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의 사회적 위축과 또래소외 간의 종단적 관계
Analysis of Longitudinal Relation of Children's Social Withdrawal and Peer Aliena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3, 2017년, pp.391 - 399  

김경은 (남서울대학교 아동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아동의 사회적 위축과 또래소외 간의 관계를 종단적으로 검증해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는 한국아동 청소년패널의 초등학교 1학년 연령집단을 대상으로 2010년부터 2015년까지 조사한 자료를 활용하였고, 2차년도부터 5차년도까지 참여한 총 2,110명의 아동의 자료가 분석되었다. 아동의 사회적 위축의 변화와 또래소외의 경향을 알아보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또한 2차년도부터 4차년도까지 측정한 아동의 사회적 위축과 3차년도와 5차년도에 측정한 또래소외 간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해 잠재성장모형을 적용하였다. 첫째, 아동의 사회적 위축의 변화를 알아본 결과, 아동의 사회적 위축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선형적으로 변화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아동의 사회적 위축의 초기치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고, 변화율에서도 개인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동의 사회적 위축의 초기치와 변화율은 3학년에 측정한 또래소외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아동의 사회적 위축의 초기치와 변화율은 5학년에 측정한 또래소외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아동의 사회적 위축과 또래소외를 예방하거나 중재하기 위한 교육이나 지원이 필요함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social withdrawal and peer alienation among Korean children. The survey study participants were 2,110 children in 2nd, 3rd, 4th, and 5th grades. The 5-year longitudinal data (Korean Child and Youth Panel Survey; KCYPS) of 1st gr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장기적으로 아동의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회적 위축의 변화과정을 살펴보고, 사회적 위축과 또래소외 간의 관계를 종단적으로 살펴보았다는 데 의의가 있다. 아동기 사회적 위축과 또래소외는 상호영향을 미치며, 긍정적인 경험을 통해 변화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 아동의사회적 위축과 또래소외를 예방하거나 중재하기 위한 학교프로그램이나 부모의 지지, 전문가의 지원 등이 강화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아동의 사회적 위축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떤 발달 궤적을 보이는지, 사회적 위축에 개인차가 존재하는지, 이러한 사회적 위축이 또래소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종단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사회적 위축과 또래소외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서로 어떤 관련성을 보이는지 알아보기 위해 2차년도(초2)에서 5차년도(초5) 기간 동안의 자료를 토대로 잠재성장모형(Latent Growth Models)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잠재성장모형은 세 개 시점 이상에 걸쳐 반복측정된 종단 자료에 대해 집단의 평균뿐 아니라 변화율에 있어 개인차가 있는지 검증할 수 있는 방법이다[32].
  • 본 연구는 아동의 사회적 위축의 변화와 또래소외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종단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사회적 위축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떠한 발달 궤적을 보이는지를 알아보고 이러한 사회적 위축이 또래소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종단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이선형 모형에서는 사회적 위축이 일정하게 감소할 것으로 추정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아동의 사회적 위축이 아동의 또래소외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가정한 연구모형(Fig. 3)을 적용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의 사회적 활동반경이 넓어짐으로써 어떤 관계가 형성되는가? 실제 우리나라의 경우, 하루 평균 등하교 시간을 기준으로 초등학생은 6시간 20분 정도를 학교에서, 주당 평균 11시간 35분을 사교육 기관에서 보내는 것으로 나타났다[1]. 이처럼 초등학생들이 하루 일과의 상당 시간을 집이 아닌 학교와 학원에서 보내게 됨에 따라 아동은 가족 외에 또래, 교사 및 다른 성인들과 폭넓은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게 되는데, 이러한 사회적 관계는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뿐 아니라 학교 적응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아동의 사회적 위축의 변화와 또래소외의 경향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또한 2차년도부터 4차년도까지 측정한 아동의 사회적 위축과 3차년도와 5차년도에 측정한 또래소외 간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해 잠재성장모형을 적용하였다. 첫째, 아동의 사회적 위축의 변화를 알아본 결과, 아동의 사회적 위축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선형적으로 변화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아동의 사회적 위축의 초기치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고, 변화율에서도 개인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동의 사회적 위축의 초기치와 변화율은 3학년에 측정한 또래소외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아동의 사회적 위축의 초기치와 변화율은 5학년에 측정한 또래소외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의 또래관계는 아동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이 중 특히 또래관계는 부모나 교사관계와는 달리 수평적으로 이루어지는 관계로서, 아동기에 형성되는 또래 관계는 아동의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아동기에는 이전 시기에 비해 또래의 수도 급격히 증가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Yonhap News. Korean high school students spend 12 hours in school. 2015.08.26. Retrieved Dec. 12. 2016.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5/08/26/0200000000AKR20150826156400004.HTML. 2016. 

