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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오픈마켓에서 구매자의 신뢰와 불신의 역할: 중개업체와 판매자간 전이를 중심으로
Roles of Buyer's Trust and Distrust in Open Markets: Focusing on Transfer between Intermediary and Selle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2, 2017년, pp.360 - 374  

이석주 (국민대학교 비즈니스IT전문대학원) ,  최슬비 (국민대학교 비즈니스IT전문대학원) ,  안현철 (국민대학교 비즈니스IT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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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신뢰와 불신이 동시에 상존할 수 있고, 오픈마켓과 같은 중개형 e-비즈니스 모델의 경우 중개 업체에 대한 신뢰와 판매자(입점업체)에 대한 신뢰가 서로 분리되어 접근되어야 한다는 기존 연구들로부터 착안하여, 오픈마켓에서의 신뢰와 불신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오픈마켓에서의 신뢰와 불신을 크게 중개업체와 판매자의 관점에서 구분하고, 각 단계별 신뢰와 불신이 어떻게 전이되는지, 그리고 이들의 신뢰 또는 불신의 선행요인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수집된 설문데이터에 기초하여 PLS로 분석된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개업체의 신뢰는 판매자의 신뢰를 매개로 하여,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중개업체의 신뢰가 판매자의 신뢰로 전이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중개업체에 대한 불신은 고객의 인지된 위험을 매개로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구조적 보증과 인지된 웹 품질은 중개업체의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오픈마켓을 운영하는 중개업체가 자사의 신뢰도 제고 뿐 아니라, 불신의 수준 역시 적절히 관리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다만, 불신을 유발하는 선행요인이 본 연구에서 제시되지 못하였으므로, 향후 이 부분에 대한 추가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s of trust and distrust on intention to purchase in open markets, based on the ideas derived from previous studies such as coexistence of trust and distrust, and two distinct trustees in open markets-intermediary and sellers. Specifically, this study i) proposes a t...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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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러한 기존 연구들의 주장들에 기반하여, 오픈마켓에서의 신뢰와 불신을 크게 중개업체와 판매자의 관점에서 구분하고, 각 단계별 신뢰와 불신이 어떻게 전이되는지, 그리고 이들의 신뢰 또는 불신의 선행요인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구매의도를 결정하는데 있어, 중개업체와 판매자의 신뢰와 불신, 사용자의 인지된 위험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중개업체의 신뢰와 불신의 선행요인으로는 어떤 변수들이 작용하는지 통합적인 오픈마켓 사용자 구매행동 모형을 통해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이러한 기존 연구들의 주장들에 기반하여, 오픈마켓에서의 신뢰와 불신을 크게 중개업체와 판매자의 관점에서 구분하고, 각 단계별 신뢰와 불신이 어떻게 전이되는지, 그리고 이들의 신뢰 또는 불신의 선행요인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구매의도를 결정하는데 있어, 중개업체와 판매자의 신뢰와 불신, 사용자의 인지된 위험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중개업체의 신뢰와 불신의 선행요인으로는 어떤 변수들이 작용하는지 통합적인 오픈마켓 사용자 구매행동 모형을 통해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 이 중 본 연구는 거래 과정 중 구조나 품질이 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신뢰의 선행요인을 검증해 보고자 한다.
  • 앞서 문헌연구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신뢰의 선행요인으로는 신뢰하는 사람의 신뢰에 대한 성향, 이전 거래경험, 그리고 거래 과정 상의 구조나 품질에 대한 판단의 세 가지 관점에서 살펴볼 수 있다. 이 중에서 본 연구는 오픈마켓 거래에 있어 가장 중요할 것으로 예상되는 거래 과정 상의 구조나 품질에 대한 판단을 대상으로 신뢰 또는 불신의 선행요인을 고려해 보고자 한다.
  • 첫째, 본 연구는 신뢰와 불신을 구분하여 오픈마켓의 구매자 행동을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지금까지 온라인 쇼핑에서의 신뢰는 다수의 학자들로부터 연구되었으나, 불신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다.

