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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호 NCS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실증분석
Evidence of the need for Security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Training 원문보기

융합보안논문지 = Convergence security journal, v.16 no.6 pt.2, 2016년, pp.33 - 42  

최정일 (성결대학교 경영학부) ,  장예진 (국제대학교 경호보안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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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연구가설 "NCS 인식 ➩ NCS 교육 필요성 ➩ NCS 교육의 성과"를 설정하고 경호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NCS에 대한 인식 수준과 대학에서 경호관련 NCS 교육의 필요성을 살펴보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내적일관성을 분석한 결과 Chronbach's Alpha 계수 값이 모두 0.8 이상 산출되어 내적 일관성을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타당성 검증에서는 모두 기준치 이상 산출되어 변수들 간 집중타당성판별 타당성이 확보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연구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한 결과 본 연구모형은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검증결과 각 연구가설의 표준화계수가 0.726과 0.870로 산출되어 각 연구가설의 관계가 각각 72.6%와 87%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매우 높은 상호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set up hypothesis "NCS recognition ➩ NCS training needs ➩ Performance of the NCS training". The survey was conducted to explore the need for Security-related NCS education at university and awareness of the NCS for Security Studies students. Results of analyzing the in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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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김민수, 김종민(2015)은 지식정보사회의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상은 지식과 실무를 겸비한 차별화된 전문직업인을 요구하지만 교육기관을 통해 배출되는 인력들의 직무수행능력은 산업현장 요구에 미치지 못하여 재교육을 위한 시간과 비용을 재투자해야 하는 문제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기존 교육과정에 대한 한계와 문제점을 극복하고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양질의 인력을 공급하기 위한 교육과정 개발이 시급한 실정이어서 본 연구를 통해 국가차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NCS 개발기법을 활용하여 경비분야 교육의 현장 적합성을 제고하고 산업체가 요구하는 실질적인 교육과정 개발을 제안하였다[4].
  • 본 연구에서는 경호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NCS 에 대한 인식 수준과 대학에서 경호관련 NCS 교육의 필요성 그리고 NCS 교육이 취업과 실무에 많은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 살펴보기 위해 연구가설 ‘NCS 인식 ➩ NCS 교육 필요성 ➩ NCS 교육의 성과’를 설정하고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NCS의 직업기초능력 중 취업할 때 가장 중요한 항목과 교과과정을 개선하고자 할 때 우선 반영해야할 대상에 대해 조사하였다.
  • 이를 위해 수도권에 있는 경호전공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대학생들에게 NCS의 직업기초능력 중 취업할 때 가장 중요한 항목과 교과과정을 개선하고자 할 때 우선 반영해야할 대상에 대해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 김동호, 김신혜, 김민수(2016)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기술·소양 등의 교육 훈련 내용을 체계화하여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NCS 재교육을 통해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양질의 인력을 양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NCS 분류체계를 기준으로 업무와 직무를 1:1로 분류한 경호분야에 대해 직무수행자를 중심으로 실제업무와의 상관성과 비용 및 시간에 대한 효율성이 고려되는 작업자 중심 직무분석과 NCS 개발 매뉴얼을 활용하여 경호분야 교육의 현장적합성을 제고하고 산업체가 요구하는 실질적인 교육훈련과정 개발을 제안하였다[3].
  • 본 연구에서는 경호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NCS 에 대한 인식 수준과 대학에서 경호관련 NCS 교육의 필요성 그리고 NCS 교육이 취업과 실무에 많은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 살펴보기 위해 연구가설 ‘NCS 인식 ➩ NCS 교육 필요성 ➩ NCS 교육의 성과’를 설정하고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경호학과 학생들이 NCS에 대해 알고 있는지와 대학에서 경호관련 NCS 교육의 필요성이 있는지 그리고 대학에서 NCS 교육이 취업과 실무에 많은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수도권에 있는 경호전공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의 문제점으로는 경호 NCS를 교육과정에 적용한 일부 2년제 대학을 중심으로 조사했으나 그렇지 않은 일부 4년제 대학에 재학하고 있는 학생들과는 분명 차이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실무 성과에 대한 분석은 졸업생들을 대상으로 조사해야 되지만 아직 대학에서 NCS 교육을 실시한지 몇 년 지나지 않아 실무에 근무하는 졸업생이 많지 않은 이유로 재학생만을 대상으로 조사한 한계가 있다.
  • 또한 실무 성과에 대한 분석은 졸업생들을 대상으로 조사해야 되지만 아직 대학에서 NCS 교육을 실시한지 몇 년 지나지 않아 실무에 근무하는 졸업생이 많지 않은 이유로 재학생만을 대상으로 조사한 한계가 있다. 이 문제점들을 인지하고 보완하여 향후 시간을 두고 더 좋은 연구를 하는데 참고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NCS에 대해 인지하고 있으면 대학에서 경호관련 NCS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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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가직무능력표준이 무엇인가?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 NCS)은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지식⋅기술⋅소양등 국가가 산업부문별⋅수준별로 체계화한 것이다. 또한 NCS는 산업현장의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기술⋅태도 등의 능력을 국가차원에서 표준화한 것이다. NCS는 지난 2015년도 각 정부부처가 협력하여 공기업 및 민간기업에서 활용하고 있으며 2015년 12월 현재 총 847개 NCS 개발이 완료되어 890개 민간기업 대상으로 컨설팅을 실시하였다[17].
능력단위는 무엇인가? 능력단위는 특정 직무에서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 하기 위해 요구되는 능력을 교육훈련 및 평가가 가능한 기능 단위로 개발한 것이다. 능력단위요소는 해당 능력 단위를 구성하는 중요한 범위 안에서 수행하는 기능을 도출한 것이다.
경호관련 NCS의 세분류 '02. 경호'의 능력범위 12개 항목은 무엇인가? 01. 경호기획, 02. 경호고객관계관리, 03. 경호교육 훈련, 04. 경호정보보안관리, 05. 선발경호, 06. 경호안전관리, 07. 수행경호, 08. 경호의전, 09. 경호무도, 10. 경호장비운영, 11. 경호응급처치, 12. 경호운용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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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양기훈, "NCS(국가직무능력표준)로 능력중심 채용문화 앞당긴다!", 노동법률, Vol. 298, pp.26-29, 2016. 

