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6 no.5, 2017년, pp.27 - 44
오상환 (부산가톨릭대학교 경영학과) , 윤대홍 (동아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연구소) , 옥정원 (부산가톨릭대학교 유통경영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mpirically verify the effect of social entrepreneurship on market orientation. total of 500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workers in social enterprise and preliminary social enterprise. 202 questionnaires were used for final validation of research model, The h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사회적 경제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 서울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2017)는 사회적 경제는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자활기업, 청년소셜벤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본보다 사람을 우위에 두는 경제 개념으로 설명하고 있으며, 일반적인 경제개념인 이윤 창출이 최고의 목표가 아닌 자본주의 경제의 대안적 개념으로 사회적 가치 실현을 우선으로 한다. | |
일반 영리기업과 사회적기업의 차이는 무엇인가? | 이러한 사회적기업은 경제적 활동을 통한 이윤을 추구하면서도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적 목적을 동시에 추구한다. 일반 영리기업은 그 목적이 이윤 창출에 있으며 사회적 책임이 이윤 창출의 제약요인으로 작용하는 데 비해, 사회적기업은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목적을 동시에 추구하는 새로운 형태의 기업이다(김경휘․반정호, 2006). | |
사회적 경제의 목적은 무엇인가? | 서울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2017)는 사회적 경제는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자활기업, 청년소셜벤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본보다 사람을 우위에 두는 경제 개념으로 설명하고 있으며, 일반적인 경제개념인 이윤 창출이 최고의 목표가 아닌 자본주의 경제의 대안적 개념으로 사회적 가치 실현을 우선으로 한다. 즉, 공동체의 보편적 이익 실현, 다양한 이해관계자에 의한 민주적 의사결정, 노동 중심의 수익 배분, 생태계의 지속가능성 등의 가치를 추구하며 복지나 기부와 달리 자주적, 자립적, 지속가능성을 확보한 경제 행위를 통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한다. |
강병오(2011), "중소기업 CEO의 창업가정신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강수영(2013), "사회적 기업가정신 실천과정에 관한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강수영.홍아정(2013), "사회적 기업가정신 실천과정에 관한연구," 한국HRD연구, 8(1),
김경휘.반정호(2006), "한국 상황에서의 사회적 기업의 개념과 유형에 관한 소고," 노동정책연구, 6(4), 31-54.
김성기(2010), "인증제는 사회적기업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가," 플랫폼, 11.12(24), 18-23.
노현철.김경재(2017), "기업가정신과 진로인식간의 교육 프로그램 만족도의 매개효과 연구," 경영과 정보연구, 36(3), 51-70.
노형진(2016),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지필미디어.
문영백.김상현(2012), "전략적지향성이 지적자본과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지식경영연구, 13(5), 15-41.
배귀희.박시남.이윤재(2014), "사회적기업가 정신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의 매개변수를 중심으로," 한국인사행정학회보, 13(3), 251-276.
오미옥(2009), "사회적기업의 특성과 연관된 지속가능한 성장 방안," 한국지역사회복지학, 31, 79-98.
오헌석.이상훈.류정현.박한림(2015), "사회적기업가정신 측정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職業敎育硏究, 34(2), 109-133.
이관행(2013), "지속적인 사회적기업 활성화를 위한 지방자치단체의 역할," 지방자치법연구, 13(3), 283-312
이광우(2008), "지속가능한 사회적기업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규봉.신주현, "근거이론에 따른 사회적기업 지속가능성 연구," 인문사회21, 6(4), 291-314.
이용탁(2009), "사회적 기업가정신에 관한 이론적 고찰," 사회적기업연구, 2(2), 5-28.
이용탁(2011), "사회적 기업가정신와 성과와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인적자원관리연구, 18(3), 129-150.
이준희(2016), "기업가정신과 사회적 자본이 사회적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정대용.유봉호(2007), "기업가 지향성과 시장 지향성이 조직유효성과 사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기업가정신과 벤처연구, 10(2), 69-93.
조봉진.심철.임준상(2002), "한국 벤처기업의 시장지향성과 시장지식능력이 신제품 경쟁우위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관리연구, 7(1), 1-23.
