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현지인들의 한식에 대한 인지도, 이미지, 선호도, 선택속성, 만족도 및 재이용 의도 Recognition, Image, Preference, Attributes, Satisfaction and Reuse Intention for Korean Food by Local Vietnamese원문보기
This study surveyed the recognition, image, preference, attributes,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for Korean food of local Vietnamese to facilitate the globalization of Korean food. Most participants had recognized Korean food. and, they were especially aware of kimchi (김치), bulgogi (불고기) and b...
This study surveyed the recognition, image, preference, attributes,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for Korean food of local Vietnamese to facilitate the globalization of Korean food. Most participants had recognized Korean food. and, they were especially aware of kimchi (김치), bulgogi (불고기) and bibimbab (비빔밥), Additionally, most repondents thought these foods represent Korean traditions and culture very well. The image of local Vietnamese for Korean food was good. Which was reflected in Korean food having "a good reputation" and a high possibility for "globalization" were high. This study also investigated 16 kinds of Korean food and found the highest preferences to be for bulgogi (불고기), followed by galbitang (갈비탕), whereas that for doenjangchigae (된장찌개) was lowest. Some of the top choice attributes of Vietnamese for Korean food were found to be in "because it is 'colorful', 'prepared sincerely', 'plated neatly', 'fresh' and 'comes with a variety of banchans (side dishes). This is a very meaningful result, making this an important reference for the globalization of Korean food. The local Vietnamese had high satisfaction and reuse intention degree for Korean food, and especially high satisfaction with the colorfulness of Korean food. In addition, the local Vietnamese showed a very high revisit intention for Korean food.
This study surveyed the recognition, image, preference, attributes,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for Korean food of local Vietnamese to facilitate the globalization of Korean food. Most participants had recognized Korean food. and, they were especially aware of kimchi (김치), bulgogi (불고기) and bibimbab (비빔밥), Additionally, most repondents thought these foods represent Korean traditions and culture very well. The image of local Vietnamese for Korean food was good. Which was reflected in Korean food having "a good reputation" and a high possibility for "globalization" were high. This study also investigated 16 kinds of Korean food and found the highest preferences to be for bulgogi (불고기), followed by galbitang (갈비탕), whereas that for doenjangchigae (된장찌개) was lowest. Some of the top choice attributes of Vietnamese for Korean food were found to be in "because it is 'colorful', 'prepared sincerely', 'plated neatly', 'fresh' and 'comes with a variety of banchans (side dishes). This is a very meaningful result, making this an important reference for the globalization of Korean food. The local Vietnamese had high satisfaction and reuse intention degree for Korean food, and especially high satisfaction with the colorfulness of Korean food. In addition, the local Vietnamese showed a very high revisit intention for Korean fo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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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베트남 현지인을 대상으로 한식에 대한, 인지도, 이미지, 선호도, 선택속성, 만족도 및 재이용의도 등을 조사 및 분석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베트남 호치민 시의 현지인을 대상으로 한국음식에 대한 이미지, 선호도, 선택속성, 만족도 및 재이용 의도를 조사하였다. 조사장소와 현지인의 선정은, 베트남의 호치민 시를 중심으로 10여 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는 T한식업체 체인점 중 연구자와 경영진과의 충분한 논의 결과, 고객층이 안정화되어 있는 즉 개업하여 1년 이상 되었고 방문고객이 지속적으로 많은 6개 매장을 선정하였으며, 각 매장마다 각 50부씩 총 300부를 매장에 방문하는 베트남 현지인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다.
외국인이 특정국가의 음식을 선택할 때, 그 음식에 대한 인지도와 더불어 이미지가 매우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여, 본 연구에서는 베트남인들의 한식에 대한 이미지를 조사 분석하였다.
제안 방법
(2014), Song(2014), Song(2015), Cho et al.(2016), Lee(2016) 등 선행연구에서 사용되었던 조사 자료들을 참고하여 본 연구자가 재 작성하였다. 항목으로는, 인구 통계적 특성 5항목과 한국음식의 인지도, 이미지, 선호도, 선택속성, 만족도 및 재이용 의도이며, 구체적인 설문내용으로, 한식에 대한 인지도는 “나는 대표적인 한국음식인 김치, 불고기, 비빔밥의 이름을 알고 있다.
