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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학전형 및 학년별 간호학과 학생들의 스트레스, 전공만족도, 진로정체감 및 대학생활적응 융합비교연구
A Convergence Comparison of the Stress, Major Satisfaction, Career Identity, and College Adjustment of Nursing Students according to College Admission process and Grade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2, 2017년, pp.99 - 112  

김정애 (경복대학교 간호학과) ,  강지순 (한세대학교 간호학과) ,  서금숙 (가야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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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입학전형 및 학년별 간호학과 학생들의 스트레스, 전공만족도, 진로정체감 및 대학생활적응을 비교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융합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P시 소재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349명이며, 자료수집은 2016년 4월에서 5월까지 실시하였다. 자료분석SPSS 23.0 Program을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chi}^2$-test, ANOVA, $Scheff{\acute{e}}$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입학전형에 따른 전체학년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둘째, 학년에 따른 전체의 입학전형에 대해서는 스트레스(p=.001), 전공만족도(p<.001), 진로정체감(p=.021), 대학생활적응(p<.001)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사후 검정한 결과 스트레스는 2, 3학년이 1학년에 비해 높았다. 전공만족도는 1학년이, 진로정체감은 3학년, 대학생활적응은 1학년이 높았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근거로 간호학생의 스트레스 감소와 전공만족도, 진로정체감, 대학생활적응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으로 입학전형별, 학년별로 차별화된 맞춤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할 것을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onvergence comparison of the stress, major satisfaction, career identity, and college adjustment of nursing students according to college admission process and grade. The 349 subjects were studying in the nursing department in the City P. And the data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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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대학생활 적응에 스트레스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적 상관관계를 확인한 연구[9,10]도 보고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입학전형에 따른 스트레스, 전공만족도, 진로정체감, 대학생활적응을 확인하고자 한다. 입학전형에 따른 대학생활적응 연구는 다수 보고되고 있으나[1], 입학전형에 따른 스트레스, 전공만족도, 진로정체감, 대학생활적응 등을 비교한 연구는 확인할 수 없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스트레스, 전공만족도, 진로정체감, 대학생활적응을 파악하고, 이를 정시 전형, 수시 전형 및 비교과 전형 등 세 개의 입학전형에 따라 비교·분석하며, 나아가 학년별 비교를 통해 그 차이를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과 관련 있는 스트레스, 전공만족도, 진로정체감과 대학생활적응을 입학전형 및 학년별로 그 차이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들의 입학전형에 따른 스트레스, 전공만족도, 진로정체감 및 대학생활적응을 파악하여 입학전형에 따른 성공적인 대학생활적응 방안 마련을 위하여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일반적 특성, 입학전형을 확인하고 스트레스, 전공만족도, 진로정체감 및 대학생활적응을 비교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스트레스, 전공만족도, 진로정체감, 대학생활적응을 파악하고, 이를 정시 전형, 수시 전형 및 비교과 전형 등 세 개의 입학전형에 따라 비교·분석하며, 나아가 학년별 비교를 통해 그 차이를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간호학과 학생선발을 위한 입학전형 선택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성공적인 대학생활적응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입학전형에 따른 학년별 진로지도와 학업 및 대학생활적응 맞춤 프로그램 개발의 기본 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입학전형에 따라 스트레스, 전공만족도, 진로정체감, 대학생활적응을 확인하고 비교·분석하였다. 입학전형에 따라 스트레스, 전공만족도, 진로정체감, 대학생활적응을 파악하여 간호학과 입학전형 선택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입학한 간호학생들의 대학생활적응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확인하는데 그 의의를 두고자 한다. 본 연구는 일개 학교의 학과를 대상으로 조사하였기 때문에 연구결과 분석에 한계점이 있음을 제시하며,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유의할 필요가 있다.
  • 그러나 입학전형이 정시 전형과 수시 전형, 두 전형만이며, 학생부 비교과영역으로 선발하는 입시사정관제 전형이나 비교과 전형까지를 조사한 대학생활적응 연구는 확인할 수 없었다. 학년에 따른 스트레스, 전공만족도, 진로정체감, 대학생활적응 등을 연구한 여러 문헌[6,7, 11-13]에서는 대상자 및 대상자의 전공에 따라 서로 다른 결과를 보고하고 있는바 학년에 따른 스트레스, 전공만족도, 진로정체감, 대학생활적응을 비교하고자 한다. 심각한 취업난에도 불구하고 다른 전공에 비해 비교적 높은 취업률 때문에 간호학과에 지원하는 학생들이 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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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의 신입생 선발유형별로 어떤 요소를 활용하여 선발하는가? 최근 선진교육에 대한 필요성과 인재개발에 대한 요구에 발맞추어 대학의 신입생 선발유형이 대학수학능력 시험(수능) 및 학생부 교과 영역(내신)뿐 만이 아닌 지원자의 성장가능성을 다면적으로 평가하여 선발하는 입학 사정관제 및 비교과 전형 등으로 다변화되고 있다. 정시 전형에서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수시 전형에서는 학생부 교과영역이 주요 전형요소로 활용되어 신입생을 선발하며, 입학사정관제 전형에서는 학생부 비교과 영역을 활용하여 선발하고 있다[1]. 비교과 전형은 입학사정관제 전형과 마찬가지로 학생의 적성과 소질, 전공 적합성 등을 중시하는 입학전형이며 학교생활기록부와 각종 서류, 면접을 통하여 인성적 영역, 전문적 영역, 사회적 영역, 전공적 영역 등을 중요하게 평가하는 제도이다.
