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훈련(Virtual Training)은 특정한 훈련을 목적으로 훈련에 필요한 환경이나 상황을 가상으로 구현하여 실제상황처럼 진행하는 교육 훈련으로서 최근 가상현실 기술의 급격한 발전으로 현실세계에서 직접 경험하지 못하는 상황을 실감적으로 체험하는 것에 대한 요구가 더욱 증대하고 있다. 특히, 가상훈련 시스템은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하여 몰입감과 상호작용 제공을 통한 학습 효과가 높아 직접 관찰이 어렵거나 텍스트와 2D 자료로 설명하기에 어려운 학습내용, 가시화하기 어려운 내용, 추상적인 학습개념, 고위험 및 경비가 많이 드는 시험 등의 교육 분야에 매우 효과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수요를 반영한 가상훈련 시스템 개발을 위해 최근 교육의 패러다임인 국가직무능력표준 NCS (National Competency) 교육 분야를 분석하여 적용 가능한 가상훈련 콘텐츠를 제안한다. 향후, 제안한 가상훈련 콘텐츠들이 개발되어 NCS 교육과정을 가장 잘 반영하고 있는 폴리텍 대학등 대학 교육에 적용 가능할 것이라 사료된다.
가상훈련(Virtual Training)은 특정한 훈련을 목적으로 훈련에 필요한 환경이나 상황을 가상으로 구현하여 실제상황처럼 진행하는 교육 훈련으로서 최근 가상현실 기술의 급격한 발전으로 현실세계에서 직접 경험하지 못하는 상황을 실감적으로 체험하는 것에 대한 요구가 더욱 증대하고 있다. 특히, 가상훈련 시스템은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하여 몰입감과 상호작용 제공을 통한 학습 효과가 높아 직접 관찰이 어렵거나 텍스트와 2D 자료로 설명하기에 어려운 학습내용, 가시화하기 어려운 내용, 추상적인 학습개념, 고위험 및 경비가 많이 드는 시험 등의 교육 분야에 매우 효과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수요를 반영한 가상훈련 시스템 개발을 위해 최근 교육의 패러다임인 국가직무능력표준 NCS (National Competency) 교육 분야를 분석하여 적용 가능한 가상훈련 콘텐츠를 제안한다. 향후, 제안한 가상훈련 콘텐츠들이 개발되어 NCS 교육과정을 가장 잘 반영하고 있는 폴리텍 대학등 대학 교육에 적용 가능할 것이라 사료된다.
Virtual Training generates virtual situation or environment with specific goals in order to instruct trainees as if they are in the real-world. Recently, the demand of experiencing certain incident, which we are not able to experience in real life, has been increased along with the fast developing V...
Virtual Training generates virtual situation or environment with specific goals in order to instruct trainees as if they are in the real-world. Recently, the demand of experiencing certain incident, which we are not able to experience in real life, has been increased along with the fast developing Virtual Reality (VR) technology. Particularly, Virtual Training(VT) enables us to learn various fields those require high risk and high cost. The system of VT provides interaction and allows us absorb these learning materials better which augments learning effect. Based on the demand of Virtual Training system, this research analyzes current education paradigm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NCS) in Korea and suggests possible education that utilizes Virtual Training system. At the end of the day, our future goal is to apply suggested Virtual Training contents to universities that reflect NCS curriculum like polytechnic university.
