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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을 위한 블렌디드러닝 기반 온라인 자기주도학습능력 종합진단검사 도구 개발
Development of a Blended-learning based Online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Measurement Scale for Youth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4, 2017년, pp.1 - 11  

김판수 (숭실대학교 CK교수학습계발연구소) ,  최성우 (숭실대학교 CK교수학습계발연구소) ,  강형구 (숭실대학교 CK교수학습계발연구소) ,  전규태 (숭실대학교 CK교수학습계발연구소) ,  전민경 (숭실대학교 CK교수학습계발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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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들의 자기주도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SMMIS 모형 기반의 온라인 종합진단검사 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문헌 분석 및 전문가 검토를 거쳐 초 중학생용과 고등학생용 검사 문항을 개발하였다. 아울러 해석 규준 설정을 위해 총 1,626명의 초,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를 토대로 블렌디드러닝 기반 온라인 자기주도학습 종합진단검사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아울러 청소년 대상 블렌디드러닝 기반 온라인 종합진단검사 결과의 구체적 활용 방안과 향후 보완 및 후속 연구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develop an online measurement scale for diagnosing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for students in Korea. In order to achieve the goal, literature review, case analyses, and experts interview were carried out and finalized the blended-learning based SMMIS model. A tot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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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치 중심의 지식경제기반 디지털시대에는 교수자 중심에서 학습자 중심으로의 교육 패러다임을 추구하며, 이를 통해 창의적이며 자기주도학습능력을 지닌 인재를 길러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전 세계적으로 학교교육에서도 ICT를 포함한 스마트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온ㆍ오프라인 블렌디드러닝의 이용을 강조하고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들의 학습능력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블렌디드러닝 환경 구축을 위해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종합적으로 진단할 수 있는 온라인 종합 진단 검사 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이 원하는 시간에 자신에게 맞는 속도로 검사를 실시하고 검사결과를 즉시 받아보아 자신의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대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알 수 있기를 기대한다.
  • 기존에 오프라인에서만 활용되었던 SMMIS 모형을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적절하게 조합하여 구성할 수 있는 블렌디드러닝 기반의 모형으로 개발, 활용 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일 수 있다는 의견들이 제기되었다[18, 22, 27]. 본 연구에서는 블렌디드러닝 기반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온라인 자기주도학습 종합 진단검사 시스템을 개발하여 SMMIS 모형을 수정ㆍ보완하기 위한 근거자료(evidence)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블렌디드러닝의 활성화를 위한 전제 조건을 자기주도 학습능력이라 보았고 이를 종합적으로 진단할 수 있는 온라인 진단검사 모형과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은 다음과 같다.
  • 이러한 블렌디드러닝의 목적은 학습자들의 학습 스타일, 적성, 흥미, 동기 수준 등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파악하여 이들의 관심을 최대로 이끌어내는 학습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학습 수요자에 대한 개별화 전략을 세우고 이에 따른 다양한 접근 전략과 학습요소들을 배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블렌디드러닝 중심의 학습 환경은 효율적인 학습 공간, 학습과정, 학습내용, 학습방법, 학습형태 등을 융복합하여 온라인 환경에서 학습한 것을 교실 환경으로 확장하고 이러한 경험을 다시금 온라인 환경에서 평가 및 재해석해내는 이중적 과정이다[30].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단계 및 요소별로 구체화시켜 모형으로 제시하고 성공적인 블렌디드러닝 환경에 필수적인 온라인 자기주도학습 종합진단검사 도구를 개발했다는 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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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 세계적으로 학교교육에서도 ICT를 포함한 스마트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온ㆍ오프라인 블렌디드러닝의 이용을 강조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가치 중심의 지식경제기반 디지털시대에는 교수자 중심에서 학습자 중심으로의 교육 패러다임을 추구하며, 이를 통해 창의적이며 자기주도학습능력을 지닌 인재를 길러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전 세계적으로 학교교육에서도 ICT를 포함한 스마트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온ㆍ오프라인 블렌디드러닝의 이용을 강조하고 있다.
블렌디드러닝이란 무엇인가? 블렌디드러닝이란 학습자들의 학습내용과 학습경험을 강화하기 위해 두 가지 이상의 전달 및 확산의 방법들을 조합하는 것이다[8]. ICT 기술뿐만 아니라 토론, 멘토링, 개별학습, 협력학습, 성찰 학습 등 다양한 학습방법론이 혼합 설계될 수 있다[9].
가치 중심의 지식경제기반 디지털시대에는 어떤 교육 패러다임을 추구하는가? 가치 중심의 지식경제기반 디지털시대에는 교수자 중심에서 학습자 중심으로의 교육 패러다임을 추구하며, 이를 통해 창의적이며 자기주도학습능력을 지닌 인재를 길러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전 세계적으로 학교교육에서도 ICT를 포함한 스마트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온ㆍ오프라인 블렌디드러닝의 이용을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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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1. L. Johnson, S. Adams, & M. Cummins, "NMC Horizon Report: 2013 K-12 Edition. Austin, Texas: The New Media Consortium", 2013. 

  2. MEST, "Implementation plans for smart learning. Report presented at the open policy forum of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MEST)", Seoul, Korea, 2011 

  3. J. H. Kang, "A Study on Utilizing SNS to Vitalize Smart Learn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9, No. 5, pp. 265-274, 2011. 

