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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0 no.3, 2017년, pp.262 - 277
Digital textbooks enable learning that is appropriate to the characteristics and level of learners through various interaction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 instruction model that can more effectively use digital textbooks in elementary science classes and to verify its effective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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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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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과 핵심역량은 무엇인가? |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미래 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능력인 ‘미래 핵심 역량’을 제시하였는데, 특히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는 탐구를 중심으로 기본 개념의 통합적인 이해 및 탐구 경험을 통하여 과학적 사고력, 과학적 탐구 능력, 과학적 문제 해결력,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 과학적 참여와 평생 학습 능력 등의 과학과 핵심역량을 함양하도록 제시하였다(교육부, 2015). 또한 스마트 교육의 일환으로 디지털 교과서(digital textbook)를 도입하고 ‘참고서가 필요 없는 교과서 완결학습 체제 마련’ 정책을 제시하기도 하였는데(김재춘 외, 2013), 이는 미래 사회에 필요한 핵심 역량을 기르기 위해 디지털 교과서를 도입하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교육부, 2015). | |
디지털 교과서는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가? | 정보 통신 기술을 이용한 디지털 교과서는 최근 학습에서 새로운 조력자로 인정받고 있다. 디지털 교과서는 교수·학습 환경의 ‘내용’ 측면으로서 자료를 제공해 주는 ‘담장 없는 도서관(송인섭, 2006)’ 또는 ‘ 더 능력 있는 동료 학습자(백영균, 2002)’로서의 역할과 함께 교사와 학습자, 학습자와 동료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의 효율적인 매개체로서 역할을 할 수 있다. 또한 디지털 교과서는 실시간으로 변화하고 발전하는 정보에 대한 신속한 접근과 함께 자연 현상의 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뮬레이션 프로그램과 교육용 목적으로 제작된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할 수 있으므로 ‘자기 구조화 학습 환경’에 적합한 교수·학습 자료로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 |
디지털 교과서를 도입하는 것은 어떤 시도로 볼 수 있는가? | 또한 스마트 교육의 일환으로 디지털 교과서(digital textbook)를 도입하고 ‘참고서가 필요 없는 교과서 완결학습 체제 마련’ 정책을 제시하기도 하였는데(김재춘 외, 2013), 이는 미래 사회에 필요한 핵심 역량을 기르기 위해 디지털 교과서를 도입하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교육부, 2015). 이러한 디지털 교과서의 도입은 폭발 적으로 증가하는 과학 지식과 정보를 학생들이 모두 습득할 수 있는가라는 의문의 제기와 함께 이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시도 중 하나로 볼 수도 있다(김진민과 이형철, 20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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