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9 no.4, 2017년, pp.15 - 30
본 연구의 목적은 중 고등학교 기술 가정교과의 '인간발달과 가족'영역의 내용체계와 연계하여 부모교육을 실시하는 방안을 모색 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15개정 기술 가정교과의 '인간발달과 가족'영역의 내용체계와 2016년 여성가족부에서 제시한 대학생을 위한 예비부모교육 표준강의안의 내용을 비교 분석하여 그 연계성과 위계성을 고찰해보았다. 연구결과 첫째, 2015개정 중학교 기술 가정교과 '인간발달과 가족'영역 내용체계는 대학교 예비부모교육 표준강의안 구성내용과 연계성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2015개정 고등학교 기술 가정교과 '인간발달과 가족'영역 내용체계는 대학교 예비부모교육 표준강의안 구성내용과 연계성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2015개정 중 고등학교 기술 가정교과 '인간발달과 가족'영역의 내용체계와 대학교 예비부모교육 표준강의안은 위계성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부모교육을 중 고등학교 가정과 교육내용과 통합하여 실시하는 것이 효율적인 방안임을 논의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al components of parent education curriculum for college students and home economics curriculum for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Korea. The continuity and hierarchy of the parent education curriculum for college students and the 'human devel...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부모교육의 효과는 자녀에게 어떻게 나타났는가? | , 2015; Chung, Lim, Chung, Kim, & Park, 2008; Kim,2015; Kim & Chang, 2015; Kim & Chung, 1999; Kim et al.,2015; Lee, 2015; Lee, Bak, & Jeong, 2015; Park, Kim, &Jang, 2015; Song, Shin, & Heo, 2015), 자녀에게서도 자아개념이나 부모자녀관계, 사회적 능력의 향상, 정서적 안정, 정신건강 증진, 성격특성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다(Ahn et al.,2015; Kim, 2015; Kim & Chung, 1999; Kim, 1997; Kwon,1994). | |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가중시키는 요인은 무엇인가? | 가족형태의 핵가족화, 소가족화, 여성취업률의 증가, 부모역할보다 직업역할을 중시하는 현대사회의 특성은 부모역할에 대한 지식부족, 인식부족, 준비부족을 유발하며,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가중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성장과정을 통해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부모역할을 익히는 것이 가능했던 전통적인확대가족과는 달리 현대사회에서는 가족형태의 핵가족화, 소가족화로 인해 자연스럽게 부모역할을 익힐 수 있는 기회가 점차줄어들고 있고, 별도의 교육을 통해 배우지 않으면 부모역할을익힐 수가 없는 상황이다. | |
부모교육의 의의는 무엇인가? | 이상의 연구결과는 부모교육이 현재 부모로서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부모뿐 아니라 미래에 부모가 될 예비부모의 역량을 강화시키는 중요한 수단이 될 수 있음을 의미하며, 부모교육을 통한 부모로서의 역량 강화나 예부부모로서의 역량 강화는 위험상황에서 가족문제의 발생을 최소화시키는 보호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즉, 이러한 부모교육의 파급효과는부모교육이 아동학대 등의 가족문제를 경감시킬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음을 말해준다. |
Ahn, J. H., Lee D. C., & Kweon, Y. R. (2015). Effects of an parenting education program using Inner-Child Counseling on satisfaction of parent-child relationship and parenting efficacy for parent.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7(5), 2719-2731.
Bierman, K. L., Welsh, J. A., Heinrichs, B. S., Nix, R. L., & Mathis, E. T. (2015). Helping Head Start parents promote their children's kindergarten adjustment: The research-based developmentally informed parent program. Child Development, 86(6), 1877-1891.
Boyer, B. P., & Nelson, J. A. (2015). Longitudinal associations of childhood parenting and adolescent health: The mediating influence of social competence. Child Development, 86(3), 828-843.
Choi, S. J. & Cho, S. Y. (2015). An analysis of the continuity and sequence of science educational contents in Standard Childcare Curriculum for 0 to 2 year-olds, Nuri Curriculum for 3 to 5 year-Olds, and Elementary Integrated Curriculum.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1), 69-91.
Chung, H. S., Yoo, E. Y., Jung, M. Y., Park, J. H., Lee, T. Y., & Lee, J. Y. (2015). The effects of sensory integration coping skills parent program for autism spectrum disorder on the parenting stress and parenting efficacy.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23(3), 111-126.
Chung, O. B. & Chung, S. H. (2016). Parent education(2nd edition). Seoul: Hakjisa.
Chung, O. B., Lim, J. H., Chung, S. H., Kim, K. E., & Park, Y. J. (2008). Attachment to parents, motives for parenthood and perceptions of parental roles amongst Korean undergraduate students-A working model. 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15(4), 67-91.
