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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7 no.1, 2017년, pp.103 - 112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teachers' perception and the need for the application of 2015 revised science curriculum. Four hundred and sixty-eight elementary school teachers and four hundred and twenty-two middle school teachers were surveyed. The resul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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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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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은 무엇인가? | 2015 개정 교육과정은 “문⋅이과 구분에 따른 지식편식 현상을 개선하고, 융합형 인재 양성에 대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고자” 개정작업이 시작되었으며(MOE, 2015a, p.1), 추구하는 인간상으로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 창조력을 갖추고 바른 인성을 겸비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조하고 다양한 지식을 융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창의융합형 인재를 제시하였다(MOE, 2015a, p.3). | |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신설된 통합 단원들은 무엇인가? |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또 다른 변화는 초⋅중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내에 통합단원이 신설되었다는 것이다. 초등학교 3-4학년군에는 ‘물의 여행’, 5-6학년군에는 ‘에너지와 생활’, 중학교에는 ‘과학과 나의 미래’, ‘재해⋅재난과 안전’, ‘과학기술과 인류문명’ 등의 통합단원이 신설되었다. 이렇게 개정된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은 2018년 3월부터 초등학교 3-4학년과 중학교 1학년에 적용되며, 2019년 3월에는 초등학교 3-6학년과 중학교 1-2학년에 적용된다. | |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어떤 개선들이 이루어졌는가? | 3). 이러한 목표를 구현하기 위하여 기초 소양 교육 강화, 공통 과목 도입, 단위학교의 자율성 확대, 다양한 선택과목 개설, 자유 학기제 운영 근거 마련 등을 제시하였으며, 교과교육과 관련해서는 학교교육에서 학생들에게 길러주고자 하는 핵심역량을 총론 수준에서 제시하고 학습내용을 감축하였으며,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을 개선하였다(MOE, 2015a). 과학과 교육과정은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주요 개정 방향에 따라 과학 교과 역량을 도입하고, 내용 체계를 재구조화 하였으며, 학습량을 감축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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