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2, 2017년, pp.360 - 374
이석주 (국민대학교 비즈니스IT전문대학원) , 최슬비 (국민대학교 비즈니스IT전문대학원) , 안현철 (국민대학교 비즈니스IT전문대학원)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s of trust and distrust on intention to purchase in open markets, based on the ideas derived from previous studies such as coexistence of trust and distrust, and two distinct trustees in open markets-intermediary and sellers. Specifically, this study i) proposes a 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오픈마켓이란 무엇인가? | 오픈마켓은 자유롭게 물건을 사고파는 사람들이 모이는 인터넷 장터로, 사업자가 온라인 상에 공간(platform)을 만들어 거래환경을 제공하면, 다수의 판매자와 구매자에 여기에 참여하여 직접 거래가 이루어지는 중개형 e-비즈니스 모델을 의미한다[1][10]. 오픈마켓을 실질적으로 운영하는 사업자는 오픈마켓 운영자 또는 운영업체, 플랫폼 오퍼레이터(platform operator), 중개업체(intermediary) 등으로 다양하게 불리는데, 본 논문에서는 ‘중개업체’로 호칭하기로 한다. | |
고객이 갖는 신뢰가 오플마켓 성공의 중요한 요소라고 하는 근거는? | 7%가 인터넷 사기로 나타나고 있다[5]. 이처럼 인터넷 사용에 따른 불확실성에 대한 고객들의 우려는 점차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며, 이는 국내 오픈마켓 시장 확대에 있어서도 주요한 걸림돌 중 하나로 작용하고 있다. | |
오픈마켓 중개업체의 역할은 무엇인가? | 오픈마켓을 실질적으로 운영하는 사업자는 오픈마켓 운영자 또는 운영업체, 플랫폼 오퍼레이터(platform operator), 중개업체(intermediary) 등으로 다양하게 불리는데, 본 논문에서는 ‘중개업체’로 호칭하기로 한다. 한편 오픈마켓 중개업체는 입점할 판매업체들을 모집하여 결제서비스 및 상품등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이버 장터에서의 상품 거래를 지원한다. 이 때, 오픈마켓에 입점한 점포들은 테넌트(tenant), 판매자(seller) 등으로 표현되는데, 우리 논문에서는 ‘판매자’로 호칭하기로 한다. |
이병택, 전자상거래의 발전과정에 관한 탐색적 연구: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오픈마켓)를 중심으로,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http://www.segye.com/content/html/2011/07/05/20110705004489.html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20&aid0002977000
https://www.statista.com/statistics/551601/finlandlevel-of-concern-over-online-shopping-fraud
R. F. Hurley, The Decision to Trust: How Leaders Create High-trust Organizations, San Francisco, CA: Jossey-Bass, 2011.
D. J. Kim, "A Study of the Multilevel and Dynamic Nature of Trust in E-Commerce from a Cross-Stage Perspective,"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Vol.24, No.3, pp.11-64, 2014.
H. Sun, "A Sellers' Trust and Continued Use of Online Marketplaces," Journal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Vol.11, No.4, pp.182-211, 2010.
오종철, "오픈마켓에서 테넌트의 서비스 실패가 소비자의 오픈마켓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 불신의 전이를 중심으로," e-비즈니스 연구, 제14권, 제4호, pp.141-165, 2013.
D. H. McKnight and V. Choudhury, "Distrust and Trust in B2C E-Commerce: Do They Differ?," Proceedings of the 8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lectronic Commerce(ICEC'06), August 14-16, 2006, Fredericton, Canada.
G. D. Moody, D. F. Galletta, and P. B. Lowry, "When trust and distrust collide online: The engenderment and role of consumer ambivalence in online consumer behavior,"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and Applications, Vol.13, No.4, pp.266-282, 2014.
D. H. McKnight and N. L. Chervany, "Trust and Distrust Definitions: One Bite at a Time,"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s, Vol.2246, pp.27-54, 2001.
K. J. Stewart, "Transfer of Trust on the World Wide Web," Organizational Science, Vol.14, No.1, pp.5-13, 2003.
Y. Lu, S. Yang, P. Y. K. Chau, and Y. Can, "Dynamics between the trust transfer process and intention to use mobile payment services: A cross-environment perspective," Information & Management, Vol.48, No.8, pp.393-403, 2011.
L. Tung, P. Tan, P. Chia, Y. Koh, and H. L. Yeo,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virtual communities and trust," ICIS 2001 Proceedings, Paper 35, 2001.
