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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 도시철도 경산 연장에 따른 대구-경산 간 대학생 통학통행의 도시철도 전환수요 분석 - 개통 전 SP모형과 개통 후 RP모형의 비교 -
Analysis of University Students' Modal Shift for Commuting Trip Due to the Introduction of New Urban Rail Transit in Gyeongsan City - Comparison between SP Model Before the Introduction and RP Model After the Introduction - 원문보기

地域硏究 = Journal of the Korean Regional Science Association, v.32 no.4, 2016년, pp.39 - 49  

윤대식 (영남대학교 도시공학과) ,  이찬휘 (두현ITS)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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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대구 도시철도 경산 연장에 따른 대구-경산 간 대학생 통학통행의 도시철도 전환수요를 분석하기 위해 대구 도시철도 2호선 종착역(영남대역)의 직접적인 영향권에 있는 영남대학교를 사례지역으로 선정하여 대학생들의 도시철도 연장 개통 전과 후의 교통수단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분석대상은 대구광역시에 거주하면서 경산시에 위치한 영남대학교로 통학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도시철도 연장 개통 전과 후의 통학통행을 위한 교통수단 선택의 변화를 분석하기 위해 개통 전(2011년) SP자료와 개통 후(2013년) RP자료를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하였다. 그리고 수집된 SP자료와 RP자료를 활용하여 도시철도 연장에 따른 교통수단별 도시철도 전환율을 분석하고, 도시철도로의 전환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두 가지 자료(SP자료와 RP자료)를 활용하여 별개의 로짓모형을 추정하였으며, 그 결과를 논의하였다. 아울러 분석결과의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 개통 전(2011년) SP자료와 개통 후(2013년) RP자료 모두에서 스쿨버스와 버스의 도시철도 전환율이 승용차의 도시철도 전환율보다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리고 SP자료를 활용한 로짓모형 추정결과 통행시간 절약 변수가 도시철도 전환 여부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된 반면, RP자료를 활용한 로짓모형 추정결과는 거주지(거주지 동의 도시철도 통과 여부) 변수가 도시철도 전환 여부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objective of this paper is to analyze university students' modal shift for commuting trip due to the introduction of new urban rail transit in a satellite city of metropolitan area. The paper uses SP(2011)/RP(2013) data collected from Yeungnam University in Gyeongsan City, which is a satel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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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구 도시철도의 경산 연장 건설에 따른 대학생들의 도시철도 전환수요를 분석하기 위하여 개통 전 SP(Stated Preferences)자료(2011년) 와 개통 후 RP(Revealed Preferences)자료(2013년)를 수집하여 도시철도로의 전환 여부를 분석하고, 도시 철도 전환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두 가지 자료(SP자료와 RP자료)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연장 개통 전의 선호자료인 SP자료와 연장 개통 후의 실제자료인 RP자료의 분석을 통해 연장 개통 전 대학생들의 의사(intentions)와 연장 개통 후 실제로 나타난 행동(actual behavior) 사이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 본 연구를 위해 수집한 2011년 설문대상자와 2013년의 설문대상자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두 모집단의 특성들이 동일한지(동질적인지) 여부를 검정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범주형 자료의 동질성 검정(tests of homogeneity)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한 검정통계량은 카이제곱 통계량(chi-square statistic) 이 사용되며,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김우철 외 8인, 2000, p.
  • Fujii 외(2003)는 교토에서 새로운 도시철도 노선이 도입되기 전과 후에 통행자들로부터 수집된 패널자료를 이용해 새로운 도시철도 노선의 도입으로 인한 교통수단 변화를 분석하였으나, 그 요인을 분석하지는 않았다. 아울러 SP조사의 결과가 종종 실제행동(actual behavior)과 일치하지 않는 원인이 무엇인지 논의하였다.
  • <표 4>에서 보는 바와 같이 거주지의 경우 도시철도가 통과하는 동(洞)지역과 도시철도가 통과하지 않는 동지역으로 구분하였는데, 이는 거주지와 도시철도역과의 인접성이 도시철도로의 전환 여부에 실제로 영향을 미치는가를 확인하기 위해서이다. 그리고 승용차 소유 여부는 가족소유가 아닌 개인소유의 차량 유무를 나타낸다.
  • 그러나 본 연구는 개통 전 SP자료와 개통후 RP자료를 별도로 수집하여 분석하고, 그 결과를 비교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SP모형과 RP모형의 차이점과 유용성, 그리고 한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구 도시철도의 경산 연장 건설에 따른 대학생들의 도시철도 전환수요를 분석하기 위하여 개통 전 SP(Stated Preferences)자료(2011년) 와 개통 후 RP(Revealed Preferences)자료(2013년)를 수집하여 도시철도로의 전환 여부를 분석하고, 도시 철도 전환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두 가지 자료(SP자료와 RP자료)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연장 개통 전의 선호자료인 SP자료와 연장 개통 후의 실제자료인 RP자료의 분석을 통해 연장 개통 전 대학생들의 의사(intentions)와 연장 개통 후 실제로 나타난 행동(actual behavior) 사이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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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승용차 이용자보다 버스(스쿨버스 포함) 이용자의 도시철도 전환율이 높게 나타난 결과 어떤 방안을 검토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가? 첫째, SP자료(2011년)와 RP자료(2013년)의 교통수단별 도시철도 전환율을 분석한 결과 승용차 이용자보다 버스(스쿨버스 포함) 이용자의 도시철도 전환율이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도시철도 도입에 따라 전환율이 낮게 나타난 승용차 통행자를 중심으로 도시철도로의 전환율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검토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예컨대 대학에서 무료주차를 억제하고 유료주차장만을 제공하거나, 학생차량의 대학 구내 진입규제, 학생들의 대중교통 이용 시 인센티브 제공 등의 방안이 검토될 수 있을 것이다.
경산시의 인구와 도시 성향은 어떠한가? 대구광역시의 위성도시적 성격을 지니고 있는 경산시는 현재 인구 약 25만 명의 도농복합도시이자 13개 대학이 모여 있는 학원도시이기도 하다. 대구시 2010년도 교통관련 기초자료 조사결과에 따르면, 대구시 경계지역 19곳의 1일 교통량 가운데 경산방면의 1일 교통량이 절반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그 중에 출퇴근시간에 가장 혼잡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대구 도시철도 2호선의 경산 연장은 무엇에 영향을 미치는가? 대구 도시철도 2호선의 경산 연장은 경산시 소재 1,600여 개 기업체 직원의 통근통행뿐만 아니라 13개 대학 학생 및 교직원 12만여 명의 통학/통근통행에도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본다. 통학 시 승용차보다는 대중교통수단을 선호하는 대학생들의 경우 일반적으로 직장인들보다는 도시철도 도입으로 인한 통행행태의 변화가 큰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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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김우철 외 8인 편저, 2000, 통계학 개론, 최신 개정판, 서울: 영지문화사. 

