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대학생의 의료관련 감염관리를 위한 표준주의 안전환경과 인지도, 수행도 Nursing Students' Safety-Climate, Perception and Performance of Standard Precautions for Healthcare-associated Infection Control원문보기
본 연구는 임상실습 중인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의료관련 감염관리를 위한 표준주의 안전환경과 표준주의 인지도, 수행도 정도를 파악하고 표준주의 수행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자 시도 되었다. 2016년 7월부터 9월까지 D광역시의 9개 간호대학에서 3, 4학년생 246명에게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표준주의 안전환경은 7점 만점에 4.63점이었고, 표준주의 인지도는 5점 만점에 4.67점, 표준주의 수행도는 3.79점으로 인지도에 비해 수행도가 유의하게 낮았다. 인지도와 수행도의 차이가 가장 큰 영역은 개인 보호구와 안전한 주사행위영역 이였다. 표준주의의 안전환경은 수행도와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 인지도와 수행도도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표준주의 수행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안전환경과 학년으로 10.7%의 설명력을 보였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의료관련 감염관리를 높이기 위해서는 전통적인 방법의 인지교육과 함께 표준주의 수행도를 높일 수 있는 안전환경의 구축이 필요하다. 감염관리에 보다 지지적인 실습환경의 조성이 요구되며 시뮬레이션 수업과 같은 새로운 교육 전략과 병원과 학교의 상호협력 시스템을 통한 안전환경구축을 위한 노력 등을 확대해 나가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임상실습 중인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의료관련 감염관리를 위한 표준주의 안전환경과 표준주의 인지도, 수행도 정도를 파악하고 표준주의 수행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자 시도 되었다. 2016년 7월부터 9월까지 D광역시의 9개 간호대학에서 3, 4학년생 246명에게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표준주의 안전환경은 7점 만점에 4.63점이었고, 표준주의 인지도는 5점 만점에 4.67점, 표준주의 수행도는 3.79점으로 인지도에 비해 수행도가 유의하게 낮았다. 인지도와 수행도의 차이가 가장 큰 영역은 개인 보호구와 안전한 주사행위영역 이였다. 표준주의의 안전환경은 수행도와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 인지도와 수행도도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표준주의 수행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안전환경과 학년으로 10.7%의 설명력을 보였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의료관련 감염관리를 높이기 위해서는 전통적인 방법의 인지교육과 함께 표준주의 수행도를 높일 수 있는 안전환경의 구축이 필요하다. 감염관리에 보다 지지적인 실습환경의 조성이 요구되며 시뮬레이션 수업과 같은 새로운 교육 전략과 병원과 학교의 상호협력 시스템을 통한 안전환경구축을 위한 노력 등을 확대해 나가야 할 것이다.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nursing students' safety-climate: perception and performance of standard precautions for healthcare-associated infection control. We also identified actors influencing performance of standard precautions. Data were collected from 246 junior and senior nursing ...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nursing students' safety-climate: perception and performance of standard precautions for healthcare-associated infection control. We also identified actors influencing performance of standard precautions. Data were collected from 246 junior and senior nursing students at nine colleges in D city from July to September, 2016. The mean score of performance was significantly lower than that of perception in all areas of standard precautions. The biggest difference between perception and performance was in the usage of personal protective equipment and safe injection practices. We also detected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s among safety-climate, perception, and performance of standard precautions. In the regression analysis, performance of standard precautions was influenced by safety-climate and grade accounting for 10.7% of variance. To improve healthcare-associated infection control among nursing students, safer and more supportive practical environments need to be provided, and new training strategies such as simulation education need to be expanded.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nursing students' safety-climate: perception and performance of standard precautions for healthcare-associated infection control. We also identified actors influencing performance of standard precautions. Data were collected from 246 junior and senior nursing students at nine colleges in D city from July to September, 2016. The mean score of performance was significantly lower than that of perception in all areas of standard precautions. The biggest difference between perception and performance was in the usage of personal protective equipment and safe injection practices. We also detected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s among safety-climate, perception, and performance of standard precautions. In the regression analysis, performance of standard precautions was influenced by safety-climate and grade accounting for 10.7% of variance. To improve healthcare-associated infection control among nursing students, safer and more supportive practical environments need to be provided, and new training strategies such as simulation education need to be expand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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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간호대학생의 표준주의 안전환경과 인지도, 수행도 수준을 파악하고, 표준주의 수행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함이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병원 내에서 실습을 수행하는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의료관련 감염관리의 수행을 높이고자 기본적인 지침으로 사용되는 표준주의에 대한 안전환경과 인지도, 수행도 현황을 파악하고 이들 요인들과 수행도와의 관련성을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간호대학생의 체계적인 감염관리 교육 및 관리지침을 마련하는데 근거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의료관련 감염관리를 위한 표준주의 안전환경과 인지도, 수행도를 파악하는 횡단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를 통해 간호대학생들의 감염관리의 현황을 파악하였고, 감염관리 수행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의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학생들의 실습환경은 계속 변화하고 있으며 다양한 실습기관별, 상황별 문제 상황과 수행에 대한 어려움에 노출될 수 있다.
