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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9 no.2, 2017년, pp.133 - 137
In this paper, we present the results of the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lectric circuit e-learning content as one of the required courses in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ing. Theoretical learning of electric circuit e-learning contents is based on multimedia type and the practice part is b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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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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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컨텐츠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 본 전기회로 컨텐츠는 멀티미디어를 기반으로 한 컨텐츠이며 실습을 위해 실습 동영상기반의 컨텐츠를 제공하였다. 멀티미디어 컨텐츠의 경우 플레시 등의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통해 학습효과를 증진시키는 장점이 있으나 강의 동영상기반의 컨텐츠에 비해 교수자와 직접적인 접촉이 이루어지지 않는 문제점이 발생한다. 강의 동영상형은 직접 강의장면을 촬영하는 것으로 실제 강의분위기를 그대로 전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
공학교육을 위해 개발된 전기회로 컨텐츠의 이러닝 학습단계는 어떻게 구성되어있는가? | 개발된 전기회로 컨텐츠는 회로해석과 시뮬레이션 툴에 대한 학습내용을 포함하는 공학교과의 컨텐츠이며 각 회차 별로 5단계의 학습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구성요소 및 내용은 표 2와 같다. 회차별 학습단계 중 첫 단계는 회차별 학습을 준비하는 단계이며 전기회로에 대한 흥미를 유도하여 학습내용에 보다 관심을 갖을 수 있도록 학습열기 단계에서 실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전기제품 및 전기현상들에 대해 소개하였다 두번째 단계는 실제 학습이 이루어지는 학습하기 단계 이며 이때 학습내용을 잘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깜짝퀴즈를 중간에 두고 있다. 다음으로 컨텐츠의 구성상 실습에 대한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실습중심의 적용하기 활동을 구성하였다. 마지막으로 정리하기 단계에서는 핵심주제를 요약하고 참고자료 및 싸이트를 제시하는 것으로 마무리된다. | |
강의 동영상형의 장점은 무엇인가? | 멀티미디어 컨텐츠의 경우 플레시 등의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통해 학습효과를 증진시키는 장점이 있으나 강의 동영상기반의 컨텐츠에 비해 교수자와 직접적인 접촉이 이루어지지 않는 문제점이 발생한다. 강의 동영상형은 직접 강의장면을 촬영하는 것으로 실제 강의분위기를 그대로 전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 외에 저작툴을 활용한 방법과 스튜디오에서 촬영하는 유형들이 있다. |
Maeil Newspaper, "E-learning utilizing AI and VR, fostering future food industry," Mar. 2, 2017 [Online]. Available: http://www.imaeil.com/sub_news/sub_news_view.php?news_id9763&yy2017/.
H. J. Lee, Y. I. Hong, and J. Y. Son, "Effects of online feedback types among students on learning outcome in a blended e-Learning environment,"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 13, no. 3, pp. 131-157, September 2007.
S. Y. Shin and S. Y. Kwon,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validity verification of a tool for educational satisfaction,"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Studies, vol. 44, no. 3, pp. 107-132, 2013.
E. J. Choi and M. S. Choi, "A meta-analysis on the impact of different e-learning interactions on learning effect,"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32, no. 1, pp. 139-164, March 2016.
C. L. Dym, A. M. Agogino, O. Eris, D. D. Frey, and L. J. Leifer, "Engineering design thinking, teaching, and learning," The Research Journal for Engineering Education, vol. 94, issue 1, pp. 103-120, January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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