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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임상간호연구 =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v.23 no.3, 2017년, pp.321 - 331
원영화 (서울아산병원) , 김지혜 (서울아산병원) , 정은희 (서울아산병원) , 곽은아 (서울아산병원) , 양윤정 (서울아산병원) , 신순자 (서울아산병원 간호팀) , 김연희 (서울아산병원 간호부) , 김정혜 (울산대학교 임상전문간호학)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customer experience management on nursing service satisfaction of cancer patients and their intent to revisit the hospital and also to identify empathy ability of oncology nurses. Methods: Participants were 376 cancer patients and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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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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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의학연구소에 따르면 이상적인 보건의료가 갖추어야 하는 조건은? | 미국 의학연구소(Institute of Medicine)에서는 이상적인 보건의료가 갖추어야 하는 조건으로 안전성, 효과성, 환자 중심성, 적시성, 효율성 및 형평성을 포함한 여섯 가지 조건을 제시하고 환자의 경험과 권리를 강조하였다[1]. 의료서비스의 수요자인 환자가 서비스의 질을 평가할 때 치료결과 이외에도 의료서비스 전달과정에 대한 평가가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며 의료서비스를 이용하는 환자가 모든 과정에서 만족해야 결과적으로 고객만족을 이끌어 낼 수 있다. | |
고객경험이란? | 고객경험은 고객의 감각, 감정, 인지, 행동, 관계의 정도가 그 고객의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3]. 본 연구에서는 암 병원 암환자의 입원, 검사, 수술, 퇴원, 항암화학요법,방사선 요법 등을 포함한 전 치료 과정을 간호사가 직접 환자와 동행하여 환자의 입장으로 경험하며 고객의 감정, 행동, 인지에 대해 관찰하는 것을 의미한다. | |
환자경험의 장점은? | 환자경험은 의료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실제로 경험한 일을 보고하는 것으로 의료서비스 이용 시 발생한 일에 대해 환자가 평가하는 환자만족과는 다르다. 또한, 환자만족에 비해 덜 주관적이며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발생한 문제점을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5]. 이에 최근 의료기관에서는 환자의 치료결과 뿐만 아니라 진료 대기시간이나 대기장소,치료 동선 등을 포함하여 환자중심의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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