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누리연계 유아의 숲 체험 미술 활동이 환경 감수성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Children's Art Activities through Forest Experience in Relation with Nuri Curriculum on Their Environmental Sensitivit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12, 2017년, pp.264 - 275  

강영식 (충남대학교 교육학과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연구목적: 본 연구는 누리 연계 유아의 숲 체험 미술 활동이 환경 감수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밝히는 데 목적을 갖고 실증조사 하였다. 연구방법: 어린이집 만 4세 유아 대상 숲체험 미술활동을 16차시 50일간 수행후 실험집단 20명과 통제집단 2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에 의한 평가 조사후 통계분석 방법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유아들의 숲 체험 미술 활동이 환경 감수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실험집단에서의 자기인지, 자기조절, 감정이입, 동기부여에 긍정적인 결과를 나타내 발달기 유아들의 누리 과정 연계 숲 체험 미술 활동 교육의 교육적 효과와 유용성을 뒷받침해 준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이는 숲 체험 미술 활동이 관찰과 탐색을 이끌어내 유아들에게 미술에 대한 흥미를 발현하는 창의적인 표현활동과 동시 환경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감성적 사고를 갖게 하는 교육적 경험을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유용성을 갖는다. 연구결론: 이상의 결과를 볼 때, 유아들의 숲 체험 미술 활동이 유아의 환경감수성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친다는 사실과 함께 현장의 유아교사들에게 유아 교수학습방법에 보다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유아의 숲 체험 미술 활동은 자연을 익히고 환경 친화적인 감성 지능의 증진을 위한 하나의 대안으로 유아 교육 현장에 적극 도입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is study examines the effects of children's art activities through forest experience in relation with Nuri curriculum on environmental sensitivity. Method: A survey was administered to an experimental group of 20 children as well as a control group of 20 children for statistical analys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누리연계 숲 체험 미술 활동이 유아의 환경감수성에 어느 정도 영향력을 미치는지 이를 검증하여 학제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안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을 둔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연체험 미술 활동의 특징은? 유아들이 숲을 이해하고 탐구하는 미술 활동 속에서 계절과 날씨의 변화, 식물의 생장, 자연에 대한 책임, 흙의 생명력 등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숲을 통한 자연체험 미술 활동은 다양성, 소재의 생명성, 활동성뿐만 아니라 다양한 감각 기관을 자극하고, 반복적인 연중 프로그램 구상이 가능하며, 활동의 결과물들을 통하여 성취감을 맛볼 수 있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유아는 직접 숲 체험 미술 활동을 통해 스스로 사고하고 행동할 수 있는 독립적인 자기 학습과정이 이루어진다[1].
숲 체험 미술활동으로 유아들이 배울 수 있는 것은? 유아교육기관에서 자연을 만나는 방법 중 특히 숲 체험 미술 활동은 유아들에게 훌륭한 자연학습장이 될 수 있다. 유아들이 숲을 이해하고 탐구하는 미술 활동 속에서 계절과 날씨의 변화, 식물의 생장, 자연에 대한 책임, 흙의 생명력 등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숲을 통한 자연체험 미술 활동은 다양성, 소재의 생명성, 활동성뿐만 아니라 다양한 감각 기관을 자극하고, 반복적인 연중 프로그램 구상이 가능하며, 활동의 결과물들을 통하여 성취감을 맛볼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자연물 재료를 다루는 체험 미술 활동을 통해 유아가 발달시킬 수 있는 것은? 이 같은 체험 미술 활동은 재료, 크기, 모양, 형태 질감 등이 모두 다르고 모든 재료가 자연물이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는 유아들에게 쌓인 에너지를 방출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유아의 부정적일 수 있는 심리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전환시키는데 유용한 교육적 소재이다. 이런 점에서 유아들이 교실에서 만족하지 못한 부분을 숲 체험 미술활동을 통해 유아의 몸과 마음을 조화롭게 심리적 감수성을 성장 발달시킬 수 있다[5,6,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E. H. Yang, "Art of Dislocation, Exile, and Diaspora : Korean Artists in New York in the 1960s and 1970s", The Journal of Art Theory & Practice, vol. 16, pp. 107-137, 2013. 

  2. N. E. Kwak, "A Study on the Play and Personality Education in Forest Kindergarten", Korean Society for Holistic Convergence Education, vol. 15, no. 3, pp. 1-23, 2011. 

  3. S. Y. Lee., J. T. Im., E. J. Kim., J. E. Song., "A study on a developmental plan for korean-style forest kindergarten by analyzing the present status and the actual condition of operational forest kindergarte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s nationwide", The Korean Society For Eco-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14 no. 1, pp. 239-267, 2015. 

  4. The department of Education, Kindergarten education course commentary(1), 2011. 

  5. H. A. Lee., Early Childhood Art Education. Chang-Ji Publishers, 2009. 

  6. J. T. Im., J. Y. Ha., J. Y. Sin, Kindergarten operation manual for kindergarten and day care center, Gong Dong Che Publisher, 2013. 

  7. S. S. Bae., Walk through the forest of hearts. Good Thinking People Publisher, 2011. 

  8. E. S. Kim. A Study on the First Forest Preschool Education in Korea - Focused on Forest Preschool in Incheon University. Master's Thesis from Graduate School at Incheon University, 2010. 

  9. K. J. Yang. (The) effects of ecological art education on the personality development of children in the preschematic stage. Master's Thesis from Graduate School at Hanyang University, 2009. 

  10. D. Y. Kim., W. S. Choi. Children's Art Therapy, Jungmun Publisher, 2001. 

  11. K. H. Kim. Development of the model integrated fine arts education program for young children centered on aesthetic elements. Master's Thesis from Graduate School at Kyungsung University, 2011. 

  12. Y. A. Lee. The Aesthetic Basis in the Theory and Practice of the Ar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Journal of philosophy, vol. 47, pp. 247-276, 2007. 

  13. M. H. Lee. (The)Development and Effects of the Nature-Friendly Art Education Program for Young Children. Master's Thesis from Graduate School at Junnam University, 2009. 

  14. Daniel Goleman, Emotional Intelligence, NLP WORLD. vol. 5 no. 2, pp. 59-60, 1998. 

  15. Y. S. Lee. The influence of formative activities in outdoor play activities on emotional intelligence of 3 years old infants. Master's Thesis from Graduate School at Dongkuk University, 2016. 

  16. K. S. Lee., D. Y. Jung., S. S. Jeon, Introduction to Art Education. Education Science History Publisher,1994. 

  17. Woo-Young Kim, Hyeyoung Jung, "Perception of Early Childhood Teachers on Aesthetic Approach by Q Methodology",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7, no. 5, pp. 395-407, May 2017.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5.83 

  18. Hyoun-Kyoung Moon, "A Study on the Experience of Early Childhood Teachers for Art Education and Visual Culture",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7, no. 7, pp. 17-25, July 2017.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7.0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