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교대근무 간호사와 비교대근무 간호사의 공감수준이 삶의 만족도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both Shift Work and Non-shift Work Nurses' Empathy on Life and Job Satisfaction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사들의 공감수준을 측정하고, 공감수준이 그들의 삶의 만족도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공감수준, 삶의 만족도 그리고 직무만족도의 세 가지 요인들로 구성된 설문지를 부산지역 소재 병원에서 근무하는 간호사 150명에게 실시하였다. 간호사는 근무형태에 따라 교대근무 간호사와 비교대근무 간호사로 구분하여, 총 150개 중 144개의 설문지를 사용하여 IBM SPSS Statistics 21로 분석하였다. 교대근무 간호사는 공감수준이 높을수록 직무만족도가 높았고, 비교대근무 간호사는 공감수준이 높을수록 삶의 만족도가 높았다. 흥미롭게도, 공감수준은 교대근무 간호사의 직무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beta}=.282$, p=.006), 비교대근무 간호사에게는 삶의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beta}=.252$, p=.048). 본 연구 결과, 간호사의 공감수준은 간호사의 삶의 만족도와 직무 만족도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주었다. 간호사의 공감 부족은 환자와의 갈등을 일으킨다는 사실에서 보듯이, 간호사의 직무수행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간호사의 삶의 만족도와 직무만족도에 있어 공감의 중요한 역할을 이해하려는 새로운 관점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사들의 공감수준을 측정하고, 공감수준이 그들의 삶의 만족도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공감수준, 삶의 만족도 그리고 직무만족도의 세 가지 요인들로 구성된 설문지를 부산지역 소재 병원에서 근무하는 간호사 150명에게 실시하였다. 간호사는 근무형태에 따라 교대근무 간호사와 비교대근무 간호사로 구분하여, 총 150개 중 144개의 설문지를 사용하여 IBM SPSS Statistics 21로 분석하였다. 교대근무 간호사는 공감수준이 높을수록 직무만족도가 높았고, 비교대근무 간호사는 공감수준이 높을수록 삶의 만족도가 높았다. 흥미롭게도, 공감수준은 교대근무 간호사의 직무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beta}=.282$, p=.006), 비교대근무 간호사에게는 삶의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beta}=.252$, p=.048). 본 연구 결과, 간호사의 공감수준은 간호사의 삶의 만족도와 직무 만족도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주었다. 간호사의 공감 부족은 환자와의 갈등을 일으킨다는 사실에서 보듯이, 간호사의 직무수행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간호사의 삶의 만족도와 직무만족도에 있어 공감의 중요한 역할을 이해하려는 새로운 관점이 필요하다.
The purpose of study is to measure nurses' empathy levels and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ir empathy levels on their life and job satisfaction. The questionnaire was administrated to 150 nurses working in hospitals in Busan. The questionnaire consists of three factors : empathy level, life satisfac...
The purpose of study is to measure nurses' empathy levels and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ir empathy levels on their life and job satisfaction. The questionnaire was administrated to 150 nurses working in hospitals in Busan. The questionnaire consists of three factors : empathy level, life satisfaction, and job satisfaction. Nurses are classed into two : shift work nurse and non-shift work nurse by their work type. 144 out of 150 questionnaires were used for the analysis with IBM SPSS Statistics 21. The shift work nurses with higher empathy levels showed higher job satisfaction. The non-shift work nurses with higher empathy level revealed higher life satisfaction. Interestingly, while empathy level had positive effects on shift work nurses' job satisfaction(${\beta}=.282$, p=.006), it also had impact on non-shift work nurses' life satisfaction positively(${\beta}=.252$, p=.048). As results show, nurses' life and job satisfaction were positively related to their empathy levels. Given the fact that lack of nurses' empathy often lead to conflicts with patients, in order to improve nurses' job performance, we need a new perspective of understanding the important role of empathy in nurses' job satisfaction and life satisfaction.