” 등 5항목으로 질문하였고 모두 5점 척도를 이용해 조사하였다. 또한 한식메뉴에 대한 선호도 조사는 정식, 비빔밥, 된장찌개, 김치찌개, 순두부찌개, 육개장, 갈비탕, 삼계탕, 불고기, 전복죽, 호박죽, 해물파전, 냉면, 김밥, 칼국수 및 잡채 등에 대해 5점 척도로 조사하였다.
베트남 호치민 시에 소재한 T 한식업체 체인점 중 6개 매장을 찾는 베트남 현지인을 대상으로 한식에 대한 인지도, 이미지, 선호도, 선택속성, 만족도 및 재이용의도를 조사 분석하였다. 252명의 자료를 분석에 활용하였으며, 일반적 특성을 살펴보면, 남자 48.
조사를 위한 설문지는 베트남어로 작성하여 인쇄한 다음, 이를 베트남 현지에 직접 가져가서 한식당체인점의 경영진에게 조사를 요청하였다.
대상 데이터
베트남 호치민 시에 소재한 T 한식업체 체인점 중 6개 매장을 찾는 베트남 현지인을 대상으로 한식에 대한 인지도, 이미지, 선호도, 선택속성, 만족도 및 재이용의도를 조사 분석하였다. 252명의 자료를 분석에 활용하였으며, 일반적 특성을 살펴보면, 남자 48.02%, 여자 51.98%였으며, 20대가 46.03%, 30대 25.40%, 20세 미만 21.43%, 40대 5.95%, 50대 이상이 1.19%였다. 학력은 대졸 51.
조사장소와 현지인의 선정은, 베트남의 호치민 시를 중심으로 10여 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는 T한식업체 체인점 중 연구자와 경영진과의 충분한 논의 결과, 고객층이 안정화되어 있는 즉 개업하여 1년 이상 되었고 방문고객이 지속적으로 많은 6개 매장을 선정하였으며, 각 매장마다 각 50부씩 총 300부를 매장에 방문하는 베트남 현지인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다. 본 한식업체 체인점의 총괄대표자는 베트남 현지인 여성이며, 총괄대표자의 남편이자 사장이 한국인이다. 운영시스템을 개괄적으로 살펴보면, 총괄대표, 사장, 부사장 그리고 한국인조리사3~4명, 베트남현지인의 행적직원 3~4명으로 구성된 경영진과 각 체인매장으로 나눌수 있는데 매장에는 매장 대표, 베트남 현지인 조리사, 베트남 현지인 직원으로 구성되어있다.
취급메뉴는 비빔밥, 불고기, 김치 찌개, 된장찌개, 냉면, 순대, 잡채 등을 비롯한 20여개의 한식이며, 본 업체의 이용고객 절대다수는 베트남 현지인들이고, 설문 응답자는 전원 베트남 현지인이다. 설문 응답자에게는 소정의 상품을 조사 직전에 제공하여 설문의 높은 응답률과 성의 있는 응답을 유도하였으나, 답변의 불성실과 오류로 분석이 불가능한 일부를 제외하고 252부(84%)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조사기간은 2017년 1월 2일부터 17일까지 실시하였다.
설문 응답자에게는 소정의 상품을 조사 직전에 제공하여 설문의 높은 응답률과 성의 있는 응답을 유도하였으나, 답변의 불성실과 오류로 분석이 불가능한 일부를 제외하고 252부(84%)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조사기간은 2017년 1월 2일부터 17일까지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베트남 호치민 시의 현지인을 대상으로 한국음식에 대한 이미지, 선호도, 선택속성, 만족도 및 재이용 의도를 조사하였다. 조사장소와 현지인의 선정은, 베트남의 호치민 시를 중심으로 10여 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는 T한식업체 체인점 중 연구자와 경영진과의 충분한 논의 결과, 고객층이 안정화되어 있는 즉 개업하여 1년 이상 되었고 방문고객이 지속적으로 많은 6개 매장을 선정하였으며, 각 매장마다 각 50부씩 총 300부를 매장에 방문하는 베트남 현지인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다. 본 한식업체 체인점의 총괄대표자는 베트남 현지인 여성이며, 총괄대표자의 남편이자 사장이 한국인이다.
