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0 no.2, 2017년, pp.420 - 428
황보원주 (Dept. of Content Convergence, Graduate School, Ewha Womans University) , 위민영 (Dept. of Content Convergence, Graduate School, Ewha Womans University)
In recent trends, the first age of digital device usage has been significantly getting low and the using frequencies for younger generation have been gradually increasing. Also, while there were more negative opinions of this trend in the past, the new idea is changing to more needs of training and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은 왜 필요한가? | 미디어의 발달은 미디어를 단순히 메세지를 담고 전달하는 그릇으로서 바라보던 기존의 개념을 넘어서,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주요한 환경으로 바라보게 하였다[2]. 미디어가 중요한 생활양식이 되었지만 미디어를 올바로 이해하고 선용하는 능력은 선천적으로 타고 태어나는 것도 아니고 삶의 발달 단계에 따라 자연스럽게 형성되는것도 아니다. 따라서 읽기, 쓰기, 말하기 교육과 같이 미디어는 아동기에서부터 하나의 필수적인 문화기술로서 그 교육의 필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3]. 이는 미디어 자체의 속성을 학습함으로써 환경에 대해 적극적이면서 올바른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하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 |
라캉이 정의한 욕망은 무엇인가? | 라캉이 정의하는 욕망은 엄밀히 어떤 특정한 대상으로 충족되지 않는 것이며, 끝이 없는 다른 무언가에 대한 탐색이다. 이 욕망은 새로운 대상을 끊임없이 추구하지만 만족되거나 소멸되지 않고, 상징계인 대타자의 장에서 영원히 충족될 수 없는 근본적 ‘결여’[10]로 남아, 욕망 자체의 변증법적운동으로 그 구조를 지속시킨다. | |
2~7세의 아이들은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따르면 어떤 단계에 해당하는가? |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범주를 2~7세로 정의 하였다.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을 따른 것으로 이 이론에서 2~7세의 아이들은 인지발달의 4단계중 2단계인 전조작기에 해당한다.[6] Shuler(2009)의 ‘Pockets of Potential’보고서에 의하면, 미국의 아이튠즈 앱스토어 교육 섹션의 콘텐츠를 분석한 결과, 판매된 어플리케이션의 1~25위 중 60%가 걸음마기/학령전기 유아들을 대상으로 한 것임을 밝혔는데[ 7], 이는 위의 아동 연령 정의의 범주에 포함 된다고 볼 수 있다. |
W.D Yang, "Public Rationality that Illuminates the Social Philosophy of Desire," Journal of Korea Philosophical Society, Vol. 29, No. 1, pp. 221-267, 2005.
J.C. Lee, Media Education: Living in the Media Age, Jipmoon Publishers, Korea, 2004.
C.S. Hwangbo, G.J. Kim, and S.Y. Han, Media Literacy as Future Growth Engine, Korea Press Foundation Publishers, Korea, 2014.
Craig Kennet Miller, Ikids, Timothy Publishers, Korea, 2015.
Korea Internet and Security Agency, http://www.itstat.go.kr/stat.it?no1097, (accessed May., 11, 2016).
H.P. Ginsburg and S. Opper, Piaget's Theory of Intellectual Development, Hakjisa, Korea, 2006.
M.H. Lim and S.H. Kim, "A Study on the Smart Phone and Tablet PC Utilization, Parental Perception, and Addictive Tendencies of Young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ol. 14, No. 4, pp. 237-260, 2014.
W.R. Bae,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The Desire Theory of Jacques Lacan and New Media Art, Master's Thesis of Konkuk University, 2014.
J. Lacan, Desire Theory, Moonye Publishers, Korea, 2009.
J.K. Hong and S.H. Kim, Jacques Lacan Returns to Freud, Changbi Publishers, Korea, 2002.
K.R. Ju, A Study on Jacques Lacan's Gazeas Objeta: A Focus on the Mirror Image in Video Performances, Doctor's Thesis of Ewha Woman's University, 2015.
Catherine Madlang, Raisins Verts et Dents Agacees: Clinique Psychanalytique Avec Les enfa, Ananke Pubilishing Company, Korea, 2010.
W.J. Potter, Media Literacy, Sotong Publishers, Korea, 2016.
Y.R. Kim, A Study on the Senior's Smartphone usage Patterns based on their Digital Literacy Levels : a Smartphone Log data Analysis, Master's Thesis of Seoul National Universty, 2016.
J.I. Ahn, "A Study on the Age Difference of Digital Media Literacy," Korean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Vol. 7, No. 1, pp. 1-21, 2013.
Y.E. Kim, Social Media Literacy, Communication Publishers, Korea, 2013.
J.Y. Kim, J.Y. Kim, S.H. Seo, and H.J. Ok, "Exploring the Direction for Assessment Tool Development on Affective Domains of Digital Literacy," Korean Language Education Research, Vol. 50, No. 2, pp. 206-230, 2015.
C.W. Nam and Y.H. Park, "The Relationships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s' Digital Literacy, Technology Self-efficacy, and Attitude toward Digital Storytelling," The Journal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Vol. 19, No. 1, pp. 201, 2016.
B.C. Min, "Internet Environment and Sunfull, 5th Biblical Cyber-culture Leader," Proceeding of the Conference of Sarang Church, pp. 89, 2016.
J.H. Song, Mobile Media and Daily Life, Communication Publishers, Mapo-Gu, Seoul, 2015.
H.J. Kim, "Desiring Machine and Molecules to Flight-Smart-Phone and Social Network Service," Journal of Modern Social Science, Vol. 14, pp. 191-210, 2010.
B.G. Kim, K.O. Lee, Y.S. Go, S.O. Kim, J.S, Lee, J.S. Ryu, W.M. Jang et al. Study on the Development of Internet Addiction Prevention Program for Preschool Children, Research Report 07-12, KADO, 2007.
Common Sense Media, https://www.commonsensemedia.org/ (accessed Feb., 26, 2017).
GoodCyberKids, http://www.goodcyberkids.com (accessed Feb., 26, 2017).
Campaign for Sunfull, http://www.sunfull.or.kr (accessed Feb., 26, 2017).
H.J. Kim, S.H. Cho, "A Design of Web-Based Learning System Using Self Directed Collaborative Learning Model," Proceeding of the Fall Conference of the Korea Multimedia Society, pp. 741-745, 2001.
Ministry of Education, https://www.moe.go.kr, (accessed Feb., 26, 201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