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반 보육교사의 교사민감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분석: 정서안정성, 대인관계 스트레스, 근무환경을 중심으로 An Analysis of Variables Affecting Teacher Sensitivity of Infant Classes in Childcare Centers: Focus on Emotional Stability, Interpersonal Relationship Stress and Work Environment Variables원문보기
Objective: This study examined the correlation between variables influencing teacher sensitivity to infant classes in Educare Center teachers and teacher sensitivity, by classifying their personal psychological, socio-psychological, and work environment variables. Furthermore, it aimed to inquire th...
Objective: This study examined the correlation between variables influencing teacher sensitivity to infant classes in Educare Center teachers and teacher sensitivity, by classifying their personal psychological, socio-psychological, and work environment variables. Furthermore, it aimed to inquire the extent to which these variables influence teacher sensitivity. Methods: The study included 236 Educare Center teachers in charge of infant classes working in infant-caring facilities. Based on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 significance test was conducted for each variable. Results: Firstly, according to the correlations regarding teacher sensitivity to infant classes, for sensitive interaction, emotional stability showed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while there were significant negative correlations with relationships with the director, colleagues,and parents; mean working hours in other places; and mean daily personal time. For insensitive interaction, there were significant negative correlations with emotional stability and mean daily break time, while there were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s with relationships with the director, colleagues, and parents. Secondly, regarding the influences on teacher sensitivity to infant classes, for sensitive interaction, the most significant influences consisted in the relationships with colleagues and parents. On the other hand, for insensitive interaction, the most significant influences were the relationship with colleagues and emotional stability. Conclusion: Reducing interpersonal relationship stress and increasing the emotional stability of Educare Center teachers will increase their sensitivity level. Furthermore, the quality of care will be improved.
Objective: This study examined the correlation between variables influencing teacher sensitivity to infant classes in Educare Center teachers and teacher sensitivity, by classifying their personal psychological, socio-psychological, and work environment variables. Furthermore, it aimed to inquire the extent to which these variables influence teacher sensitivity. Methods: The study included 236 Educare Center teachers in charge of infant classes working in infant-caring facilities. Based on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 significance test was conducted for each variable. Results: Firstly, according to the correlations regarding teacher sensitivity to infant classes, for sensitive interaction, emotional stability showed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while there were significant negative correlations with relationships with the director, colleagues,and parents; mean working hours in other places; and mean daily personal time. For insensitive interaction, there were significant negative correlations with emotional stability and mean daily break time, while there were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s with relationships with the director, colleagues, and parents. Secondly, regarding the influences on teacher sensitivity to infant classes, for sensitive interaction, the most significant influences consisted in the relationships with colleagues and parents. On the other hand, for insensitive interaction, the most significant influences were the relationship with colleagues and emotional stability. Conclusion: Reducing interpersonal relationship stress and increasing the emotional stability of Educare Center teachers will increase their sensitivity level. Furthermore, the quality of care will be impro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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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영아반 보육교사의 교사민감성이 개인 심리적 변인(정서안정성), 사회 심리적 변인(대인관계 스트레스) 그리고 근무환경 변인과 어떠한 관계가 있으며 이들 변인들이 보육교사의 교사민감성(민감한 상호작용, 비민감한 상호작용)을 얼마나 설명하는지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 아래, 주요 연구결과에 대해 요약하고 논의를 하고자 한다.
위와 같이 선행연구는 교사민감성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변인들을 다루어 왔으며 어떤 변인이 주요 변인인지를 규명해왔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변인들 중에서 보육교사의 대인관계 스트레스에 중점을 두고자 한다. 강북삼성병원 기업 정신건강연구소가 19만 5천 여명의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스트레스 설문조사를 시행한 결과 여성 직장인이 스트레스를 받는 가장 큰 원인은 대인관계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장 내대인관계가 퇴사를 결심하게 된 주요 원인이었다(S.