또한 경영진의 한국인 직원 3~4명(한국인 조리사)은 각 매장의 조리사(베트남 현지인 조리사)들에게 조리방법, 서빙 방법, 디스플레이 등을 교육하며, 일정표에 의해 전체 매장을 매일 순회하며 재교육하고 있다. 취급메뉴는 비빔밥, 불고기, 김치 찌개, 된장찌개, 냉면, 순대, 잡채 등을 비롯한 20여개의 한식이며, 본 업체의 이용고객 절대다수는 베트남 현지인들이고, 설문 응답자는 전원 베트남 현지인이다. 설문 응답자에게는 소정의 상품을 조사 직전에 제공하여 설문의 높은 응답률과 성의 있는 응답을 유도하였으나, 답변의 불성실과 오류로 분석이 불가능한 일부를 제외하고 252부(84%)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조사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을 제외한 모든 조사는 선행연구에서 사용되었던 5점 Likert-type 척도와 동일하게 구성 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AS package program(Statistical Analysis System, Cary, NC, USA)을 활용하여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사항은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고, 인지도, 이미지, 선호도, 선택속성, 만족도, 재이용 의도는 비율분석을 하였다.
성능/효과
‘아주 좋아한다’를 5점, ‘아주 싫어한다’를 1점으로 하였을 때, 한식 중에서 ‘불고기’가 4.40으로 가장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갈비탕, 전복죽, 김치찌개, 육개장 등이 4.04점 이상을 기록하여 매우 높은 선호도라고 볼 수 있다.
‘한국음식을 생각하면 몸에 좋다는 이미지가 떠오른다’, ‘한국음식을 생각하면 안전한 음식이라는 이미지가 떠오른다’가각각 3.52, 3.40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조사결과는 베트남인들이 한식에 대해 좋은 이미지를 갖고 있으며, 이는 세계화가 충분히 가능한 음식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식의 색상에 만족 한다’를 4.05로 가장 높게 평가하였으며, ‘한식의 향에 만족 한다’, ‘한식의 맛에 만족 한다’ 순으로 각각 3.88, 3.80 나타났고, ‘한식의 영양에 만족 한다’, ‘한식의 웰빙식단에 만족 한다’, ‘한식의 전반에 대하여 만족 한다’ 도 모두 3.62 이상으로 나타나 베트남사람들의 한식에 대한 만족도는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나머지 항목들은 (‘한식은 재료가 신선하고 품질이 좋다고 생각 한다’, ‘한식은 반찬도 많고 조리법이 다양해 건강에 좋다고 생각 한다’, ‘한식은 영양이 풍부하고 건강에 좋은 식품이라고 생각 한다’, ‘한국음식은 보양과 같은 음식이다’, ‘나는 한국음식의 먹는 방법을 알고 있다’, ‘한국음식은 발효기술이 발달되어 건강에 유익하다고 생각 한다’, ‘한국음식은 담백하다고 생각 한다’, ‘한국음식은 오색오미가 좋다고 생각 한다’, ‘한국음식은 곡류, 야채 위주의 건강식품이라고 생각 한다’) 3.59에서 3.35로 나타나서 ‘잘 알고 있다’에서 ‘조금 알고 있다’의 사이로 나타났다.
