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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비고령 보행자와 차량간의 상충위험도 측정연구
A Study on the Risk of Conflict between Elderly or Non-elderly Pedestrians and Vehicle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5 no.6, 2017년, pp.499 - 510  

장정아 (아주대학교 TOD기반 도시교통연구센터) ,  이현미 (아주대학교 TOD기반 도시교통연구센터) ,  최기주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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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우리나라 교통사고 사망자 수 4,292명 중, 노인사고 사망자 수는 1,732명에 달한다. 그럼에도, 고령 보행자의 도로횡단 특성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다. 본 연구는 보행자와 차량 간의 횡단특성을 고령 보행자 측면에서 조사 및 분석한 연구이다. 연구에서는 2개 지역, 6개 지점에 대한 횡단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주요 결과를 간략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도로 횡단 시 고령자는 626건의 상충상황 중에서 528건(84.3%), 비고령자는 478건의 상충상황 중에서 303건(63.3%)이 위험상황으로 나타나, 고령자가 비고령자에 비하여 3.11배의 높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위험상황에 직면하는 경향을 보였다. 둘째, 고령자의 경우 전체 626건의 상충상황 중에서 519건(82.9%)의 무단횡단이 나타났고, 비고령자의 경우 478건의 상충 상황 중에서 375건(78.5%)를 보여, 고령자가 비고령자에 비하여 1.34배의 높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무단횡단 경향을 보였다. 셋째, 보행자안전간격(Pedestrian Safety Margin, PSM)을 분석결과 고령자의 PSM은 3.33초, 비고령자의 PSM은 4.04초로 고령자의 PSM은 비고령자보다 약 17.5%가 작은 경향을 보였다. 넷째, 접근하는 차량의 속도를 30km/h 이하 차량, 30-50km/h 차량, 50km/h 이상인 차량으로 나누어 보행자 안전간격의 차이를 검토해 본 결과 속도30km/h 미만 차량과 속도 30km/h 이상 50km/h 미만 차량의 PSM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지만, 속도가 50km/h 이상인 차량과의 상충은 30km/h 미만과 30km/h 이상 50km/h 미만보다 PSM 이 유의미하게 작아진다. 다섯째, 위험상황의 임계치를 PSM 2.5초 이하로 설정한 경우, 고령자가 비고령자 보다 1.59-2.53배 위험하게 횡단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향후 고령 보행자와 비고령보행자의 횡단 행태 차이를 토대로 고령 보행자안전대책, 자율주행차량의 안전 등의 기반 연구로 활용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ffic accident fatalities in Korea in 2016 was 4,292 and 1,732 cases were deaths of elderly people. In spite of this, the researches on behaviors of the elderly when crossing roads, are rather limit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and analyze road crossing behavior characteristics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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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고령 보행자와 차량 간의 상충 특성을 고령보행자 측면에서 조사 및 분석에 대한 연구이다. 본 연구는 통상적인 교통사고 발생 후의 데이터 분석 방법론이 아닌 일반적으로 운행하는 차량과 보행자간의 횡단 모니터링 상황을 조사하고 이를 기반으로 고령자/비고령자가의 위험상황을 정량화할 수 있는 지표와 방법론을 제시 및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고령 보행자와 차량간의 도로횡단 특성을 고령보행자 측면에서 조사 및 분석에 대한 연구이다. 통상적인 교통사고 발생 후의 데이터 분석 방법론이 아닌 일반적으로 운행하는 차량과 보행자간의 횡단 모니터링 상황을 조사하고 이를 기반으로 고령자/비고령자가의 위험상황을 정량화할 수 있는 지표와 방법론을 제시하고, 현장조사 분석을 통한 활용 가능성을 제시한다.
  • 본 연구는 고령 보행자와 차량 간의 상충 특성을 고령보행자 측면에서 조사 및 분석에 대한 연구이다. 본 연구는 통상적인 교통사고 발생 후의 데이터 분석 방법론이 아닌 일반적으로 운행하는 차량과 보행자간의 횡단 모니터링 상황을 조사하고 이를 기반으로 고령자/비고령자가의 위험상황을 정량화할 수 있는 지표와 방법론을 제시 및 분석하였다. 연구에서는 2개 지역 6개 지점에 대하여, 고령자 및 비고령자의 보행행태 지표를 추출하기 위하여 비디오 분석 기반으로 1차 데이터를 추출하고, 이후 보행자-차량 간의 간격은 별도 분석 프로그램을 구현하여 2차 가공 데이터를 추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PSM 지표에 대하여 현장기반으로 보행자에 대하여 조사하였고, 이러한 지표가 보행자의 안전도를 정량적으로 측정하는데 활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연구에서는 보행자를 고령자와 비고령자로 구분하여 PSM을 측정한 결과 고령자가 비고령자에 비하여 통계적으로 위험하게 횡단하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차량과 보행자의 정량적 특성을 제시하기 위하여 보행자 안전간격(PSM)을 검토하였다. 그간의 연구에서는 보행자 안전간격의 개념을 3가지 개념으로 접근이 가능하다.
  • 본 연구는 고령 보행자와 차량간의 도로횡단 특성을 고령보행자 측면에서 조사 및 분석에 대한 연구이다. 통상적인 교통사고 발생 후의 데이터 분석 방법론이 아닌 일반적으로 운행하는 차량과 보행자간의 횡단 모니터링 상황을 조사하고 이를 기반으로 고령자/비고령자가의 위험상황을 정량화할 수 있는 지표와 방법론을 제시하고, 현장조사 분석을 통한 활용 가능성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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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 8차 국가교통안전기본계획의 중점과제는 무엇인가? 고령화 추세는 급속히 진행되고 있어 사회전반적인 문제인식과 함께, 교통 분야에서도 고령 교통사고와 관련한 대책을 수립하고 이에 대한 연구들도 증가하고 있다. 국토교통부 제 8차 국가교통안전기본계획(2017-2021)의 중점과제 중 하나로 보행 중 교통사고 사망자 43%(759명) 감축(‘15년 1764명 → ’21년 1,005명)으로 제시하고 보행자 안전대책 수립, 어린이·노인보호구역 확대, 보행자 사고 상시점검체계 구축 등을 수행하고 있다. 고령자 교통안전대책으로 고령운전자 맞춤형 사고예방대책이나 노인 질환자(치매 등)에 대한 면허 관리강화, 고령자 교통사고예방 캠페인 등 다각적인 노력을 수행할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의 빠른 고령화의 원인은? 고령화 사회에서 고령사회로 된 기간은 프랑스의 경우 115년, 미국이 73년, 일본은 24년이 걸렸다. 이러한 우리나라의 빠른 고령화의 원인은 출생률의 저하와 사망률의 저하에 있다. 교통안전분야의 통계 지표3)를 살펴보면, 2016년 전체 사망사고는 4,292명이며, 이중 노인사고 사망자수는 1,732명에 달한다.
우리나라에 비해 외국의 고령자 교통안전대책이 지닌 차이점은? 그러나 학술적 측면에서는 고령 운전자에 대한 연구는 활발히 진행되었으나 고령 보행자에 대한 행태분석 및 사고 원인 분석 등의 국내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비해 이미 고령화 사회로 진입한 프랑스, 미국 등에서는 관련 고령 보행자 연구를 활발히 수행하고 고령 보행자의 훈련 등에 활용하는 방법 등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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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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