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4, 2017년, pp.351 - 363
It is organized to evaluate the effect of nursing students' learning attitude, learning motivati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lass participation, after applying team-based learning to basic nursing classes. The subjects were 103 people in the second year of the G region. The data collection was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사들에게 중요한 직무역량으로 대두되고 있는 것은? | 의료 환경이 한층 더 복잡해지고 의료기관들이 성과 중심의 조직문화를 추구함에 따라 의료현장의 우수한 간호인력 개발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간호사들에게도 창의적 사고를 통한 문제해결능력의 보유가 중요한 직무역량으로 대두되고 있다[1]. 이처럼 간호현장에서의 다양한 간호문제를 통합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간호사들에게는 자신의 지식을 활용하여 정보를 탐색하고 조직하는 등 끊임없이 문제해결능력이 요구되고 있다[2]. | |
문제해결능력은 무엇이며 전문직 간호사에게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 | 문제해결능력은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을 활용하여 정보를 탐색 및 조직하여 목적에 맞게 활용할 수 있는 기술로, 전문직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필수적인 역량일 뿐만 아니라 가장 중요하게 요구되는 변인이라 할 수 있다[3]. 그러나 기존의 교수중심의 획일적인 강의식 교육방법은 학생들의 사고력과 응용력을 향상시켜주지 못할 뿐만 아니라 임상에서 실제상황에 적용하고자 하는 과정에서 한계점이 있기 때문에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시켜주는데 어려움이 있다[4]. | |
팀 기반 학습은 어떤 방식으로 책임의식을 부여하는가? | 팀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인 팀 기반 학습은 수동적인 학습태도를 나타내는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에서 벗어나 학습에 능동적인 참여를 초래하는 효과적인 학습방법으로, 학생들은 개인 학습을 통해 스스로 학습 목표를 탐구하고 사전 학습을 통해 수업에 효율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더불어 개인의 학습 노력이 팀 평가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그룹 토론에 참여할 준비를 확실히 하는 등 자율적으로 자신의 학습 과정을 형성해 가야한다는 책임의식을 부여받게 되는 협동 학습방법이다[6]. 이와 같이 팀 기반 학습은 팀의 형성과 운영, 학습에 대한 학생의 책임감, 팀별 학습과제를 통한 팀의 발전과 학습 촉진, 즉각적인 피드백의 4가지 주요 원리를 근거로 한 학습방법이다. |
Y. K. Kim, "The Effect of Creative Problem - Solving Program on Leadership, Creativity and Creativity Problem-Solving of Nursing Student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2009.
H. A. Mennenga, T. Smyer, "A model for easily incorporating team-based learning into nursing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Vol. 7, No.1, Article4, 2010.
D. S. Ahn, "Team-Based Learning", Workshop, Korea University, 2007.
L. K. Michaelson, D. X. Parmalee, L. L. McMahon, R. E. Levine, "Team-based learning for health pro - fessions education: A guide to using small groups for improving learning", Sterling. VA: Stylus Publis-hing, 2008.
P. A. Kelly, P. Haidet, V. Schneider, N. Searle, C. L. Seidel, B. F. Richards, "A comparison of inclass learner engagement across, problem-based learning, and team learning using the STROBE classroom observation tool", Teaching and Learning in Medicine, Vol. 17, No. 2, pp. 112-118, 2005.
H. S. Han, "The Effects of Team-Based Learning on Learning Attitude, Educational Achievements,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Theses Collection, Vol. 47, pp. 349-357, 2012.
D. X. Parmalee, L. K. Michaelsen, "Twelve tips for doing effective team baseding", Medical Teacher, Vol. 32, No. 2, pp. 118-122, 2010.
Y. M. Lee, J. K. Nam, H. J. Cho, S. Y. Lee, "The effects of Team-based learning on learners' performance, learning activities, and motivation in a vocational high school",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Vol. 30, No. 2, pp. 51-71, 2011.
M. S. Yoo, "Development of standardized patient managed instruction for a fundamentals of nursing cours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2000.
H. R. Kim, "Development and Effect of Team Based Simulation Learning Program o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sun University, 2011.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for Logical Thinking Ability", 1997.
S. Y. Hwang,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on the Knowledge Achievement, Critical Thinking Ability, Attitude and Motivation toward Learning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03.
