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2, 2017년, pp.99 - 112
김정애 (경복대학교 간호학과) , 강지순 (한세대학교 간호학과) , 서금숙 (가야대학교 간호학과)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onvergence comparison of the stress, major satisfaction, career identity, and college adjustment of nursing students according to college admission process and grade. The 349 subjects were studying in the nursing department in the City P. And the data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대학의 신입생 선발유형별로 어떤 요소를 활용하여 선발하는가? | 최근 선진교육에 대한 필요성과 인재개발에 대한 요구에 발맞추어 대학의 신입생 선발유형이 대학수학능력 시험(수능) 및 학생부 교과 영역(내신)뿐 만이 아닌 지원자의 성장가능성을 다면적으로 평가하여 선발하는 입학 사정관제 및 비교과 전형 등으로 다변화되고 있다. 정시 전형에서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수시 전형에서는 학생부 교과영역이 주요 전형요소로 활용되어 신입생을 선발하며, 입학사정관제 전형에서는 학생부 비교과 영역을 활용하여 선발하고 있다[1]. 비교과 전형은 입학사정관제 전형과 마찬가지로 학생의 적성과 소질, 전공 적합성 등을 중시하는 입학전형이며 학교생활기록부와 각종 서류, 면접을 통하여 인성적 영역, 전문적 영역, 사회적 영역, 전공적 영역 등을 중요하게 평가하는 제도이다. | |
입학전형의 본질은 무엇인가? | 입학전형의 본질은 대학 수학능력이 있는 자, 특히 대학교육을 받을 수 있는 적격자를 선별하여 학업을 성공적으로 이수할 수 있는 우수학생을 선발하는 데 있다[1]. 입학전형과 관련된 국내 최근 연구동향을 살펴보면 입학사정관제 전형, 학업성취도 및 대학생활적응 등과 연관된 연구결과들이 빈번하게 보고되고 있다. | |
비교과 전형이란 무엇인가? | 정시 전형에서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수시 전형에서는 학생부 교과영역이 주요 전형요소로 활용되어 신입생을 선발하며, 입학사정관제 전형에서는 학생부 비교과 영역을 활용하여 선발하고 있다[1]. 비교과 전형은 입학사정관제 전형과 마찬가지로 학생의 적성과 소질, 전공 적합성 등을 중시하는 입학전형이며 학교생활기록부와 각종 서류, 면접을 통하여 인성적 영역, 전문적 영역, 사회적 영역, 전공적 영역 등을 중요하게 평가하는 제도이다. 입학사정관제와 다른 점은 산업체 인사가 평가에 필수로 참여하고 취업역량에 필요한 소질과 적성, 인성 등 산업수요를 고려하여 학생을 선발한다는 점이다. |
H. J. Shin, "The Influence of Gender of University Students and Type of University Entrance on Scholastic Achievement and Life Adjustment in Univers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gang University, Seoul, 2012.
K. A. Chung, J. H. Cho, "Differences between Major Satisfaction, University Life Adjustment, Self-Esteem and Career Identity according to the Time of Department Selection of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Occupational Therapy at One Universit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5, pp. 143-155, 2015. DOI: https://doi.org/10.15207/JKCS.2015.6.5.143
N. Y. Kim, A. R. Lee, J. H. Lee, C. J. Jung, J. Y. Choi, H. S. Han, "Influence of College Adjustment and Career Identity According to College Entrance Type in Freshman Nursing Students -A Case of K-University Freshman in Department of Nursing in the City of P-", Bachelor's dissertation, Kyungbok University, pp. 1-36, 2014.
Y. J. Kim, Y. Y. Kim, S. M. Lee, "The Relationships among Self-Esteem, Satisfaction with Major, Career Identity, and University Life Adjustment of University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Children's English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9, pp. 39-47, 2015. DOI: https://doi.org/10.14400/JDC.2015.13.9.39
J. Y. Shin, "The Mediating Effects of DGO-Resilience and Coping Strategy, Social Support in the relation between Life Stress and on Adjustment in College Life", Doctoral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2014.
B. N. Kim, E. G. Kim, "The Difference of Student Adaptation Level to University Life Depending upon Admission Methods",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Vol. 21, No. 3, pp. 5-25, 2015.
J. H. Kim, "Relationship Between Life Stress perceived by College Students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Mediating Effects of Self-control and Health Promotion Lifestyle", Psychological Type and Human Development, Vol. 17, No. 1, pp. 81-100, 2016.
Faul. F, Erdfelder. E, Lang A. G, Buchner A, "G* 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Vol. 39, No. 2, pp. 175-191, 2007.
K. K. Chun, K. H. Kim, J. S. Lee, "Development of the Revised Life Stress Scale for College Student",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Vol. 5, No. 2, pp. 316-335, 2000.
K. H. Kim, H. S. Ha,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Factors of Undergraduat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 1, No. 1, pp. 7-20, 2000.
D. J. Lee, "The Relationships among satisfaction in major, gender identity and gender stereotypes of male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Yonsei University, 2004.
Holland J. L., Daiger D. C., Power P. G., "My vocational situation", pp. 404-464, Pa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y Press, 1980
B. H. Kim, K. H. Kim, "Career decision level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the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 9, No. 1, pp. 311-333, 1997.
Baker R. W., Siryk B., "Measuring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 31, pp. 179-189, 1984.
J. W. Hyun, "The effect of perfectionism and evaluative threat on the performance of task",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1992.
H. W.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family system patterns and career decision-making and adjustment to colleg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05.
M. J. Oh, "The Effect of College Student's Career Identity and Meaning in Life on Adjustment to College",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14.
M. H. Jo, H. W. Lee, "A Study on Learning Competencies of University Freshmen based on University Admission Methods",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Vol. 27, No. 3, pp. 163-179, 2014.
D. Y. Kim, S. Y. Lee, H. R. Choi "Analysis of Campus Life Adaptation by each Different Types of College Admissions", Types of Admission Research, Vol. 4, pp. 93-121, 2015.
K. N. Kwon, E. H. Choi, "Factors affecting career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ublic Health Nursing, Vol. 24. No. 1, pp. 19-28, 201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