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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IPTV 서비스의 지속적인 이용의도에 대한 영향요인
Influencing Factors of Continuous Use Intention of Mobile IPTV Service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6 no.4, 2017년, pp.99 - 120  

김효석 (광운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김상훈 (광운대학교 경영정보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smartphones and tablets are drastically spreading, mobile IPTV service becomes very important emerging issue in addition to existing DMB broadcasting, and the consumption of personalized multimedia services is increasing in the mobile Internet environment. While the previous research focuses on 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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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존 IPTV 서비스 수용에 대한 연구를 사람들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이라는 이동성이 있는 단말 환경으로 확장시켜 모바일 IPTV 서비스 이용자들이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자 했다. 기존의 기술수용모델(TAM) 기반의 연구는 정보기술 수용의 초기단계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하고 있는데, IPTV 서비스의 경우 2000년대 중반이후 수용의 초기단계에서 확산되는 단계로 넘어가는 중이라고 할 수 있다(Park et al.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기반의 IPTV 서비스를 경험한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모바일 IPTV 서비스에 대한 지속적인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이론적으로 도출하고 실증적으로 분석 및 규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 모바일 IPTV 서비스 품질요인의 산출물 품질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것이다.
  • H10 : 모바일 IPTV 서비스 이용자의 주관적 규범은 모바일 IPTV 서비스의 지속적인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1 : 모바일 IPTV 서비스 이용자의 기대일치는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 모바일 IPTV 서비스 이용자의 지각된 유용성은 모바일 IPTV 이용자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 모바일 IPTV 서비스 이용자의 기대일치는 모바일 IPTV 서비스 이용자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 모바일 IPTV 서비스 이용자의 지각된 유용성은 모바일 IPTV 서비스의 지속적인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5 : 모바일 IPTV 서비스 이용자 만족은 모바일IPTV 서비스의 지속적인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모바일 IPTV 서비스 품질요인의 유동적 상호작용 품질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모바일 IPTV 서비스 품질요인의 정황적 상호작용 품질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 모바일 IPTV 서비스 품질요인의 서비스스케이프 품질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 모바일 IPTV 서비스 품질요인의 산출물 품질은 기대일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 모바일 IPTV 서비스 품질요인의 유동적 상호작용 품질은 기대일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 모바일 IPTV 서비스 품질요인의 정황적 상호작용 품질은 기대일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8 : 모바일 IPTV 서비스 품질요인의 서비스스케이프 품질은 기대일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것이다.
  • H9 : 모바일 IPTV 서비스 이용자의 주관적 규범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모바일 IPTV 서비스는 내 요구에 맞는 서비스 주문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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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 IPTV 서비스란? 모바일 IPTV 서비스는 기존 IPTV 시스템을 이용하여 무선통신 이동단말에 제공하는 콘텐츠 서비스로서(Lee and Park, 2010), 서비스 제공품질이 보장되는 무선 네트워크 환경에서 실시간 방송을 포함한 영상, 데이터(Data), 음성 등의 콘텐츠를 IP방식으로 이동형 단말을 통해 양방향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정의될 수 있다(Lim et al., 2011).
모바일 디바이스(Device)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수치는? 시청률조사업체(TNmS)가 2013년 9월부터 한 달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스마트폰 또는 PC로 TV를 시청하는 비율이 30%에 달하고 인기 있는 프로그램을 전체 시청자의 71%가 TV로, 25%가 스마트폰으로, 4%가 PC로 시청한다고 응답하였다. 이는 시간 및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시청 할 수 있는 모바일 디바이스(Device)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기대일치이론이란? 기대일치이론(Expectation-Confirmation Theory :ECT)은 마케팅 분야에서 고객의 만족과 행위를 설명하기 위해 많이 사용하는 이론이다(Oliver, 1980). 제품 또는 서비스의 성과를 소비자들이 사전에 가졌던 기대와 비교하여 만족을 판단하는데 이러한 기대의 개념은 Tolman(1932)가 제시한 기대이론으로부터 유래된 것으로 일반적으로 제품 또는 서비스가 제공할 것으로 생각 되어지는 소비자들의 신념으로 정의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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