The purpose of study is to measure nurses' empathy levels and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ir empathy levels on their life and job satisfaction. The questionnaire was administrated to 150 nurses working in hospitals in Busan. The questionnaire consists of three factors : empathy level, life satisfaction, and job satisfaction. Nurses are classed into two : shift work nurse and non-shift work nurse by their work type. 144 out of 150 questionnaires were used for the analysis with IBM SPSS Statistics 21. The shift work nurses with higher empathy levels showed higher job satisfaction. The non-shift work nurses with higher empathy level revealed higher life satisfaction. Interestingly, while empathy level had positive effects on shift work nurses' job satisfaction(${\beta}=.282$, p=.006), it also had impact on non-shift work nurses' life satisfaction positively(${\beta}=.252$, p=.048). As results show, nurses' life and job satisfaction were positively related to their empathy levels. Given the fact that lack of nurses' empathy often lead to conflicts with patients, in order to improve nurses' job performance, we need a new perspective of understanding the important role of empathy in nurses' job satisfaction and life satisf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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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교대근무 간호사와 비교대근무 간호사의 공감수준을 측정하고, 그들의 삶의 만족도와 직무 만족도를 파악하여 간호사들의 공감수준이 삶의 만족도 및 직무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초점을 두어, 간호사 스스로 공감수준을 증진시켜 그들의 삶과 직무의 만족감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대근무 간호사와 비교대근무 간호사의 공감수준, 삶의 만족도 그리고 직무만족도를 측정하여 그들의 공감수준이 삶의 만족도 및 직무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가설 3. 교대근무 간호사와 비교대근무 간호사의 직무만족도와 삶의 만족도는 상관관계가 있을 것이다.
가설 1. 교대근무 간호사의 공감수준은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비교대근무 간호사의 공감수준은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3. program을 이용하여 평균비교 시 유의수준 .05(양측), 검정력 90%, 효과크기 0.25 (중간)를 기준으로 하여 총 150명을 산정하였으며, 이에 따라 총 150부의 설문지를 대학병원, 재활전문병원, 그리고 요양병원에 나누어 배부하여 실시하였다. 최종 회수된 설문지는 146부였으며, 회수된 146부 중에서 2부는 근무형태를 묻는 질문에서 체크를 하지 않았거나 둘 다 체크를 하였기 때문에 제외시켰다.
먼저, 직무만족도에 어떤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직무만족도를 종속변수로, 간호사들의 연령, 결혼상태, 근무기간, 공감수준, 삶의 만족도를 독립변수로 설정하는 입력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삶의 만족도에 어떤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삶의 만족도를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간호사들의 연령, 결혼상태, 근무기간, 공감수준, 직무만족도를 독립변수로 설정 하였다.
문항의 구성은 직무자체(전문적 위치, 자율성, 업무 요구) 8문항, 감독 3문항, 동료 관계 2문항, 보수 2문항, 전직과 이직 1문항에 관한 5가지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본 설문은 긍정문과 부정문이 혼합된 16문항으로 부정문항은 역산 처리하였다. 각 문항은 5점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직무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대상자들의 공감수준을 측정하기 위해 Kim, Kaplowitz and Johnston이 개발한 공감수준 척도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50].
본 연구에서는 일반간호사에게 보편적으로 적용하는 순환근무제로 낮번은 오전 7시∼오후 3시까지, 오후번은 오후 3시 ∼오후 11시까지, 밤번은 오후 11시∼익일 오전 7시까지의 근무를 의미한다.
본 연구의 도구는 구조화된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설문지의 내용은 일반적 특성 5문항, 공감 수준 14문항, 삶의 만족도 5문항, 직무만족도 16문항으로 총 40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삶의 만족도 도구는 권석만이 개발하여 긍정심리학에 인용한 것을 재인용하여 총 5문항을 묻는 질문을 사용하였다[51]. 본 설문의 삶의 만족도는 삶의 제반 영역에 대해 개인이 지각하는 주관적 삶의 만족감을 측정하는 것으로서, 7점 척도를 사용하여 점수구분에 따라 만족도를 구분하며 점수가 높을수록 삶의 만족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설문 내용은 각종 문헌, 학술지, 인터넷 자료를 참고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하였다. 이는 해당 전문가 3명에 의해 검토되었으며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공감수준을 측정하는 질문, 삶의 만족도 그리고 직무만족도를 묻는 질문으로 구성하여 연구 대상자의 상태를 잘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일반적 특성은 성별, 연령, 결혼상태, 근무형태, 근무 기간을 묻는 5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부산지역 소재 병원 교대근무 간호사와 비교대근무 간호사 14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자의 크기는 G*Power 3.
