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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8 no.3, 2016년, pp.667 - 689
Value is an intellectual and an affective concept that influences behavior. It does not exist individually but is conveyed through generation with some system. Korean students showed high achievement scores in spite of low emotion in mathematics learning. The objects of value recognition ought to b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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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학생이 인식하는 수학학습가치는 무엇이 있었나? | 둘째, 본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초등학교 학생이 인식하는 수학학습가치에는 우리 사회의 집단적 가치인 ‘타인가치’와 ‘사회적의무가치’가 포함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기존 검사 도구로는 파악하기 어려웠던 우리나라 학생들 특성으로 볼 수 있으며, 국제적인 비교 평가에서는 그 원인을 알 수 없었던 한국 학생들의 인지적․정의적 특성의 불균형 현상에 대하여 향후 심도 있는 연구를 위한 기초 자료가 될 것으로 보인다. | |
학문별 가치의 정의는? | 인간의 동기를 이끌고 행동을 예측한다는 특성에 따라 ‘가치(value)’는 인간 행동을 연구하는 데 있어 중요 변인으로 다루어져 왔다(DeGroot &Steg, 2008; Kluckhohn, 1951; Rokeach, 1973; Schwartz, 1992). 심리학에서는 가치를 개인적․ 문화적 기준과 관련 있는 동기의 측면으로, 행동 과학에서는 가치를 순간적인 행위의 충동을 초월하기 위해 개인이나 집단에 의해 세워지는 추상적이며 영속적인 기준으로 본다. 가치에는 높은 가치와 낮은 가치가 있고 강한 가치와 약한 가치가 있는데, 사람들은 강하고 높은 가치에 이끌려 자신의 행위를 선택하며, 갈등 상황에서는 ‘우선 가치(value priority)’에 따라 판단하고 행동한다. | |
모든 학문은 몰가치 하다는 관점은? | 가치 절대주의는 Socrates로부터 Plato에게 전승된 가치론으로서 언제 누가 어디서 어떤 것과 비교해 보더라도 美임에 틀림없는 것이 이데아(Idea)로서 존재한다는 주장이다. 가치 절대주의자들에게 가치의 서열은 이미 정해져 있으며, 가치 있는 어떤 것을 마땅히 행해야 함을 의미한다. 가치 상대주의는 사물이 본래 그 자체로 가치를 지니고 있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원하거나 또는 그것을 좋아하는 사람의 심리작용에 의해 생겨난다고 보는 관점이다. 이런 관점에서 모든 학문은 몰가치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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