Virtual Training generates virtual situation or environment with specific goals in order to instruct trainees as if they are in the real-world. Recently, the demand of experiencing certain incident, which we are not able to experience in real life, has been increased along with the fast developing Virtual Reality (VR) technology. Particularly, Virtual Training(VT) enables us to learn various fields those require high risk and high cost. The system of VT provides interaction and allows us absorb these learning materials better which augments learning effect. Based on the demand of Virtual Training system, this research analyzes current education paradigm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NCS) in Korea and suggests possible education that utilizes Virtual Training system. At the end of the day, our future goal is to apply suggested Virtual Training contents to universities that reflect NCS curriculum like polytechnic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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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최근 이렇게 가상훈련 시스템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 평생교육원에서는 이미 2007년부터 현재까지 가상훈련 시스템을 개발하고 보급하고 있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3]. 본 연구에서는 수요를 반영한 가상훈련 콘텐츠를 개발하고 보급하기 위해 최근 우리나라 교육의 패러다임인 NCS에 기반한 교육 내용을 분석하여 가상훈련 시스템으로 교육이 가능한 콘텐츠를 제안한다. 향후, 제안한 콘텐츠들은 한기대 온라인 평생교육원에 제공하여 NCS 교육내용을 가장 잘 반영하고 있는 폴리텍 대학 등의 기관에 보급하게 될 것이라 기대된다.
가상훈련 시스템의 특성상 뛰어난 학습효과로 인해 교육에 적용하기에 매우 적합하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우리나라 대학교육의 패러다임인 NCS 교과내용 중에 가상훈련으로 하면 효과적인 학습모듈을 개발하고자한다. NCS의 교육 분류에 해당하는 NCS 분류 체계 기 본 정보 그림2와 같다.
최근 가상현실 기술의 급격한 발전으로 인해 현실세계에서 직접 경험하지 못하는 상황을 실감적으로 체험하는 것에 대한 요구가 증대함에 따라 특정한 훈련을 목적으로 필요한 환경이나 상황을 가상으로 구현하여 실제 상황처럼 진행하는 교육훈련인 가상훈련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현장 교육의 수요를 반영한 국가직무능력표준 NCS에 기반한 가상훈련 콘텐츠를 분석하고 가상현실로 교육이 가능한 분야를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NCS가상훈련 적용분야의 단위 요소를 추출하고 개발해야 될 콘텐츠의 기술적인 가능성 여부를 검토하여 분류하였고, 제어/조작/작동형 콘텐츠를 높은 우선순위로 분류하였다.
제안 방법
가상훈련시스템으로의 개발이 가능한 1742개의 콘텐츠들 중에서 표2의 VR 기술 적용의 사용자 접근적 구분항목을 참조하여 가상훈련 콘텐츠의 기술적 개발의 단계를 적용하여 구분한다.
국가 고용직업분류(KECO: Korean Employment Classification of Occupations)를 중심으로, 한국 표준 직업분류, 한국 표준 산업분류 등을 참고하여 분류하였으며 대분류(24) → 중분류(80) → 소분류(238) → 세분류(887개)’의 순으로 구성된다.
표준 산업분류 등을 참고하여 분류하였으며 대분류(24) → 중분류(80) → 소분류(238) → 세분류(887개)’의 순으로 구성된다. 분류 마련을 위해 직업분류, 산업분류 및 자격분류 전문가, 해당산업 분야 전문가 대상 의견수렴 방법을 통해 직종구조분석 시행한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NationalCompetency Standards)이 현장의 ‘직무 요구서’라고 한다면, NCS 학습모듈은 NCS의 능력단위를 교육훈련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한 ‘교수·학습 자료’이다.
교육과목의 분류에의 NCS 능력단위 요소 중에서 인간이 가진 생각이나 관념, 가치 및 고도의 지식 및 전문가적 관점의 요소가 포함되어 판단 기준과 교육적 대상체와 실체 및 형상화가 어려운 과목은 1차적으로 배제가 되었으며 이러한 측면을 고려하여 객체로 지닌 사물이나 교육도구를 개발하여 조작하거나 운전하거나 조정하거나 조립 등을 하는 것은 대상으로 하는 기구나 기기나 교육용 자재를 개발하면 되므로 장비를 체험할 수 있는 콤포넌트형 시뮬레이터의 개발이 가능하며 이를 1차적인 기술개발 대상과목으로 선정한다. 아래와 같이 기술적 개발의 구분을 통해서 NCS의 능력단위요소에 해당하는 적용 분석을 진행한다[8,9].