요약하면 본 연구에서는 개인 심리적 변인으로서의 정서안정성, 사회 심리적 변인으로서의 대인관계 스트레스 그리고 근무환경 변인으로서의 교사 대 영유아 비율, 보조인력, 근무 시간, 업무내용, 개인시간 등등 이 보육교사의 교사민감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어떠한 변인이 가장 설명력이 높은가를 분석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따라서 동료교사, 원장, 학부모에 대한 대인관계 스트레스가 보육교사의 민감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심도있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대인관계는 상호 간의 일정한 심리적 관계(Y. H. Park, 1989)로 개인 심리적 변인이기 보다는 사회 심리적 변인으로 볼 수 있어 본 연구에서는 사회 심리적 변인으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편의표집 방법과 본 연구자와 인연이 있는 어린이 집과 원장님의 도움을 받아 서울, 경기지역의 어린이집에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 또는 이메일로 연구에 대한 협조 동의를 얻은 후, 질문지를 시설로 발송하였다. 총 280부의 질문지를 배부하였으며 그 중 총 243부(약 86.
셋째,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심리적 변인을 연구하기 위해 정서안정성과 대인관계를 변인으로 영아반 보육교사의 교사 민감성을 설명하였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 사용한 대인관계에 대한 변인의 하위요인에는 교사와 영유아와의 관계에 대한 부분은 설명하고 있지 않으므로 후속연구에서는 교사와 영유아와의 관계를 포함한 또 다른 심리적인 변인들에 대해서 살펴 보는 연구가 필요하다.
영아반 보육교사의 교사민감성과 개인 심리적 변인(정서안 정성), 사회 심리적 변인(대인관계 스트레스), 근무환경 변인의 상관관계에 근거하여 교사민감성에 영향력을 미치는 변인을 살펴보기 전에 독립변인들 간의 상관관계가 회귀계수에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보고자 다중공선성 검증을 실시하고, Durbin-Watson 계수를 산출하여 잔차항들이 상호간에 독립적이며 정규분포를 이루고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다중 공선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서울, 경기지역의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어린이집 교사 236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근무환경 변인 중 비민감한 상호작용과 상관이 있는 변인은 1일 평균 휴게시간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근무 시간 중 휴게시간이 있다는 응답한 교사는 236명 중 102명 (43.2%), 없다는 응답은 134명(56.8%)으로 절반 이상이 휴게 시간이 없는 상황에서 근무하고 있었다. 휴게시간이 있는 경우에도 평균 46분의 짧은 휴게시간만이 인정되었다.
첫째,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서울 . 경기지역에서 근무하는 영아반 어린이집 보육교사로 한정되어 있으므로 연구결과를 일반화시키기가 어렵다.
본 연구는 편의표집 방법과 본 연구자와 인연이 있는 어린이 집과 원장님의 도움을 받아 서울, 경기지역의 어린이집에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 또는 이메일로 연구에 대한 협조 동의를 얻은 후, 질문지를 시설로 발송하였다. 총 280부의 질문지를 배부하였으며 그 중 총 243부(약 86.8%)를 회수하였고 회수된 질문지 중 누락되거나 불성실한 응답으로 신뢰성이 떨어지거나 연구대상에서 벗어난 응답자의 자료를 제외하고 총 236부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또한, 보육교사의 민감한 상호작용과 비민감한 상호작용에 대한 개인 변인과 근무환경변인 간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 correlation 계수를 산출하였다.
민감한 상호작용과 개인 심리적 변인, 사회 심리적 변인, 근무환경 변인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정서안정성, 대인관계 스트레스, 타장소 평균 업무시간, 1일 평균 개인시간이 민감한 상호 작용과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이 변인들을 독립변인으로 하고 영아반 보육교사의 민감한 상호작용을 종속변인으로 하여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Table 7).
보육교사의 교사민감성을 설명하는 가장 설명력이 높은 변인을 분석하기 전에, 먼저 보육교사의 교사민감성과 개인 심리적 변인(정서안정성), 사회 심리적 변인(대인관계 스트 레스), 근무환경 변인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 Correlation을 실시하였다(Table 6 참고).
비민감한 상호작용과 개인 심리적 변인, 사회 심리적 변인, 근무환경 변인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정서안정성, 대인관계 스트레스, 1일 평균 휴게시간이 비민감한 상호작용과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이 변인들을 독립변인으로 하고 보육교사의 비민감한 상호작용을 종속변인으로 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Table 8과 같다.
연구대상자의 특성과 주요변인의 분포를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 및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실제범위를 산출하였고, 아동비율은 아동의 연령과 담임교사 수, 영아의 수를 활용하여 산출하였으며, 검사도구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Cronbach의 α계수를 산출하였다.
