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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VR 기법을 활용한 온라인 전시 콘텐츠 구현방안 - 대통령 기록관을 중심으로 -
A Study on a Method to Implement Exhibition Contents Using 3D VR in Online Environment: Focused on the Presidential Archives in Korea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8 no.1, 2017년, pp.271 - 292  

유호선 (전북대학교 기록관리학과 대학원) ,  김은실 (전북대학교 기록관리학과 대학원) ,  이수진 (전북대학교 기록관리학과 대학원) ,  김용 (전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문화융복합아카이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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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통령 기록관 웹 사이트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온라인 전시 기록물을 대상으로 3D VR 기법을 활용한 전시 콘텐츠 구현방안에 대해 제안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3D VR 기법을 활용한 전시용 콘텐츠 제작에 따른 요구사항 및 방법을 제안하였다. 전시용 콘텐츠 제작을 위해 문헌연구 및 대통령 기록관 온라인 전시 기록물의 분석을 통해 매체 유형별로 분류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3D VR 기법의 활용방안을 모색하였다. 분석결과를 토대로 박물유형의 기록물을 선정하여 3D VR 콘텐츠 전시 모델을 제안하고, 구현 사례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propose the exhibition contents by utilizing the technique for 3D VR using the presidential archives that are provided on the web-site. Especially, this study proposed requirements and a method to develop exhibition contents based on 3D VR technique. To accomplish it, this study 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anorama VR, Object VR의 장 단점은 무엇인가? 가상현실 콘텐츠의 유형은 제공방법에 따라 Panorama VR, Object VR, 3D VR로 나뉜다. 그중 Panorama VR과 Object VR은 상대적으로 간단하고 저렴한 제작과정으로 인해 온라인 전시에 많이 활용되고 있으나 Panorama VR은 공간 정보만을 주로 제공하고, Object VR은 물체중심의 정보만을 주로 제공하므로 그 한계가 명확히 드러난다. 3D VR의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많은 비용이 필요하지만 공간정보와 객체정보를 모두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안은영, 김재원 2010).
3차원 디스플레이 기술이란 무엇인가? 3차원 디스플레이 기술은 컴퓨터 내에서 만들어진 가상의 3차원 공간을 사용자가 볼 수 있는 디스플레이 상에 표현 해주는 기술로써 3D VR에 있어 가장 핵심적인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3D 영상은 2D 영상보다 현실감과 실재감을 느끼게 해주지만 3D 디스플레이에서 입체 영상을 감상하기 위해서는 특수 안경과 같은 장치나 정해진 장소에 눈의 위치를 고정해야 한다는 것과 여러 명의 관람자가 하나의 입체 영상을 함께 관람할 수 없다는 한계점이 있다.
온라인 전시는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 이에 따라서 아카이브들은 온라인 전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넓은 범위의 기록물에 대해 이용자 접근성을 향상시켰다. 온라인 전시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낮고, 정보 제공자와 이용자 간의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제공이 가능할 뿐 아니라 오프라인 기관의 방문으로 연결하는 통로가 된다(최석현 외 2013). 기록관의 온라인 전시는 보편적으로 인터넷을 통해 편리하게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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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권동현. 2009. 대학 3D애니메이션 교육에 적합한 소프트웨어 특성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223-243. (Kwon, Dong-Hyun. 2009. "Research on 3D software characteristics suitable for university." Catoon & Animation Studies, 223-243.) 

  2. 김미용, 배영권. 2012. 스마트러닝의 교수.학습 도구로써 3D 콘텐츠 제작 및 활용.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2(7): 483-496. (Kim, Mee-Yong and Young-Kwon Bae. 2012. "Authoring and Utilization of 3D Content as a Tool of Teaching and Learning for Smart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2(7): 483-496.) 

  3. 김진웅, 안치득, 최진수, 문경애, 허남호, 엄기문, 강경옥. 2010. 훤히 보이는 3D 기술. 서울: 전자신문사. (Kim, Jin-Woong, Chi-Deuk Ahn, Jin-Soo Choi, Moon, Kyung-Ae Moon, Nam-Ho Huh, Kyung-Moon Eum, and Kyung-Ok Kang. 2010. Three Dimensional Technology. Seoul: Jeonjasinmunsa.) 

  4. 민경미. 2016. 박물관 활성화를 위한 사이버 갤러리 활용 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 예술기획전공. (Min, Kyung-Mi. 2016. A study on the use of cyber gallery to revitalize art museum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Fine Arts, Hongik University, Majored in Art Planning.) 

  5. 민성욱, 석명훈, 박경신. 2005. VR 에 적합한 3 차원 디스플레이 시스템에 관한 연구. 한국HCI학회학술대회, 576-581. (Min, Sung-Wook, Myung-Hoon Suk, and Kyoung-Sin Park. 2005. "Study about 3D display system suitable to VR." HCI 2005, 576-581.) 

