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어 학습자의 어휘복잡성, 구문복잡성 및 언어능력 변인들 간의 상관에 관한 융합 연구
The Study of Convergence on Lexical Complexity, Syntax Complexity, and Correlation among Language Variable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4, 2017년, pp.219 - 229  

이미경 (세한대학교 특수교육과) ,  노병호 (동신대학교 한국어교원학과) ,  강안영 (디딤 언어발달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한국인 학습자의 어휘복잡성 및 구문복잡성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를 통해 이들의 한국어 실제 능력을 알아보며, 이를 토대로 이들에 대한 한국어 지도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국적에 따른 어휘복잡성 및 구문복잡성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한국어 학습기간에 따른 어휘복잡성과 구문복잡성을 살펴본 결과 어휘복잡성의 하위 변인 중 다른 낱말 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구문복잡성의 하위 변인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한국거주기간, 한국어학습기간 및 언어 관련 변인들과의 상관을 살펴본 결과 한국어 학습기간과 TTR을 제외한 다른 변인들은 유의한 상관을 보였다. 연구결과에 따른 융합적 관점에서 한국어 학습자들을 위한 교육적 방향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was conducted to find out lexical complexity and syntactic complexity for Korean learners by telling stories to see picture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re was no meaningful difference according to nationality. Second, we checked the differences on lexical complexity and synta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와 같이 다양한 분석기준을 통하여 한국어 학습자 들의 실제적인 어휘 및 구문 복잡성 등의 활용 능력을 알아보고, 향후 이들을 위한 지도에 참조할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전라남도 소재 D대학교에 재학 중인 한국어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그림을 활용한 말하기 과업을 통해 어휘 복잡성, 구문 복잡성에 대한 수행 능력을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향후 한국어 문법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 어휘 다양도를 측정하는 TTR의 경우 총 낱말수의 증가에서 중국어 학습자와 베트남인 학습자 사이에 분명한 차이가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평균에서도 차이가 드러나지 않았다. 이와 같은 결과는 사용한 총 낱말에 대하여 사용한 어휘 유형의 비율을 나타내는 TTR이 숙달도에 따른 증가 및 감소가 나타나지 않았다는 남주연[33]의 연구 결과와 일치하는 바이다.

가설 설정

  • 둘째, 한국어 학습 기간에 따른 어휘 복잡성과 구문 복잡성은 차이가 있는가?
  • 첫째, 국적에 따른 어휘 복잡성과 구문 복잡성은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휘 복잡성이란 무엇인가? 정교하면서도 구체적인 어휘를 사용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 화자는 자신의 의도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없다. 수많은 어휘 중에서 자신의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어휘를 선별, 선택하는 수준을 의미하는 것을 ‘어휘 복잡성’이라 한다[4]. 이러한 어휘 복잡성은 얼마나 다양하고 정확한 어휘로 자신의 의사를 구체화시킬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라 할 수 있다.
문법적 지식중 통사론은 무엇인가? 즉, 언어를 적합한 상황에서 적절하게 사용하고, 올바른 의미 전달을 위해서는 단어나 문장을 형성하거나 운용하는 규칙인 문법적 지식[6] 또한 갖추어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문법적 지식은 좁은 의미로 형태론과 통사론으로 양분되며, 통사론은 단어가 문장을 구성하는 원리를 연구하는 것으로 단어, 구, 연어, 절, 문장, 담화. 텍스트 등에 관한 것이 주를 이룬다[6].
정확한 통사구조를 사용하고 전문적인 어휘로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는것이 모어 화자와 같은 언어능역을 갖추기 위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사실 문법적 지식 없이 시도되는 의사소통은 초급 단계에서는 어느 정도 성공하겠지만 고급에 이를수록 한국어 구조에 대한 이해를 하지 못하면 소통이 어렵다. 따라서 모어 화자와 같은 언어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정확한 통사구조를 사용하여 문장을 연결하고 확장할 수 있어야 하며, 전문적인 어휘를 사용하여 자신의 의사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3)

  1. S. Lee, "Interlanguages of Chinese Learners of Korean Language and Universal Grammar," yeongju society of Korean, Vol. 20, pp. 49-68, 2010. 

  2. C. W. Lee, "How to educate good vocabulary?," Seoul : gyohakssa, 2006. 

  3. Bulte B, Housen A, Pierrard M, Van Daele S. "Investigating lexical proficiency development over time: the case of Dutch-speaking learners of French in Brussels," Journal of French Language Studies, Vol. 18, 277-298, 2008. 

  4. Malvern, D., Richards, B., Chipere, N., Duran, P.(2004). Lexical Diversity and Language Development: Quantification and Assessment. Palgrave Macmillan: UK. 

  5. C. G. Lee, "Importance of sentence education," Munchang society of Korean, 2001. 

  6. J.H.Yi, Easy to understand Korean grammar. Yeoglag, 2011. 

  7. Canale, M, Michael, M., "Theoretical Bases of Communicative Approaches to Second Language Teaching and Testing," Appli[7]ed Linguistics, Vol. 1, pp. 1-47, 1980. 

  8. J. S. Kim, J. M. Kim. "Characteristics of Syntactic Ability of School-age Children and Adolescents in Expository and Narrative Task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Vol. 16(4), pp. 540-558, 2011. 

  9. G. J. Ha, "Language acquisition and development," KookHak. 2001. 

  10. J. M. Ryu, S.R.Oh, "A Convergence Strategy of Improving Korean Speaking Skills through Memorizing Whole Sentence and Pair Work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2), 77-84. 2016. 