또한, 보육교사의 민감한 상호작용과 비민감한 상호작용에 대한 개인 변인과 근무환경변인 간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 correlation 계수를 산출하였다. 이어 보육교사의 민감한 상호작용과 비민감한 상호작용에 따른 보육교사 개인 심리적 변인, 사회 심리적 변인, 근무환경 변인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 변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행하였다.
이론/모형
Cooper와 Marshall (1986), 그리고 Matteson과 Ivancevich (1982)의 연구에서 사용한 도구를 Jeong (2011)이 국내의 환경에 맞게 수정 · 보완하여 대인관계 스트레스 도구로 사용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대인관계 스트레스를 측정하기 위하여 이를 유아교사에게 알맞게 수정한 G. I. Kim (2012)의 척도를 사용하였다.
-J. Kim (2008)이 사용한 척도를 M. Y.Kim과 Chung (2014)이 일부 용어를 수정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보육교사 민감성 척도는 ‘민감한 상호작용’과 ‘비민감한 상호작용’의 두 가지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민감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E. B.Gerber (2003)의 교사 민감성(teacher’s sensitivity)척도를 J. S.Lee (2003)가 번안하여 H.
성능/효과
독립변인으로 정서안정성, 원장과의 관계에 대한 스트레스, 동료교사와의 관계에 대한 스트레스, 부모와의 관계에 대한 스트레스 그리고 1일 평균 휴게시간 등 5가지 변인이 투입되어 그중 정서안정성과 동료교사와의 관계에 대한 스트레스가 영아반 보육교사의 비민감한 상호작용을 19.5%(R² = 0.195) 설명해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개인 심리적 변인 중 정서안정성과 사회 심리적 변인 중원장과의 관계에 대한 스트레스, 근무환경 변인 중 타장소 평균 업무시간과 1일 평균 개인시간은 상대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교사민감성 중 민감한 상호작 용에 대한 영향력은 동료교사스트레스, 부모관계스트레스 순서로 나타났으며, 이 변인들은 교사민감성 중 민감한 상호작 용을 17.3% 설명하였다. 즉 동료교사와의 관계가 좋을수록 학부모와의 관계가 원만할수록 교사민감성 중 민감한 상호작용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근무환경 변인 중 비민감한 상호작용과 상관이 있는 변인은 1일 평균 휴게시간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근무 시간 중 휴게시간이 있다는 응답한 교사는 236명 중 102명 (43.
넷째, 본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보육교사의 정서안정성과 동료교사와 학부모와의 관계에 대한 스트레스가 영아반 보육교사의 교사민감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보육교사가 부정적인 정서를 경험하였을 때, 부정적인 정서를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방안과 동료교사와 학부모와 협력적으로 지낼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연구한다면 보육교사의 정서안정성을 높이고 대인관계 스트레스를 줄임으로써 교사민감성 수준을 높여 궁극적으로 보육의 질을 향상 시키는데 의미 있는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다섯째, 본 연구결과에 의하면 근무환경 변인 중 타 장소 업무 평균시간과, 개인시간은 민감한 상호작용과 유의미한 상관이 있었으며 휴게시간은 비민감한 상호작용과 유의미한 상관이 있음이 나타났다. 이런 연구결과에 따라 보육교사의 업무가 업무시간 내에 마칠 수 있도록 업무량에 대한 조정이 필요 하며 점심시간이 따로 없는 업무의 특성상 휴게시간을 보장해 주는 등 보육교사의 처우 개선을 위한 정책적인 방안을 마련 한다면 보육교사의 질이 높아짐으로써 보육의 질 또한 향상될 것이라 기대된다.
독립변인으로 정서안정성, 원장과의 관계에 대한 스트레스, 동료교사와의 관계에 대한 스트레스, 부모와의 관계에 대한 스트레스, 타장소 평균 업무시간 그리고 1일 평균 개인시간 등 6가지 변인이 투입되어 그 중 동료교사와의 관계에 대한 스트레스와 부모와의 관계에 대한 스트레스가 영아반 보육교사의 민감한 상호작용을 설명하는 정도는 17.3%(R² = 0.173)였다.
둘째, 교사민감성 중 비민감한 상호작용에 대한 영향력은 정서안정성, 동료교사 스트레스 순서로 나타났으며, 이 변인들은 교사민감성 중 비민감한 상호작용을 19.5% 설명하였다.