본 연구에서는 현장 교육의 수요를 반영한 국가직무능력표준 NCS에 기반한 가상훈련 콘텐츠를 분석하고 가상현실로 교육이 가능한 분야를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NCS가상훈련 적용분야의 단위 요소를 추출하고 개발해야 될 콘텐츠의 기술적인 가능성 여부를 검토하여 분류하였고, 제어/조작/작동형 콘텐츠를 높은 우선순위로 분류하였다. 특히,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안전과 재난과 위험 및 응급에 관련된 범주는 따로 분류하였다[10].
대상 데이터
5500여개의 NCS기반 능력단위 요소들 중 상기 기술 분류 적용기준 내용을 적용하여 기술적으로 적용이 가능한 능력단위 요소내용을 선정하였다. NCS의 능력단위 요소 중 가상훈련 시스템으로 적용이 가능하다고 판단한 콘텐츠들을 선별하여 1742개를 선정하였고 안전과 재난에 관련된 범주의 능력단위 요소 298개를 별도로 구분하여 선정하였다.
5500여개의 NCS기반 능력단위 요소들 중 상기 기술 분류 적용기준 내용을 적용하여 기술적으로 적용이 가능한 능력단위 요소내용을 선정하였다. NCS의 능력단위 요소 중 가상훈련 시스템으로 적용이 가능하다고 판단한 콘텐츠들을 선별하여 1742개를 선정하였고 안전과 재난에 관련된 범주의 능력단위 요소 298개를 별도로 구분하여 선정하였다.
특히,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안전과 재난과 위험 및 응급에 관련된 범주는 따로 분류하였다[10]. 이로써 전체 10700개의 학습모듈에서 효율적인 학습을 위해 가상훈련 콘텐츠로 대체가능한 모듈 1742개를 추출하였다. 향후 제안한 가상훈련 콘텐츠들이 실제 개발되면 NCS 교육과정을 가장 잘 반영하고 있는 폴리텍 대학 등 대학 교육에 적용 가능할 것이라 사료된다.
운전/운송·재료 분류의 분야는 기존 분류에는 없었지만 교육적인 내용의 검토를 해보았을 때 교육적/기술적 전문가로써의 견해에서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추가 NCS의 콘텐츠 능력단위 요소에 해당 과목명 정보 수집한다.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제공되는 NCS 지원 사이트를 활용하여 분류에 해당하는 NCS 정보 수집을 (2016.10월 최신기준) 10700여 개의 학습 모듈 중 5500개의 적용 분류내용으로 구분하여 해당 능력단위 요소의 과목명 수집 하고 작성한다.
후속연구
이로써 전체 10700개의 학습모듈에서 효율적인 학습을 위해 가상훈련 콘텐츠로 대체가능한 모듈 1742개를 추출하였다. 향후 제안한 가상훈련 콘텐츠들이 실제 개발되면 NCS 교육과정을 가장 잘 반영하고 있는 폴리텍 대학 등 대학 교육에 적용 가능할 것이라 사료된다. 또한 가상훈련 콘텐츠 보급을 위해 가상훈련시스템 이용이나 활용에 대한 사용자/수요자 경험확보 및 공급자, 제작자, 수요자간의 간극을 최소화하기 위한 지속적인 운영과 관리도 필요하다.
향후 제조산업의 용접 훈련 시뮬레이터 시장은 250억 원(’15), 선박도장 450억 원(’15)에 이를 것으로 전망 (’10, NIPA보고서)하고 있으며 세계1위 선박 제조 경쟁력을 자랑하는 국내 조선소 경우 용접 훈련의 경우 연간 60억 원 이상의 비용을 사용하고 있으며 가상 용접으로 대체할 경우 비용 절감효과가 크게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수요를 반영한 가상훈련 콘텐츠를 개발하고 보급하기 위해 최근 우리나라 교육의 패러다임인 NCS에 기반한 교육 내용을 분석하여 가상훈련 시스템으로 교육이 가능한 콘텐츠를 제안한다. 향후, 제안한 콘텐츠들은 한기대 온라인 평생교육원에 제공하여 NCS 교육내용을 가장 잘 반영하고 있는 폴리텍 대학 등의 기관에 보급하게 될 것이라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상훈련 시스템의 장점은?
