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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8 no.3, 2016년, pp.733 - 747
To describe mathematics learning relying on a priori assumptions about the learners has a risk of assuming the learners as well-prepared subjects. In this study we investigate the epistemological perspective of Gilles Deleuze which is expected to give overcome this risk. Then we analyze the constru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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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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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식론적 장애란? | Brousseau가 수학 학습이 이루어지는 상황을 분석하기 위해 Bachelard의 과학철학으로부터 도입한 ‘인식론적 장애' 개념에서도 들뢰즈의 관점과 상통하는 측면을 살펴볼 수 있다. 인식론적 장애란 특정한 맥락에서 성공적이고 유용했던 지식이 새로운 문제 상황이나 더 넓어진 맥락에서 부적합해진 경우에 학생들이 겪게 되는 장애를 가리킨다(우정호, 2000). 가령 중학교에서 음수가 처음 도입되면 빼는 수가 음수인 경우에 뺄셈의 결과가 더 커지는 일이 발생하여 그 이전까지 양수만 다루었을 때 알고 있던 내용과 충돌이 일어난다는 것이다(정연준, 2013). | |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구성의 과정을 강조하는 구성주의 인식론은 어떠한 한계를 갖는가? | 이와 같은 맥락에서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구성의 과정을 강조하는 구성주의 인식론은 실제로는 알기 어려운 학습자의 내적인 의지나 마음의 능력 등 인식의 조건에 기반을 두고 논의를전개시킨다는 점에서, 학습이 발생하는 그 출발지점에서의 불완전하고 불안정한 혼재 상태, 또는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비자발적으로 학습이 유발되는 상황 등에 대해서는 설명하는 데에 한계를 갖는다. 따라서 주체의 능동성이나 자발성보다 사유 발생의 비자발적인 측면에 주목하며 특히 기호의 폭력에 의한 자극을 인식의 출발점으로 보는 들뢰즈의 인식론적 관점은 이러한 구성주의의 한계를 보완할 만한 대안적인 관점이 될 수 있다. | |
철학의 가장 일반적인 전제들에 대해 의문을 품었던 니체는 이 전제들이 본질적으로 도덕적이라고 말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철학의 가장 일반적인 전제들에 대해 의문을 품었던 니체는 이 전제들이 본질적으로 도덕적이라고 말한다. 왜냐하면 오로지 도덕만이 우리에게 사유가 선한 본성을 지니고 사유 주체가선한 의지를 지녔음을 설득할 수 있고, 또 오로지 선(善)만이 사유와 참 사이에 가정된 친근성을 근거 지을 수 있기 때문이다. (DR, 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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