넷째, 본 조사에서 베트남 현지인들이 불고기를 가장 선호한 것으로 나타났고, 이것은 타 연구에서도 대부분 같은 결과이다. 한편 갈비탕, 전복죽, 김치찌개, 육개장 등이 다음 순으로 나타났는데, 베트남이 더운 나라임에도 불구하고, 외국의 음식이 베트남 현지로 들어와 인기를 모으는 형태들을 보면 뜨거운 국물요리를 중심으로 하는 메뉴들이 많다는 것을알 수 있는데, 본 조사 결과도 일맥상통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다섯째, 한식의 선택속성으로 색깔이 좋기 때문이라고 조사되었는데, 이는 한식메뉴 하나하나가 다양한 식재료들의 조합이고 그 결과가 조화롭기 때문이라고 판단된다. 이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하여 메뉴별 재료의 표준화를 제시하고, 우리나라 한식의 오방색인 빨강, 노랑, 파랑, 검정 흰색 등의 고명을 메뉴별로 표준화하여 제안, 홍보, 제품화 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특히나 한식의 색상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은, [Table 5]에서 한식의 선택 속성에서 한식의 색깔 때문이라고 조사된 것과 맥락을 같이 하는 결과이다. 또한 음식의 3대 요소인 색, 향, 맛이라고 볼때, 본 조사에서 색, 향, 맛의 순서로 한식의 만족도가 평가된 것은 매우 의미 있는 결과이며, 베트남에서의 한식에 대한 성공 가능성은 매우 높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이것은 한식의 세계화의 성공에 매우 희망적으로 판단된다.
33%였다. 베트남 현지인들의 한식에 대한 인지도를 조사한 결과, 대표적인 한국음식인 김치, 불고기, 비빔밥의 이름을 알고 있었으며, 한국 음식은 전통과 문화를 잘 표현하고 있다고 생각 하였다. 한식에 대한 이미지를 조사한 결과, 한국음식을 생각하면 ‘좋은 명성이 떠오른다’가 3.
베트남인들의 한식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한식의 색상에 만족 한다’를 4.05로 가장 높게 평가하였으며, ‘한식의 향에 만족 한다’, ‘한식의 맛에 만족 한다’ 순으로 각각 3.88, 3.80으로 나타났고, ‘한식의 영양에 만족 한다’, ‘한식의 웰빙식단에 만족 한다’, ‘한식의 전반에 대하여 만족 한다’ 도 모두 3.62 이상으로 나타나 베트남사람들의 한식에 대한 만족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베트남인들의 한식에 대한 재이용의도를 조사하였는데[Table 7], 현지인들은 한국에 올 기회가 있으면 한국에서 한식을 이용할 가능성이 5점 만점에 4.28로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에게 한식의 좋은 점에 대해 말할 것이며(3.
본 조사에서 베트남 현지인들은 불고기를 가장 선호한 것으로 나타났고, 이것은 타 연구에서도 대부분 같은 결과이다. 한편 갈비탕, 전복죽, 김치찌개, 육개장 등이 다음 순으로 나타났는데, 베트남이 더운 나라임에도 불구하고, 외국의 음식이 베트남 현지로 들어와 인기를 모으는 형태들을 보면 뜨거운 국물요리를 중심으로 하는 메뉴들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본 조사 결과는 일맥상통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본 조사에서 베트남현지인들이 한식에 대해 좋은 이미지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현지인들과의 대화를 통해 그 이유를 확인한 결과 “대장금”과 같은 한국드라마의 보급과 방송을 통한 한국의 이미지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베트남 현지인들은 한식에 대해 좋은 이미지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좋은 이미지를 계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실체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본다. 가령 본 조사에서와 같이 베트남인은 한식에 대해 안전한 음식이라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본 한식업체의 매장 주인, 조리 담당자, 서빙 하는 사람 등이 대부분 베트남 현지인들이며, 타 한식업체들의 경우도 같은 상황이다.
이와 같이 조사대상자를 중심으로 분류한 이유는, 한식에 대한 직접적인 경험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었다. 연구를 정리하면 조사대상이 한국인,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 한국을 방문한 외국관광객, 비 아시아권 현지인 및 한 국교민, 아시아권 현지인이었는데, 저자는 베트남에 매우 주목하고 있다.
첫째, 베트남 현지인들의 한식에 대한 인지도는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대부분의 현지 한식업체의 조리담당자가 베트남 현지인이며 이들의 조리에 의한 메뉴변질을 예방하기 위해, 베트남 현지인들이 인식하고 있는 한식 메뉴별 표준화가 필요하며, 각 메뉴별 양념소스의 개발과 전파가 필요할 것이다.
