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1 no.4, 2017년, pp.547 - 574
The purpose of analysis of foreign curriculums and textbooks is to aimed to get the implications for the revision of curriculum, publishment of textbooks and teaching mathematics. In this study, Common Core State Standards and its textbooks was analyzed. The U. S. doesn't have the national mathemat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서동엽, 2005에 따르면, 초등학교 수학에서 다루어지는 학습 내용 중에서 분수에 대해 어떤 지적이 있었는가? | 한편, 초등학교 수학에서 다루어지는 학습 내용 중에서 분수는 오랜 시간 동안 학생들에게 어려운 대상이었으며(최근배, 2015), 교과서에 제시된 도입 상황도 분수 개념 발생 과정의 맥락과 맞지 않는 인위적인 영역 모델만을 사용한다는 지적이 있어 왔다(서동엽, 2005). 또한 분수 지도에 대한 비형식적 지식을 강조하며 다양한 분수 모델의 사용을 강조하는 미국 교육의 특성을 고려할 때(Empson & Levi, 2011; Baroody & Coslick, 1998) 학년별 지도 내용이 상세하게 기술된 CA-CCSSM과 이를 반영한 교과서의 내용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 |
각 나라의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은 어떤 면에서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해 필요한가? | 각 나라의 교육과정과 교과서는 그 나라 교육 관점과 방향을 파악할 수 있게 해 준 다는 면에서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은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해 필요하다. 특히 미국은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을 운영하지 않으면서 주별로 교육 내용을 선정하여 가르치기 때문에 주별로 다루는 내용과 시기에서 많은 차이가 나타나기도 하였다(Teuscher, Reys, Dingman & Thomas, 2014). | |
다른 나라의 초등 수학 교육과정이나 교과서를 분석하는 연구는 왜 중요한가? | 초등 수학의 경우에는 학습 내용에 따라 도입 시기나 방법 면에서 다양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 나라의 교육과정이나 교과서 내용을 살펴보는 것은 교육과정의 내용 구성이나 교과서 집필 및 교육 방법의 선택을 위해 중요한 일이다. 즉, 다른 나라의 교육과정이나 교과서를 분석하는 연구는 여러 나라들이 지향하는 수학교육의 방향과 내용 및 도입 상황이나 방식, 전개 과정, 평가 문항 등을 파악함으로써 우리나라 교육과정 개정이나 교과서 집필에 시사점을 얻을 수 있기에 중요하다. |
교육부 (2014a). 수학 3-2. (주)천재교육.
교육부 (2014b). 수학 5-1. (주)천재교육.
교육부 (2015a).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별책 8].. 교육부.
교육부 (2015b). 수학 3-1. (주)천재교육.
교육부 (2016). 수학 5-2. (주)천재교육.
김성준, 김수환, 신준식, 이대현, 이종영, 임문규, 정은실, 최창우 (2013). 초등학교 수학과 교재연구와 지도법. 동명사.
김영옥, 최성웅, 이승미 (2010). 미국 Common Core State Standards for Mathematics 소개. 수학교육학 논총 제38집, 27-36.
서동엽 (2005). 분수의 역사발생적 지도 방안. 수학교육학연구, 15(3), 233-249.
소성숙 (2003). 초등학교 학생들의 분수감각에 대한 실태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안지영, 전영주, 윤마병, 이종학 (2014). 한국의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과 미국의 수학과 교육과정 규준 CCSSM의 비교.분석. 한국학교수학논문집, 17(4), 437-464.
이광호 (2010). Common Core State Standards for Mathematics 소개. 수학교육학 논총 제 38집, 717-726.
이대현 (2013). 초등 수학과 교육과정과 교재연구. 동명사.
이대현 (2016). 대분수와 가분수의 상호 변환에 관한 교과서 내용 분석. 초등수학교육, 19(4), 177-191.
이지영, 방정숙 (2014). 분수의 다양한 의미에서 단위에 대한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이해 실태 조사. 수학교육학연구, 24(1), 83-102.
장혜원 (2012). 미국의 수학교육과정 규준 CCSSM의 수학적 실천에 대한 고찰. 수학교육학연구, 22(4), 557-580.
정은실 (2009). 싱가포르와 우리나라 교과서의 비교 분석을 통한 분수 개념 지도 방안 탐색. 수학교육학연구, 19(1), 25-43.
조지민, 김수진, 이상하, 김미영, 옥현진, 임해미, 박연복, 이민희, 한희진, 손수경 (2011). 2011년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PISA/TIMSS): PISA 2012 예비검사 시행보고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2011-4-2.
조형미 (2015). 한국, 대만, 중국의 초등학교 수학교과서에 나타난 분수 개념 지도 방법.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민아 (2014). 분수 지도에 대한 한국과 중국의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비교 분석.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Baroody, A. J., & Coslick, R. T. (1998). Fostering children's mathematics power: an investigative approach to K-8 mathematics instruction.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Bell, M., Isaacs, A., Bell, J., McBride, J., Bretzlauf, J., Moran, C. G., Dillard, A., Pitvorec, K., Hartfield, R., & Saecker, P. (2012). Everyday mathematics-common core state standards edition, The university of Chicago school mathematics project, Student Math Journal Grade 2 Volume 1-. IL: The McGraw-Hill Companies, lnc.
Charles, R., Caldwell, J., Cavanagh, M., Copley, J., Crown, W., Fennell, F., Murphy, S., Sammons, K., Schielack, J., & Tate, W. (2012a). enVision MATH grade 3 common core. NJ: Pearson Education, lnc.
Charles, R., Caldwell, J., Cavanagh, M., Copley, J., Crown, W., Fennell, F., Murphy, S., Sammons, K., Schielack, J., & Tate, W. (2012b). enVision MATH grade 4 common core. NJ: Pearson Education, lnc.
Charles, R., Caldwell, J., Cavanagh, M., Copley, J., Crown, W., Fennell, F., Murphy, S., Sammons, K., Schielack, J., & Tate, W. (2012c). enVision MATH grade 5 common core. NJ: Pearson Education, lnc.
Charles, R., Illingworth, M., McNemar, B., Mills, D., Ramirez, A., & Reeves, A. (2011). Mathematics-common core, teacher's edition-. NJ: Pearson Education, lnc.
Common Core State Standards Initiative (2010). Common ccre state standards for mathematics. Common Core State Standards Initiative.
Empson, S. B., & Levi, L. (2011). Extending children's mathematics-fraction and decimals-. Portsmouth, NH: Heinemann.
McGraw-Hill (2012). McGraw-Hill's math, grade 3. IL: The McGraw-Hill Companies, lnc.
McGraw-Hill (2013a). My math 1, vol 2. IL: The McGraw-Hill Companies, lnc.
McGraw-Hill (2013b). My math 2, vol 2. IL: The McGraw-Hill Companies, lnc.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Inc.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Inc.
Teuscher, D., Reys, B., Dingman, S., & Thomas, A. (2014). Transitioning to common mathematics standards: Computational fluency in the K-5 curriculum. In K. Karp & A. R. McDuffie(Eds.), Using Research to improve instruction(pp. 3-12). Reston, VA: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Inc.
The California Department of Education (2013). California common core state standards-mathematics. The California Department of Education.
The California Department of Education (2015). Mathematics framework for California public schools-kindergarten through grade Twelve-. The California Department of Education.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