I. S. Park, "Effect of TBL(Team-Based Learning) on oral prophylaxis of dental hygiene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sun University, 2009.
J. M. Keller, "Development and use of the ARCS model of instructional design", Journal of Instructional Development, Vol. 10, No. 3, pp. 2-10, 1987.
S. K. Park, "(The) effects of the constructivist instructional model using ARCS strategies on the acquisition of scientific conceptions and learning motiv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1998.
S. J. Lee, Y. K. Jang, H. N. Lee, G. Y. Park,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03.
M. J. Cha, C. M. Kim, H. J. Kwon, H. D. Cho, J. Y. Lee, S. J. Jeong, E. A. Park, Y. Moon, M. Wang, J. W. Seo, J. M. Jee, W. Zhang, M. S. Park, Yedana Lee, K. D. Kim, R. Lee, H. S. Park, S. J. Yu, J. J. Kim, I. W. Park, "A development of learner participation scale in instruction", The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Vol. 22, No. 1, pp. 195-219, 2010.
K. W. Jang, "The debate on the lecture class to communicate strategy process", Korean Council for University Education, 2014.
Y. S. Moon "Effects of Group Size and Self-leading Learning Ability on Scholastic Achievement and Interactions in On-line Cooperative Learning", Unpublished master'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06.
J. Brich, "Feasibility, acceptance and impact of team-based learning in neurology: a pilot study", GMS Zetischrift fur Medizinische Ausbildung, Vol. 30, No. 2, pp. 1-16, 2013.
S. J. Han, "The impact of team-based learning o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11, No. 11, pp. 595-602, 2013.
J. H. Seo, "Impact of Team Based Learning on Nursing Students' Learning Performa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nam University, 2012.
L. S. Park, "The Effect of cooperative learning on academic achievement and attitude : a meta-analysis", Unpublished master'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5.
Y. H. Kim, "Effects of Utilizing Animation Prior to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on Learning Motivation and Self-Directedness in Student Nurses", Journal Korean Academy Fundamental Nursing, Vol. 17, No. 2, pp. 240-248, 2010.
M. S. Yoo, "Development of standardized patient managed instruction for a fundamentals of nursing cours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2001.
S. H. Lee, S. E. Chung, "The experiences of team-based learning among nursing students", Proceeding of the Korean Academic of Adult Nursing, No. 6, pp. 259-260, 2014.
P. A. Kelly, P. Haidet, V. Schneider, N. Searle, C. L. Seidel, B. F. Richards, "A comparison of inclass learner engagement across lecture, problem based learning and team learning using the STROBE classroom observation tool", Teaching and Learning in Medicine, Vol. 17, No. 2, pp. 112-118, 2005.
K. K. Kim, J. Yoon, K. Y. Choi, S. Y. Park, J. H. Bae, "The Effect of Interdisciplinary Cooperation Project Learning on Communication, Problem-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f University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4, No. 2, pp. 252-261, 2008.
R. W. M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2009.
I. S. Choi, "Factors on Influencing Basic Nursing Practical Satisfaction", Unpublished master' thesis, Kaya University, 2015.
Y. K. Kim, N. R. Kim,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Team-Based Learning of 'Pharmacology'",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5, No. 4, pp. 309-334, 2015.
L. H. Yang, L. Y. Jiang, B. Xu, S. Q. Liu, Y. R. Lian, "Evaluating team-based, lecture-based, and hybrid learning methods for neurology clerkship in China: a method-comparison study", BMC Medical Education, Vol. 14, No. 98, pp. 1-7, 2014.
E. J. Shin, "A Study Related to Self-Efficacy, Satisfaction with Practice and Fundamentals of Nursing Practicum", Journal Korean Academy Fundamental Nursing Vol. 15, No. 3, pp. 380-386, 2008.
S. H. Lee, S. E. Chung, "The experiences of team-based learning among nursing students", Proceeding of the Korean Academic of Adult Nursing No. 6, pp. 259-260, 2014.
M. J. Sim, H. S. Oh, "Influence of Self Efficacy, Learning Motiva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on Problem-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Vol. 12, No. 6, pp. 328-337, 2012.
H. S. Oh, "The Effects of Team-Based Learning on Outcome based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9, pp. 409-418, 201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