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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가상현실 기반 상황몰입형 영어 대화 학습 시스템
Virtual Reality based Situation Immersive English Dialogue Learning System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7 no.6, 2017년, pp.245 - 251  

김진원 (충북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  박승진 (충북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  민가영 (충북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  이건명 (충북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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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에서는 학습자가 가상현실 안에서 음성으로 원어민 캐릭터와 대화하는 영어 대화 학습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 시스템에서 사용자는 다양한 시나리오의 가상현실 상황에서 대화를 한다. 시스템은 사용자의 음성을 인식하고, 음성 합성을 이용하여 캐릭터의 음성을 제공한다. 몰입감과 현실감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가상현실 환경을 통해 영어 대화하는 과정에서 학습의 발음을 평가한 정보를 학습자에게 피드백으로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resents an English conversation training system with which learners train their conversation skills in English, which makes them converse with native speaker characters in a virtual reality environment with voice. The proposed system allows the learners to talk with multiple native speaker cha...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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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상현실을 활용하면 학습자에게 시간과 비용, 장소의 제한 없이 가상현실 내 원어민과의 영어 대화를 통해 효과적인 영어학습을 현실감 있게 제공할 수 있다. 이 논문에서는 학습자의 영어 회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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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어를 배우기 위해 해외로 유학을 가거나 워킹 홀리데이를 하는 등의 방법은 어떤 단점이 있는가? 그렇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영어를 배우기 위해 해외로 유학을 가거나 워킹 홀리데이를 하는 등 많은 시간과 비용, 노력을 필요로 하는 방법을 선택하고 있다. 이러한 방법이 효과적이지만 시간이나 비용적인 문제로 인해 대다수 사람들은 실천하기 어렵다. 또한, 기존의 영어 학습 시스템은 실용영어 중심이 아닌 독해와 문법 중심의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으며, 이러한 영어학습 방법은 비효율적이라는 문제가 많이 제기되어 왔다. 가상현실을 활용하면 학습자에게 시간과 비용, 장소의 제한 없이 가상현실 내 원어민과의 영어 대화를 통해 효과적인 영어학습을 현실감 있게 제공할 수 있다.
가상현실은 무엇인가? 가상현실은 어떤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을 컴퓨터로 만들어서,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이 마치 실제 주변 상황· 환경과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것처럼 만들어 주는 인간-컴퓨터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말하는 것이다.[6]
가상현실을 활용하면 영어 학습자에게 무엇을 제공할 수 있는가? 또한, 기존의 영어 학습 시스템은 실용영어 중심이 아닌 독해와 문법 중심의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으며, 이러한 영어학습 방법은 비효율적이라는 문제가 많이 제기되어 왔다. 가상현실을 활용하면 학습자에게 시간과 비용, 장소의 제한 없이 가상현실 내 원어민과의 영어 대화를 통해 효과적인 영어학습을 현실감 있게 제공할 수 있다. 이 논문에서는 학습자의 영어 회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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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J. W. Kim. (2006). Problems in Teaching English and Effective Learning Methods. Master dissertation. Sejong University, Seoul. 

  2. H. J. Choi & S. K. Kim. (2012). The Effect of Native English Teachers on High School Students' English Performance. Master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Seoul. 

  3. J. Rubin. (1975). What the good language learner can teach us. TESOL Quarterly, 9(1), 41-51. DOI : 10.2307/3586011 

  4. S. H. Kim, J. S. Oh & M. J. Kim. (2013). English Learning System, WO2011019257 A3. Korean Intellectual Property Office. http://kipo.go.kr/kpo/user.tdf?auser.english.main.BoardApp&c1001 

  5. J. O. Joe. (2014). A study on ARCS model's application for the development of learning motivation of colledge General English education. Korean Journal of Heneral Education, 8(6), 111-141 

  6. M. Vafadar. (2013). Virtual Reality : Opportunities and Challenges. International Journal of Modern Engineering Research (IJMER). 3(2), 1139-1145. 

  7. U. Y. Yang, D. S. Jo, Y. W. Kim, G. Lee & H. M. Kim. (2017). Virtual Reality Technology for Industrial Application. Electronic Telecommunications Trend Analysis, 26(1), 1-11. 

  8. S. Y. Park, H. J. Yoo, M. S. Lee & J. H. Hong. (2001). The Design of VR-CATS for Power Plant Simulator using Virtual Reality. KEPCO Research Institute, 33(37), 263-265. KOREA : KEPCO Research Institute. 

  9. J. H. Bae & G. Y. Noh. (2014). An experimental study of the effects of learning on driving simulation game in virtual environment. Master dissertation. Hallym University, Chuncheon. DOI : 10.7583/jkgs.2015.15.3.7 

  10. A. Woods, T. Docherty & R. Koch. (2004). Image distortions in stereoscopic video systems. In Stereoscopic displays and applications, 1915, 36-49. USA : International Society for Optics and Photonics. DOI : 10.1117/12.157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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