둘째, 사회 심리적 변인인 대인관계 스트레스는 교사민감 성의 하위요인인 민감한 상호작용과는 부적 상관을, 비민감한 상호작용과는 정적 상관을 나타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원장, 동료교사, 학부모와의 대인관계에 대한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보육교사의 교사 민감성 수준이 낮아지며 반대로 스트레 스가 낮을수록 보육교사의 교사민감성 수준이 높아진다는 선행연구 결과들(Y.
01)와는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양한 근무환경 변인 중 보육교사의 1일 평균 휴게시간(r = -.212, p< .05)이 보육교사의 비민감한 상호작용과 유의한 부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01)과는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회 심리적 변인인 원장과의 관계에 대한 스트레스(r = -.200, p < .01), 동료교사와의 관계에 대한 스트레스(r = -.286, p < .01), 학부 모와의 관계에 대한 스트레스(r = -.174, p < .01)와는 유의한 부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근무환경 변인인 학급 인원, 보조인력 평균 근무시간, 교사1일 평균 근무시간, 주 평균 야근 횟수 및 시간, 월 평균 토요근무 시간, 어린이집 이외의 장소에서의 업무시간, 1일 평균 휴게시간, 연 휴가일수, 일상보육행동 시간, 일상보육행동 외 업무 시간, 교사의 1일 평균 개인 시간 중 어린이집 이외의 장소에서의 평균 업무시간(r = -.167, p < .05)과 보육교사의 1일 평균 개인시간(r = -.177, p < .01)이 민감한 상호작용과 유의한 부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표준화계수를 기준으로 비민감한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정도를 살펴보았을 때도 정서안정성이(β = -.298)이 가장 영향력을 많이 미치며, 동료교사와의 관계에 대한 스트레스 (β = -.261)가 그 다음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보육교사의 정서안 정성이 낮을수록, 보육교사의 근무 중 휴게시간이 적을수록 원장, 동료교사, 부모와의 관계에 대한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비민감한 상호작용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민감한 상호작용과 비민감한 상호작용 모두 개인 심리적 변인인 정서안정성과 사회 심리적 변인인 대인관계 스트레스와 밀접한 상관이 있음을 보여주었으며 어린이집 외의 장소에서의 업무시간과 보육 교사의 개인시간은 민감한 상호작용성과 근무 중 휴게시간은 비민감한 상호작용과 밀접한 상관이 있음을 보여주었다.
요약하자면 보육교사들은 정서안정성이 높을수록, 원장, 동료교사, 학부모와의 관계에 대한 스트레스가 낮을수록, 어린이집 이외의 장소에서 업무를 보는 시간과 보육교사의 개인 시간이 적을수록 영아들에게 민감한 상호작용, 즉 애정적이고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보육교사의 정서안 정성이 낮을수록, 보육교사의 근무 중 휴게시간이 적을수록 원장, 동료교사, 부모와의 관계에 대한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비민감한 상호작용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민감한 상호작용과 비민감한 상호작용 모두 개인 심리적 변인인 정서안정성과 사회 심리적 변인인 대인관계 스트레스와 밀접한 상관이 있음을 보여주었으며 어린이집 외의 장소에서의 업무시간과 보육 교사의 개인시간은 민감한 상호작용성과 근무 중 휴게시간은 비민감한 상호작용과 밀접한 상관이 있음을 보여주었다.
즉, 정서안정성이 낮을수록, 동료와의 대인관계 스트레스 높을수록 비민 감한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 사회 심리적 변인 중 원장과의 관계에 대한 스트레스, 학부모와의 관계에 대한 스트레스, 근무환경 변인 중 보육교사의 1일 평균 휴게 시간은 상대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 났다. 또한 표준화계수를 기준으로 비민감한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정도를 살펴보았을 때도 정서안정성이(β = -.
