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6 no.4, 2017년, pp.365 - 385
This study aims to explore mathematics teachers' pedagogical design capacity. For this purpose, we googled and collected 327 lesson plans for middle-school mathematics and investigated how mathematics teachers plan and design their mathematics lessons through the format and structures, objectives a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교사란 무엇인가? | 교사는 수업을 계획, 준비, 실행하는 주체이다. 수학교사는 수학수업을 설계하는데 이 과정에서 교육과정 혹은 교과서를 기반으로 하여서 무엇을 가르칠 것인지 즉, 수학의 개념 또는 아이디어 등의 내용을 정하고 이를 수업 중에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 등을 계획하고 이러한 내용과 방법에 따른 수학수업을 학생과 함께 실행한다(Remillard, 1992; Stein, Remillard, & Smith, 2007). | |
실행된 교육과정에 대한 실증연구에서, 교사들이 구체적으로 수업을 어떻게 계획하고 설계하는지에 관하여서는 밝혀진 바가 거의 없는 이유는? | 실행된 교육과정에 대한 실증연구들이 수행되고 있지만, 교사가 무엇을 어떻게 의도하는지 즉, 교사들이 구체적으로 수업을 어떻게 계획하고 설계하는지에 관하여서는 밝혀진 바가 거의 없다. 이는 교수 설계자로서 교사의 역할과 의무를 규정하기 보다는 주어진 교과서의 소비자 혹은 전달매개자로 보는 전통적 역할로 제한하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Remillard, 1999, 2005). | |
수학교사는 어떻게 수학수업을 진행하는가? | 교사는 수업을 계획, 준비, 실행하는 주체이다. 수학교사는 수학수업을 설계하는데 이 과정에서 교육과정 혹은 교과서를 기반으로 하여서 무엇을 가르칠 것인지 즉, 수학의 개념 또는 아이디어 등의 내용을 정하고 이를 수업 중에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 등을 계획하고 이러한 내용과 방법에 따른 수학수업을 학생과 함께 실행한다(Remillard, 1992; Stein, Remillard, & Smith, 2007). Stein et. |
권지현, 김구연 (2013). 중학교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기하영역의 수학 과제 분석. 수학교육 52(1), 111-128. (Kwon, J. & Kim, G. (2013). An analysis of mathematical tasks in the middle school geometry. The Mathematical Education 52(1), 111-128.)
김구연 (2011). How teachers use mathematics curriculum materials in planing and implementing mathematics lessons. 학교수학 13(4), 485-500. (Kim, G. (2011). How teachers use mathematics curriculum materials in planing and implementing mathematics lessons. School Mathematics 13(4), 485-500.)
김민혁 (2013). 수학 교사의 교과서 및 교사용 지도서 활용도 조사. 학교수학 16(3), 503-531. (Kim, M. (2013). Secondary mathematics teachers' use of mathematics textbooks and teacher's guide. School Mathematics 16(3), 503-531.)
Ball, D. L., Lubienski, S. T., & Mewborn, D. S. (2001). Research on teaching mathematics: The unsolved problem of teachers' mathematical knowledge. In V. Richardson (Ed.),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ing (4th ed., pp. 433-456). Washington, DC: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Ball, D. L., Thames, M. H., & Phelps, G. (2008). Content Knowledge for Teaching: What Makes It Special?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9(5), 389-407.
Brahier, D. J. (2009). Teaching secondary and middle school mathematics (3rd ed.). Boston: Pearson.
Brown, M. W. (2009). The teacher-tool relationship: Theorizing the design and use of curriculum materials. In J. T. Remillard, B. A. Herbel-Eisenmann & G. M. Lloyd (Eds.), Mathematics teachers at work: Connecting curriculum materials and classroom instruction (pp. 17-36). Routledge: New York.
Collopy, R. (2003). Curriculum materials as a professional development tool: How a mathematics textbook affected two teachers' learning. Elementary School Journal 103, 287-311.
Davis, E. A. & Krajcik, J. S. (2005). Designing educative curriculum materials to promote teacher learning. Educational Researcher 34(3), 3-14.
Hill, H. C. & Charalambous, C. Y. (2012). Teacher knowledge, curriculum materials, and quality of instruction: Lessons learned and open issues.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44, 559-576.
Mayer, R. E. (2008). Learning and instruction (2nd ed.).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91). Professional standards for teaching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95). Assessment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14). Principles to actions: Ensuring mathematical success for all. Reston, VA: Author.
National Research Council. (2001). Adding it up: Helping children learn mathematics. J. Kilpatrick, J. Swafford, & B. Findell (Ed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Posamentier, A. S., Smith, B. S., & Stepelman, J. (2010). Teaching secondary mathematics: Teaching and enrichment units (8th ed.). Boston: Allyn & Bacon.
Remillard, J. T. (1992). Teaching mathematics for understanding: A fifth-grade teacher's interpretation of policy. Elementary School Journal 93, 179-193.
Remillard, J. T. (1999). Curriculum materials in mathematics education reform: A framework for examining teachers' curriculum development. Curriculum Inquiry 29, 315-342.
Remillard, J. T. (2005). Examining key concepts in research on teachers' use of mathematics curricula.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5, 211-246.
Sanchez, W. B. (2013). Open-ended questions and the process standards. Mathematics Teacher 107, 206-211.
Shulman, L. S. (1986).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er 15(2), 4-14.
Stein, M. K., & Grover, B. W., & Henningsen, M. (1996). Building students capacity for mathematical thinking and reasoning: An analysis of mathematical tasks used in reform classroom.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3, 455-488.
Stein, M. K. & Kim, G. (2009). The role of mathematics curriculum materials in large-scale urban reform: An analysis of demands and opportunities for teacher learning. In J. T. Remillard, B. A. Herbel-Eisenmann & G. M. Lloyd (Eds.), Mathematics teachers at work: Connecting curriculum materials and classroom instruction (pp. 37-55). Routledge: New York.
Stein, M. K., Kim, G., & Seeley, M. (2006). The enactment of reform mathematics curricula in urban settings: A comparative analysi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San Francisco.
Stein, M. K., Remillard, J. T., & Smith, M. S. (2007). How curriculum influences student learning. In F. K. Lester (Ed), Secon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pp. 319-370). Charlotte, NC: Information Age.
Stein, M. K. & Smith, M. S. (2011). Five practices for orchestrating productive mathematics discussions.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