  2. K. H. Rubin, W. Bukowski, J. Parker, Peer interactions, relationships, and groups. In N. Eisenberg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6th edition):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pp. 571-645). New York: Wiley. 2006. 

  3. M. E. Gifford-Smith, C. A. Brownell, Childhood peer relationships: social acceptance, friendships, and peer network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1(4), pp. 235-284, 2003. DOI: https://doi.org/10.1016/S0022-4405(03)00048-7 

  4. C. Burton, Children's Peer Relationships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259 845) Retrieved Dec. 28, 2016. https://eric.ed.gov/?idED265936, 1986. 

  5. S. R. Asher, S. Hymel, P. D. Renshaw. Loneliness in children. Child Development, 55(4), pp. 1456-1464, 1984. DOI: https://doi.org/10.2307/1130015 

  6. K. H. Rubin, R. J. Coplan, Paying attention to and not neglecting social withdrawal and social isolation. Merrill-Palmer Quarterly, 50(4), pp. 506-534, 2004. DOI: https://doi.org/10.1353/mpq.2004.0036 

  7. D. Gross-Manos, The role of peers in children's lives and their contribution to child well-being: Theory and research. In A. Ben-Arieh, F. Casas, I Frones, & J. Korbin (Eds.), Handbook of child well-being: Theories, methods and policies in global perspective, Springer, pp. 1843-1863, 2014. DOI: https://doi.org/10.1007/978-90-481-9063-8_176 

  8. K. Wentzel, S. Baker, S. Russell, Peer relationships and positive adjustment at school. In R. Gilman, E. S. Huebner, & M. J. Furlong (Eds.), Handbook of positive psychology in schools, New York: Routledge, pp. 229-243, 2009. 

  9. S. R. Asher, A. J. Rose, S. W. Gabriel, Peer rejection in everyday life. In Leary M.R. (Ed.), Interpersonal rejection(pp. 105-142). New York: Oxford, 2001. 

  10. C. L. Bagwell, M. E. Schmidt, A. F. Newcomb, W. M. Bukowski, Friendship and peer rejection as predictors of adult adjustment. New Directions for Child and Adolescence Development, 91(Spring), pp. 25-49, 2001. DOI: https://doi.org/10.1002/cd.4 

  11. P. McDougall, S. Hymel, T. Vaillancourt, L. Mercer, The consequences of early childhood rejection. In M. Leary (Ed.) Interpersonal Rejection,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pp. 213-247, 2001. 

  12. S. J. Mann, Alternative perspective on the student experience: Alienation and engagement. Studies in Higher Education, 26(1), pp. 7-13. 2001. DOI: https://doi.org/10.1080/03075070020030689 

  13. R. L. Calabrese, J Adams. Alienation: A Cause of Juvenile Delinquency. Adolescence, 25(98), pp. 435-440, 1990. 

  14. J. J. A. Denissen, L. Penke, D. P. Schmitt, M. A. G. Van Aken, Self-esteem reactions to social interactions: evidence for sociometer mechanisms across days, people, and n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5(1), pp. 181-196, 2008. DOI: https://doi.org/10.1037/0022-3514.95.1.181 

  15. J. P. Allen, D. Land, Attachment in adolescence. In J. Cassidy & P. R. Shaver (Eds.) Handbook of attachment theory and research and clinical applications, New York: Guilford, pp. 319- 335, 1999. 

  16. W. S. Choi, J. S. Kim, A Study on Aliena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ccording to environmental variables. Journal of Resource Development. 20(1), pp. 131-140, 2001. 

  17. K, Robson, Peer Alienation: Predictors in Childhood and Outcomes in Adulthood. Institute of Social and Economic Research, Working Paper, pp. 1-30, 2003, 

  18. S. Bosacki, A. Dane, Z. Marini, & YLC-CURA. Peer relationships and internalizing problems in adolescents: Mediating role of self-esteem. Emotional & Behavioural Difficulties. 12(4), pp. 261-282. 2007. DOI: https://doi.org/10.1080/13632750701664293 

  19. M. R. Leary, E. J. Koch, N. R. Hechenbleikner, Emotional responses to interpersonal rejection. In M. R. Leary (Ed.), Interpersonal rejection (pp. 145-188).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001. 