반면, 보육교사의 비민감한 상호작용과 관련하여 상관 관계를 살펴보면, 개인 심리적 변인인 정서안정성(r = -.322, p < .01)과는 유의한 부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사회 심리적 변인인 원장과의 관계에 대한 스트레스(r= .386, p < .01), 동료교사와의 관계에 대한 스트레스(r = .395, p < .01), 학부모와의 관계에 대한 스트레스(r = .234, p < .01)와는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7%)였으며, 타 장소에서 업무를 본 적이 있다는 응답자의 주 평균 업무시간은 평균 약 2시간 45분 정도 퇴근 후 또는 주말에도 업무를 보고 있었다. 보육교사의 1일평균 개인시간(평일)도 2시간 47분으로 나타나 업무시간은 많고 개인시간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 등의 16개의 문항으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5점 Likert척도로 1점 전혀 아니다에서 5점 아주 그렇다까지 구성되어 있다. 본 질문지의 11문항, 16문항을 제외한 1문항부터 10문항, 12문항부터 15문항까지는 역채점으로 채점하며 높은 점수일수록 보육교사의 정성안정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교사민감성의 하위요인인 민감한 상호작용과 근무환경 변인 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근무환경 변인 중 타 장소 평균 업무시간과 보육교사의 1일 평균 개인시간이 보육교사의 민감한 상호작용과 유의미한 부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 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보육교사의 경우 근무시간에 대한 불만이 높으며 잡무정도가 긍정적 민감성과 상관이 있다는 Y.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어린이집에서 형성되는 보육교사의 대인관계에 대한 스트레스가 교사민감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인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동료교사와 긍정적이고 협력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지지하고 격려하고 지원할 뿐만 아니라 학부모와도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과 지원이 필요할 것이다.
영아반 보육교사의 정서안정성, 대인관계 스트레스, 근무환경이 교사민감성에 미치는 영향
영아반 보육교사의 정서적 안정성, 대인관계 스트레스, 근무 환경이 교사민감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을 분석한 결과, 영아반 보육교사의 민감한 상호작용에는 동료교사관계 스트레스와 부모관계 스트레스가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비민감한 상호작용에서는 정서안정성과 동료교사관계 스트레스가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요약하자면 보육교사들은 정서안정성이 높을수록, 원장, 동료교사, 학부모와의 관계에 대한 스트레스가 낮을수록, 어린이집 이외의 장소에서 업무를 보는 시간과 보육교사의 개인 시간이 적을수록 영아들에게 민감한 상호작용, 즉 애정적이고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보육교사의 정서안 정성이 낮을수록, 보육교사의 근무 중 휴게시간이 적을수록 원장, 동료교사, 부모와의 관계에 대한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비민감한 상호작용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정서안정성이 높을수록, 동료교사와의 관계가 좋을수록 교사민감성 중 비민감한 상호작용을 적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에서도 정서안정성이 13.1%로 비민감한 상호작용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설명하였다. 즉 동료교사와의 관계가 좋을수록 학부모와의 관계가 원만할수록 교사민감성 중 민감한 상호작용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에서도 동료교사와의 관계가 14.
즉 정서안정성이 높을수록, 동료교사와의 관계가 좋을수록 교사민감성 중 비민감한 상호작용을 적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에서도 정서안정성이 13.
3%의 설명력을 가지게 된다. 즉, 동료교사 와의 대인관계 스트레스와 학부모와의 대인관계 스트레스가 낮을수록 민감한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 개인 심리적 변인 중 정서안정성과 사회 심리적 변인 중원장과의 관계에 대한 스트레스, 근무환경 변인 중 타장소 평균 업무시간과 1일 평균 개인시간은 상대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정서안정성이 낮을수록 부정적이고 적대적으로 반응을 하며 동료교사와의 관계가 나쁠수록 비민감한 상호작용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서안정성이 낮게 되면 동료교사 와의 갈등으로 인해 신경이 예민해지고 우울감이나 불안감 등의 부정적 정서를 경험하며(J.
첫째, 개인 심리적 변인인 정서안정성은 교사민감성의 하위요인인 민감한 상호작용과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으며 비민 감한 상호작용과는 유의한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사가 자신을 평온한 상태로 유지할수록 영아에게 민감하고 애정적인 태도를 유지하며(S.
후속연구
둘째, 본 연구는 보육교사 응답을 통한 질문지를 통해서만 보육교사의 민감성을 측정하여 연구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한계가 있다. 후속연구에서는 보육교사에 대한 행동관찰을 통해 질문지를 통한 연구의 한계점을 보완하여 연구할 필요가 있다.
Gerber, 2005)는 선행연구 결과와 맥을 같이한다. 따라서 동료교사와의 갈등이나 그 밖의 스트레스 요인에 대해 항상성을 유지하면서 영아의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하도록 하는 정서안정성이 중요하게 다루어질 필요가 있으며 정서안정성에 영향을 주는 변인들을 밝히는 후속연구도 시급히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영아반 교사는 유아반 교사와 달리 같은 반 같은 공간에서 동료교사와 1년을 함께 보내야 하는 특수한 상황에 처해 있음을 고려할 때 같은 반 동료교사와의 원만하고 협력적인 관계는 매우 중요하다.