연구 대상자는 총 144명(100%)의 여자 간호사로, 교대근무 간호사 87명(60.4%), 비교대근무 간호사 57명 (39.6%)이었다.
자료 수집기간은 2015년 5월 26일부터 6월 12일까지로 부산에 위치한 대학병원, 재활전문병원, 요양병원을 방문하여 각 병원 간호부에 자료 수집의뢰를 신청, 허락을 받은 후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간호사들의 협조를 받아 설문지를 배부, 회수하였다. 설문지 배부 전, 간호사들에게 익명성 보장을 안내하고 동의를 받았으며 설문지 작성에는 약 5분정도의 시간이 소요되었다.
25 (중간)를 기준으로 하여 총 150명을 산정하였으며, 이에 따라 총 150부의 설문지를 대학병원, 재활전문병원, 그리고 요양병원에 나누어 배부하여 실시하였다. 최종 회수된 설문지는 146부였으며, 회수된 146부 중에서 2부는 근무형태를 묻는 질문에서 체크를 하지 않았거나 둘 다 체크를 하였기 때문에 제외시켰다.
데이터처리
간호사의 직무만족도[표 5][표 6]와 삶의 만족도[표 7][표 8]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직무만족도에 어떤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직무만족도를 종속변수로, 간호사들의 연령, 결혼상태, 근무기간, 공감수준, 삶의 만족도를 독립변수로 설정하는 입력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구체적으로,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직무만족도와 삶의 만족도)에 얼마나 많은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 실시하였다. [표 9]와 [표 10]은 간호사들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며, [표 11]과 [표 12]는 간호사들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간호사의 직무만족도[표 5][표 6]와 삶의 만족도[표 7][표 8]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직무만족도에 어떤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직무만족도를 종속변수로, 간호사들의 연령, 결혼상태, 근무기간, 공감수준, 삶의 만족도를 독립변수로 설정하는 입력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삶의 만족도에 어떤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삶의 만족도를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간호사들의 연령, 결혼상태, 근무기간, 공감수준, 직무만족도를 독립변수로 설정 하였다.
수집된 데이터는 IBM SPSS Statistics 21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변수들은 각각의 특성에 맞게 t-test, 상관분석, 회귀분석의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의 통계적 유의성은 5%미만으로 정하였다.
이론/모형
직무만족도 도구는 Stamps, Piedmont, Slavitt, and Haase가 개발한 직무만족 도구[52]를 현재의 간호 상황을 고려하여 고희순이 수정·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53].
성능/효과
교대근무 간호사의 공감수준 평균은 49.09±4.73, 삶의 만족도는 17.92±5.62, 직무만족도는 44.79±8.39였으며, 비교대근무 간호사의 공감수준 평균은 50.39±5.48, 삶의 만족도는 20.68±5.23, 직무만족도는48.19±7.76이었다.
교대근무 간호사의 공감수준은 직무만족도(r=.282, p<.01)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고 삶의 만족도와 직무만족도(r=.417, p<.01) 역시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구체적으로 직무만족도와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본 결과 교대근무 간호사의 경우 공감 수준이 직무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주었고, 비교대근무 간호사의 경우 공감수준이 삶의 만족도에 가장 큰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교대근무 간호사의 경우 비교대근무 간호사보다 상대적으로 연령이 낮다.
그 결과, 교대근무 간호사의 직무만족도는 공감수준(t=3.065, p=.003)과 삶의 만족도(t=4.480, p=.000)가 유의수준하에 영향을 미쳤고[표 9], 비교대근무 간호사의 직무만족도는 삶의 만족도(t=3.299, p=.002)가 영향을 미쳤다[표 10].
그 결과 공감수준, 삶의 만족도, 직무만족도는 교대근무 간호사에 비해 비교대근무 간호사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직무만족도와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본 결과, 직무만족도에서는 공감수준이 교대근무 간호사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β=.282, p=.006), 삶의 만족도에서는 공감수준이 비교대근무 간호사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β =.252, p=.048).