입학전형의 본질은 무엇인가? 입학전형의 본질은 대학 수학능력이 있는 자, 특히 대학교육을 받을 수 있는 적격자를 선별하여 학업을 성공적으로 이수할 수 있는 우수학생을 선발하는 데 있다[1]. 입학전형과 관련된 국내 최근 연구동향을 살펴보면 입학사정관제 전형, 학업성취도 및 대학생활적응 등과 연관된 연구결과들이 빈번하게 보고되고 있다.
비교과 전형이란 무엇인가? 정시 전형에서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수시 전형에서는 학생부 교과영역이 주요 전형요소로 활용되어 신입생을 선발하며, 입학사정관제 전형에서는 학생부 비교과 영역을 활용하여 선발하고 있다[1]. 비교과 전형은 입학사정관제 전형과 마찬가지로 학생의 적성과 소질, 전공 적합성 등을 중시하는 입학전형이며 학교생활기록부와 각종 서류, 면접을 통하여 인성적 영역, 전문적 영역, 사회적 영역, 전공적 영역 등을 중요하게 평가하는 제도이다. 입학사정관제와 다른 점은 산업체 인사가 평가에 필수로 참여하고 취업역량에 필요한 소질과 적성, 인성 등 산업수요를 고려하여 학생을 선발한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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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1. H. J. Shin, "The Influence of Gender of University Students and Type of University Entrance on Scholastic Achievement and Life Adjustment in Univers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gang University, Seoul,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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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K. A. Chung, J. H. Cho, "Differences between Major Satisfaction, University Life Adjustment, Self-Esteem and Career Identity according to the Time of Department Selection of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Occupational Therapy at One Universit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5, pp. 143-155, 2015. DOI: https://doi.org/10.15207/JKCS.2015.6.5.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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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J. S. Jung, M. J. Jeong, I. Y. Yoo, "Relations between Satisfaction in Major,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Soc Nurs Educ, Vol. 20, No. 1, pp. 27-36, 2014.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4.20.1.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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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J. H. Lee, "The Convergence Study of Life Stress and Health Clinic User Satisfaction in Female Students: focused on the One Women's Universit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5, pp. 89-96, 2016. DOI: https://doi.org/10.15207/JKCS.2016.7.5.0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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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J. Y. Shin, "The Mediating Effects of DGO-Resilience and Coping Strategy, Social Support in the relation between Life Stress and on Adjustment in College Life", Doctoral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2014. 

  12. B. N. Kim, E. G. Kim, "The Difference of Student Adaptation Level to University Life Depending upon Admission Methods",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Vol. 21, No. 3, pp. 5-25,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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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K. K. Chun, K. H. Kim, J. S. Lee, "Development of the Revised Life Stress Scale for College Student",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Vol. 5, No. 2, pp. 316-335,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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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K. H. Kim, H. S. Ha,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Factors of Undergraduat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 1, No. 1, pp. 7-20,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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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Holland J. L., Daiger D. C., Power P. G., "My vocational situation", pp. 404-464, Pa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y Press,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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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S. E. Heo, "Convergence Study on Major Satisfa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Depending on the Characteristics of Community Service Experience in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4, pp. 85-96, 2016. DOI: https://doi.org/10.15207/JKCS.2016.7.4.085 

  30. K. N. Kwon, E. H. Choi, "Factors affecting career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ublic Health Nursing, Vol. 24. No. 1, pp. 19-28,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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