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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2, 2017년, pp.489 - 498
This study analyzed whether the suitability of strategy is playing a regulative role between IT characteristics & user characteristics and non-financial performance empirically. To this end, this study set up IT characteristics and user characteristics as independent variables, and set up non-fina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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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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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관리시스템이란 무엇인가? | 지식관리시스템(KMS; Knowledge Management System)은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ICT)을 이용해 조직의 지식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를 위해 개발된 정보시스템으로, 기업 경영에서 KMS는 조직의 전략적인 잠재능력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경영 자원으로서 그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3]. 장우권[4]은 KMS를 조직이 보유하고 있는 지식을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관리하면서 개인이 가지고 있는 잠재적 지식들을 형상화하여 조직의 지식으로 축적하면서 동시에 축적된 지식을 구성원들의 관심과 필요에 따라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정의하였고, 탁주 익[5]은 정보기술 인프라를 바탕으로 조직이 보유하고 있는 지식자원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면서 지식관리 프로세스를 전반적으로 지원해 주는 시스템으로 정의하였다. | |
지식관리시스템의 도입 요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 지식관리시스템의 도입 요인을 이홍재[9]는 지식관리 기반 요인, 지식관리 활동 등으로 제시하였고, 탁주 익[5]은 시스템 특성, 지식 특성, 경영 특성, 조직 특성, 사용자 특성 등 크게 5가지 요인으로 설명하였다. 이배영[10]은 이와 관련하여 전략적 요인, 관리운영 요인, 관계적 요인, 정보기술, 학습 조직화, 평가와 보상 체계,비전과 전략, 기관장의 리더십, 개방성, 인적 네트워크, 신뢰 수준, 의사소통, 이용자 지향성, 지식의 창출, 지식의 축적 및 공유, 시스템 구성 우수성, 지식 활용 등을 KMS의 도입요인으로 설명하였다. | |
Garther Group에서 구분한 KMS의 핵심기능 6가지는 무엇인가? | Gartner Group[7]에서는 KMS의 핵심기능을 6가지로 구분하였다. 첫째, 지식을 수집/저장/검색/분석하는 저장 및 추출기능, 둘째, 지식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전송 기능, 셋째, 지식을 쉽게 검색할 수 있는 체계화 기능, 넷째, 지식의 공유 및 공동 작업을 지원해 주는 공유기능, 다섯째, 기존 지식을 이용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출해 낼 수 있는 조합 기능, 여섯째, 문제해결 과정에서 다양한 지식을 활용하여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해결 기능 등으로 제시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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