특히, 감염관리의 주체가 될 예비간호사인 간호대학생에게 임상실습에서부터 관련 교육을 강화하고 이를 실천하도록 하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다.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의료관련 감염관리를 향상시키고자 표준주의 안전환경과 인지도, 수행도 현황을 파악하고 이들 요인들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제안 방법
다섯째, 간호대학생의 표준주의 수행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다.
연구 목적과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허락을 받은 후 자발적으로 참여하기로 한 대상자에게 설문지와 참여 동의서를 현장에서 배포하거나 이메일로 보낸 후작성하도록 하였다. 대상자의 익명성과 비밀보장과 함께 참여 도중 언제든지 참가 동의를 철회할 수 있음을 설명하였고, 작성한 설문지는 연구자가 직접 또는 회신을 통해 수거하였으며, 설문지 작성에는 약 10-15분 정도가 소요되었다.
둘째, 간호대학생의 표준주의 인지도와 수행도를 비교한다.
대상자의 표준주의 수행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표준주의 안전환경과 인지도와 함께 일반적 특성 중 수행도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던 성별, 학년, 감염관리 교육유무를 독립변수로 하여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변수의 자기상관성과 다중 공선성, 잔차분석을 통해 오차항의 정규성과 등분산성을 확인하였다. 회귀모형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며 (F=7.
셋째,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표준주의 수행도를 비교한다.
대상자 보호를 위해 연구자가 속한 K대학교 생명윤리심의위원회의 승인 (NO: 2016-0087)을 받은 후 시행되었다. 연구 목적과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허락을 받은 후 자발적으로 참여하기로 한 대상자에게 설문지와 참여 동의서를 현장에서 배포하거나 이메일로 보낸 후작성하도록 하였다. 대상자의 익명성과 비밀보장과 함께 참여 도중 언제든지 참가 동의를 철회할 수 있음을 설명하였고, 작성한 설문지는 연구자가 직접 또는 회신을 통해 수거하였으며, 설문지 작성에는 약 10-15분 정도가 소요되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D광역시 9개의 4년제 간호대학에서 다양한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임상실습 중인 3,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편의표출 하였다. 모집단인 2016년의 국내 간호대학 3, 4학년 학생은 총 22,255명으로[20] 연속형 자료, 표본오차범위 .
05, 양측검정을 기준으로 Cochran공식에 따라 표본수를 산출했을 때 최소한 119명이 필요하였다[21]. 본 연구에서는 탈락률을 고려하여 최소 200명 이상의 표본을 목표로 하여 총 250부를 회수하였고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246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은 2016년 7월 27일부터 9월 13일까지 현장조사와 이메일을 통한 온라인조사로 이루어졌다. 대상자 보호를 위해 연구자가 속한 K대학교 생명윤리심의위원회의 승인 (NO: 2016-0087)을 받은 후 시행되었다.
데이터처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표준주의 안전환경, 인지도, 수행도는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로 산출하였다. 표준주의 인지도와 수행도의 차이는 대응표본 t-test로 분석하였고, 일반적 특성에 따른 표준주의 수행도를 비교하고자 독립표본 t-test와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대상자의 표준주의 수행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표준주의 안전환경과 인지도와 함께 일반적 특성 중 수행도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던 성별, 학년, 감염관리 교육유무를 독립변수로 하여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변수의 자기상관성과 다중 공선성, 잔차분석을 통해 오차항의 정규성과 등분산성을 확인하였다.
