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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용 커먼레일 디젤엔진에 적합한 최적화 연소실형상 설계를 위한 수치해석
A Numerical Analysis on Suitable Combustion Chamber Geometry of Common Rail Diesel Engine for Electric Generation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20 no.4, 2016년, pp.44 - 49  

김승철 ((주)이노비)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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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연소실 형상 변화에 따른 디젤연소와 배출가스의 특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발전용 커먼레일 디젤엔진의 최적화 설계를 위한 연소실형상을 제시하기 위해 5가지 타입형상을 연비 측면에서 계산하였다. 연소실 형상은 연소 시 분무면적을 변화시킴으로서 연소특성에 영향을 주었으며 이러한 주요요소는 연소실 형상 비였다. 이러한 수치해석의 결과는 연소실 형상의 변화는 발전기의 연비 개선을 가능하도록 한다고 판단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characteristics of diesel combustion and emissions according to adoption of various combustion chamber geometry. In order to suggest suitable combustion chamber geometry of the common rail diesel engine for electric generative use, 5 type of geometry chamber was found performanc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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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발전기 운전조건인 부분부하에 적합하게 고안된 직접분사식 디젤기관의 연소를 좌우하는 연료의 분사방법, 공기 유동의 강도, 그리고 연소실 형상 등 3가지 주요 방안 중에서 연소실 형상을 최적화하여 연소상태를 향상시켜 연료소비량을 개선하도록 하였다. 특히, 연소실형상은 연료와 공기를 혼합시켜주는 장소로서 그 혼합의 정도에 따라 연소상태 및 배출가스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1].
  • 현재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중소형 엔진발전기는 선박용이나 차량용을 그대로 장착하여 저속, 저부하 상태로 운전되는 발전시스템의 특성에 적합하지 않아 효율개선에 대한 여지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매년 국내에서 75만대 이상 배출되는[1] 폐차엔진 중에서 제작비용이 저렴하고 에너지소모량을 저감시키는 3L 급 소형 커먼레일 디젤엔진을 모듈 단위엔진발전기로 개발한 후 병렬화 패키지를 통해 100kWe급 이상의 발전이 가능한 엔진발전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차량용 엔진을 발전기에 적용함에 따라 100% 부하에 세팅된 발전기 엔진을 부분부하에서 효율적인 운전을 위해서 엔진의 재조정이 필요한데, 이는 발전기는 대부분 운전이 50% 이하의 부분부하 영역에서 사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 이러한 연소실 형상의 변경은 분무되는 연료의 목표 지점이 달라지게 되고 이는 wall- wetting 현상이나 분무 관통 길이의 차이로 말미암아 배출물 특성을 변화시킨다[2]. 본 연구는 이러한 연소실 형상에 대해 연소실의 직경과 깊이의 비, 즉 연소실 형상비를 중점적으로 변경하여 연소실 형상비에 따른 연소특성을 파악하였다. 이를 위한 수치해석적 접근방법으로 Liu 외 1인이 개발한[3] 커먼레일 연료분사계 모델을 적용하였으며, 이러한 결과값을 엔진해석 상용코드인 ANSYS v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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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소형 엔진발전기의 특징은? 현재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중소형 엔진발전기는 선박용이나 차량용을 그대로 장착하여 저속, 저부하 상태로 운전되는 발전시스템의 특성에 적합하지 않아 효율개선에 대한 여지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매년 국내에서 75만대 이상 배출되는[1] 폐차엔진 중에서 제작비용이 저렴하고 에너지소모량을 저감시키는 3L 급 소형 커먼레일 디젤엔진을 모듈 단위엔진발전기로 개발한 후 병렬화 패키지를 통해 100kWe급 이상의 발전이 가능한 엔진발전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엔진발전시스템의 개발을 위해 필요한 것은? 또한, 매년 국내에서 75만대 이상 배출되는[1] 폐차엔진 중에서 제작비용이 저렴하고 에너지소모량을 저감시키는 3L 급 소형 커먼레일 디젤엔진을 모듈 단위엔진발전기로 개발한 후 병렬화 패키지를 통해 100kWe급 이상의 발전이 가능한 엔진발전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차량용 엔진을 발전기에 적용함에 따라 100% 부하에 세팅된 발전기 엔진을 부분부하에서 효율적인 운전을 위해서 엔진의 재조정이 필요한데, 이는 발전기는 대부분 운전이 50% 이하의 부분부하 영역에서 사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엔진속도는 재제조되는 폐경유차 커먼레일 발전용 엔진 토크의 최대화되는 영역을 고려하여 2,400rpm으로 정하였다.
직접분사식 디젤기관의 연소를 좌우하는 3가지 주요 방안은?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발전기 운전조건인 부분부하에 적합하게 고안된 직접분사식 디젤기관의 연소를 좌우하는 연료의 분사방법, 공기 유동의 강도, 그리고 연소실 형상 등 3가지 주요 방안 중에서 연소실 형상을 최적화하여 연소상태를 향상시켜 연료소비량을 개선하도록 하였다. 특히, 연소실형상은 연료와 공기를 혼합시켜주는 장소로서 그 혼합의 정도에 따라 연소상태 및 배출가스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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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Lyle M. Pickett, Dennis L. Siebers, "Non- sooting, Low Flame Temperature Mixing- Controlled DI Diesel Combustion", SAE 2004-01-1399, 2004. 

  2. Caroline L. Genzale and Rolf D. Reitz, "Effects of Piston Bowl Geometry on Mixture Development and Late-Injection Low- Temperature Combustion in a Heavy-Duty Diesel Engine", SAE 2008-01-1330, 2008 

  3. Liu Shiling, C. H. John, H. Jacqueline, Chen, Heinz Pitsch, "Effects of strain rate on high-pressure nonpremixed n-heptane autoignition in counterflow", Combustion and Flame, Vol. 137, pp. 320-339, 2004. 

  4. Shiling Liu, John C. Hewson, Jacqueline H. Chen, Heinz Pitsch, "Effects of strain rate on high-pressure nonpremixed n-heptane autoignition in counterflow", Combustion and Flame, Vol. 137, pp. 320-339, 2004 

  5. D. Y. Kim, Y. C. Han, S. H. Joo and P. W. Park, "The Effect of the Combustion Chamber Shape to the Combustion Process of the D.I Diesel Engine", Transaction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1, No 12, pp. 66-73, 2004. 

  6. J. Y. Cho and J. C. Bang, "The Effect of the Combustion Chamber Shape to the Combustion Process of the D.I Diesel Engine", Transaction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9, No 10, pp. 7-12,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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