가설 설정

  • H1: 중개업체에 대한 신뢰(불신)은 판매자의 신뢰(불신)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판매자에 대한 신뢰 또는 불신은 고객의 인지된 위험에 각각 정(+) 또는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중개업체에 대한 신뢰 또는 불신은 고객의 인지된 위험에 각각 정(+) 또는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고객의 인지된 위험은 구매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중개업체의 신뢰 또는 불신은 구매의도에 각각 정(+) 또는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판매자의 신뢰 또는 불신은 구매의도에 각각 정(+) 또는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a: 구조적 보증은 중개업체에 대한 신뢰 또는 불신에 각각 정(+) 또는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b: 구조적 보증은 판매자에 대한 신뢰 또는 불신에 각각 정(+) 또는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8a: 인지된 웹 품질은 중개업체에 대한 신뢰 또는 불신에 각각 정(+) 또는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8b: 인지된 웹 품질은 판매자에 대한 신뢰 또는 불신에 각각 정(+) 또는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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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픈마켓이란 무엇인가? 오픈마켓은 자유롭게 물건을 사고파는 사람들이 모이는 인터넷 장터로, 사업자가 온라인 상에 공간(platform)을 만들어 거래환경을 제공하면, 다수의 판매자와 구매자에 여기에 참여하여 직접 거래가 이루어지는 중개형 e-비즈니스 모델을 의미한다[1][10]. 오픈마켓을 실질적으로 운영하는 사업자는 오픈마켓 운영자 또는 운영업체, 플랫폼 오퍼레이터(platform operator), 중개업체(intermediary) 등으로 다양하게 불리는데, 본 논문에서는 ‘중개업체’로 호칭하기로 한다.
고객이 갖는 신뢰가 오플마켓 성공의 중요한 요소라고 하는 근거는? 7%가 인터넷 사기로 나타나고 있다[5]. 이처럼 인터넷 사용에 따른 불확실성에 대한 고객들의 우려는 점차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며, 이는 국내 오픈마켓 시장 확대에 있어서도 주요한 걸림돌 중 하나로 작용하고 있다.
오픈마켓 중개업체의 역할은 무엇인가? 오픈마켓을 실질적으로 운영하는 사업자는 오픈마켓 운영자 또는 운영업체, 플랫폼 오퍼레이터(platform operator), 중개업체(intermediary) 등으로 다양하게 불리는데, 본 논문에서는 ‘중개업체’로 호칭하기로 한다. 한편 오픈마켓 중개업체는 입점할 판매업체들을 모집하여 결제서비스 및 상품등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이버 장터에서의 상품 거래를 지원한다. 이 때, 오픈마켓에 입점한 점포들은 테넌트(tenant), 판매자(seller) 등으로 표현되는데, 우리 논문에서는 ‘판매자’로 호칭하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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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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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http://www.segye.com/content/html/2011/07/05/20110705004489.html 

  3.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20&aid0002977000 

  4. https://www.statista.com/statistics/551601/finlandlevel-of-concern-over-online-shopping-frau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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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D. J. Kim, "A Study of the Multilevel and Dynamic Nature of Trust in E-Commerce from a Cross-Stage Perspective,"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Vol.24, No.3, pp.11-64, 2014. 

  9. H. Sun, "A Sellers' Trust and Continued Use of Online Marketplaces," Journal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Vol.11, No.4, pp.182-211, 2010. 

  10. 오종철, "오픈마켓에서 테넌트의 서비스 실패가 소비자의 오픈마켓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 불신의 전이를 중심으로," e-비즈니스 연구, 제14권, 제4호, pp.141-165, 2013. 

  11. D. H. McKnight and V. Choudhury, "Distrust and Trust in B2C E-Commerce: Do They Differ?," Proceedings of the 8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lectronic Commerce(ICEC'06), August 14-16, 2006, Fredericton, Canada. 

  12. G. D. Moody, D. F. Galletta, and P. B. Lowry, "When trust and distrust collide online: The engenderment and role of consumer ambivalence in online consumer behavior,"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and Applications, Vol.13, No.4, pp.266-282, 2014. 

  13. D. H. McKnight and N. L. Chervany, "Trust and Distrust Definitions: One Bite at a Time,"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s, Vol.2246, pp.27-54,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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