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용전념치료(ACT)프로그램 효과의 메타분석에 대한 융합연구
A Convergence Study about Meta-Analysis on the Effects of ACT Intervention Program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7 no.5, 2016년, pp.145 - 153  

김경희 (동신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메타분석을 활용하여 현재 다양한 영역에서 실시되고 있는 수용전념치료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해 종합적으로 평가하였다. 메타분석은 통계적인 방법을 활용하여 개입의 크기와 방향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개입에 대한 종합적 분석이 가능하다. 논문의 선정기준을 통해 총 43편의 연구물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선정된 33편의 연구물에서 183개의 효과크기를 종합하여 전체효과크기, 하위집단별 효과크기, 메타회귀분석 결과를 제시하였다. 그 결과 수용전념치료 프로그램의 전체 효과크기는 0.704로 나타났다. 이는 중간 이상의 효과크기를 의미한다. 수용전념치료의 효과 영역에 따라 효과크기를 비교한 결과, 정의적 영역, 인지적 영역, 행동적 영역 순으로 효과크기를 나타냈다. 참가자의 특성에 따른 효과크기를 비교한 결과 첫째, 성별에 따른 분석결과, 혼성 집단, 여성 집단, 남성 집단 순으로 효과크기를 나타냈다. 둘째 연령에 따른 분석 결과 일반성인, 대학생(대학원생), 청소년 순이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후속연구와 향후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using a meta-analysis to estimate effect size ACT intervention program. Using a statistical method, meta-analysis has advantages that prove intervention's amount and direction. Meta-analysis facilitates comprehensive analysis. Through the data collection, 43studies we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처럼 개별 연구물들 간의 상이한 연구결과는 ACT의 효과에 대한 논란을 가져왔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현재 국내에서 진행 중인 ACT의 효과에 대해 객관적이고 종합적인 결론을 도출하고자 메타분석(Meta-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ACT의 전체 효과크기, 개별 연구물의 차이를 고려한 효과크기, 효과 영역별 효과크기를 살펴보았다.
  • 따라서 연구에서는 다양한 측정 영역을 크게 인지적 영역, 정서적 영역, 행동적 영역으로 분류하여 ACT의 효과범주를 범주화하였다. 마지막으로 메타회귀분석을 통해 연속형 변수의 경향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메타분석에서 최근 이용되고 있는 메타회귀분석은 연속적인 의미를 갖는 변수를 메타회귀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해당 변수가 어떤 경향을 보이는지에 대해 살펴볼 수 있다.
  • 이 연구는 인지행동치료의 치료모델 중 제 3동향에 속하는 ACT에 대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결론을 도출하고, 선행연구 결과의 불일치에 대한 원인을 탐색해보고자 ACT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을 통해 ACT 프로그램의 전체효과 크기, 효과영역별 효과크기, 중재변인에 따른 효과크기, 메타회귀 분석 결과를 살펴보았다.
  • 이 연구에서는 메타분석을 활용하여 관련연구들의 동향을 살피고 결과를 종합하여 ACT의 효과 정도를 확인하고자 한다. 1976년 Glass는 메타분석을 ‘분석에 대한 분석(analysis of analyses)’으로 소개하였다.
  • ACT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대상자에는 아무런 문제를 호소하지 않는 일반 집단, 신체적, 심리적 문제와 관련된 증상을 호소하는 집단으로 구분됨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집단 구성에 따른 효과크기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증상을 호소하지 않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집단의 ID를 부여받은 연구의 수는 16개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CT는 무엇인가? ACT는 부정적 정서와 인지를 수용하고 동시에 자신이 추구하는 삶의 가치에 전념하도록 하는 심리치료의 방법이다. 또한 문제에 대한 분석적 접근보다 전체적이고 맥락적인 접근 방식을 선호한다[4].
메타분석은 통계적인 방법을 활용하여 무엇을 제시하는가? 이 연구는 메타분석을 활용하여 현재 다양한 영역에서 실시되고 있는 수용전념치료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해 종합적으로 평가하였다. 메타분석은 통계적인 방법을 활용하여 개입의 크기와 방향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개입에 대한 종합적 분석이 가능하다.
ACT에서 제시하는 6가지 핵심기제는 무엇인가? 이를 위해 ACT에서는 6가지 핵심기제를 제시하고 있다. 수용(acceptance), 인지적 탈융합(cognitive defusion), 맥락으로서의 자기(self as context), 현재 순간에 대한 막연한 주의(flexible attention to the presen moment), 가치(value), 전념행동(committed action)이다[6]. 첫째, 수용은 생각 및 감정 등의 사적 사건의 빈도나 형태를 변화시키지 않은 채 기꺼이 받아들이는 것이다[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H. M. Moon,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program for facilitation of psychological acceptance based on acceptance & commitment therapy model",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2006. 