  4. J. R. Malpss, H. F. O'Neil, & D. Hocevar, "Self-regulation, self-efficacy, and high-stakes math achievement for mathematically gifted high school students," Roeper Review, Vol.21, pp.281-299, 1995. 

  5. Y. B. Kim, "Development of a blended learning model using differentiated learning pattern",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0, No. 3, pp. 463-471, 2010. 

  6. E. C. Kang, & K. Y. Park, "E-learning environment of structured information strategies for learning enhancement", International Conference of Educational Technology Semi-Annual Conference Kit, pp. 191-215, 2001. 

  7. I. Choi, "The study of self-regulated learning related variables in web-based blended learning: With a focus on school adjustment behavior, academic burnout, self-determination, and participation in e-learning",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Vol. 22, No. 2, pp. 237-260, 2014. 

  8. K. Mantyla, "Blending e-learning: The power os on the mix, Alexandria, VA: ASTD", 2001. 

  9. J. Y. Lee, "A study on the selection of content delivery strategies to improve learner satisfaction and performance of e-learning courses in higher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20, No. 4, pp. 185-214, 2004. 

  10. N. S. Seo, S. J. Woo, & Y. J. Ha, "The Effects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Motivation on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in Convergence Blended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9, pp. 11-19, 2015. 

  11. K., Facer, & R. Sandford, "The next 25 years?: Future scenarios and future directions for education and technology", Journal of Computer Assisted Learning, Vol. 26, No. 1, pp. 74-93, 2010. 

  12. J. Y. Lee, S. H. Park, H. J. Kang & S. Y. Park, "An exploratory study on educational significance environment of flipped learn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9, pp. 313-323, 2014. 

  13. H. J. Kim & H. S. Lim, "Exploring on Digital Textbooks for Teachers and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1, No. 2, pp. 33-42, 2013. 

  14. P. S. Jang, "Effect of Flow Experience,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and Internet Addiction on Academic Achievement in Web-based Computer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0, No. 1, pp. 293-300, 2012. 

  15. M. S. Knowles, "Self-directed learning: A guide for leaners and teachers. NY: Association Press", 1975. 

  16. P. S. Kim, & H. G. Baek, "The Critical Time of the Learning. Seoul: Kyoyokbook". 2007.. 

  17. B. J. Zimmerman, "Development of self-regulated learning: Which are the key sub-process",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Vol. 16, pp. 307-313, 1986. 

  18. P. S. Kim, & S. W. Choi, "Self-directed Learning & Coaching. Seoul: Njoyschool", 2010. 

  19. H. G. Kang, "Effects of the self-directed learning Soongsil Model "SMMIS" for high school students in Korea", International Conference for Media in Education Round Table, 2010. 

  20. C. I. Yoon, "The effects of self-directed learning teacher's education based on SMMIS model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teacher-efficacy". Unpublished master thesis, Soongsil University, 2013. 

  21. K. H. Lee, "An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s of secondary school teachers'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teacher efficacy, learning persistence, and job satisfaction, based on SMMIS Model",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oongsil University, 2013. 

  22. S. H. Park , "A development and an analysis of effectiveness of a blended learning program for enhancing parental efficac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oongsil University, 2014. 

  23. S. Lee, H. Jeon, & J. Nah, "The effect of contents presentation types, levels and metacognition on concept map in online learning",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6, No. 6, pp. 71-81, 2013. 

  24. Oliver, R., & Omari, A., "Exploring student interaction in collaborative world wide web computer-based learning environments", Jl. of Educational Multimedia and Hypermedia, 7(2/3), 263-287, 1998. 

  25. D. Y. Lee, "Reserach on developing instructional design models for flipped learn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1, No. 12, pp. 83-92, 2013. 

  26. J. Lee & H. K. Park, "A Study on Cases for Application of Flipped Learning in K-12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8, pp. 19-36, 2016. 

  27. S. W. Choi, P. S. Kim, J. Y. Park, M. Y. Kim, H. G. Kang, & S. Y. Kim, "Development of the 'Playing School' System Model; A practical field of cultivating creative personality and career exploration experience for middle school students' free-semester",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 21, No 4, pp.543-57, 2015. 

  28. D. Y. Lee & J. H. Park, "Exploring new directions of flipped learning with a focus on teachers' perception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8, pp. 1-9, 2016. 

  29. Drischoll, "Blended learning", E-learning, Vol. 3., No. 3, pp. 54-56, 2002. 

  30. H. Singh, & C. A. Reed, "White paper: Achieving success with blended learning: Redwood Shores, CA. CEntra Software", 2001. 

  31. Sang-Hyun Ji, "A Convergence Study on the Effect of Investor Relation on Financial Ratio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8. No. 1, pp. 181-186, 2017. 

  32. Il-Seon Hyeon, "The Effects of Convergence -Based Education on Core Basic Nursing Skills on the Self-efficacy, Confidence and Department Satisfaction of Lower-Class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8. No. 1, pp. 163-171, 2017. 

  33. Byung-Jin Jeon, Deok-Byeong Yoon, Seung-Soo Shin, Improved Integrated Monitoring System Design and Construction, Convergence Society for SMB, Vol. 7, No. 1, pp. 25-33, 2017. 

  34. Jin-Hee Ku, Designing an App Inventor Curriculum for Computational Thinking based Non-majors Software Education, Convergence Society for SMB, Vol. 7, No. 1, pp. 61-66,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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