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7 no.1, 2017년, pp.1 - 22
This study investigated thre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미적분Ⅰ과목에서 소개 및 도입된 내용은? |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미적분Ⅰ과목에서 변 화율은 평균변화율과 순간변화율로 소개되고 있 으며, 순간변화율의 경우 평균변화율의 극한으로 정의하고 도형 위 한 점에서의 접선의 기울기로 도입된다. 특히 주어진 함수 f(x)에 대하여 새로운 도함수 f′(x)를 f′(x)=#Latex로 정의해서 순간변화율을 평균변화율의 극한으로 설명하고, 이 도함수의 함숫값을 함수 f(x)의 해당 점에서의 접선의 기울기인 미분계수로 도입한다. | |
연속과 극한 개념은 무엇인가? | 연속과 극한 개념은 Galilei 이후 연속적인 운동의 변화를 관찰하는 동역학적인 관점에서 시작된 개념이며, 미분계수 역시 변하는 두 양사이의 변화율에 대한 극한이므로 속성상 동적인 변화와 관련된 개념으로 볼 수 있다(이진호, 2005; 정연준, 김재홍, 2008; 정연준, 강현영, 2008). 그러나 동적인 속성은 순간의 변화를 이해하는데 오히려 어려움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Newton 역시 ‘궁극의 비(ultimate ratio)’를 언급하면서 거리와 시간의 비에서 시간의 변화가 전혀 없는 상태에서의 동적인 속성의 속도를 설명하는데 어려움을 겪었다(Boyer, 1959). | |
연속과 극한 개념 중 동적인 속성은 왜 한계가 있는가? | 연속과 극한 개념은 Galilei 이후 연속적인 운동의 변화를 관찰하는 동역학적인 관점에서 시작된 개념이며, 미분계수 역시 변하는 두 양사이의 변화율에 대한 극한이므로 속성상 동적인 변화와 관련된 개념으로 볼 수 있다(이진호, 2005; 정연준, 김재홍, 2008; 정연준, 강현영, 2008). 그러나 동적인 속성은 순간의 변화를 이해하는데 오히려 어려움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Newton 역시 ‘궁극의 비(ultimate ratio)’를 언급하면서 거리와 시간의 비에서 시간의 변화가 전혀 없는 상태에서의 동적인 속성의 속도를 설명하는데 어려움을 겪었다(Boyer, 1959). 반면 동적인 속성이 제거된 상태에서의 미분계수에 대한 이해는 순간변화율에 대한 인식 장애보다는 상대적으로덜 한 것으로 보인다. |
김정희, 조완영(2006). 고등학생들의 미적분 개념 이해 및 오류유형 분석. 과학교육연구논총, 22(1), 87-97.
김채연, 신재홍(2016). 연속적으로 공변하는 두양에 대한 추론의 차이가 문제 해결에 미치는 영향, 수학교육, 55(3), 251-279.
문종은(2014). 융복합 수업에서 나타난 변화율 개념의 이해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신은주(2006). 등가속도 운동에서 미적분의 기본 아이디어 학습 과정에 관한 사례연구, 수학교육학연구, 16(1), 59-78.
임재훈, 박교식(2004). 학교 수학에서 접선 개념 교수 방안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14(2), 171-185.
이진호(2005). 라이프니츠의 무한과 무한소의 개념과 무한의 연산, 한국수학사학회, 18(3), 67-68.
이동근, 문민정, 신재홍(2015). 이차함수에서 두 변량사이의 관계 인식 및 표현의 발달 과정 분석: 민선의 경우를 중심으로, 수학교육, 54(4), 299-315.
이동근, 김숙희, 안상진, 신재홍(2016), 변화율 관점에서 농도 변화에 대한 인식과 표현의 변화 과정에 대한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6(3). 333-354.
정연준, 김재홍(2008). 함수의 연속성 개념의 역사적 발달 과정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3(4), 567-584.
Boyer, C. (1959). 미분적분학사-그 개념의 발달, 김경화 역, 서울: 교우사.
Byerley, C., Hatfield, N., & Thompson, P. W. (2012). Calculus Student Understandings of division and rate. In S. Brown, S. Larsen, K. Marrongelle & M.. Oehrtman (Eds.), Proceedings of the 15th Annual Conference on Research in Undergraduate Mathematics Education (pp. 358-363). Portland, Oregon: SIGMAA/RUME.
Calson, M., Jacobs, S., Coe, E., Larsen, S., & Hsu, E. (2002). Applying covariational reasoning while modeling dynamic events: A framework and a study.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5(5), 352-378.
Castillo-Garsow-Garsow, C. C. (2012). Continuous quantitative reasoning. In R. Mayes, R. Bonillia, L. L. Hatfield, & S. Belbase (Eds.), Quantitative reasoning: Current state of understanding, WISDOMe Monographs (Vol. 2, pp. 55-73). Laramie, WY: University of Wyoming.
Confrey, J., & Lachance, A. (2000). Transformative teaching experiments through conjecture-driven research design. In A. E. Kelly & R. A. Lesh(Eds.), Handbook of research design in mathematics and science education (pp. 231-266).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Confrey, J. & Smith, E. (1994). Exponential functions, rates of change, and the multiplicative unit.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26(2), 135-164.
Confrey, J., & Smith, E. (1995). Splitting, covariation and their role in the development of exponential function.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6, 66-86.
Ellis, A. B. (2011). Algebra in the middle school: Developing functional relationship through quantitative reasoning. In J. Cai, & E. Knuth (Eds.), Early algebraization (pp. 215-238). Springer-Verlag Berlin Heidelberg.
Eves, H. (1982). 수학의 위대한 순간들. 허민, 오혜영 역, 서울: 경문사.
Hauger, G. S. (1995). Rate of change knowledge in high school and college students. p. 49. Washington, D.C. : ERIC Clearinghouse microfiches. ED392598.
Klein, M. (1953). 수학, 문명을 지배하다, 박영훈 역, 서울: 경문사.
Orton, A. (1983). Student?s understanding of differentiation.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4, 235-250.
Orton, A. (1984). Understanding rate of change. Mathematics in School, 13(5), 23-26.
Saldanha, L. A., & Thompson, P. W. (1998). Re-thinking co-variation from a quantitative perspective: Simultaneous continuous variation. In S. B. Berenson & W. N. Coulombe (Eds.), Proceedings of the Annual Meeting of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 North America (Vol. 1, pp. 298-304). Raleigh, NC: North Carolina State University. Retrieved from http://bit.ly/1b4sjQE.
Thompson, P. W. (1994). The development of the concept of speed and its relationship to concepts of rate. In G. Harel & J. Confrey (Eds.), The development of multiplicative reasoning in the learning of mathematics (pp. 179-234). Albany, NY: SUNY Press.
Thompson, P. W. (2008). Conceptual analysis of mathematical ideas: Some spadework at the foundation of mathematics education. In O. Figueras, J. L. Cortina, S. Alatorre, T. Rojano, & A. Sepulveda (Eds.), Proceedings of the Annual Meeting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pp. 45-64) Morelia, Mexico. PME.
Thompson, P. W. (2011). Quantitative reasoning and mathematical modeling. In L. L. Hatfield, S. Chamberlain, & S. Belbase (Eds.), New perspectives and directions for collaborative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WISDOMe Monographs (Vol. 1, pp. 33-57). Laramie, WY: University of Wyoming
Zandieh, M. (2000). A theoretical framework for analyzing student understanding of the concept of derivative. CBMS Issues in Mathematics Education, 8, 103-12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