측정 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α, Kuder-Richardson 20로 구하였고, 통계적 유의수준은 .05로 하였다.
표준주의 인지도와 수행도의 차이는 대응표본 t-test로 분석하였고, 일반적 특성에 따른 표준주의 수행도를 비교하고자 독립표본 t-test와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표준주의 안전환경, 인지도, 수행도 간의 상관성 정도는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로 구하였고, 표준주의 수행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단계적 다중 회귀분석 (stepwis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측정 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α, Kuder-Richardson 20로 구하였고, 통계적 유의수준은 .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표준주의 안전환경, 인지도, 수행도는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로 산출하였다. 표준주의 인지도와 수행도의 차이는 대응표본 t-test로 분석하였고, 일반적 특성에 따른 표준주의 수행도를 비교하고자 독립표본 t-test와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표준주의 안전환경, 인지도, 수행도 간의 상관성 정도는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로 구하였고, 표준주의 수행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단계적 다중 회귀분석 (stepwis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표준주의 수행도를 분석한 결과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수행도가 유의하게 높았고(t=2.69, p=.010), 3학년보다 4학년(t=-3.03. p=.003)이그리고 감염교육을 받은 학생이 받지 않은 학생(t=2.02, p=.045)보다 수행도가 유의하게 높았다. 감염교육 장소의 경우 병원과 학교 두 곳에서 모두 받은 학생이 받지 않은 학생에 비해 유의하게 수행도가 높았다(F=2.
대상자의 표준주의 안전환경과 인지도 및 수행도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표준주의 안전환경과 수행도(r=.27, p<.001), 표준주의 인지도와 수행도 (r=.17, p=.007), 표준주의 안전환경과 인지도 (r=.15, p=.020)간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Table 4].
대상자의 표준주의 준수를 위한 안전환경의 총점은 7점 만점에 평균 4.63점 (±1.52)이었다.
안전환경에 대한 설문 문항은 관련성이 있는 문항이 아닌 서로 독립된 항목들로 구성되어 있었다. 도구 신뢰도가 낮았던 이유는 관찰하려는 현상, 본 연구에서 안전환경의 하위항목들에 따라 실제로 편차가 많아 일관되게 측정되지 않았음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 대상자의 표준주의에 대한 인지도와 수행도의 평균은 5점 만점에 각각 4.67점 (±0.35), 3.79점(±0.89)으로 8개의 하위 영역 모두에서 인지도에 비해 수행도가 유의하게 낮았다.
본 연구결과 표준주의 수행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안전환경과 학년으로 회귀모형의 설명력은 10% 수준으로 비록 낮았지만 의료관련 감염관리를 위해 구조적, 환경적 측면이 중요함을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 환경은 행동을 유발하는 역할을 하면서 행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실제로 국내외 의료기관평가인증제를 통해 감염관리활동이 강화되면서 의료관련 감염관리에 대한 인식이 향상되고 실천이 개선되는 긍정적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31,37].
본 연구를 통해 간호대학생의 의료관련감염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였고 감염예방을 위한 안전환경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간호대학생의 표준주의 안전환경과 수행에 있어 취약한 부분들에 대한 실증적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실습환경 구축과 교육과정 개발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며, 궁극적으로 학생들의 역량도 증진시킬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 간호대학생의 표준주의 수행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표준주의 안전환경 (β=.23, p<.001)과 학년 (β=.17, p=.008)이었다[Table 5].
표준주의에 대한 인지도와 수행도의 경우 8개 하위영역 모두에서 인지도에 비해 수행도가 유의하게 낮았고, 인지도와 수행도의 순위에서도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에서 수행도가 높은 항목은 린넨 관리와 직원 안전이었고, 개인 보호구와 안전한 주사행위가 가장 낮았다. 이러한 결과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선행 연구결과[11,31]와도 비슷하였고, 병원 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보호장구 영역에서 수행도가 낮게 나타나는 특징이 있었다[13,27,28].
감염관리 교육을 받았다고 답변한 학생의 비율도 과거 50-60% 수준이었던 것에 비해 최근 1-2년 사이에는 80-90% 이상을 차지하면서 감염예방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었음을 반영하였다[12,24]. 비록 메르스 감염이 우리 사회에 큰 충격을 안겨주었지만, 의료관련 감염관리와 예방 차원에서 긍정적인 전환점이 되었음을 보여주었다. 무엇보다 의료관련감염은 불가항력적인 것이 아니라 통제할 수 있는 부분이므로 앞으로도 개선을 위한 노력이 지속되어야겠다.
