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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토지피복지도를 활용한 철도개발지의 민감도 분석
Sensitivity Analysis for Railway Development Areas Using Land Cover Map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20 no.1 = no.98, 2017년, pp.76 - 84  

김민경 (Department of Landscape Architecture, Graduate School, Sungkyunkwan University) ,  김동엽 (School of Civil, Architectural Engineering and Landscape Architecture, Sungkyunkwan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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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한반도 생태축의 근간을 이루는 백두대간의 중심에 위치한 추풍령 생태축 연결 복원사업이 추진되고 있으며, 이 지역은 일제 강점기에 경부선 철도건설과 함께 산업화 과정에서 도로와 철도 건설 등에 의해 야생동물의 이동이 단절되어 로드킬의 주요 원인이 되어 온 것으로 지적되었다. 그러나 친환경적 교통수단인 철도에 대한 투자 비중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현재 기존 선로의 고속화를 위한 단선철도의 복선전철화 및 선형개량 사업 등 전국 철도망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급증하는 철도노선 연장에 따른 국토공간의 생태적 취약성을 평가하는 주요 평가기준으로 토지이용을 검토할 것을 제안하였고, 환경부에서 제공하는 토지피복지도를 활용하여 철도노선과 중첩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논, 밭, 활엽수림, 나지, 내륙수 등 5개 항목에 민감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항목들에는 민감도에 따른 가중치 설정이 필요한 것으로 생각되며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평가 기준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Ecological Network Restoration Project at Chupungnyeong' has been placed; this project is located at the center of the Baekdu mountain spine, the core of the ecological network of the Korean Peninsula. In the process of industrialization since the early 1900s, this area has been un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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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국외 철도 사업의 환경평가 기준을 비교·분석하여, 국내 철도 개발 시 적용 가능한 주요 평가 항목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 그리고 현재 운행 중인 고속·일반·광역·도시철도1) 노선별 토지이용 현황을 철도 노선유형별로 그 특성을 살펴보아 넓은 면적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유형을 선별하여 민감도를 검토하였다. 추후 철도개발예정지 평가를 위한 중점평가항목 중 토지이용에 따른 환경민감도를 바탕으로 한 평가 기준 마련의 필요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 최근 신설 철도 및 정거장 건설 시 주변 경관과의 조화를 중시하고 있음에 따라 경관적 측면에 대한 고려가 이루어졌으며, 철도사업에서 발생되는 지형훼손 및 생태계 단절 등의 환경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기존 노선 및 정거장 활용을 고려하였다. 또한, 타 교통시설과의 평행노선에 대한 부분과 계획 중인 철도사업 주변의 도로, 택지개발 등 타 사업계획의 추진 및 현황을 살펴보기 위해 환경영향평가정보지원시스템을 활용하는 것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남한 전 국토를 대상으로 토지피복지도와 철도노선을 중첩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그 결과 노선별 1km 범위 내에 넓은 면적을 차지하는 논, 밭, 산림(활엽수림), 나지(자연나지), 수역(내륙수) 등 5개 항목이 노선 건설 시 환경영향 민감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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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와 철도 사업에 환경적인 문제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도로 뿐만 아니라 철도 노선 연장 등을 통해 다양한 환경문제가 발생되었고, 특히 야생 동·식물의 서식지가 단절되거나 훼손 또는 파괴되어 최종적으로 생태계 불균형을 초래하여 결국 인간에게도 악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도로와 철도 사업의 경우, 지역 간의 연결성이 사회·경제적 측면에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으나 환경적으로 중요한 지역을 통과하는 경우가 많아 계획과정에서 장기간의 협의 또는 노선 재배치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고, 철도계획 시 철도설계 기준에 따라 환경조사가 진행되고 있다. 최근 고속도로, 경부선 철도, 국도 4호선, 군도 27호선 등 4개 노선이 병행하는 구간이며 백두대간의 핵심구간인 추풍령 생태축을 복원하기 위한 생태통로가 설치되고 운영사업을 진행하는 등 생태적 가치가 강조되고 있다.
철도의 발전은 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철도는 경제개발계획과 함께 발전이 가속화되었으며, 근대 초기 산업화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였다. 그러나 도로 뿐만 아니라 철도 노선 연장 등을 통해 다양한 환경문제가 발생되었고, 특히 야생 동·식물의 서식지가 단절되거나 훼손 또는 파괴되어 최종적으로 생태계 불균형을 초래하여 결국 인간에게도 악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도로와 철도 사업의 경우, 지역 간의 연결성이 사회·경제적 측면에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으나 환경적으로 중요한 지역을 통과하는 경우가 많아 계획과정에서 장기간의 협의 또는 노선 재배치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고, 철도계획 시 철도설계 기준에 따라 환경조사가 진행되고 있다.
국외 철도 사업의 환경평가 기준을 비교·분석하여 환경 평가 기준을 마련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선진국들도 1992년 리우환경회의 개최 이후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한 교통(EST)’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등 환경적 측면을 고려하고 있으며, 친환경 교통수단으로의 철도 수송 분담률을 증대시키려는 정책이 수행됨에 따라 철도개발지의 구체적인 환경 평가 기준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국외 철도 사업의 환경평가 기준을 비교·분석하여, 국내 철도 개발 시 적용 가능한 주요 평가 항목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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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M.-K. Kim, D.-Y. Kim (2016) A study on the evaluaton criteria considering ecological value for railway development a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Gyeongju, 19(3), pp. 537-543. 

  2. https://egis.me.go.kr/main.do (Accessed 5 April 2016) 

  3. Ministry of Environment,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5) Guideline of environment-friendly railway construction. 

  4. US Council on Environmental Quality (1978) Regulations for implementing the procedural provisions of the national environmental policy act, 40 CFR 1508.4. 

  5. www.sehsr.org (Accessed 30 March 2016) 

  6. www.env.go.jp/policy/hakusyo/h25/html/hj13020607.html#n2_6_7_1 (Accessed 30 March 2016) 

  7. www.erc.pref.fukui.jp/info/assess/eia15bk.html (Accessed 30 March 2016) 

  8. Statutory instruments 2015 No. 660 of UK (2015) Town and country planning England; the town and country planning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Amendment) Regulations 2015. 

  9. www.railway-technology.com/projects/thameslink/ (Accessed 10 April 2016) 

  10. www.epd.gov.hk/eia/english/legis/index1.html (Accessed 10 April 2016) 

  11. www.epd.gov.hk/eia/register/report/eiareport/eia_0712001/Index.htm (Accessed 10 April 2016) 

  12. www.epd.gov.hk/eia/english/output/outcome/web/5_project.html (Accessed 10 April 2016) 

  13. Ministry of Environment (2016) Land cover map drawing guidel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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