넷째, 본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보육교사의 정서안정성과 동료교사와 학부모와의 관계에 대한 스트레스가 영아반 보육교사의 교사민감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보육교사가 부정적인 정서를 경험하였을 때, 부정적인 정서를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방안과 동료교사와 학부모와 협력적으로 지낼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연구한다면 보육교사의 정서안정성을 높이고 대인관계 스트레스를 줄임으로써 교사민감성 수준을 높여 궁극적으로 보육의 질을 향상 시키는데 의미 있는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경기지역에서 근무하는 영아반 어린이집 보육교사로 한정되어 있으므로 연구결과를 일반화시키기가 어렵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유아반 보육 교사를 포함하여 표본을 전국으로 확대하여 일반화 시킬 필요가 있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 사용한 대인관계에 대한 변인의 하위요인에는 교사와 영유아와의 관계에 대한 부분은 설명하고 있지 않으므로 후속연구에서는 교사와 영유아와의 관계를 포함한 또 다른 심리적인 변인들에 대해서 살펴 보는 연구가 필요하다. 보육교사의 민감성과 관련한 다양한 변인들을 살펴봄으로써 보육교사의 교사민감성을 높이고 나아가 보육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다섯째, 본 연구결과에 의하면 근무환경 변인 중 타 장소 업무 평균시간과, 개인시간은 민감한 상호작용과 유의미한 상관이 있었으며 휴게시간은 비민감한 상호작용과 유의미한 상관이 있음이 나타났다. 이런 연구결과에 따라 보육교사의 업무가 업무시간 내에 마칠 수 있도록 업무량에 대한 조정이 필요 하며 점심시간이 따로 없는 업무의 특성상 휴게시간을 보장해 주는 등 보육교사의 처우 개선을 위한 정책적인 방안을 마련 한다면 보육교사의 질이 높아짐으로써 보육의 질 또한 향상될 것이라 기대된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심리적 변인을 연구하기 위해 정서안정성과 대인관계를 변인으로 영아반 보육교사의 교사 민감성을 설명하였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 사용한 대인관계에 대한 변인의 하위요인에는 교사와 영유아와의 관계에 대한 부분은 설명하고 있지 않으므로 후속연구에서는 교사와 영유아와의 관계를 포함한 또 다른 심리적인 변인들에 대해서 살펴 보는 연구가 필요하다. 보육교사의 민감성과 관련한 다양한 변인들을 살펴봄으로써 보육교사의 교사민감성을 높이고 나아가 보육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본 연구는 보육교사 응답을 통한 질문지를 통해서만 보육교사의 민감성을 측정하여 연구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한계가 있다. 후속연구에서는 보육교사에 대한 행동관찰을 통해 질문지를 통한 연구의 한계점을 보완하여 연구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민감성이란?
Song, 2013)도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 교사민감성이란 다양한 정서적·신체적 표현들을 인지하여 온정적 태도로 적절하게 상호작용하는 것을 의미한다(M. Y.
보육교사가 정서안정성을 갖추어야 하는 이유는?
보육교사는 복잡한 대인관계와 열악한 근무환경 등에서 스트레스를 겪고 있으며 이로 인해 육체적·정신적 긴장이 야기되어 정서가 불안정하고 부정적인 사고를 갖게 되기 쉽다. 보육교사의 우울과 스트레스는 영유아에게 폭력적 행동 또는 무관심으로 이어져 교사의 민감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M. Gerber, 2005).
보육 교사가 영아의 요구나 의견을 잘 이해하기 위해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이유는?
특히 영아반 보육교사의 교사민감성은 매우 중요하다. 영아는 주로 울음, 웃음, 몸짓 등 비언어적인 의사표현을 하며(M. G. Kwon, 2005; M. Y. Kim & Chung, 2014) 언어적 표현능력이 미숙하기 때문에 보육 교사가 영아의 요구나 의견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여야한다. 보육교사는 세심한 주의를 통해 영아의 비언어적·언어적 표현을 놓치지 않고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이 중요하다(Hong, 2012; 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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