가상훈련(Virtual Training)은 특정한 훈련을 목적으로 훈련에 필요한 환경이나 상황을 가상으로 구현하여 실제상황처럼 진행하는 교육 훈련으로서 최근 가상현실 기술의 급격한 발전으로 현실세계에서 직접 경험하지 못하는 상황을 실감적으로 체험하는 것에 대한 요구가 더욱 증대하고 있다. 특히, 가상훈련 시스템은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하여 몰입감과 상호작용 제공을 통한 학습 효과가 높아 직접 관찰이 어렵거나 텍스트와 2D 자료로 설명하기에 어려운 학습내용, 가시화하기 어려운 내용, 추상적인 학습개념, 고위험 및 경비가 많이 드는 시험 등의 교육 분야에 매우 효과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수요를 반영한 가상훈련 시스템 개발을 위해 최근 교육의 패러다임인 국가직무능력표준 NCS (National Competency) 교육 분야를 분석하여 적용 가능한 가상훈련 콘텐츠를 제안한다.
가상현실 기술의 발전으로 가상훈련에 대한 요구가 더 커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가상훈련(Virtual Training)은 특정한 훈련을 목적으로 훈련에 필요한 환경이나 상황을 가상으로 구현하여 실제 상황처럼 진행하는 교육 훈련으로서 최근에는 가상현실 기술의 급격한 발전으로 인해 현실세계에서 직접 경험하지 못하는 상황을 실감적으로 체험하는 것에 대한 요구가 더욱 증대하고 있다. 이는 기술변화에 부응하는 첨단기술 장비의 교체수명이 짧아 지속적인 재원 투입에 한계가 있으므로 이를 대체할 수 있는 가상훈련 시스템이 매우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특히 고위험, 고비용의 산업훈련을 대체하는 장비실습에 대한 체험형, 실습형 가상훈련(Virtual Training) 콘텐츠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가상훈련이란?
가상훈련(Virtual Training)은 특정한 훈련을 목적으로 훈련에 필요한 환경이나 상황을 가상으로 구현하여 실제상황처럼 진행하는 교육 훈련으로서 최근 가상현실 기술의 급격한 발전으로 현실세계에서 직접 경험하지 못하는 상황을 실감적으로 체험하는 것에 대한 요구가 더욱 증대하고 있다. 특히, 가상훈련 시스템은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하여 몰입감과 상호작용 제공을 통한 학습 효과가 높아 직접 관찰이 어렵거나 텍스트와 2D 자료로 설명하기에 어려운 학습내용, 가시화하기 어려운 내용, 추상적인 학습개념, 고위험 및 경비가 많이 드는 시험 등의 교육 분야에 매우 효과적이다.
참고문헌 (10)
J. S. Han and K. S. Lee, "A Theoretical Review on Designing Virtual Reality in the Teaching-Learning Proces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17, no. 3, pp. 133-163, Sep.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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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 M. Lim, O. Y. Kweon, D. Y. Ahn and I. H. Song, "Case of Engineering Education used Virtual Training," in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Engineering Education, pp.1-13,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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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 H. Ham, J. J. Kim and Karen Yuh,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Operation of a Curriculum Based on National Competency Standard (NCS) : Focus on the Case of Department of Real Estate and Urban Future at Hanyang Cyber University,"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6, no. 3, pp. 694-711, Mar. 2016.
C. W. Park, J. K. Jung and H. S. Yang, "VR-simulated Sailor Training Platform for Emergency," in 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pp. 175-178, 2015.
H. J. Yoo, Y. K. Lee, M. S. Lee, J. H. Hong and J. H. Choi, "A Study on Development of Virtual MCR Collaboration Training System," in 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pp. 124-127, 2001.
B. I. Choi, S. H. Han, M. H. Cha, "Development of the Fire Simulator Based on Virtual Reality," in 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pp. 195-198,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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