  2. 김익희.김영진, 2007, 경부선(KTX) 직결운행 도입 효과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Vol. 25, No. 5, pp. 91-100. 

  3. 김진희.정진혁.손기민, 2010, 잠재변수를 이용한 RP/SP 결합모형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Vol. 28, No. 4, pp. 119-128. 

  4. 박용화.김연명.오성열, 2004, 고속철도 개통으로 인한 항공수요 변화에 대한 추정, 대한교통학회지, Vol. 22, No. 6, pp. 47-54. 

  5. 윤대식, 2001, 교통수요분석, 서울: 박영사. 

  6. 윤대식.박준호, 2011a, 대구 도시철도 경산시 연장에 따른 통행수단 변화 분석, 지역연구, Vol. 27, No. 2, pp. 43-62. 

  7. 윤대식.박준호.유혜미, 2011b, 도시철도 연장에 따른 대도시 주변 위성도시 시민들의 도시철도 전환수요 분석, 교통연구, Vol. 18, No. 4, pp. 35-46. 

  8. 윤대식.육태숙.윤성순, 2005, 경부 고속철도 2단계 개통후 대구시민의 지역간 통행수단 선택행태와 전환수요 예측에 관한 연구,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지, Vol. 40, No. 5, pp. 113-127. 

  9. 이영헌.박병현.김명수.도명식, 2003, 지하철 도입에 따른 교통수단선택 모형 개발, 2003년도 대한토목학회 정기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pp. 33-37. 

  10. 임삼진.임강원.이영인.김경희, 2008, 저비용 항공 진입에 따른 항공과 고속철도수단 선택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Vol. 26, No. 4, pp. 51-61. 

  11. 정병두.김현.황영기, 2009, 급행철도 도입에 따른 전환수요 분석, 대한교통학회지, Vol. 27, No. 3, pp. 131-140. 

  12. 조응래.박경철.김점산, 2008, 광역철도 개통에 따른 대중교통 수요변화의 실증적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Vol. 26, No. 1, pp. 25-35. 

  13. Dueker, K. J. and Bianco, M. J., 1999, Light Rail Transit Impacts in Portland: The First Ten Years, Paper presented at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78th Annual Meeting, January 10-14, Washington, D.C. 

  14. Fujii, S. and Garling, T., 2003, Application of Attitude Theory for Improved Predictive Accuracy of Stated Preference Methods in Travel Demand Analysi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37, pp.389-402. 

  15. Golias, J. C., 2002, Analysis of Traffic Corridor Impacts from the Introduction of the New Athens Metro System, Journal of Transport Geography, 10, pp. 91-97. 

  16. Knowles, R. D., 1996, Transport Impacts of Greater Manchester's Metrolink Light Rail System, Journal of Transport Geography, Vol. 4, No. 1, pp.1-14. 

  17. Vuk, G., 2005, Transport Impacts of the Copenhagen Metro, Journal of Transport Geography, 13, pp. 223-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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