한식에 대한 이미지를 조사한 결과, 한국음식을 생각하면 ‘좋은 명성이 떠오른다’가 3.88로서 가장 높았고, ‘세계화가 가능한 이미지가 떠오른다’가 3.69로 나타났고, ‘몸에 좋다는 이미지가 떠오른다’와 ‘안전한 음식이라는 이미지가 떠오른다’가 모두 3점대 이상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베트남인들이 한식에 대해 좋은 이미지를 갖고 있는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62 이상으로 나타나 베트남사람들의 한식에 대한 만족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식의 재이용의도를 조사한 결과, 현지인들은 한국에 올 기회가 있으면 한국에서 한식을 이용할 가능성이 5점만점에 4.28로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에게 한식의 좋은 점에 대해 말할 것이며(3.
본 조사에서 베트남 현지인들은 불고기를 가장 선호한 것으로 나타났고, 이것은 타 연구에서도 대부분 같은 결과이다. 한편 갈비탕, 전복죽, 김치찌개, 육개장 등이 다음 순으로 나타났는데, 베트남이 더운 나라임에도 불구하고, 외국의 음식이 베트남 현지로 들어와 인기를 모으는 형태들을 보면 뜨거운 국물요리를 중심으로 하는 메뉴들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본 조사 결과는 일맥상통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즉 갈비탕, 전복죽, 김치찌개, 육개장 등의 베트남 현지의 활성화 및 저변 확대를 위해서는 조리실과 식탁에서의 가열장치, 메뉴별 각종 조리기구와 식기 등의 보급이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넷째, 본 조사에서 베트남 현지인들이 불고기를 가장 선호한 것으로 나타났고, 이것은 타 연구에서도 대부분 같은 결과이다. 한편 갈비탕, 전복죽, 김치찌개, 육개장 등이 다음 순으로 나타났는데, 베트남이 더운 나라임에도 불구하고, 외국의 음식이 베트남 현지로 들어와 인기를 모으는 형태들을 보면 뜨거운 국물요리를 중심으로 하는 메뉴들이 많다는 것을알 수 있는데, 본 조사 결과도 일맥상통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갈비탕, 전복죽, 김치찌개, 육개장 등의 베트남 현지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조리실과 식탁에서의 가열장치, 메뉴별 각종 조리기구와 식기 등의 보급이 함께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후속연구
그러나 한식 음식점에 손님으로 온 사람들을 대상으로 조사하였고, 또한 베트남에서 소득이 높은 호치민 시에서 조사하였으므로, 베트남 전체의 결과로 보기에는 한계가 있다. 그러나, 본 자료가 베트남은 물론, 한식의 세계화에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그러나 베트남의 호치민 시는 베트남 중에서 GDP가 가장 높은 곳이기 때문에, 본 결과를 베트남 전체에 적용하는 것은 다소 무리가 있다고 사료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트남이 현재 세계 각국과의 무역이 활발하고 또한 우리나라와의 무역이 활발함을 고려하여 볼 때, 본 연구의 결과는 베트남의 한식의 활성화에 기여하고 나아가 베트남의 한식활성화는 한식의 세계화에 교두보가 될 것으로 사료 된다.