Gagne, R, M. (1970). The conditions of learning(2nd ed.). New York: Hott, Rinehart & Winston.
Ha, Y. J. (2009). A study on hierarchy of chorus in elementary 3rd-6th grade music textbook by 2009 revised curriculum. Unpublished master's thesis,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Korea.
Jang, Y. S. & Cho, H. J. (2009). Development of pre-parenthood education program and satisfaction evaluation. Journal of Parent Education, 1(1), 63-82.
Jun, J. H. (2008) Analysis of conceptual hierarchy in the textbooks of social studies for Middle to High School Curriculum.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of Education, Korea.
Kim, E. S., Choi, Y. K., & Cho, H. J. (2004). Pre-parent education for high-school students and its improvement. Korean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Policy, 6(1), 1-19.
Kim, H. E. & Chung, O. B. (1999). Effects of the empowering parents training program on mothers and their Children: Emphasizing on mothers' parental satisfaction, communication skills, children's self-esteem and social competence.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0(4), 179-193.
Kim, H. S. (1997). The effects of group counselling in empowering parents training program.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Korea.
Kim, J., Park, S., Choi, J., & Lee, H. (2013).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ies on the sequence and integrity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curricula (Research report RRC 2013-3). Seoul: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Kim, J. M. (2004). Pre-parent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and program out-com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Korea.
Kim, J. M., Kang, J. W., & Park, S. Y. (2011).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pre-parent education program for High School students in Seoul. Journal of Parent Education, 3(2), 1-19.
Kim, J. M., Kang, J. W., Yoo, E. Y., & Park, S. Y. (2010).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pre-parent education program for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Parent Education, 2(1), 17-39.
Kim, S. J. (2016). The study on effects of parents education in female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0(3), 383-414.
Kim, Y. S. (2015).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a parenting program for low income families with adolescent children.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49, 7-37.
Kwon, C. K. (1994). A study on the effect of how to guide children and children's stability and sociability in Parent Effectiveness Train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gang University, Korea.
Lee, B. N. (2003).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pre-parenting education program for undergraduates.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3(1), 133-152.
Lee, K. S. (2015). The effects of parent education program on rearing attitude of the Vietnamese immigrant women with young children. Multicultural Education Studies, 8(1), 107-131.
Lee, O., Bak, S., & Jeong, H. (2015). The effects of Empowerment programs for parents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on mothers' efficacy.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15(2), 65-84.
Luthar, S. S., Ciccehetti, D., & Becker, B. (2000). The construct of resilience: A critical evaluation and guidelines for future work. Child Development, 71(3), 543-562.
Manning, L. G., Davies, P. T., & Cicchetti, D. (2014). Interparental violence and early childhood adjustment: how and why maternal sensitivity is a protective factor. Child Development, 85(6), 2263-2278.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MEHRD]. (2007). A guide for science curriculum. Seoul: Author.
Muller, R. T., Hunter, J. E., & Stollak, G. (1995). The intergenerational transmission of corporal punishment: A comparison of social learning and temperament models. Child Abuse and Neglect, 19(11), 1323-1335.
Park, H. S., Kim, K. M., & Jang, M. Y. (2015). The effect of parent education program based on sensory integration approach on the parent's understanding of sensory processing ability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s.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ists, 13(1), 33-44.
Park, M. R. & Lee, O. S. (2014). Curriculum continuity between elementary and secondary PE invasion games.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7(1), 29-55.
Rholes, W. S., Simpson, J. A., & Friedman, M. (2006). Avoidant attachment and the experience of parenting.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32(3), 275-285.
Seo, S. (2016). The effects of the expectant parental education program based on Satir transformational systemic therapy model for th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Open Parent Education, 8(4), 215-233.
Song, M. Y., & Kim, S. H. (2007). Investigating the hierarchical nature of content and cognitive domains in the mathematics curriculum for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via assessment items. Journal of Korea Society of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School Mathematics, 9(2), 223-240.
Song, S. H., Shin, H. Y., & Heo, S. Y. (2015). Effects of parenting education program for young children's personality education on parent's recognition change about personality education and parenting efficacy.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20(1), 553-576.
Sulik, M. J., Blair, C., Mills-Koonce, R., Berry, D., Greenberg, M., & Family life project investigators. (2015). Child Development, 86(5), 1588-1603.
Thomas, A. & Chess, S. (1977). Temperament and development. New York: Brunner/Mazel.
Tyler, R. W. (1949). 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Van IJzendoorn, M. H. (1992). Intergenerational transmission of parenting: A review of studies in nonclinical populations. Developmental Review, 12, 76-9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