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적 가시화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VR Juggler 기반 가상현실 인터페이스 개발
Development of a VR Juggler-based Virtual Reality Interface for Scientific Visualization Application

정보과학회. 컴퓨팅의 실제 논문지 = KIISE transactions on computing practices, v.22 no.10, 2016년, pp.488 - 496  

구기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슈퍼컴퓨팅융합연구센터) ,  황규현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슈퍼컴퓨팅융합연구센터) ,  허영주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슈퍼컴퓨팅융합연구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논문에서는 대용량 해석 데이터 가시화 시스템을 위한 가상현실(VR) 인터페이스의 세부적인 개발내용에 대해 설명한다. 여기서 소개하는 VR 인터페이스는 오픈소스 VR 프레임워크인 VR Juggler에 기반을 두고 있다. VR Juggler는 여러 장점에도 불구하고, 이벤트 드리븐 방식을 지원하지 않으며 클러스터 환경에서 실행될 때 노드 사이의 동기화가 제한적으로 지원되는 등 한계를 보여주기도 한다. 이 논문에서는 이벤트 처리, 애니메이션 재생이나 외부 서버와의 통신 시 클러스터 노드 간 동기화 및 데이터 공유와 같이 VR Juggler를 이용해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발생하는 문제의 해결방안을 실제 개발사례와 함께 제시한다. 그리고 가상현실 입력장치의 단점을 보완한 스마트 디바이스 기반 인터페이스에 대해서도 소개하며, 외부 사용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사용성 평가결과를 통해 VR 인터페이스와 스마트 디바이스 인터페이스의 유용성을 검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introduce a virtual reality interface for scientific visualization applications. Our VR interface is based on an open-source framework called VR Juggler. Although VR Juggler has its own advantages, it lacks some of the important functionalities needed for practical applications - e...

주제어

참고문헌 (20)

  1. EnSight [Online]. Available: http://www.ceisoftware.com 

  2. Avizo 3D Software [Online]. Available: http://www.fei.com/software/avizo3d/ 

  3. N. Shetty, A. Chaudhary, D. Coming, W. R. Sherman, "Immersive ParaView: A community based, immersive, universal scientific visualization application," Proc. of IEEE Virtual Reality Conference (VR), pp 239-240, 2011. 

  4. Virtual Reality Peripheral Network [Online]. Available: https://github.com/vrpn/vrpn/wiki 

  5. Vrui VR Toolkit [Online]. Available: http://idav.ucdavis.edu/-okreylos/ResDev/Vrui/ 

  6. CAVELib [Online]. Available: http://www.mechdyne.com/software.aspx?nameCAVELib 

  7. TechViz 3D Visualization Software [Online]. Available: http://www.techviz.net 

  8. W. R. Sherman. FreeVR: Virtual Reality Integration Library [Online]. Available: http://www.freevr.og 

  9. A. Bierbaum, C. Just, P. Hartling, K. Meinert, A. Baker, C. Cruz-Neira, "VR Juggler: a virtual platform for virtual reality application development," Proc. of IEEE Virtual Reality Conference, pp. 89-96, Mar. 2001. 

  10. PlayStation VR [Online]. https://www.playstation.com/en-au/explore/ps4/features/playstation-vr/ 

  11. Oculus [Online]. https://www.oculus.com 

  12. Microsoft Hololens [Online]. https://www.microsoft.com/microsoft-hololens/en-us 

  13. M. Kim, J. Lee, Y. Hur, "Massive Scientific Data Visualization System on Virtual Reality Environment," Proc. of the KIISE Korea Computer Congress 2010, pp. 267-271, Nov. 2010. (in Korean) 

  14. Y. Hur, M. Kim, J. Lee,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Virtual Reality Framework for Visualizing Rotor Dynamics Data on Immersive VR Environments," Proc. of the KIISE Korea Computer Congress 2010, pp. 271-274, Jun. 2010. (in Korean) 

  15. J. Nieplocha, B. Palmer, V. Tipparaju, M. Krishnan, H. Trease, and E. Apra, "Advances, Applications and Performance of the Global Arrays Shared Memory Programming Toolkit,"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 Performance Computing Applications, Vol. 20, No. 2, pp. 203-231, 2006. 

  16. J. Kim, W. Jeong, B. Nam, "Multi-dimensional Multiple Query Scheduling with Distributed Semantic Caching Framework," Cluster Computing, Vol. 18, No. 3, pp. 1141-1156, Springer, 2015. 

  17. W. Schroder, K. Martin, B. Lorensen, The Visualization Toolkit, 4th Ed., Kitware, 2006. 

  18. D. Kim, S. Lee, K. Wohn, K. Lee, "KITTEN: A Multi-thread Virtual Reality System," Journal of KIISE: Computing Practices and Letters, Vol. 6, No. 3, pp. 275-287, 2000 

  19. OpenSceneGraph [Online]. http://www.openscenegraph.org 

  20. J. Brooke. SUS: A quick and dirty usability scale [Online]. Available: http://www.usability.gov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