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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3 no.1, 2017년, pp.13 - 21
This paper describes a design scheme of a system that tests or polls from the students at online class. By online test, the teacher can test the pre-knowledge level of the students and know how much students understand the lecture of the class. As the number of test increases, the burden of the pre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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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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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닝이란? | 온라인 학습도구는 초기에 이러닝 관련 시스템의 개발과 함께 성장했다. 이러닝(e-learning)은 네트워크를 통하는 모바일이나 인터넷 등의 온라인 통신 방식을 이용하여, 시간 및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학습할 수 있는 교육 방법으로 시간과 장소에 국한된 오프라인 교육의 제약을 극복할 수 있는 학습 방법으로, 온라인을 이용한 원격 교육, 사이버 교육 등의 학습 방법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 |
대학을 포함한 많은 기관에서의 평가는 주로 오프라인 평가를 통해 이루어지는 이유는? | 대학을 포함한 많은 기관에서의 평가는 주로 오프라인 평가를 통해 이루어진다. 객관식 문제로 그 사람의 역량을 판단하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논리적으로 복잡한 문제를 풀거나, 수학적으로 계산 및 프로그래밍을 동반한 복합적 문제를 제한 없이 답안지에 표현할 수 있는 주관식으로 평가되기 때문이다. 또한 평가의 공정성과 보안상의 이유로도 주로 오프라인 평가가 행해진다. | |
평가의 피드백은 어떤 이점을 가져오는가? | 수강자 개개인의 역량을 평가하고, 성취도를 평가하고, 클래스의 전체 교육의 효과를 판정한다. 이러한 평가의 피드백을 통해, 문제점을 찾고 해결하며, 수업에서의 교육 방법의 질적 개선을 도모할 수 있다. 대학을 포함한 많은 기관에서의 평가는 주로 오프라인 평가를 통해 이루어진다. |
김성렬.김종두, "온라인 시험의 가능성 탐색," 한국교육교원연구,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제24권, 제1호, 2007년, pp.347-367.
박영호, "상시학습 시스템 설계에 관한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0권, 제3호, 2014, pp.61-70.
이현구, "온라인 평가시스템 및 온라인 평가방법," 특허 제10-2011-0091082, 2011.
김성준, "통합형 온라인 평가 시스템 및 방법," 특허 제10-2015-0015178, 2015.
이영석.조정원, "온라인 평가 문항 관리 시스템의 설계,"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15권, 제6호, 2012, pp.3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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