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위한 블렌디드러닝 기반 온라인 자기주도학습능력 종합진단검사 도구 개발 Development of a Blended-learning based Online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Measurement Scale for Youth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들의 자기주도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SMMIS 모형 기반의 온라인 종합진단검사 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문헌 분석 및 전문가 검토를 거쳐 초 중학생용과 고등학생용 검사 문항을 개발하였다. 아울러 해석 규준 설정을 위해 총 1,626명의 초,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를 토대로 블렌디드러닝 기반 온라인 자기주도학습 종합진단검사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아울러 청소년 대상 블렌디드러닝 기반 온라인 종합진단검사 결과의 구체적 활용 방안과 향후 보완 및 후속 연구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들의 자기주도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SMMIS 모형 기반의 온라인 종합진단검사 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문헌 분석 및 전문가 검토를 거쳐 초 중학생용과 고등학생용 검사 문항을 개발하였다. 아울러 해석 규준 설정을 위해 총 1,626명의 초,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를 토대로 블렌디드러닝 기반 온라인 자기주도학습 종합진단검사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아울러 청소년 대상 블렌디드러닝 기반 온라인 종합진단검사 결과의 구체적 활용 방안과 향후 보완 및 후속 연구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develop an online measurement scale for diagnosing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for students in Korea. In order to achieve the goal, literature review, case analyses, and experts interview were carried out and finalized the blended-learning based SMMIS model. A total...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develop an online measurement scale for diagnosing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for students in Korea. In order to achieve the goal, literature review, case analyses, and experts interview were carried out and finalized the blended-learning based SMMIS model. A total of 1,626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participated in the scale survey to validate the credibility and validity. Based on these results, an online measurement tool for self-directed learning was developed. The tool can be used in blended-learning environment to maximize its effectiveness. In conclusion, we discussed about implications and strategies for the blended-learning based on self-directed learning program model for young students, and suggested future vision and further research.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develop an online measurement scale for diagnosing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for students in Korea. In order to achieve the goal, literature review, case analyses, and experts interview were carried out and finalized the blended-learning based SMMIS model. A total of 1,626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participated in the scale survey to validate the credibility and validity. Based on these results, an online measurement tool for self-directed learning was developed. The tool can be used in blended-learning environment to maximize its effectiveness. In conclusion, we discussed about implications and strategies for the blended-learning based on self-directed learning program model for young students, and suggested future vision and further rese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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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가치 중심의 지식경제기반 디지털시대에는 교수자 중심에서 학습자 중심으로의 교육 패러다임을 추구하며, 이를 통해 창의적이며 자기주도학습능력을 지닌 인재를 길러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전 세계적으로 학교교육에서도 ICT를 포함한 스마트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온ㆍ오프라인 블렌디드러닝의 이용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들의 학습능력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블렌디드러닝 환경 구축을 위해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종합적으로 진단할 수 있는 온라인 종합 진단 검사 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이 원하는 시간에 자신에게 맞는 속도로 검사를 실시하고 검사결과를 즉시 받아보아 자신의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대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알 수 있기를 기대한다.
기존에 오프라인에서만 활용되었던 SMMIS 모형을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적절하게 조합하여 구성할 수 있는 블렌디드러닝 기반의 모형으로 개발, 활용 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일 수 있다는 의견들이 제기되었다[18, 22, 27]. 본 연구에서는 블렌디드러닝 기반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온라인 자기주도학습 종합 진단검사 시스템을 개발하여 SMMIS 모형을 수정ㆍ보완하기 위한 근거자료(evidence)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블렌디드러닝의 활성화를 위한 전제 조건을 자기주도 학습능력이라 보았고 이를 종합적으로 진단할 수 있는 온라인 진단검사 모형과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은 다음과 같다.
이러한 블렌디드러닝의 목적은 학습자들의 학습 스타일, 적성, 흥미, 동기 수준 등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파악하여 이들의 관심을 최대로 이끌어내는 학습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학습 수요자에 대한 개별화 전략을 세우고 이에 따른 다양한 접근 전략과 학습요소들을 배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블렌디드러닝 중심의 학습 환경은 효율적인 학습 공간, 학습과정, 학습내용, 학습방법, 학습형태 등을 융복합하여 온라인 환경에서 학습한 것을 교실 환경으로 확장하고 이러한 경험을 다시금 온라인 환경에서 평가 및 재해석해내는 이중적 과정이다[30].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단계 및 요소별로 구체화시켜 모형으로 제시하고 성공적인 블렌디드러닝 환경에 필수적인 온라인 자기주도학습 종합진단검사 도구를 개발했다는 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제안 방법
검사항목은 학습자 특성, 자기조절능력, 진로 발달, 교과 흥미 총 4개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학습자 특성 영역에서는 인성, 동기 성향, 학습 유형, 자기조절능력 영역에서는 인지 조절, 초인지, 동기 조절, 행동 조절, 진로발달수준 영역에서는 진로 성숙도 그리고 마지막으로 교과 흥미 영역에서는 각 교과별 가치, 내용, 유능감 수준을 측정하였다.