I. B. Hong and H. Cho, "The impact of consumer trust on attitudinal loyalty and purchase intentions in B2C e-marketplaces: Intermediary trust vs. seller trust,"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ol.31, No.5, pp.469-479, 2011.
T. Verhagen, S. Meents, and Y. Tan, "Perceived risk and trust associated with purchasing at electronic marketplaces," European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15, No.6, pp.542-555, 2006.
D. Gefen, "Trust and TAM in online shopping: an integrated model," MIS Quarterly, Vol.27, No.1, pp.51-90, 2003.
H. S. Yoon and L. G. Occena, "Influencing factors of trust in consumer-to-consumer electronic commerce with gender and age,"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ol.35, No.3, pp.352-363, 2015.
D. J. Kim, D. L. Ferrin, and H. R. Rao, "A trust-based consumer decision-making model in electronic commerce: The role of trust, perceived risk, and their antecedents," Decision Support Systems, Vol.44, No.2, pp.544-564, 2008.
S. Ba and P. A. Pavlou, "Evidence of the effect of trust building technology in electronic market: price premiums and buyer behavior," MIS Quarterly, Vol.26, No.3, pp.243-268, 2002.
R. C. Mayer, J. H Davis, and F. D. Schoorman, "An Integrative Model of Organizational Trust,"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30, No.3, pp.709-734, 1995.
K. H. Hahn and J. Kim, "The effect of offline brand trust and perceived internet confidence on online shopping intention in the integrated multi-channel context," International Journal of Retail and Distribution Management, Vol.37, No.2, pp.126-141, 2009.
S. L. Jarvenpaa, N. Tractinsky, and L. Saarinen, "Consumer Trust in an Internet Store: A Cross-Cultural Validation", Journal of 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Vol.5, No.2, 1999.
S. C. Wingree., S. L. Baglione, and G. R. Storholm, "Transfer of electronic commerce trust between brick-and-mortar and online business environments," Proceedings of the 23rd Australasian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s(ACIS 2012), pp.1-12, 2012.
S. M. Andersen and N. S. Glassman, Handbook of Motivation and Cognition, Vol.3, pp.262-321, 1996.
S. M. Andersen, N. S. Glassman, S. Chen, and S. W. Cole, "Transference in Social Perception: The Role of Chronic Accessibility in Significant Other Represent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69, pp.41-57, 1995.
E. R. Smity and M. A. Zarate, "Exemplar and Prototype Use in Social Categorization," Social Cognition, Vol.8, pp.243-262, 1990.
P. J. Strub and T. B. Priest, "Two Patterns of Establishing Trust: The Marijuana User," Sociological Focus, Vol.9, No.4, pp.399-411, 1976.
D. Sirdeshmukh, J. Singh, and B. Sabol, "Consumer Trust, Value and Loyalty in Relationship Exchanges," Journal of Marketing, Vol.66, No.1, pp.15-37, 2002.
P. A. Pavlou and D. Gefen, "Building effective online marketplaces with institution-based trust,"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15, No.1, pp.37-59, 2004.
D. Gefen, "E-commerce: The role of familiarity and trust," Omega, Vol.28, No.5, pp.725-737, 2000.
P. A. Pavlou, "Institution-based Trust in Interorganizational Exchange Relationships: The Role of Online B2B Marketplaces on Trust Formation," Journal of Strategic Information Systems, Vol.11, Nos.3-4, pp.215-243, 2002.
K. Jones and L. N. K. Leonard, "Trust in consumer-to-consumer electronic commerce," Information & Management, Vol.45, pp.88-95, 2008.
A. E. Schlosser, T. B. White, and S. M. Lloyd, "Converting web site visitors into buyers: how web site investment increases consumer trusting beliefs and online purchase intentions," Journal of Marketing, Vol.70, pp.133-148, 2006.
A. Everard and D. F. Galletta, "How presentation flaws affect perceived site quality, trust, and intention to purchase from an online stor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22, pp.55-95, 2006.
M. Seckler, S. Heinz, S. Forde, A. N. Tuch, and K. Opwis, "Trust and distrust on the web: User experiences and website characteristic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45, pp.39-50, 2015.
C. Fornell and D. F. Larcker,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8, No.1, pp.39-50, 1981.
W. W. Chin, The Partial Least Squares Approach for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G. A. Marcoulides(Ed.), Modern Methods for Business Research,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1998.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