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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describes a design scheme of a system that tests or polls from the students at online class. By online test, the teacher can test the pre-knowledge level of the students and know how much students understand the lecture of the class. As the number of test increases, the burden of the pre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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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본적으로 평가에 기반한 학습이 이루어져야 학습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온라인 평가를 쉽고 편하게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온라인 평가에서 요구되는 사항과 시나리오를 정리하였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모델을 설계하고, 이를 반영한 실제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 더 나아가 온라인으로 정식평가를 도입할 경우 학생들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스마트폰 기술이 내장된 기기를 통해 시험을 편하게 치를 수 있다[1]. 앞서 말한 오프라인평가의 장점인 공정성과 보안성, 그리고 시공간 제약이 적다는 편리성을 동시에 획득할 수 있는 시스템을 연구한다.
  • 또한 이를 실제 교육현장에 적용하기 위하여 웹기반 응용프로그램인 온라인 학습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탐구기반 개념학습의 수업절차를 수행할 수 있도록 탐구활동 메뉴, 구성원 간의 커뮤니케이션 지원 기능, 정보공유 기능, 수업 및 탐구활동 스케쥴링 기능, 멘토링 기능, 온라인 활동 평가 기능 등이 포함되었다. 이러한 기능을 통해 도출된 탐구활동 지원도구의 유용성을 검증하고 탐구활동 지원도구가 공학교육에서의 탐구기반 개념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연구를 통하여 조사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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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러닝이란? 온라인 학습도구는 초기에 이러닝 관련 시스템의 개발과 함께 성장했다. 이러닝(e-learning)은 네트워크를 통하는 모바일이나 인터넷 등의 온라인 통신 방식을 이용하여, 시간 및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학습할 수 있는 교육 방법으로 시간과 장소에 국한된 오프라인 교육의 제약을 극복할 수 있는 학습 방법으로, 온라인을 이용한 원격 교육, 사이버 교육 등의 학습 방법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대학을 포함한 많은 기관에서의 평가는 주로 오프라인 평가를 통해 이루어지는 이유는? 대학을 포함한 많은 기관에서의 평가는 주로 오프라인 평가를 통해 이루어진다. 객관식 문제로 그 사람의 역량을 판단하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논리적으로 복잡한 문제를 풀거나, 수학적으로 계산 및 프로그래밍을 동반한 복합적 문제를 제한 없이 답안지에 표현할 수 있는 주관식으로 평가되기 때문이다. 또한 평가의 공정성과 보안상의 이유로도 주로 오프라인 평가가 행해진다.
평가의 피드백은 어떤 이점을 가져오는가? 수강자 개개인의 역량을 평가하고, 성취도를 평가하고, 클래스의 전체 교육의 효과를 판정한다. 이러한 평가의 피드백을 통해, 문제점을 찾고 해결하며, 수업에서의 교육 방법의 질적 개선을 도모할 수 있다. 대학을 포함한 많은 기관에서의 평가는 주로 오프라인 평가를 통해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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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김성렬.김종두, "온라인 시험의 가능성 탐색," 한국교육교원연구,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제24권, 제1호, 2007년, pp.347-367. 

  2. 오양가체렝검버.이길흥, "이러닝 협동학습 평가 모델 개발,"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1권, 제1호, 2015, pp.135-144. 

  3. 박영호, "상시학습 시스템 설계에 관한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0권, 제3호, 2014, pp.61-70. 

  4. 심선경, "온라인수업에서 학습도구와 학습성취, 학습만족간의 관계연구,"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3호, 2012, pp.487-497. 

  5. 김경덕.이상운, "웹에서 문제 해결 기반 및 자기 주도적 학습 시스템의 설계와 구현,"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제7권, 제7호, 2004, pp.944-955. 

  6. 배순한.김지훈.임양환, "멀티미디어 온라인 학습 컨텐츠의 특성이 학습자의 학습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5권, 제1호, 2009, pp.127-139. 

  7. 박선주.강아영.박지은.마대성.김철.김정랑, "교사의 직무수행을 위한 ICT활용능력 자기평가 도구 개발 및 적용," 정보교육학회,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10권, 제3호, 2006, pp.299-306. 

  8. 이현구, "온라인 평가시스템 및 온라인 평가방법," 특허 제10-2011-0091082, 2011. 

  9. 김성준, "통합형 온라인 평가 시스템 및 방법," 특허 제10-2015-0015178, 2015. 

  10. 이영석.조정원, "온라인 평가 문항 관리 시스템의 설계,"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15권, 제6호, 2012, pp.33-41. 

  11. 홍기천.양희연, "문항간 이동이 자유로운 교육 평가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한국정보교육학회,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11권, 제2호, 2007, pp.147-156. 

  12. 신선희, "공학교육에서의 개념학습을 위한 온라인 학습 커뮤니티의 설계와 탐구활동 지원도구의 평가," 한국공학교육학회, 공학교육연구, 제16권, 제1호, 2013년, pp.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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