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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5 no.6, 2017년, pp.499 - 510
장정아 (아주대학교 TOD기반 도시교통연구센터) , 이현미 (아주대학교 TOD기반 도시교통연구센터) , 최기주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Traffic accident fatalities in Korea in 2016 was 4,292 and 1,732 cases were deaths of elderly people. In spite of this, the researches on behaviors of the elderly when crossing roads, are rather limit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and analyze road crossing behavior characteristics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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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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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차 국가교통안전기본계획의 중점과제는 무엇인가? | 고령화 추세는 급속히 진행되고 있어 사회전반적인 문제인식과 함께, 교통 분야에서도 고령 교통사고와 관련한 대책을 수립하고 이에 대한 연구들도 증가하고 있다. 국토교통부 제 8차 국가교통안전기본계획(2017-2021)의 중점과제 중 하나로 보행 중 교통사고 사망자 43%(759명) 감축(‘15년 1764명 → ’21년 1,005명)으로 제시하고 보행자 안전대책 수립, 어린이·노인보호구역 확대, 보행자 사고 상시점검체계 구축 등을 수행하고 있다. 고령자 교통안전대책으로 고령운전자 맞춤형 사고예방대책이나 노인 질환자(치매 등)에 대한 면허 관리강화, 고령자 교통사고예방 캠페인 등 다각적인 노력을 수행할 것으로 보인다. | |
우리나라의 빠른 고령화의 원인은? | 고령화 사회에서 고령사회로 된 기간은 프랑스의 경우 115년, 미국이 73년, 일본은 24년이 걸렸다. 이러한 우리나라의 빠른 고령화의 원인은 출생률의 저하와 사망률의 저하에 있다. 교통안전분야의 통계 지표3)를 살펴보면, 2016년 전체 사망사고는 4,292명이며, 이중 노인사고 사망자수는 1,732명에 달한다. | |
우리나라에 비해 외국의 고령자 교통안전대책이 지닌 차이점은? | 그러나 학술적 측면에서는 고령 운전자에 대한 연구는 활발히 진행되었으나 고령 보행자에 대한 행태분석 및 사고 원인 분석 등의 국내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비해 이미 고령화 사회로 진입한 프랑스, 미국 등에서는 관련 고령 보행자 연구를 활발히 수행하고 고령 보행자의 훈련 등에 활용하는 방법 등을 제시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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