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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뢰즈의 인식론과 수학 학습
Deleuze's Epistemology and Mathematics Learning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8 no.3, 2016년, pp.733 - 747  

노정원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이경화 (서울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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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학습을 설명하는 데에 있어서 학습자에 대한 선험적인 가정들에 의존하는 것은 마치 학습자를 미리 잘 준비된 존재와 같이 바라보도록 할 위험성을 갖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를 보완해줄 것이라 기대되는 관점으로 기존 수학교육 연구에서 잘 주목해오지 않았던 들뢰즈인식론을 고찰해보고, 이를 바탕으로 구성주의 인식론과 기존 수학교육 이론에서의 수학 학습에 대한 논의들을 분석해 보았다. 연구 결과, 전통 철학에서 가정하고 있는 인간의 사유에 대한 임의적인 전제들을 비판적으로 재고할 수 있었고, 낯선 기호와의 마주침을 통한 사유 발생의 비자발적인 측면을 부각시키는 새로운 사유의 모델을 발견하였다. 들뢰즈 인식론에서 파악한 이와 같은 사유 모델은 수학 학습의 비자발적인 측면과 그 출발지점에서 학습자가 겪는 혼란과 어려움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제시해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describe mathematics learning relying on a priori assumptions about the learners has a risk of assuming the learners as well-prepared subjects. In this study we investigate the epistemological perspective of Gilles Deleuze which is expected to give overcome this risk. Then we analyze the constru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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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먼저 현대 수학교육학에서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구성주의 인식론이 수학 학습을 설명하는 데에 있어서 갖는 한계점을 들뢰즈의 관점에서 보완할 수 있는지에 대해 논의해본다. 다음으로 기존 수학교육 연구 속 사례들에서 나타나는 수학 학습 기회에 대한 설명을 들뢰즈의 기호와의 마주침의 개념과 관련지어 살펴본다.
  • 본 장에서는 앞서 살펴본 들뢰즈의 인식론적 관점을 바탕으로 수학 학습에 대한 기존 수학교육 이론에서의 논의들을 재해석해보고자 한다. 먼저 현대 수학교육학에서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구성주의 인식론이 수학 학습을 설명하는 데에 있어서 갖는 한계점을 들뢰즈의 관점에서 보완할 수 있는지에 대해 논의해본다. 다음으로 기존 수학교육 연구 속 사례들에서 나타나는 수학 학습 기회에 대한 설명을 들뢰즈의 기호와의 마주침의 개념과 관련지어 살펴본다.
  • 본 장에서는 앞서 살펴본 들뢰즈의 인식론적 관점을 바탕으로 수학 학습에 대한 기존 수학교육 이론에서의 논의들을 재해석해보고자 한다. 먼저 현대 수학교육학에서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구성주의 인식론이 수학 학습을 설명하는 데에 있어서 갖는 한계점을 들뢰즈의 관점에서 보완할 수 있는지에 대해 논의해본다.
  • 학습에 있어서 주체와 대상 간의 마주침의 사태와 그 효과에 주목한 관점은 기존 수학교육 이론들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본 절에서는 이와 같은 사례들을 살펴보고 이를 앞서 살펴본 들뢰즈의 인식론적 관점과 관련지어 논의해보고자 한다.
  • 그는 자발적이고 의식 가능한 차원에서의 사유만으로는 창조적인 배움에 이를 수 없다고 지적하며, 배움을 발생시키는 계기로서 사유하게끔 강요하는 미지의 것인 ‘기호’에 주목한다. 본고는 이와 같은 들뢰즈의 인식론적 관점을 고찰하고 선행연구들을 분석하여 수학교육에 시사할 수 있는 바를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들뢰즈의 관점에서 인간의 인식에 관한 기존의 논의들에 미리 가정되어 있는 조건들을 비판적으로 돌아보고 인식 주체와 사유의 발생의 관계를 새로운 관점에서 살펴보는 것은 수학 학습의 출발 지점에서 학생들이 겪는 혼란과 어려움에 대하여 새로운 시각을 제시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학 학습에 대한 기존의 이론적 틀의 설명적 한계를 보완해 줄 것이라 기대되는 새로운 관점으로서 들뢰즈의 인식론을 살펴보았다. 들뢰즈의 인식론적 관점은 기존 수학교육 연구에서 잘 주목해오지 않았던 학습의 비자발성이나 학생이 무의식적 차원에서 겪는 혼재 상태 등에 대한 인식론적인 접근을 가능하게 해준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갖는다고 볼 수 있다.

가설 설정

  • 본고에서 살펴본 들뢰즈의 인식론적 관점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특징을 갖는 것으로 정리해볼 수 있다. 첫째, 인식 주체가 가지고 있는 선의지나 공통감 등에 대한 선험적인 가정을 부정한다. 그는 인간의 사유에 대해 기존 철학들이 미리 가정하고 있는 전제의 임의성을 비판하고 그러한 임의성으로부터 출발하는 설명은 인간 사유의 제한적인 측면만을 드러낼 수 있을 뿐이라 지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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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식론적 장애란? Brousseau가 수학 학습이 이루어지는 상황을 분석하기 위해 Bachelard의 과학철학으로부터 도입한 ‘인식론적 장애' 개념에서도 들뢰즈의 관점과 상통하는 측면을 살펴볼 수 있다. 인식론적 장애란 특정한 맥락에서 성공적이고 유용했던 지식이 새로운 문제 상황이나 더 넓어진 맥락에서 부적합해진 경우에 학생들이 겪게 되는 장애를 가리킨다(우정호, 2000). 가령 중학교에서 음수가 처음 도입되면 빼는 수가 음수인 경우에 뺄셈의 결과가 더 커지는 일이 발생하여 그 이전까지 양수만 다루었을 때 알고 있던 내용과 충돌이 일어난다는 것이다(정연준, 2013).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구성의 과정을 강조하는 구성주의 인식론은 어떠한 한계를 갖는가? 이와 같은 맥락에서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구성의 과정을 강조하는 구성주의 인식론은 실제로는 알기 어려운 학습자의 내적인 의지나 마음의 능력 등 인식의 조건에 기반을 두고 논의를전개시킨다는 점에서, 학습이 발생하는 그 출발지점에서의 불완전하고 불안정한 혼재 상태, 또는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비자발적으로 학습이 유발되는 상황 등에 대해서는 설명하는 데에 한계를 갖는다. 따라서 주체의 능동성이나 자발성보다 사유 발생의 비자발적인 측면에 주목하며 특히 기호의 폭력에 의한 자극을 인식의 출발점으로 보는 들뢰즈의 인식론적 관점은 이러한 구성주의의 한계를 보완할 만한 대안적인 관점이 될 수 있다.
철학의 가장 일반적인 전제들에 대해 의문을 품었던 니체는 이 전제들이 본질적으로 도덕적이라고 말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철학의 가장 일반적인 전제들에 대해 의문을 품었던 니체는 이 전제들이 본질적으로 도덕적이라고 말한다. 왜냐하면 오로지 도덕만이 우리에게 사유가 선한 본성을 지니고 사유 주체가선한 의지를 지녔음을 설득할 수 있고, 또 오로지 선(善)만이 사유와 참 사이에 가정된 친근성을 근거 지을 수 있기 때문이다. (DR,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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