둘째, 베트남 현지인들은 한국음식이 한국의 문화와 전통을 잘 표현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한국음식의 메뉴를 한국문화와 전통과의 접목을 통한 스토리텔링 작업이 필요하다고 보며, 이를 위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의 국가차원에서도 베트남 현지의 분야별 맞춤형 체크리스트 제작과 홍보 등의 적극적 대응이 한식의 세계화를 위해 필요하다고 본다. 또한 베트남 현지인 들은 한식은 몸에 좋다는 이미지가 떠오른다고 하였는데, 이의 실체적 이유로 한식의 발효, 한국의 지리적 특성으로 인한 식품재료의 풍부함, 뚜렷한 사계절로 인한 다양한 계절식품재료 등에 대한 메뉴별 맞춤형 자료의 제작과 홍보 등의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가령 베트남인들이 잘 이해하고 있다고 조사된 김치, 비빔밥, 불고기 등은 그 양념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기에, 김치 양념소스, 비빔밥 양념소스, 불고기 양념소스 등으로 나누고, 매운 정도를 표준화하여 개발 전파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또한 베트남 현지인들은 한국음식이 한국의 전통과 문화를 잘 표현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한식을 음식 하나의 개념으로만 볼 것이 아니라, 한국문화와 전통과의 접목을 통한 스토리텔링작업이 필요하다고 보며, 이를 위한 심도 있는 연구와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 정부차원에서도 베트남 현지의 분야별 맞춤형 체크리스트 제작과 홍보 등의 적극적 대응이 한식의 세계화를 위해 필요하다고 본다. 또한 베트남 현지인들은 한식은 몸에 좋다는 이미지가 떠오른다고 하였는데, 이의 실체적 이유로 한식의 발효, 한국의 지리적 특성으로 인한 식품재료의 풍부함, 뚜렷한 사계절로 인한 다양한 계절식품 재료 등에 대한 메뉴별 맞춤형 자료의 제작과 홍보 방법 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한편 갈비탕, 전복죽, 김치찌개, 육개장 등이 다음 순으로 나타났는데, 베트남이 더운 나라임에도 불구하고, 외국의 음식이 베트남 현지로 들어와 인기를 모으는 형태들을 보면 뜨거운 국물요리를 중심으로 하는 메뉴들이 많다는 것을알 수 있는데, 본 조사 결과도 일맥상통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갈비탕, 전복죽, 김치찌개, 육개장 등의 베트남 현지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조리실과 식탁에서의 가열장치, 메뉴별 각종 조리기구와 식기 등의 보급이 함께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즉 메뉴별 맞춤형 조리기구와 식기 등의 제안이 필요할 것이다.
베트남 현지인들은 한식의 재이용 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를 위해 베트남 한식업체의 메뉴의 표준화와 일관성 있는 서빙방식이 요구되며, 이를 위해 베트남 현지인 조리사와 종업원에 대한 지속적 교육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한국관광지역별 대표음식의 홍보에도 주력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36로 나타나, 재방문의도와 추천의도가 충분이 있으면서도 약간의 간극이 있는 등, 본 연구와 비슷한 결과이다. 베트남 현지인들은 한식의 재이용 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를 위해 베트남 한식업체의 메뉴의 표준화와 일관성 있는 서빙방식이 요구되며, 이를 위해 베트남 현지인 조리사와 종업원에 대한 지속적 교육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한국관광지역별 대표음식의 홍보에도 주력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의 베트남 현지인들과 타 연구에서의 외국인들도 비교적 한국음식을 잘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면서도 정작 한식의 양념류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현재까지 우리나라 식품업체인해찬들, 샘표, CJ 등이 각 한식메뉴들과 연계하여 소스를 개발 판매하여 세계화하고 있지만, 지속적인 한식양념류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요구된다. 가령 베트남인들이 잘 이해하고 있다고 조사된 김치, 비빔밥, 불고기 등은 그 양념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기에, 김치 양념소스, 비빔밥 양념소스, 불고기 양념소스 등으로 나누고, 매운 정도를 표준화하여 개발 전파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여섯째, 베트남 현지인들은 한식의 재이용 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를 위해 베트남 한식업체의 표준화된 메뉴와 그에 따른 일관성 있는 서빙방식이 요구되며, 이를 위해 베트남 현지인의 조리사와 종업원에 대한 지속적 교육이 필요할 것이며 또한, 한국관광지별 대표음식의 재정립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다섯째, 한식의 선택속성으로 색깔이 좋기 때문이라고 조사되었는데, 이는 한식메뉴 하나하나가 다양한 식재료들의 조합이고 그 결과가 조화롭기 때문이라고 판단된다. 