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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캘리포니아 주의 CA-CCSSM과 그에 따른 교과서에 제시된 분수 개념에 관한 내용 분석
An Analysis on the Contents of Fraction in CA-CCSSM and its Textbook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1 no.4, 2017년, pp.547 - 574  

이대현 (광주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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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나라의 교육과정이나 교과서를 비교 분석하는 것은 그 나라 교육 관점과 방향을 파악하여 우리나라 교육과정 개정이나 교과서 집필 및 학생들의 수학 능력 향상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한 것이다. 미국의 경우에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을 운영하지 않지만, 2010년에 여러 주들이 주축이 되어 개발한 CCSSM이 주별로 채택되어졌고, 이에 따른 교과서가 개발 보급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CCSSM에 적극적인 반응을 보이며 주의 관점을 반영한 캘리포니아 주의 CA-CCSSM과 이에 따른 교과서에 제시된 분수 관련 내용을 분석하였다. 분석에서는 분수 개념과 관련된 주제를 등분할, 분수 개념, 가분수와 대분수, 몫으로서 분수와 비로서 분수, 동치분수, 크기 비교 등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분수 개념 도입 전에 기하 영역에서 등분할을 다루거나, 수직선 위의 수로 분수를 도입하여 분수에 대한 수감각과 양감을 기르게 하는 특징이 있었다. 또한 대분수, 동치분수, 여러 가지 분수의 정의 방식, 도입 시기, 방법 등에서도 우리나라와 차이가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analysis of foreign curriculums and textbooks is to aimed to get the implications for the revision of curriculum, publishment of textbooks and teaching mathematics. In this study, Common Core State Standards and its textbooks was analyzed. The U. S. doesn't have the national mathemat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동엽, 2005에 따르면, 초등학교 수학에서 다루어지는 학습 내용 중에서 분수에 대해 어떤 지적이 있었는가? 한편, 초등학교 수학에서 다루어지는 학습 내용 중에서 분수는 오랜 시간 동안 학생들에게 어려운 대상이었으며(최근배, 2015), 교과서에 제시된 도입 상황도 분수 개념 발생 과정의 맥락과 맞지 않는 인위적인 영역 모델만을 사용한다는 지적이 있어 왔다(서동엽, 2005). 또한 분수 지도에 대한 비형식적 지식을 강조하며 다양한 분수 모델의 사용을 강조하는 미국 교육의 특성을 고려할 때(Empson & Levi, 2011; Baroody & Coslick, 1998) 학년별 지도 내용이 상세하게 기술된 CA-CCSSM과 이를 반영한 교과서의 내용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각 나라의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은 어떤 면에서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해 필요한가? 각 나라의 교육과정과 교과서는 그 나라 교육 관점과 방향을 파악할 수 있게 해 준 다는 면에서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은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해 필요하다. 특히 미국은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을 운영하지 않으면서 주별로 교육 내용을 선정하여 가르치기 때문에 주별로 다루는 내용과 시기에서 많은 차이가 나타나기도 하였다(Teuscher, Reys, Dingman & Thomas, 2014).
다른 나라의 초등 수학 교육과정이나 교과서를 분석하는 연구는 왜 중요한가? 초등 수학의 경우에는 학습 내용에 따라 도입 시기나 방법 면에서 다양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 나라의 교육과정이나 교과서 내용을 살펴보는 것은 교육과정의 내용 구성이나 교과서 집필 및 교육 방법의 선택을 위해 중요한 일이다. 즉, 다른 나라의 교육과정이나 교과서를 분석하는 연구는 여러 나라들이 지향하는 수학교육의 방향과 내용 및 도입 상황이나 방식, 전개 과정, 평가 문항 등을 파악함으로써 우리나라 교육과정 개정이나 교과서 집필에 시사점을 얻을 수 있기에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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