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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IoT기반의 미래 Workplace를 위한 사용자 경험 디자인 연구
User Experience Design for future workplace based on IoT 원문보기

한국HCI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HCI Society of Korea, v.12 no.4, 2017년, pp.57 - 64  

박남춘 (서울여자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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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패러다임 변화와 사용자 경험 디자인의 부상으로 특정 공간에서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경험의 중요성도 증대되었다. 또한 IoT서비스의 등장과 함께 미래 업무환경의 새로운 변화가 예상된다. 본 연구는 미래 업무공간의 컨텍스트를 고려하여 새로운 사용자 경험 디자인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우선 IoT의 개념과 본질에 대한 고찰을 통해 미래 업무환경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요소들을 정의하고 각 요소들의 관계를 파악하였다. 다음으로 현재 업무환경에서의 사용자리서치를 통해 다양한 형태의 업무환경에서 사용자의 행태에 영향을 미치는 컨텍스트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미래 업무환경에서의 새로운 사용자 경험의 가능성을 보여줄 수 있는 인사이트(insight)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위의 분석과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새로운 미래의 업무환경에 대한 다양한 컨텍스트모델을 구성하고, 그에 따른 UX모델링을 통해 구체적인 UX시나리오와 대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UX디자인의 관점을 디바이스 중심에서 공간과 컨텍스트 중심으로 확장시킴으로써, UX디자인 연구의 다양성에 기여할 것이며 공간디자인 분야와 서비스디자인 분야와의 협력적 연구 및 IoT서비스 관련분야와의 학제적 연구에 기여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user-centered design paradigm shift and the emergence of user-experience design have also increased the importance of user experience with products and services in specific spaces. In addition, with the advent of IoT services, new changes in the future work environment are expected. This study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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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보편적인 사무실 공간 또한 다양한 방식으로 변화/진화할 것이며, 업무의 행태 또한 보다 새로운 방식으로 변화할 것이다[18].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미래 업무환경의 변화에 대한 예측과 함께, 현재 사용자를 둘러싸고 있는 업무환경에 대한 분석을 통해 미래의 업무환경에서의 사용자경험에 영향을 미치게 될 컨텍스트를 고려한 UX모델링을 도출하고 이를 통한 사용자 중심의 시나리오를 포함한 미래의 업무환경을 위한 UX 디자인 제안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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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용자 경험 모델링이란? 사용자 경험 모델링(User Experience Modeling. 이하 UX모델링이라고 함)이란 사용자가 사회적/물리적인 주변 환경과 어떤 관계에 놓여 있는지, 디자인하려는 제품이나 서비스와는 어떤 관계를 맺는지를 표현하는 것으로서, 사용자의 중요한 행동패턴을 도출하고 그에 기초한 디자인모델을 제작하는 것이다[1]. 그런데, 앞서 언급한 IoT기술과 무선통신기술의 발전으로 미래의 업무공간은 현재와는 상당히 다른 양상을 보일 것으로 판단된다.
공간디자인 분야에서 사용자경험 관점의 연구가 시도된 사례는? UX디자인 방법은 주로 디지털 제품과 온라인 서비스를 중심으로 발전되어 왔지만, 최근에는 공간디자인 분야에서 사용자경험 관점의 연구가 시도되고 있다. 강성중과 권영걸(2005)은 공간에서의 인터랙션디자인의 특징으로 물리적 변형, 콘텐츠 변형, 감성의 변형으로 정의하며 공간디자인에 있어서 사용자 경험의 중요성을 언급하였으며[8], D. Kirk Hamilton(2008)은 병원의 헬스케어서비스 공간설계를 위해서 다학제적인 팀을 구성하여 사용자관찰 등 정성적인 리서치를 적용한 근거중심디자인(Evidence-based Design)이라는 개념을 제시하였다[3]. 공간에 대한 개념이 디자인의 대상일 뿐만 아니라, 사용자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 컨텍스트로서 사용자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이다.
사용자 경험 디자인의 목적은? 과거의 조형중심, 시스템 중심의 디자인에서 점차 사용자를 배려하는 디자인 철학이 반영된 사용자 중심 디자인으로 그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사용자에게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데 있어 최적의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사용자 경험 디자인(User Experience Design. 이하 UX디자인이라 함)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데, 이를 위해서 사용자의 행동패턴을 이해하고 그러한 행동의 동기를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게 되었으며, 그 대상 또한 디지털제품에서 사용자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 서비스까지 확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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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Cooper, A., Reimann, R. and Cronin, D. About Face 3 : The Essentials of Interaction Design. Wiley. 2007. 

  2. Jonathan, F. Designing for Emerging Technologies: UX for Genomics, Robotics, and the Internet of Things. O'Reilly Media, Inc. 2014. 

  3. Hamilton, D. K. and Watkins, D. H. Evidence-based design for multiple building types. John Wiley & Sons. 2009. 

  4. Harper, R. Inside the smart home.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2003. 

  5. Levin, M. Designing Multi-device Experiences: An Ecosystem Approach to User Experiences Across Devices. O'Reilly Media, Inc. 2014. 

  6. Kuniavsky, M. Smart Things. Morgan Kaufmann. 2010. 

  7. Hekkert, P., Lloyd, P. and Dijk, M. V. Vision in Product Design : Handbook for Innovators. BIS Publishers. 2009. 

  8. 강성중, 권영걸. 공간에서의 인터랙션 디자인 개념 적용에 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14(3). 한국실내디자인학회. pp. 234-242. 2005. 

  9. 이현진. 모바일 중심 IoT (Internet of Things) 서비스의 비전과 스마트홈서비스의 디자인 방향. 디지털디자인학연구. 14(4). 한국디지털디자인협의회. pp. 341-350. 2014. 

  10. 허홍수, 박희용, 김정석, 서경원, 이무훈, 조성훈, 최의인. 다양한 도메인을 위한 컨텍스트 모델링. 한국정보기술학회 하계학술대회. 한국정보기술학회. pp. 600-605. 2007. 

  11. Cook, L. S. et al. "Human issues in service design."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20.2 (2002): 159-174. 

  12. Davidoff, S. et al. Principles of smart home control. UbiComp 2006: Ubiquitous Computing. Springer Berlin Heidelberg. pp. 19-34. 2006. 

  13. Forlizzi, J. The product ecology: Understanding social product use and supporting design culture. International Journal of Design 2(1). pp. 11-20. 2007. 

  14. Hanington, B. Methods in the making: A perspective on the state of human research in design. Design issues 19(4). pp. 9-18. 2003. 

  15. Morelli, N. "Designing Product/Service Systems: A Methodological Exploration1." Design issues 18(3). pp. 3-17. 2002. 

  16. Olguin-Olguin, D. and Pentland, A. Sensor-based organisational design and engineering. International Journal of Organisational Design and Engineering, 1(1-2). pp. 69-97. 2010. 

  17. Visser, F. S., Stappers, P. J., Lugt, R. and Sanders, E. B-N. Contextmapping: experiences from practice. CoDesign. 1(2). pp. 119-149. 2005. 

  18. Yadav, M. and Clemmensen, T. Multiple Data Stream measurement of UX in a work context. The 8th Nordic Conference on Human-Computer Interaction. 2014. 

  19. Brown, Z., Cole, R. J., Robinson, J. and Dowlatabadi, H. Evaluating user experience in green buildings in relation to workplace culture and context. Facilities. 28(3-4). pp. 225-238. 2010. 

  20. https://developer.apple.com/homekit 2015.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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