인지도와 수행도의 평균 점수 차이가 가장 큰 영역은 개인 보호구 (t=15.02, p<.001)와 안전한 주사행위 (t=12.97, p<.001), 호흡기 에티켓 (t=12.70, p<.001)이었고, 린넨 관리 (t=4.11, p<.001)와 직원 안전(t=4.34, p<.001), 손 위생 (t=9.82, p<.001)은 인지도와 수행도의 차이가 가장 적은 영역이었다[Table 3].
표준주의에 대한 인지도와 수행도의 경우 8개 하위영역 모두에서 인지도에 비해 수행도가 유의하게 낮았고, 인지도와 수행도의 순위에서도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에서 수행도가 높은 항목은 린넨 관리와 직원 안전이었고, 개인 보호구와 안전한 주사행위가 가장 낮았다.
후속연구
결국 의료관련 감염에 대한 높은 인식과 교육의 강화로 인해 표준주의 인지도는 높았으나 실제 임상현장에서 교육받을 수 있는 업무와 직접 수행의 기회는 한정되어 있었다. 그러므로 간호대학생들의 감염예방 및 관리방법을 실제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교육과 함께, 기존의 방식 외에 시뮬레이션 수업과 같은 새로운 실습 전략을 통한 보완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따라서 학생들의 실무역량을 높이기 위해 앞으로 학교와 임상현장에서는 개인보호구, 주사행위, 호흡기 에티켓 등 수행도가 미흡한 영역에 대한 실습교육이 보다 강화되어야 할 것이며, 이를 위한 행정적, 재정적 뒷받침도 확대해야 할 것이다.
앞으로 각 대학에서는 의료관련 감염관리를 지원할 전문 인력과 인프라를 갖추도록 자원을 확보하고 임상실습 전에 체계적인 교육 등을 실시해야 할 것이다. 또한 표준주의 수행도가 낮았던 개인 보호구 착용과 주사행위 등을 중심으로 실무경험을 함양시킬 수 있도록 시뮬레이션 교육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병원과 대학 간의 연계를 통해 실습지 특성에 맞는 감염 관리 지침을 제공하는 것이 요구된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의료관련감염 예방을 위한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효과를 검증해보는 연구와 실습 환경의 개선이 표준주의 수행도와 감염 노출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해보는 연구를 제안한다.
비록 메르스 감염이 우리 사회에 큰 충격을 안겨주었지만, 의료관련 감염관리와 예방 차원에서 긍정적인 전환점이 되었음을 보여주었다. 무엇보다 의료관련감염은 불가항력적인 것이 아니라 통제할 수 있는 부분이므로 앞으로도 개선을 위한 노력이 지속되어야겠다.
또한 표준주의 수행도가 낮았던 개인 보호구 착용과 주사행위 등을 중심으로 실무경험을 함양시킬 수 있도록 시뮬레이션 교육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병원과 대학 간의 연계를 통해 실습지 특성에 맞는 감염 관리 지침을 제공하는 것이 요구된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의료관련감염 예방을 위한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효과를 검증해보는 연구와 실습 환경의 개선이 표준주의 수행도와 감염 노출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해보는 연구를 제안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병원 내에서 실습을 수행하는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의료관련 감염관리의 수행을 높이고자 기본적인 지침으로 사용되는 표준주의에 대한 안전환경과 인지도, 수행도 현황을 파악하고 이들 요인들과 수행도와의 관련성을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간호대학생의 체계적인 감염관리 교육 및 관리지침을 마련하는데 근거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의료관련 감염예방을 위해 전문적 지식과 경험을 가진 교수자와 현장 지도자를 선정하고, 임상실습에서의 체계적인 감염관리 체계와 지침 등 제도적, 정책적인 뒷받침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아울러 임상실습 현장의 안전 환경에 대한 지속적 모니터링을 통해 감염에의 노출, 표준주의 준수의 장애요인을 지속적으로 조사하여 과학적 분석을 통한 교육 지식체로 활용할 수 있기를 제안한다.