또한, 교대근무 간호사는 공감수준이 높을수록 직무 만족도가 높았고, 비교대근무 간호사는 공감수준이 높을수록 삶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교대근무 간호사와 비교대근무 간호사 모두 직무만족도가 높을수록 삶의 만족도가 높았다.
또한, 연령은 결혼상태(r=.473, p<.01), 근무기간(r=.853, p<.01), 직무만족도(r=.300, p<.05)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고, 결혼상태는 근무기간(r=.438, p<.01)과, 근무기간은 직무만족도 (r=.366, p<.01)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표 4].
먼저 공감수준은 교대근무 간호사와 비교대근무 간호사 간의 평균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화가 없었으나(p=.134), 삶의 만족도(p=.004)와 직무만족도 (p=.016)는 두 집단 간의 평균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비교대근무 간호사의 공감수준은 삶의 만족도 (r=.368, p<.01)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고 직무만족도와 삶의 만족도(r=.459, p<.01) 역시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또한, 교대근무 간호사는 공감수준이 높을수록 직무 만족도가 높았고, 비교대근무 간호사는 공감수준이 높을수록 삶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교대근무 간호사와 비교대근무 간호사 모두 직무만족도가 높을수록 삶의 만족도가 높았다. 이러한 결과는 공감수준이 높을수록 타인과의 관계 형성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기존의 연구결과와 일치한다[54-56].
후속연구
둘째, 교대근무를 보완하기 위한 다양한 근무형태에 관심을 가지고, 간호사를 대상으로 공감수준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프로그램 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후속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간호사의 부족한 공감수준은 환자들의 불만으로 이어지는 것뿐만 아니라 그들의 삶과 직무에 있어서도 매우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간호사 스스로 자신의 공감수준을 유지하고 증진시킬 필요가 있다. 따라서 직무만족과 삶의 만족에 공감수준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간호사의 직무만족도와 삶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공감수준 요소를 기존의 직무교육에 포함시키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고려해 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간호사의 적응을 높이기 위한 고정근무 패턴의 시행 및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라 근무조건을 개선한 고정근무를 유도하여 정착화 하는 것은 간호인력 손실을 막고 간호사들의 발전을 도모하는 하나의 방법이 될 것이다.
첫째, 본 연구의 대상자들은 부산지역 소재 일부 병원 간호사들에 국한되었다. 이 간호사들이 전국의 간호사들을 대표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으므로 연구 대상자를 확대하여 간호사의 공감수준을 증진시키기 위한, 그리고 간호사의 공감수준과 삶의 만족도,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확인을 위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감이란 무엇인가?
공감(empathy)이란 자신이 타인의 입장을 느끼고 인식하며 이해한 바를 타인에게 전달하여 이를 지각하는 것을 포함하는 개념으로[2], 환자와의 의사소통을 위해 간호사에게 우선적으로 요구되는 필수적인 요소이다. 이는 단순히 환자의 감정을 느끼는 것을 넘어서서, 환자의 감정에 대해 지각 및 반응하는 형태로 비합리적인 부분에 대한 이해까지도 포함하는 의사소통의 기술이다[3].
공감이 환자와의 의사소통을 위해 간호사에게 필수적인 요소인 이유는 무엇인가?
공감(empathy)이란 자신이 타인의 입장을 느끼고 인식하며 이해한 바를 타인에게 전달하여 이를 지각하는 것을 포함하는 개념으로[2], 환자와의 의사소통을 위해 간호사에게 우선적으로 요구되는 필수적인 요소이다. 이는 단순히 환자의 감정을 느끼는 것을 넘어서서, 환자의 감정에 대해 지각 및 반응하는 형태로 비합리적인 부분에 대한 이해까지도 포함하는 의사소통의 기술이다[3].
간호사들의 부족한 공감능력이 초래할 악영향은 무엇인가?
간호사들의 부족한 공감능력은 환자들의 불만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환자의 보호자들에게도 간호사에 대한 불만과 불신이 생길 수 있고, 이는 곧 의사에 대한 불만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13][14]. 그러므로 간호사의 공감능력에 근거한 환자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은 환자-간호사간의 관계 향상을 가져올 수 있으며 나아가 그들의 직무만족과 삶의 만족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10][1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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