  6. 안은영, 김재원. 2010. 실사기반의 3차원 가상현실 제작을 위한 선택적 맵핑 방식의 빌보드 구현.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13(4): 601-608. (Ahn, Eun-Young and Jae-Won Kim. 2010. "Implementation of Selective Mapping Billboard for Production of Image-based 3D Virtual Reality."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13(4): 601-608.) 

  7. 오선애. 2012. 전시공간과 연계한 증강현실의 정보 전달에 관한 연구. 디자인지식저널, 23: 167-176. (Oh, Sun-Ae. 2012. "A Study on the Using Augmented Reality for Transforming Messages in the Museums." Korea Design Knowledge Journal, 23: 167-176.) 

  8. 이꼬까. 2013. 온라인 미술관, 가상공간에서의 전시. 미술세계, 345: 104-107. (Lee, Ko-Kka. 2013. "Online Art Gallery, Exhibition in Virtual Space." Misulsegye, 345: 104-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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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이용이, 이종훈, 주민호, 손문구, 이관행. 2016. 입체 유사 홀로그램을 이용한 디지털 콘텐츠의 공간증강 전시. 한국CAD/CAM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40-45. (Lee, Yong-Yi, Jong-Hoon Lee, Min-Ho Joo, Mun-Gu Son, and Kwan-H Lee. 2016. "Exhibition of Spatially Augmented Digital Content using a 3D Pseudo Hologram." Proceedings of the Society of CAD/CAM Conference, 40-45.) 

  12. 이은영. 2011. 교육용 기록정보콘텐츠 개발 절차에 관한 연구. 기록학연구, 29: 129-173. (Lee Eun-Yeong. 2011. "A Study on developing procedures of an archival contents for education." The Korean Journal of Archival Studies, 29: 129-173.) 

  13. 조미헌, 김민경, 김미량, 이옥화, 허희옥. 2010. e-Learning 컨텐츠 설계. 서울: 교육과학사. (Jo, Mi-Heon, Ming-Yeong Kim, Mi-Ryang Kim, Ok-Hwa Lee, and Hee-Ok Heo. 2010. e-Learning Contents Desigh. Seoul: Kyoyookbook.) 

  14. 최민희, 최정원, 한혜원, 김용. 2016. 디지털 스토리텔링 기반 대통령기록물을 활용한 G-learning 모바일 콘텐츠 개발방법론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50(1): 261-284. (Choi, Min-Hui, Jung-Won Choi, Hye-Won Han, and Yong Kim. 2016. "A Study on Method to Develop Mobile Contents for G-learning Using the Presidential Archives Based on Digital Storytelling Metho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0(1): 261-284.) 

  15. 최석현, 박현숙, 김명훈, 전태일. 2013. 아카이브의 디지털 전시 활용효과 분석. 한국기록관리학회지, 13(1): 7-33. (Choi, Seok-Hyun, Hyun-Suk Park, Myoung-Hun Kim, and Tae-Il Jeon. 2013. "An Analysis of the Effect on Using Digital Exhibition of Archiv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13(1): 7-33.) 

  16. 최석현. 2013. 온라인 환경을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 전시의 필요성 고찰. 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문화예술 대학원, 박물관학과. (Choi, Seok-Hyun. 2013. Contemplation on necessity of digital exhibition based on online environment - Mainly on Archives exhibition -.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Culture and Arts, Myongji University, Department of Museum.) 

  17. 최윤진, 최동운, 김형희, 임진희. 2014. 공개 소프트웨어 OMEKA를 이용한 기록 웹 전시 방안 연구. 기록학연구, 42: 135-183. (Choi, Yun-Jin, Dong-Woon Choi, Hyung-Hee Kim, and Jin-Hee Yim. 2014. "A Study on the Exhibition through the Web with Open Source Software OMEKA." The Korean Journal of Archival Studies, (42): 135-183.) 

  18. 한상준, 김성훈. 2014. 전시 공간에서의 3D 컨텐츠 활용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디지털디자인협의회 conference, 381-382. (Han, Sang-Joon and Sung-Hun Kim. 2014. "A Study on the Using Plans for 3D Display Contents in Exhibition Space - Focus on Korean Exhibition." Korea Digital Design Council Conference, 381-382.) 

  19. 허태호, 최은경. 2015. 전시관람을 위한 가상현실 콘텐츠 구현 및 유용성 연구. 한국애니메이션학회 학술대회지, 57-59. (Hur, Tai-Ho, and Eun-Kyoung Choi. 2015. "A study of virtual reality content applicable and availability analysis for the exhibition - Based on architect Gaudi exhibition in create nature -." The Animation Society of Korea, 57-59.) 

  20. 국가지표체계 [online]. [cited 2016.6.17]. . 

  21. 대통령 기록관. [online]. [cited 2016.6.4]. . 

  22. 유나영. 2013. [미리보는 WIS 2013] 3D 영상으로 변환하는 솔루션 'Mirage Editor'. Global News Network 'AVING' [online]. [cited 2016.6.4]. . 

  23. Louvre Museum (2016, June 12). . 

  24.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제3조 제2호 

  25. 대통령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제2조 제3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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