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다문화경험이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 다문화수용성과 문화적 공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Multicultural Experience on Empathy in Adolescents: Focused on Mediating Effect of Multicultural Acceptance and Cultural Empath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4, 2017년, pp.499 - 510  

박순희 (동신대학교) ,  유지형 (동신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다문화경험, 다문화수용성, 문화적 공감과 공감능력의 관계를 살펴보고, 다문화경험이 어떤 경로를 통해 공감능력에 영향을 미치는지 밝힘과 동시에 다문화수용성 및 문화적공감이 간접효과를 가지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청소년 266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주요 변수들 간에는 서로 정적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었으며, 청소년의 다문화경험은 다문화수용성과 문화적 공감을 매개하는 경로를 통하여 공감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문화수용성 및 문화적 공감을 향상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제공방식에 있어서도 차별성을 두고, 지속적이고 단계적으로 실시될 필요가 있음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among multicultural experience, multicultural acceptance, cultural empathy, and empathy in adolescents. Moreover, the study attempted to reveal that how multicultural experience had an effect on empathy and whether multicultural acceptance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럼에도 지금까지의 선행 연구들[47, 48, 49]은 다문화경험 및 수용성과 공감 능력의 관련성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은 경향이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다문화경험 및 다문화수용성, 문화적공감과 공감능력의 관계를 살펴보고, 다문화 경험이 어떠한 경로를 거쳐 청소년의 다문화수용성, 문화적 공감과 공감능력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청소년의 다문화경험이 공감능력에 영향을 미치는지, 다문화수용성과 문화적 공감이 다문화경험과 공감능력과의 관계에서 경로 역할을 수행하는지를 밝히는 것이 목적이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연구모형의 직·간접효과 및 전체 효과를 살펴보면 [Table 4]와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다문화경험 및 다문화수용성이 문화적 공감과 공감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살펴보기 위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분석하였다. 연구모형은 SPSS 21.
  •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다문화경험, 다문화수용성, 문화적 공감과 공감능력의 관계를 살펴보고, 다문화경험이 어떤 경로를 통해 공감능력에 영향을 미치는지 밝힘과 동시에 다문화수용성 및 문화적공감이 간접효과를 가지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청소년 266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다문화경험이 다문화수용성 및 문화적 공감, 공감능력에 미치는 직·간접적인 영향관계를 동시에 고려하여 평가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수용성이란 무엇인가? 다문화수용성이란 나와 다른 문화를 가진 사람들을 편견 없는 태도로 인식하여 다문화적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다[27]. 다문화수용성은 다른 문화의 사람들과 적절 하게 상호작용 하며, 타인의 정서를 수용하고 반응하며, 개방적인 태도로 우리사회의 구성원으로 받아들이는 능력을 의미한다.
다문화수용성의 다른 표현방법이나 개념들은 무엇이 있는가? 이 외에도 다문화수용성의 개념은 다양 하며 연구자별로 차이가 있다. 표현 방법 또한 문화적 수용성, 문화적 역량, 비교문화 적응성, 비교문화 유능성, 문화간 감수성, 다문화 효능성 등으로 다양할 뿐만 아니라 사회적 거리감, 소수인종집단에 대한 태도, 종족적 배제주의, 국민정체성, 외국에 대한 태도 등의 개념들로 측정되고 있다[2].
청소년의 공감의 순기능은 무엇인가? 청소년의 공감능력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보면, 공감능력은 친사회적 행동 및 심리적 안녕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29], 공감의 능력이 높을수록 친사회적 행동의 빈도가 증가함을 보고하고 있다[30]. 이 외에도 청소년의 공감은 공격성, 갈등해결, 학교폭력예방, 비행 행동 감소 등 학교생활에서의 부적절한 문제를 감소시킨 다[1, 7, 10, 26, 34]. 청소년의 높은 공감능력은 대인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비행 행동과 집단 따돌림, 공격성을 억제시키는 주요 변인이 되며, 청소년의 갈등해결 전략에도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3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3)

  1. Younglong Koo, "Impact of the quality of peer relationships and empathy on relational aggression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Departmen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Konkuk Unversity, 2016. 

  2. H. R. Geum, "The Effect of Adolescents' Self-Efficacy and Multicultural Experience on Multicultural Awareness", Departmen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korea university, 2013. 

  3. Dae-Chul Kim, "A Study on Middle School Students' Perception of Multicultur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Daejin University, 2013. 

  4. Dong-ho Gim, "The Effect on Burnout by Multicultural Counselor's Cultural competence: Mediating Effect of Empathy ability and Feminist therapist competence.",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2013. 