특히, 간호대학생의 표준주의 안전환경과 수행에 있어 취약한 부분들에 대한 실증적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실습환경 구축과 교육과정 개발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며, 궁극적으로 학생들의 역량도 증진시킬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각 대학에서는 의료관련 감염관리를 지원할 전문 인력과 인프라를 갖추도록 자원을 확보하고 임상실습 전에 체계적인 교육 등을 실시해야 할 것이다. 또한 표준주의 수행도가 낮았던 개인 보호구 착용과 주사행위 등을 중심으로 실무경험을 함양시킬 수 있도록 시뮬레이션 교육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병원과 대학 간의 연계를 통해 실습지 특성에 맞는 감염 관리 지침을 제공하는 것이 요구된다.
학생들의 실습환경은 계속 변화하고 있으며 다양한 실습기관별, 상황별 문제 상황과 수행에 대한 어려움에 노출될 수 있다. 앞으로 의료관련 감염예방을 위해 전문적 지식과 경험을 가진 교수자와 현장 지도자를 선정하고, 임상실습에서의 체계적인 감염관리 체계와 지침 등 제도적, 정책적인 뒷받침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아울러 임상실습 현장의 안전 환경에 대한 지속적 모니터링을 통해 감염에의 노출, 표준주의 준수의 장애요인을 지속적으로 조사하여 과학적 분석을 통한 교육 지식체로 활용할 수 있기를 제안한다.
본 연구를 통해 간호대학생의 의료관련감염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였고 감염예방을 위한 안전환경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간호대학생의 표준주의 안전환경과 수행에 있어 취약한 부분들에 대한 실증적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실습환경 구축과 교육과정 개발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며, 궁극적으로 학생들의 역량도 증진시킬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각 대학에서는 의료관련 감염관리를 지원할 전문 인력과 인프라를 갖추도록 자원을 확보하고 임상실습 전에 체계적인 교육 등을 실시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료관련감염은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의료관련감염(healthcare-associated infection)은 기존의 병원감염에서 확대된 개념으로서 의료행위와 관련되어 발생하는 모든 감염을 의미하며, 환자가 가지고 있던 균에 의한 내인성 감염과 환경이나 다른 환자, 의료진에 의한 외인성 감염으로 나눌 수 있다[1]. 과거에는 병원환경 내 환자에게 발생한 감염에 국한되었지만 오늘날에는 그 대상이 환자뿐만 아니라 의료관계 종사자 또는 병원에 출입하는 사람 중에 발생한 감염까지도 포함하게 되었다[2-3].
간호대학생들의 의료관련 감염 노출의 현황, 표준주의와 같은 관련 요인들을 파악하는 것이 학생의 안전을 보장하는 것뿐만 아니라 학생과 직접 접촉하는 환자안전을 위한 바탕이 되는 이유는?
간호교육은 전문직 간호사가 되기 위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게 하고, 실제 간호 상황에 적용하는 방법을 터득시킴으로서 이론과 실제를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10]. 이를 위해 간호학 전공자에게는 졸업까지 1000시간 이상의 임상실습이 요구되며 다양한 실습지에서 환자와의 면담과 활력징후 등 기본적인 술기와 중재를 수행한다. 임상실습 시간의 상당 부분을 환자와 함께 보내며 자연스럽게 접촉하게 된다. 이로 인해 간호학생은 직접적 또는 잠재적 감염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고, 감염을 전파할 가능성도 갖고 있으나 간호사에 비해 전문성과 숙련성이 부족하여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11-12]. 따라서 간호대학생들의 의료관련 감염 노출의 현황, 표준주의와 같은 관련 요인들을 파악하는 것은 학생의 안전을 보장하는 것뿐만 아니라 학생과 직접 접촉하는 환자안전을 위한 바탕이 될 것이다.
의료관련감염이란?
의료관련감염(healthcare-associated infection)은 기존의 병원감염에서 확대된 개념으로서 의료행위와 관련되어 발생하는 모든 감염을 의미하며, 환자가 가지고 있던 균에 의한 내인성 감염과 환경이나 다른 환자, 의료진에 의한 외인성 감염으로 나눌 수 있다[1]. 과거에는 병원환경 내 환자에게 발생한 감염에 국한되었지만 오늘날에는 그 대상이 환자뿐만 아니라 의료관계 종사자 또는 병원에 출입하는 사람 중에 발생한 감염까지도 포함하게 되었다[2-3].
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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