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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용 애플리케이션 GUI에 따른 사용자 경험 연구 -EBS 수능강의를 중심으로-
Evaluation for User Experience about GUI of Design of Educational application -Mainly with Analysis on 'The Cast exams on the EBS lecture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3, 2017년, pp.295 - 300  

김하경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전공)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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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육용 애플리케이션인 EBS 수능특강을 사용자 관점에서 분석하고 이를 통해 GUI 디자인에 따른 사용자 경험의 개선 방향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1차로 문헌연구를 통하여 이론적 배경과 서비스 현황을 고찰하고, 2차로 피터 모빌(Peter Morville)의 허니콤 모델의 7가지 원칙을 바탕으로 재구성하여 사용자 경험 설문지를 작성하여 설문하였다. 그 결과, EBS 수능특강은 사용성과 더불어 시각적인 부분의 부족으로 GUI의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앞으로 교육용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자 경험 개선 방안을 위한 서비스가 개선될 것을 기대하며, 이후 진행될 교육용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경험 연구에도 도움이 되길 바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BS special lecture, which is an educational application, from a user 's point of view and to propose a direction for improvement of the user experience according to the GUI design. Firstly, we surveyed the theoretical background and service situation thr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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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시 말해 GUI는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에 있어 쉽고 유용한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역할을 이루며 인간의 관점에서 만들어진 하나의 대화 방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5]. 디자이너들은 인터페이스의 사용성을 높이기 위해 조작의 흐름부터 심미성까지 고려하여 인터페이스 사용의 접근성과 편리성을 높이는데 GUI의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교육용 애플리케이션인 EBS 수능강의를 중심으로 GUI 디자인에 따른 사용자 경험을 평가하고, 본 연구를 바탕으로 사용성을 향상하기 위한 필요한 요인들을 도출하고 도출한 항목들을 사용자 경험의 개선방향을 제안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 본 연구에서는 EBS 수능강의 애플리케이션 GUI에 따른 사용자 경험을 연구하고자 한다. 다양한 GUI 디자인을 이해한 후, 이를 토대로 사용자 경험에 대한 평가 기준을 만든 후 항목별로 사용자 경험에 관한 연구를 시행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교육용 애플리케이션인 EBS 수능강의 GUI에 따른 사용자 경험을 평가하였다. 수능을 준비하는 애플리케이션인 만큼 일반인의 사용보다 고등학생들과 재수생들의 사용을 고려하여 EBS 수능강의의 수학과목을 수강하고 있는 고등학생들과 재수생 30명을 대상으로 사용성 테스트를 위한 태스크를 설정하여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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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UI가 적용되는 대상 제품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GUI가 적용되는 대상 제품으로는 컴퓨터 응용프로그램, 가전제품의 조작부로부터 플랜트의 감시 제어실 및 공공시설 화면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다. 이제 GUI는 시각 요소를 이용하여 사용자로 하여금 복잡한 조작 절차없이 직접 기기와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데 착안하고 각종 시스템이 컴퓨터화 되는 소형 디지털 제품, 즉 스마트폰, 태블릿 PC, 스마트시계 등에 응용되고 있다[6].
GUI란 무엇인가? GUI(Graphic User Interface)는 말 그대로 전자화된 시각표시 매체를 통해 주어진 임무를 수행하고자 할 때 필요한 조작정보를 시각적으로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인터페이스(Interface)를 말한다. 다시 말해 GUI는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에 있어 쉽고 유용한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역할을 이루며 인간의 관점에서 만들어진 하나의 대화 방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5].
현대에 이르러 사용자 경험이 응용되는 분야는? 사용자 경험은 HCI 연구에서 사용된 개념이며, 아직도 많은 사용자 경험의 원리가 컴퓨터 공학 분야의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개발에서 비롯되고 있다. 이 개념은 현재에 와서는 컴퓨터 제품뿐만 아니라 산업을 통해 제공되는 서비스, 상품, 프로세스, 사회와 문화에 이르기까지 널리 응용되고 있다. 사용자 경험을 개발, 창출하기 위해서 학술적, 실무적으로 이를 만들어내고자 하는 일을 사용자 경험 디자인이라고 하며 영역에 따라 제품 디자인, 상호작용 디자인,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정보 아키텍처, 사용성 등의 분야에서 주로 연구 개발되고 있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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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Seong-Hoon Lee, Dong-Woo Lee, "A Case Study in Japanese and Prospect of Cloud Computing Service in Convergence Ag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1, pp. 17-22, 2015. 

  2. Kim, GyeoungJin, "Analysis on Constitutes and Contents of Application for Early Childhood English Education". Gwangju Women's University, 1p, 2013 

  3. Myeong-Ho Lee, "A Study on N-Screen Convergence Application with Mobile WebApp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2, pp. 43-48, 2015. 

  4. Hyung-Jin Mun, "Countermeasure to Underlying Security Threats in IoT communication",Convergence Society for SMB,,Vol 6, No 2, 37-44p, 2016 

  5. Choo, Young Ji. "A study on graphic user interface (GUI) design for improving usability based on the visual elements of the kiosk in general hospital setting", Hongik University p13, 2007 

  6. Zhu Yijun,"A Study on GUI Design for Improving Usability of Apps-Focused on the Duty-Free Shopping Apps -", Chung-Ang University, 31p, 2015 

  7. Lee, Ga Young, Kim, Jae Hyun,The design of the visual interface for the Mobile App - Focusing on the Internet bookstore, Korea Design Knowledge Journal, Vol 14, No 1, 620p, 2014 

  8. Choo, Young Ji. "A study on graphic user interface(GUI) design for improving usability based on the visual elements of the kiosk in general hospital setting", Hongik University p13, 2007 

  9. Do Xiang yu, "Study on the Development of GUI Design of Messenger Application for Smartphone: Focusing on 'Feiliao",Graduate School of Konkuk Universit, 26P, 2012 

  10. Jeong Gyu Joo, Jun Hwan Lee, Han Jin Cho, "Study on Human Motion based Smartphone UX Pattern using User Experience Design",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Policy and Management, Vol 10, No 9, pp345-350, 2012. 

  11. Sun Chul Kim, A Study on User Experience-based Interface Trend for the Smart Phone, Korea Design Knowledge Journal, Vol 26, No 1, 4p, 2013 

  12. DOI: http://terms.naver.com 

  13. Doo Won Cha, "User eXperience, IT R&D Policy Review", Vol 5, No 1, p5, 2011. 

  14. Jin-Soo Park, "Software Architecture Recovery for Android Application Reuse", Convergence Society for SMB,,Vol 3, No 2, 9-17pp, 2013 

  15.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04 

  16. Hong, Hyun Hwa."Uses & Gratifications Study on High School Student's EBS College Entrance Educational Program Viewing", Chung-Ang University, 17P, 2005 

  17. Kil Hyeji, "A Study on the Effects of EBS′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Lectures for High School Students" , Seoul National University, 29P, 2014 

  18. DOI: https://play.google.com/store/ap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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