  11. Foster, P., Tonkyn, A., & Wigglesworth, G., "Measuring spoken language: a unit for all reasons," Applied Linguistics, Vol. 21(3), pp. 354-375, 2000. 

  12. Norris, J. M. & Ortega, L., "Towards an organic approach to investigating CAF in instructed SLA: The case of complexity," Applied Linguistics, Vol. 30(4), pp. 555-578, 2009. 

  13. Ortega, L, "Syntactic Complexity Measures and their Relationship to L2 Proficiency: A Research Synthesis of College level L2 Writing," Applied Linguistics, Vol. 24(4), pp. 492-518, 2003. 

  14. M. R. Jang, "Study on Korean Language Education Focusing on Sentence Structures," Kyunghee University, Ph.D. thesis 2008. 

  15. S. J. Kim, M.A.Kim, "Articles : A Research on the Interlanguage of Chinese Speaking Korean Language Learners: Focusing on MLU and Characteristics Found in Vocabulary Usage," Cross-cultural studies, Vol. 22, pp. 303-327, 2011. 

  16. B. H. Noh, “Error Analysis of Chinese Learners of the Korean Language: Focus on Analysis of Vocabulary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5, pp. 131-142, 2015. 

  17. W. H. Jung, An error analysis of particle '에' used by each of beginner, intermediate, advanced level of Korean learners : based on interlanguage theory, Yonsei University, Master thesis, 2010. 

  18. Dingtituhi en, "Composition Error pattern study in Embedded Sentence of Vietnamese people who learn Korean," Yeungnam University, Master thesis, 2014. 

  19. C. Han, "A Study on Embedded Sentence error the Chinese Studies of Korean Language," Kyung Hee University, Master thesis, 2009. 

  20. W. S. Do,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vocabulary textbooks for early Korean learning, graduate dissertation of Education in Kyunghee University, 2007. 

  21. Taylor, O., & Payne, K., "Culturally valid testing: A proactive approach," Topics in Language Disorders, Vol. 3, pp. 8-20, 1983. 

  22. Whatt, T., "Language Development in African American English Child Speech," Linguistics and Education", Vol. 7, 7-22, 1995. 

  23. A. Y. Kang, "A study of syntactic ability in 20's, 40's, and 70's using elicited compound sentence task," The graduate scholl of rehabilitation service Korean Nazarene university, 2009. 

  24. Franklin, M., "Culturally sensitive instructional practices for African American learners with disabilities," Exceptional Children, Vol. 59, pp. 115-122, 1992 

  25. Hanson, M., Ethic, cultural, and language diversity in intervention settings, In E. Lynch & M. Hanson. (Eds.), 1992. 

  26. M. S. Lee, H.H.Kim, "Literacy-related Syntactic Characteristics of Spontaneous Speech in the Normal Elderly Population," Journal of Communication Disorders, 10(2), pp. 1-11, 2005. 

  27. S. S. Kim, S.K.Lee, H.J.An, "Korean Lexical and Syntactic Traits of Philippine Marriage-Immigrant Women through Spontaneous Language Sample Analysis,"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Vol. 12(1), pp. 69-88, 2011. 

  28. K. m. Ko, "Plans for Korean Speaking Education Through Story-Telling," Story and imagetelling, Vol. 5, 39-59, 2013. 

  29. Foster, P., & Skehan, P., "The influence of planning and task type on second language performance," Studies i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Vol. 18, pp. 299-323, 1996. 

  30. Y. T. Kim, Diagnosis and treatment of child language disorders, Seoul : hakjjisa, 2002. 

  31. ButaingHai, " A Study on Teaching Method of Korean Synonyms for Vietnamese Learners," graduate dissertation i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17. 

  32. S. M. Kim, K. S. You, “The Effect of Robot-Based STEAM Class on the Korean Learning of Multiculturul School Children-Focusing on After School Learning of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8, pp. 1-8, 2015. 

  33. J. Y. Nam, "A Study on the Speech Complexity of Korean Language: Focused on Syntax and Vocabulary Complexity," graduate doctoral dissertation at Kyunghee University, 2015. 

  34. Nation, I. S. P., "Learning vocabulary in another language,"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1. 

  35. Krashen, D. H., "Second language acquisition and second language learning," Oxford: Pergamon Press Inc, 1981. 

  36. Nippold, M. A., Heiketh, E., J., Duthe, J. K., & Manifield, T. C., "Conversational versus Expository Discourse: A study of Syntactic Development in children, adolescent, and adults,"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Vol. 48, pp. 1048-1064, 2005. 

  37. S. Y. Park, "The Effects of Residential Life and Learning Periods on Learning of Korean Language Learning strategies," Ewha Womans University, Master thesis, 2015. 

  38. S. Y. Yang,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lexical collocation competence and Korean language proficiency of intermediate and advanced students,"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Master thesis, 2008. 

  39. J. E. Park. "Lexical diversity in the writings of advanced Korean le," Kyung Hee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4. 

  40. Schiavetti, N., Vertz, D. E., Orilofl, R. F., "Evaluating research in communicative disorders (6th el.)," Boston: Pearson, 2011. 

  41. Sun, Lei & Nippold, M. A., "Narrative writing in children and adolescents: Examining the literate lexicon," Language, Speech, and Hearing Services in School, Vol. 43, 2-13, 2012. 

  42. J. I. Yi, J. S. Han, "A study on developing a Learning material Screening system for improving foreign language learning efficiency," Journal of IT Convergence Society for SMB, Vol. 7(1), pp. 87-92. 2017. 

  43. D. Y. Jung, Yun-Young. Sok, “A Study on the Edu-tainer Convergence App for Young children's Play learning in Mobile Environm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5, pp. 23-28, 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