  2. S. C. Hayes, "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 relational frame theory, and the third wave of behavioral and cognitive therapies." Behavior therapy Vol.35, No.4, pp.639-665, 2004. 

  3. S. C. Hayes, K. G. Wilson, E. V. Gifford, V. M. Follette, "Experiential avoidance and behavioral disorders: A functional dimensional approach to diagnosis and treatment." Journal of counseling and clinical psychology, Vol.64, No.6, pp.1152-1168, 1996. 

  4. S. I. Kwon & H. H. Chung, " Effects of the 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 Program on Psychological Adjustment of University Students with a High Level of Social Anxiety", Cognitive behavior therapy in korea, Vol.14, No.2, pp.145-164, 2014. 

  5. H. M. Moon, "Third Wave of Cognitive-Behavioral Therapy",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logy, Vol. 17, No.1, pp.15-33, 2014. 

  6. S. C. Hayes, A., Masuda, & Mey, D. H.(in press). "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 and the third wave of behavior therapy", Gedragstherapie (Dutch Journal of Behavior Therapy), pp.1-28. 

  7. S. C. Hayes,, J. B. Luoma, F. W. Bond., A. Masuda, & J. Lillis "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 Model, processes and outcomes" Behaviour research and therapy, Vil. 44, No.1, pp.1-25, 2006. 

  8. G. H. Kim, "The effects of acceptance on reduction of social anxienty :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an acceptance-based exposure therapy program for social anxienty", Seoul National University, 2015. 

  9. L. S. Greenberg, & M. Webster, "Resolving decisional conflict by means of two-chair dialogue and empathic reflection at a split in counseling"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29, pp.468-477, 1982. 

  10. R. J. Kohlenberg, & M. Tsai, "Functional analytic psychotherapy: A radical behavioral approach to treatment and integration" Journal of Psychotherapy Integration, Vol.4, No.3, pp.175-201, 1994. 

  11. K. H. Kim, & J. H. Kwon, "Testing Models of Relation to Academic & Career Stress, Acceptance Behavior, and the Psychological Well-being of College Students", The Korean Association of Human Development, Vol.21, No.4, pp.43-60, 2014. 

  12. J. H. Lee, & C. N. Son, "The Effects of The Acceptance-Commitment Group Therapy on the Psychological well-being, Experiential avoidance and Cognitive fusion in Alcoholics", The Korean Society of Stress Medicine, Vol.21, No.1, pp.41-50, 2013. 

  13. H. J. Lee, & S. R. Park, "effect of the ACT-Based value exploration program on valued living and psychological adjustment", Cognitive behavior therapy in Korea, Vol.12, No.1, pp.1-20, 20120 

  14. J. Y. Lee, "The effects of 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 on parenting stress, parenting efficacy and emotion regulation of unemployed mother", Seoul Women's University, 2014. 

  15. S. I. Kim &, S. K. Park, "The Effects of Acceptance-Commitment Group Therapy on College Students' Speech Anxiety -Based on Cognitive Defusion Techniques", Korea psychological Association, Vol.25, No.1, pp.19-40, 2013. 