이러한 절차를 통해 표준화된 지필식 검사도구를 완성하였고 이를 온라인 시스템으로 재구성하였다. 기존의 선행연구를 토대로 밝혀진, 온라인상에서 주요하게 다루어야 하는 변인들 즉 검사의 그래프와 그림, 읽기 지문 및 색감, 답 고침과 문항 건너뜀, 마우스 사용, 읽기 지문 스크롤 등을 고려한 수정․보완 절차를 거쳐 최종 온라인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아울러 검사 결과의 분석이 컴퓨터에 의해 정확하게 이루어지고 결과 기록의 통계적 처리가 가능하도록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먼저 문헌 고찰과 프로그램 사례 분석으로 초기 문항을 추출하였고 교육 전문가 9명과 FGI 형식으로 심층면담을 진행하며 문항을 검토하였다. 파일럿 검사와 1차 검사를 거쳐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증된 지필식 적성검사 최종 문항 274개와 4단계 Likert 평정 척도에 기반한 해석 규준 및 해설을 확정 지었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고찰과 선행 연구 및 사례분석을 통해 기존에 오프라인에서 활용되었던 SMMIS 모형을 블렌디드러닝 기반의 모형으로 구축해나가는 형성적 연구 방법(formative research)을 활용하였다. 먼저, 면대면 학습의 시ㆍ공간적 제약을 최소화하고 학습 활동에서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키는 블렌디드러닝 환경을 뒷받침해 줄 수 있도록 기존의 자기주도학습 SMMIS 모형[27]에 온라인 시스템을 통한 학습자 진단과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는 부분을 추가하여 수정, 보완하였다. 아울러 전문가 및 프로그램 참여자 대상 설문 및 집단 면접 등을 실시하여 블렌디드러닝 기반 SMMIS 수정 모형에 대한 피드백을 반영하였다.
기존의 선행연구를 토대로 밝혀진, 온라인상에서 주요하게 다루어야 하는 변인들 즉 검사의 그래프와 그림, 읽기 지문 및 색감, 답 고침과 문항 건너뜀, 마우스 사용, 읽기 지문 스크롤 등을 고려한 수정․보완 절차를 거쳐 최종 온라인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아울러 검사 결과의 분석이 컴퓨터에 의해 정확하게 이루어지고 결과 기록의 통계적 처리가 가능하도록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먼저, 면대면 학습의 시ㆍ공간적 제약을 최소화하고 학습 활동에서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키는 블렌디드러닝 환경을 뒷받침해 줄 수 있도록 기존의 자기주도학습 SMMIS 모형[27]에 온라인 시스템을 통한 학습자 진단과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는 부분을 추가하여 수정, 보완하였다. 아울러 전문가 및 프로그램 참여자 대상 설문 및 집단 면접 등을 실시하여 블렌디드러닝 기반 SMMIS 수정 모형에 대한 피드백을 반영하였다.
온라인 진단검사 결과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관리자용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먼저 대시보드상에 진단 검사 실시에 따른 전체적인 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이러한 절차를 통해 표준화된 지필식 검사도구를 완성하였고 이를 온라인 시스템으로 재구성하였다. 기존의 선행연구를 토대로 밝혀진, 온라인상에서 주요하게 다루어야 하는 변인들 즉 검사의 그래프와 그림, 읽기 지문 및 색감, 답 고침과 문항 건너뜀, 마우스 사용, 읽기 지문 스크롤 등을 고려한 수정․보완 절차를 거쳐 최종 온라인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파일럿 검사와 검사 문항 개발을 거쳐 최종 검사에서 서울권 15개교에서 초등학생 522명, 중학생 754명 그리고 고등학생 350명으로 총 1,626명의 학생들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최종적으로 초ㆍ중학생 용 검사지와 고등학생용 검사지를 개발하였다.
먼저 문헌 고찰과 프로그램 사례 분석으로 초기 문항을 추출하였고 교육 전문가 9명과 FGI 형식으로 심층면담을 진행하며 문항을 검토하였다. 파일럿 검사와 1차 검사를 거쳐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증된 지필식 적성검사 최종 문항 274개와 4단계 Likert 평정 척도에 기반한 해석 규준 및 해설을 확정 지었다.