  5. Y. S. Kim. S. E. Choi, H. S. Kwon, " A Study on the Meaning of Interactive Cultural Empathy in Primary School.", Korean Language and Culture Education Society, Vol. 2015, No. 4, pp. 52-58, 2015. 

  6. Eunhye Kim, Jimin Sung, "A Study on Cultural Sensitivity, Empathy and Self-Efficacy in Undergraduate Health and Social Welfar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6, No. 5, pp. 2769-2779, 2014 

  7. JungMi Kim, "The relationship among empathy, peer influence, social support and aggression of high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47, No. 1, pp. 49-72, 2009 

  8. Jungdeok Kim, Eunkyoung Lee, "A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ulticultural interaction awareness and global competence in college students.", The korea association for core competency education, Vol. 1, No. 1, pp. 67-94 ,2014 

  9. Jung-yun Kim, "A study on color-blind racial attitudes and cultural competence of service providers in multicultural settings : focusing on moderating effects of cultural empathy and multicultural training.", Department of Social Welfare, Graduate School of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 2013. 

  10. Jeehyun Kim, "The Relations between Attachment to Parents, Adolescent's Empathy, and Their Conflict-resolution Strategies to Friends." Department of Child Welfare, The Graduate School of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12. 

  11. Sunghye Min, Minyoung Lee, "A Exploratory Study about the Cultural Competence of University Students-focused on the Cultural Awareness-"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Vol. 11, No. 1, 183-206, 2009. 

  12. MeeHye Park, "The Effect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ulticultural Awareness and Multicultural Experience, Parents' Stereotype on Multicultural afficacy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5, No. 5, pp. 2749-2757, 2014. 

  13. S. H. Park, "Empathy and prosocial behavior", seoul mun-eumsa, 1997. 

  14. Sunhee Park, SunAe Kim, "Cultural Experience and Multi-Cultural Awareness in Early Adolescent: Relationship among Openness, Acceptance, and Respect -Focused on G metropolitan city-.", Korea Youth Research Association, Vol. 19, No. 7, pp. 27-50, 2012. 

  15. Jiyoung Park, Kyungja Cho, "Empathy and cultural impact of the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on multicultural education and multicultural sensitivity and understanding attitud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10, pp. 439-448, 2016. 

  16. Hyewon Park, "(A) study of effects of empathy training on the empathic ability and the self-esteem of junior high school students.", Department of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Yonsei University, 2002. 

  17. B. R Bae, "(Amos 21) Principles and Practices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oul cheonglam. 2014 

  18. Eunhye Son, "A study on the multicultural education environment of Japan : focusing on K region of Japan.", Department of Ethics Education, The Graduate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2015. 

  19.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National Survey of Multicultural Families in 2015 (National Approval Statistics No. 11779, Korea Women's Policy Institute, 2015. 

  20. G. J. Yun, "The Effects of Cultural Empath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Solving on the Cultural Competence of 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s.", Korean journal of culture and arts education studies, Vol. 9, No. 3, pp.105-129, 2014. 

  21. I. J. Yun, Y. H. Song, " South Koreans' Perceptions of National Identity and Acceptance of Multiculturalism.", The Korean Journal of Unification Affairs, Vol. 23, No. 1, pp. 143-192, 2011. 

  22. Sunyoung Lee, "Expandability of Empathy as Elements of Multicutural citizenship.", Global Studies Education, Vol. 5, No. 2, pp. 47-68, 2013. 

  23. Jungwoo Lee, "A Study on Students' and Parents' Attitudes Toward Diversity.", Social studies education, Vol. 47, No. 3, pp. 297-320, 2009. 

  24. Jiyoung Lee, "(A) study on multicultural acceptability of middle school students.", Department of Ethics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Seoul National University, 2013. 

  25. Insil Chang, Hyejin Lee, "Department of Ethics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Seoul National University.", The Korean Association for Multicultural Education, Vol. 13, No. 1, pp. 55-87, 2010. 

  26. Myungsun Chung, "The Effects of Empathy Training Group Art Therapy on Adolescents with Histories of School Violence : Focusing on the Variables of Emotional Empathy and Aggression.", Studies on Korea Youth, Vol. 21, No. 4, pp. 51-77, 2010. 

  27. Seogweon Chung, "Affecting factors on the multicultural acceptance of adolescents.", Department of Social Studies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Kongju National University, 2014. 

  28. Seogweon Chung, Jinchul Jung, "The effects of multicultural educational experience and social distance on the multicultural acceptance of adolescents.", Multicultural Education Studies, Vol. 5, No. 1, pp. 51-68, 2012. 

  29. Hanik Jo, Mihwa Lee,"The Mediating Effect of Prosocial Behavior in the Relation between Empathic Ability and Psychological Well-being.",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1. 17, No. 11, pp. 139-158, 2010. 