  20. J. N. Kingery, C. A. Erdley, K. C. Marshall. Peer acceptance and friendship as predictors of early adolescents' adjustment across the middle school transition. Merrill-Palmer Quarterly, 57(3), pp. 215-243. 2011. DOI: https://doi.org/10.1353/mpq.2011.0012 

  21. K. H. Rubin, K. Burgess, A. E. Kennedy, S. Stewart. Social withdrawal and inhibition in childhood. In E. Mash & R. Barkley (Eds.). Child Psychopathology, (2nd edition). New York: Guilford, pp. 372-406, 2003. 

  22. K. Rubin, R. J. Coplan, J. Bowker, Social withdrawal in childhood. Annual Review of Psychology, 60(11), pp. 1-31, 2009. DOI: https://doi.org/10.1146/annurev.psych.60.110707.163642 

  23. K. H. Rubin, J. Asendorpf, Social Withdrawal, Inhibition and Shyness in Childhood. Hillsdale, NJ: Erlbaum, 1993. 

  24. J. D. Coie, K. A. Dodge, H. Coppotelli, Dimensions and types of status: A cross-age perspective. Developmental Psychology, 18(4), pp. 557-570, 1982. DOI: https://doi.org/10.1037/0012-1649.18.4.557 

  25. S. Hymel, K. Rubin, L. Rowden, L. LeMare, Children's peer relationships: Longitudinal prediction of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s from middle to late childhood. Child Development. 61(6), pp. 2004- 2021, 1990. DOI: https://doi.org/10.2307/1130854 

  26. K. H. Rubin, X. Chen, P. McDougall, A. Bowker, J. McKinnon, The Waterloo Longitudinal Project: predicting adolescent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s from early and mid-childhood.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7(4), pp. 751-64, 1995. DOI: https://doi.org/10.1017/S0954579400006829 

  27. H. Gazelle , K. D. Rudolph. Moving toward and away from the world: social approach and avoidance trajectories in anxious solitary youth. Child Development. 75(3), pp. 829-49 2004. DOI: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4.00709.x 

  28. W. Oh, K. Rubin, J. Bowker, C. Booth-LaForce, L. Rose-Krasnor, B. Laursen. Trajectories of social withdrawal middle childhood to early adolescence.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6(4), pp. 553- 566, 2008. DOI: https://doi.org/10.1007/s10802-007-9199-z 

  29. Y. J. Cho, H. W. Joo, M. H. Hyun, The mediating effect of social withdrawal on the relationship between negative parenting attitudes and victimization in adolescents, Studies on Korean Youth, 26(2), pp. 59-81, 2015. DOI: https://doi.org/10.14816/sky.2015.26.2.59 

  30. S. H. Kim, K. Y. Kim, Development of Behavior Problem Scale for Children and Adolescence,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16(4), pp. 155-166, 1998. DOI: https://doi.org/10.5124/jkma.1998.41.2.155 

  31. D. L. Bandalos, S. J. Finney, Item parceling issu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G. A. Marcoulides, R. E.Schumacker (editors). Advance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New developments and techniques. Mahwah, NJ: Erlbaum, pp. 269-296, 2001. 

  32. G. C. Armsden, M. T. Greenberg, The inventory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 Individual differences and their relationship to psychological well-being in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dolescence, 16(5), pp. 427-454, 1987. DOI: https://doi.org/10.1007/BF02202939 

  33. S. H. Hong, S. K. You, A causal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control and academic achievement using Autoregressive Crosslagged Modeling and Multigroup Analysi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8(1), pp. 381-392, 2004. 

  34. S. J. Lee, S. H. Hong, H. K. Park, The study on the personal and social influence on Internet addiction among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9(4), pp. 1179-1197, 2005. 

  35. K. M. Cung, M. J. Shin, J. H. Kang, E. S. Kim, Identification of developmental trajectories of social withdrawal in male adolescents: A two-year longitudinal study using growth modeling,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32(1), pp. 177-197, 2013. DOI: https://doi.org/10.15842/kjcp.2013.32.1.010 

  36. G. S. Park, Y. H. Park, S. H. Ko, Elementary School Students' Experiences in Puberty Qualitative Research, 13(2), pp. 79-91, 2012. 

  37. K. R. Wentzel, C. M. Barry, K. A. Caldwell, Friendships in middle school: Influences on motivation and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6(2), pp. 195-203, 2004. DOI: https://doi.org/10.1037/0022-0663.96.2.19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