검사항목은 학습자 특성, 자기조절능력, 진로 발달, 교과 흥미 총 4개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학습자 특성 영역에서는 인성, 동기 성향, 학습 유형, 자기조절능력 영역에서는 인지 조절, 초인지, 동기 조절, 행동 조절, 진로발달수준 영역에서는 진로 성숙도 그리고 마지막으로 교과 흥미 영역에서는 각 교과별 가치, 내용, 유능감 수준을 측정하였다. 각 영역별 문항의 내적 일관성 신뢰도(Cronbach’s α) 는 0.
대상 데이터
온라인 검사 도구 개발은 2013년 11월 1일부터 2015년 9월 30일까지 진행되었다. 파일럿 검사와 검사 문항 개발을 거쳐 최종 검사에서 서울권 15개교에서 초등학생 522명, 중학생 754명 그리고 고등학생 350명으로 총 1,626명의 학생들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최종적으로 초ㆍ중학생 용 검사지와 고등학생용 검사지를 개발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문헌고찰과 선행 연구 및 사례분석을 통해 기존에 오프라인에서 활용되었던 SMMIS 모형을 블렌디드러닝 기반의 모형으로 구축해나가는 형성적 연구 방법(formative research)을 활용하였다. 먼저, 면대면 학습의 시ㆍ공간적 제약을 최소화하고 학습 활동에서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키는 블렌디드러닝 환경을 뒷받침해 줄 수 있도록 기존의 자기주도학습 SMMIS 모형[27]에 온라인 시스템을 통한 학습자 진단과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는 부분을 추가하여 수정, 보완하였다.
성능/효과
각 영역별 문항의 내적 일관성 신뢰도(Cronbach’s α) 는 0.427 ~ 0.883 수준으로 나타났다.
넷째, 블렌디드러닝과 자기주도학습능력에 관심을 갖는 연구자에게는 검사문항의 규준, 분류 항목, 해설 등을 최신 연구동향을 반영하여 수정 및 보완 할 수 있어 시스템의 업데이트를 지속적으로 꾀할 수 있다. 또한 축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프로그램 참여 학습자의 전수조사를 실시하여 학습결과를 실증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첫째, 자기동기화란 학습자의 흥미, 가치, 장ㆍ단점, 학습 양식, 적성 등에 대한 철저한 자기 이해와 분석을 바탕으로 자신의 동기를 불러일으키고 만들어 가는 과정이다. 둘째, 동기 유지는 스스로 획득한 동기를 유지시키기 위한 자신감 향상 전략, 학습 목표 설정, 실패 극복 전략 등이 포함된다. 셋째, 초인지 실천은 계획 수립, 자기 점검, 자기조절을 통해 배운 것을 표현하고 수정 해나가는 과정이다.
셋째, 온라인 종합진단검사의 검사 시간은 현재 70분 내외로 소요되어 저학년들의 경우 다소 부담이 될 수 있다. 따라서 학습자 수준을 좀 더 세분화하고 좀 더 적은 수의 문항으로 진단할 수 있는 개별적응검사의 개발이 필요할 수도 있다.
첫째, 온라인 자기주도학습 종합진단검사 시스템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나 언제 어디서든 용이하게 검사하고 결과를 제시하는 검사도구로서 학생 개개인의 자기 이해와 분석의 근거를 제공해준다. 개별 학생들은 이를 활용하여 보다 현실적이고 자신의 특성에 적합한 학습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따라서 블렌디드러닝 환경에서 온라인 자기주도학습 진단검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 스스로를 조절하고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켜가는 학습자들이 성공적인 블렌디드러닝 결과를 얻어 낼 수 있다. 블렌디드러닝 방법의 하나인 플립러닝에서는 수업 전 학습 단계에서 특히 자기조절력을 발휘하여 학습한 내용을 노트필기하고 관련 질문을 기록하며 학습내용을 준비해서 수업에 참여해야 한다.
후속연구
또한 시ㆍ공간의 한계를 최소화 하여 이 진단검사도구를 보다 여러 지역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블렌디드러닝 환경에서의 학습자 특성별 개별화 전략을 개발하고 또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하여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온라인 자기주도학습 종합진단검사 도구가 블렌디드러닝 환경에서 학습자 진단은 물론 자기주도학습능력 향상 정도를 알아볼 수 있는 척도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넷째, 온라인 검사결과에 따른 대상별 맞춤형 솔루션 프로그램이 추가적으로 개발되어야 한다. 현재 진단검사 결과를 토대로 개별 학생들의 상태에 맞는 프로그램 내용이 구체적으로 개발되지 않은 상태이다.