  30. Yeonwoo Jung, "A Study on the Prosocial Behavior in Adolescent : Focused on Motivation, Psychological Experiences from Helping, and Empathy.", Department of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Kangnam University, 2013. 

  31. Statistical Office,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Youth Statistics for 2016,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Youth Policy, 2016. 

  32. KyoungAe Ha, "Analysis of Elementary Students' Attitude toward Cultural Diversity and Factors Influencing Attitude.", Department of Elementary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Ewha Womans University, 2010. 

  33. Korea Women's Policy Institute, National multicultural acceptance research. Korea Women's Policy Institute, 2012. 

  34. Myungsu Han, "(The) Effects of an Empathy Training Program to prevention of the an delinquent adolescents.", Department of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Pusan National University, 2000. 

  35. Sujin Han, Jinkyung Jung, "The relationship between elementary students' multicultural experiences and intercultural sensitivity.", Journal of Korean Council for Children and Rights, Vol. 16, No. 1, pp. 173-194, 2012. 

  36. Yujeong Han, SoonHye Kim, "The Mediating Effect of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on the Relation between Empathy and Friendship of the Early.",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22, No. 12, pp. 471-491, 2015. 

  37. Dahyeon Hwang, "Elementary 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through Empathy.", Department of Social Science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rea No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4. 

  38. Jimin Hwang, "The Factors Affecting Ordinary Children's Sense of Social Distance from Those in Multi-Cultural Family.",Department of Social Welfare, Graduate School Daegu University, 2009. 

  39. Hyundai Economic Research Institute, Features and Implications of Domestic Multiculturalism. Economic Research Division, 2009 

  40. Brown, R and Hewstone, M, "An Integrative Theory of Intergroup Contact.", Advances in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37. 2005. 

  41. Davis, M. H., "A multidimensional approach to individual differences in empathy.", Catalog of Selected Documents in Psychology, Vol. 10, No. 4, pp. 1-17. 1990. 

  42. Hoffman, M. L, "Development of Prosocial Motivation: Empathy and Guilt, In N. Eisenberg(Ed.).", The Development of Prosocial Behavior, New York : Academic press, 1992. 

  43. Leung, A, and Chiu, C, " Multicultural experience, idea recptiveness and creativity.", Journal of cross-Cultural Psychology, pp. 169-181, 2009. 

  44. Ridley, C. R., & Lingle, D.W., " Cultural empathy in multicultural couseling: A multidimensional process model. IN P.B Pedersen, J,G, Draguns, W.J.Lonner, & J.E.Trimble(Eds).", Counseling across cultures(4th ed., pp21-46). Thousand Oak, CA:sage, 1996. 

  45. Wang, Y.W.M Davison, M.M., Yakushko, O.F., Savoy, H.B., Tan, J.A. & Bleier, J.K, " The Scale of Ethnocultura Empathy: Development, Validation, and Reliabilit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 50, No. 2, pp. 221-234, 2003. 

  46. Ward, J. M, "The relationship of preservice teacher's cross-cultural experiences with their belief about teaching diverse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ansas State University, 1996. 

  47. So-Jeong Park, Yang-Ja Bae, Sun-Hee Park, Sun-Ae Kim, "The Effect on the Marital Satisfaction to marriage immigrant wives whose spouse of in an old age : Focusing on Social service and Human suppor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11, 493-507, 2015. 

  48. Young-Ae Jung, Hyeong-Soo Kim, "A Method of Using Digital Map to Improve Multicultural Education Efficiency : A Design of 'e-Atlas of Society and Culture' for Marriage Immigrant Women to Overcome Contextual Limitation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1, 13-21, 2014. 

  49. Sun-hee Park, "Effects of an Integrative Art Therapy Program on Self-Efficacy and Conflict Coping Strategies in Marriage Migrant Wome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11, 565-575, 2016. 

  50. Weon-Hee Moon, Myoungjin Kwon, Young-Hee Kim, "Converging Influence of Empathy and Prejudice against Mental Illness on Discriminatory Behavior toward the Mentally Illness Patients in th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6, pp. 81-88, 2016. 

  51. Min-Kyeong Kim, "Relationship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Stress, Depression, Family Resilience and Internet Game Addic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1, pp. 205-210, 2016. 

  52. Jae-Il Yi, Jung Soo Han, "A study on developing a Learning material Screening system for improving foreign language learning efficiency", Journal of IT Convergence Society for SMB, Vol. 7, No.1, pp. 87-92, 2017. 

  53. Kyung-Ihl Kim, Ji-Young Park, "Cultural Differences impact on the ERP System Implementation", Journal of IT Convergence Society for SMB, Vo1.6, No.2, pp. 1-9, 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