  16. I. S. Moon, " The Effect of ACT Program on the Job stres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Clinical nurse", The Korean East West Mind Science Association, Vol.16, No.1, pp.85-102, 2013. 

  17. Y. H. Kyung, & C. N. Son, "Effects of ACT on Smartphone Addiction Level, Self-Control, and Anxiety of College Students with Smartphone Addic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4, No.2, pp.415-426, 2016. 

  18. H. J. Song, & C. N. Son, "The Effects of 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 on Anger, Stress, and Binge Eating Behaviour of the Binge Eating Disorder-prone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Vol.16, No.1, pp.15-27, 2011. 

  19. S. Y. Jang, & C. N. Son, "Effects of 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ACT) on Anger, Problematic Behavior and Self-Esteem of Adolescents in School Maladjustment", Vol.31, No.4, pp.1059-1076, 2012. 

  20. J. H. Seo, "Effects of 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 (ACT) on Binge Eating Behavior, Avoidant Emotion Regulation Style, Body Shame, and Self-Compassion of the Binge Eating Disorder-prone University Student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2012. 

  21. B. M. Lee, "Effects of 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ACT) on Depression, Rumination, Unconditional Self-Acceptance, and Anxious Attachment of University Students with Anxious Attachment, Chonbuk National University, 2015. 

  22. K. H. Kim, Y. J. Lee, & E. J. Wang, "A Meta-Analysis on the Efficacy of Group Counseling Conducted in Korea",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3, No.1, pp.47-62, 2002. 

  23. S. D. Hwang. "Meta-Analysis". Seoul: hakjisa. 2014. 

  24. M. S. Egger, G. D. Schneider, & C. Minder, " Bias in meta-analysis detected by a simple, graphical test", British Medical Journal, Vol.315, No.13, pp.629-634. 1997. 

  25. C. B. Begg, & M. Mazumdar, "Operating characteristics of a rank correlation test for publication bias" Biometrics, Vol.50, pp.1088-1101, 1994. 

  26. K. E. Kim, & J. S. Kim, "The Meta-Analysis on the Effect of Mindfulness Programs", Vol.23, No.2, pp.135-155, 2015. 

  27. Y. R. Cho, S. S. Noh, K, H, Jo, & S. H. Hong, "The Effect of Mindfulness-Based Intervention on Depression and Anxiety Symptoms: A Meta-Analysis ", Vol.33, No.4, pp.903-931, 2014. 

  28. Higgins, J. P., & Green, S. (Eds.). "Cochrane handbook for systematic reviews of interventions (Vol. 5)" Chichester: Wiley-Blackwell, 2008. 

  29. J. D. Kim, & J. H. Kim, "Meta-Analysis on the Effects of Mindfulness Program Intervention", Duksung journal of social sciences, Vol.16, pp.143-174, 2010. 

  30. J. W. Park, & Y. M. Kim, "The Effects of Meditation-based Cognitive-behavioral Program on Children's Depressive Disposition", Vol.67, No.1, pp.67-87, 2009. 

  31. S. O. Hwang, & S. H. Park, "The Effects of the Acceptance & Commitment Therapy Model on the Middle School Students' Test-Anxiety", Vol.13, No.2, pp.83-95, 2010. 

  32. M. R. Yoo, & C. N. Son, "Effects of 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ACT) on Menstrual Discomforts, Menstrual Attitudes, and Quality of Life in College Women",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Vol.16, No.3, pp.449-467, 2011. 

  33. P. R. Noh, & C. N. Son, "Effects of 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ACT) on self-esteem, interpersonal problem, and ego resilience of adolescents with childhood trauma",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Vol.19, No.4, pp.885-910. 2014. 

  34. S. M. Kwon, "Vipassana Meditation, Mindfulness, and Mindfulness-Based Psychotherapy", Cognitive behavior therapy in korea, Vol.7, No.2, pp.83-105, 200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