이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하여 메뉴별 재료의 표준화를 제시하고, 우리나라 한식의 오방색인 빨강, 노랑, 파랑, 검정 흰색 등의 고명을 메뉴별로 표준화하여 제안, 홍보, 제품화 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한식의 선택속성으로 색깔이 좋기 때문이라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결과로서, 한식메뉴 하나하나가 다양한 식재료들의 조합이고 그 조합의 결과가 조화로운 결과라고 판단된다. 이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하여 메뉴별 재료의 표준화를 제시하고, 우리나라 한식의 오방색인 빨강, 노랑, 파랑, 검정 흰색 등의 고명을 메뉴별로 표준화하여 제안, 홍보, 제품화 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기온 또한 높은 편이라 항시라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한식업체 체인점의 경영진들은 매장관리, 주방관리, 조리사의 위생관리 등의 시스템을 확립하여 지속적이고 철저한 관리가 필요 하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 정부차원에서도 베트남 현지의 분야별 맞춤형 체크리스트 제작과 홍보 등의 적극적 대응이 한식의 세계화를 위해 필요하다고 본다. 또한 베트남 현지인들은 한식은 몸에 좋다는 이미지가 떠오른다고 하였는데, 이의 실체적 이유로 한식의 발효, 한국의 지리적 특성으로 인한 식품재료의 풍부함, 뚜렷한 사계절로 인한 다양한 계절식품 재료 등에 대한 메뉴별 맞춤형 자료의 제작과 홍보 방법 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한편, 뉴욕음식문가들의 한식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조사한 Choi & Lee(2010)의 연구에서 ‘한식은 시각적으로 고급스러운 느낌과 마케팅 연출이 부족하고, 장으로 간을 해서 어두워 보이고 채썰기가 많아서 어수선해 보인다’고 하였는데 이는 본 연구에서 베트남사람들이 한식의 색상에 만족한다는 결과와는 상이하게 나타났다. 조사대상자가 뉴욕음식전문가와 베트남 일반현지인이라는 차이가 있으나, 향후 본 문제를 잘 해석할 수 있는 연구가 이어질 필요가 있다. Hong et al.
한편 갈비탕, 전복죽, 김치찌개, 육개장 등이 다음 순으로 나타났는데, 베트남이 더운 나라임에도 불구하고, 외국의 음식이 베트남 현지로 들어와 인기를 모으는 형태들을 보면 뜨거운 국물요리를 중심으로 하는 메뉴들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본 조사 결과는 일맥상통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즉 갈비탕, 전복죽, 김치찌개, 육개장 등의 베트남 현지의 활성화 및 저변 확대를 위해서는 조리실과 식탁에서의 가열장치, 메뉴별 각종 조리기구와 식기 등의 보급이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즉 메뉴별 맞춤형 조리기구와 식기 등의 제안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부모의 전통음식에 관한 인식과 선호도는 어떠한가?
먼저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한식에 대한 기호도 연구로서, Kang & Jhee(2014)는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전통음식에 관한 인식과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한식을 ‘조리하기 쉽다’, ‘다양하다’, ‘쉽게 접한다’, ‘입맛에 맞다’, ‘고급 음식이다’, ‘보양식이다’ 등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특히 ‘건강식품이다’라는 인식도가 높았다고 하였다. Lee(2016)에 의하면 부산지역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식단별
베트남인들의 한식의 양념에 대한 인지도는 어떠한가?
이는 베트남인들이 한국의 대표음식인 김치, 불고기, 비빔밥 등을 잘 인지하고 있으며, 이들 음식이 한국의 전통과 문화를 잘 표현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한국음식의 주요 양념인 된장, 고추장에 대해서 인지하고 있다’는 3.09로 나타나 조금 알고 있다고 나타났다. 이는 베트 남인들이 한국의 대표음식은 잘 알고 있었지만, 한식의 양념에 대해서는 인지도가 낮다고 볼 수 있다.
한국으로 유학 온 일본 및 중국학생들은 한식에 대한 인지도는 어떠한가?
둘째, 한국거주 외국인 및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한식에 대한 기호도 연구로서, Seo et al.(2003)은 한국으로 유학 온 일본 및 중국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한 결과, 외국유학생들은 한식에 대해 잘 알고 있으며,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Lim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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