조상미.이재희.간기현.송재영(2013), "사회적 기업 연구, 어디까지 왔는가?: 경향분석," 한국사회복지행정학, 15(1), 105-138.
최윤미.류정현.이상훈.박한림.오현석 (2015), "사회적기업가정신의 구성요소와 형성과정에 관한연구," HRD연구, 17(10), 95-120.
최조순(2012), "사회적 기업가정신과 사회적 기업 지속가능성의 관계에 관한 탐색적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최태원(2014), 새로운 모색, 사회적기업, 이야기가 있는 집.
Austin, J., Stevenson, H. and Wei-Skillern, J.(2006), "Social and Commercial Entrepreneurship: Same, Different, or Both?,"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30(1), 1-22.
Bornstein, D., and Davis, S.(2010), Social Entrepreneurship: What Everyone Needs to Know?. Oxford University Press.
Borzaga, C. and Solari, L.(2001). Management Challenges for Social Enterprises, The Emergence of Social Enterprise.
Campbell, S.(1998), "Social Entrepreneurship: How to Develop New Social-Purpose Business Ventures," Health Care Strategic Management, 16(5), 17-18.
Certo, S. T. and Miller, T.(2008), "Social Entrepreneurship: Key Issues and Concepts," Business horizons, 51(4), 267-271.
Day, G. S.(1994). "The Capabilities of Market-Driven Oorganizations," The Journal of Marketing, 58(4), 37-52.
Dees, J. G.(1998). "Enterprising Nonprofits," Harvard Business Review, 76, 54-69.
Defourny, J., and Borzaga, C.(2001), From Third Sector to Social Enterprise, Routledge: London.
Deshpande, R., Farley, J. U., and Webster Jr, F. E.(1993,. "Corporate Culture, Customer Orientation, and Innovativeness in Japanese Firms: A Quadrad Analysis," The Journal of Marketing, 57(1), 23-37.
Jaworski, B. J. and Kohli, A. K.(1993), "Market Orientation: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The Journal of Marketing, 57(3), 53-70.
Kohli, A. K., and Jaworski, B. J.(1990), "Market Orientation: The Construct, Research Propositions, and Managerial Implications," The Journal of Marketing, 54(2), 1-18.
Martin, R. L. and Osberg, S.(2007), "Social Entrepreneurship: The Case for Definition," Stanford: Stanford Social Innovation Review, 5(2), 28-39.
Mohr, J. and Spekman, R.(1994), "Characteristics of Partnership Success: Partnership Attributes, Communication Behavior, and Conflict Resolution Technique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15(2), 135-152.
Naver, J., and Slater, S.(1990), "The Effect of a Market Orientation on Business Profitability," Journal of Marketing, 54(4), 20-35.
Ridley-Duff, R. and Bull, M.(2015), Understanding Social Enterprise: Theory and Practice. Sage.
Ruekert, R. W.(1992), "Developing a Market Orientation: An Organizational Strategy Perspective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9(3), 225-245.
Slater, S. F. and Narver, J. C.(1994), "Does Competitive Environment Moderate the Market Orientation-Performance Relationship?," The Journal of Marketing, 58(1), 46-55.
Speckbacher, G.(2013), "The Use of Incentives in Nonprofit Organizations," Nonprofit and Voluntary Sector Quarterly, 42(5), 1006-1025.
Sullivan Mort, G. and Weerawardena, J.(2006), "Networking Capability and International Entrepreneurship: How Networks Function in Australian Born Global Firms," International Marketing Review, 23(5), 549-572.
Sullivan Mort, G., and Weerawardena, J.(2007), "Social Entrepreneurship: Advancing Research and Maintaining Relevance," A Companion of Nonprofit Marketing, 209-224.
Weerawardena, J., and Mort, G. S.(2006), "Investigating Social Entrepreneurship: A Multidimensional Model," Journal of World Business, 41(1), 21-35.
Wind, Y. and Robertson, T. S.(1983), "Marketing Strategy: New Directions for Theory and Research," The Journal of Marketing, 47(2), 12-2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