이를 전제했을 때 교수자-학습자는 물론 학습자-학습자간의 상호작용이 좀 더 쉽게 일어날 수 있다. 둘째, 개별화된 학습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동기, 인지, 행동 조절 영역에 대한 구체적이고 종합적인 진단이 요구된다. 이러한 진단 결과를 근거로 학습자 중심의 교수설계 모형을 구성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이 원하는 시간에 자신에게 맞는 속도로 검사를 실시하고 검사결과를 즉시 받아보아 자신의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대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알 수 있기를 기대한다. 또한 시ㆍ공간의 한계를 최소화 하여 이 진단검사도구를 보다 여러 지역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블렌디드러닝 환경에서의 학습자 특성별 개별화 전략을 개발하고 또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하여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온라인 자기주도학습 종합진단검사 도구가 블렌디드러닝 환경에서 학습자 진단은 물론 자기주도학습능력 향상 정도를 알아볼 수 있는 척도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넷째, 블렌디드러닝과 자기주도학습능력에 관심을 갖는 연구자에게는 검사문항의 규준, 분류 항목, 해설 등을 최신 연구동향을 반영하여 수정 및 보완 할 수 있어 시스템의 업데이트를 지속적으로 꾀할 수 있다. 또한 축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프로그램 참여 학습자의 전수조사를 실시하여 학습결과를 실증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셋째, 검사 결과는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될 수 있다. 자기주도학습능력을 측정하는 수행 평가 형태의 평가체제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기초적인 상담 및 코칭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둘째, 학교에서 진단검사를 실시할 경우 학교마다 미디어실에 컴퓨터를 1-2개 정도만 보유하고 있는 실정이어서 단체실시보다는 학습자가 집에서 개인 검사로 수행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런 경우, 본 도구의 해석 규준이 지도교사의 지도와 안내 하에 단체로 실시되는 환경에서 개발되었기 때문에 검사 환경이 달라짐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차이에 대한 추가적인 분석 연구가 필요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들의 학습능력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블렌디드러닝 환경 구축을 위해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종합적으로 진단할 수 있는 온라인 종합 진단 검사 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이 원하는 시간에 자신에게 맞는 속도로 검사를 실시하고 검사결과를 즉시 받아보아 자신의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대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알 수 있기를 기대한다. 또한 시ㆍ공간의 한계를 최소화 하여 이 진단검사도구를 보다 여러 지역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블렌디드러닝 환경에서의 학습자 특성별 개별화 전략을 개발하고 또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검사 결과는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될 수 있다. 자기주도학습능력을 측정하는 수행 평가 형태의 평가체제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기초적인 상담 및 코칭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이는 학습자의 문제점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학생 개인에게 맞는 해결방법을 제시할 수 있게 한다.
첫째, 현재 텍스트만으로 이뤄지고 있는 검사에 추후 음성 지원, 동영상 활용, 3차원 도형 등 보다 멀티미디어적인 요소들을 활용하여 좀 더 다양하고 의미 있는 문항을 추가로 구성할 필요가 있다.
현재 진단검사 결과를 토대로 개별 학생들의 상태에 맞는 프로그램 내용이 구체적으로 개발되지 않은 상태이다. 학습자에 대한 진단에서부터 목표설정, 계획수립, 실행, 평가, 수정의 자기주도학습 과정을 경험할 수 있는 블렌디드러닝 기반 종합 학습 프로그램의 개발과 이를 실질적으로 실행했을 때 나타나는 효과성을 분석하는 후속 연구도 제안하는 바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 세계적으로 학교교육에서도 ICT를 포함한 스마트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온ㆍ오프라인 블렌디드러닝의 이용을 강조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가치 중심의 지식경제기반 디지털시대에는 교수자 중심에서 학습자 중심으로의 교육 패러다임을 추구하며, 이를 통해 창의적이며 자기주도학습능력을 지닌 인재를 길러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전 세계적으로 학교교육에서도 ICT를 포함한 스마트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온ㆍ오프라인 블렌디드러닝의 이용을 강조하고 있다.
블렌디드러닝이란 무엇인가?
블렌디드러닝이란 학습자들의 학습내용과 학습경험을 강화하기 위해 두 가지 이상의 전달 및 확산의 방법들을 조합하는 것이다[8]. ICT 기술뿐만 아니라 토론, 멘토링, 개별학습, 협력학습, 성찰 학습 등 다양한 학습방법론이 혼합 설계될 수 있다[9].
가치 중심의 지식경제기반 디지털시대에는 어떤 교육 패러다임을 추구하는가?
가치 중심의 지식경제기반 디지털시대에는 교수자 중심에서 학습자 중심으로의 교육 패러다임을 추구하며, 이를 통해 창의적이며 자기주도학습능력을 지닌 인재를 길러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전 세계적으로 학교교육에서도 ICT를 포함한 스마트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온ㆍ오프라인 블렌디드러닝의 이용을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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