  2. 정향진, "NCS 및 NCS 학습모듈의 개발과 활용", 국회도서관, Vol. 52, Np. 4, pp.4-13, 2015. 

  3. 김동호, 김신혜, 김민수, "경호분야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개발에 관한 연구", 융합보안논문지, Vol. 16, No. 2, pp.35-53, 2016. 

  4. 김민수, 김종민, "경비분야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개발에 관한 연구", 융합보안논문지, Vol. 15, No. 1, pp.115-138, 2015. 

  5. 고경임,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적 고찰", 디지털융복합연구, Vol. 13, No. 8, pp.69-82, 2015. 

  6. 이화진, 조영아, "전문대학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을 위한 비서 직무 NCS 중요도 분석", 비서학논총, Vol. 24, No. 2, pp.29-52, 2015. 

  7. 박은경, 홍성화, 오상훈, "4년제 대학의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도입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 Vol. 30, No. 4, pp.29-52, 2015. 

  8. 오은주, "NCS기반 교육과정 적용 연구",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Vol. 6, No, 2, pp.315-324, 2016. 

  9. 홍아정, 조윤성, 박치경, "NCS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대학생 교육요구도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 15, No. 7, pp.227-246, 2015. 

  10. 백종면, 박양근, "대학교육에 대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활용 촉진 방안 연구", 대한경영학회 학술발표대회 발표논문집, Vol. 2012, No. 11, 대한경영학회, 45-62, 2012. 

  11. 양기훈, "NCS, 우리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노동법률, Vol. 299, pp.124-127, 2016. 

  12. 손배원, "NCS기반 채용시스템 사례 연구 : 한국산업인력공단의 NCS기반 채용을 중심으로", 경영컨설팅연구, Vol. 15, No. 4, pp.217-228, 2015. 

  13. 정충영, 최이규, "SPSS WIN을 이용한 통계분석", 무역경영사, 서울, 2001. 

  14. 이학식, 임지훈, "SPAA 22 매뉴얼", 집현재, 서울, 2015 

  15. Nunnally, J. C., "Psychometric Theory", McGraw-Hill, New York, 1978. 

  16. 최에스더, 김민정, 박소정, 서수현, 서현교, 이용배,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기반한 뷰티헬스 사이언스학과의 교육과정 개발", 신한대학교 연구지, pp.251-266, 2014. 

  17. 국가직무능력표준(NCS) : www.ncs.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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