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이 직업기초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조사대상자는 20대 대학생으로 남학생(34.6%), 여학생(65.4%)으로 총 81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첫째, 대인관계능력에 따라 직업기초능력 향상에 차이에 대한 분석결과 리더십능력은 이성관계(p<.001, ${\beta}=.378$)와 개인교우관계(p<.01, ${\beta}=.238$), 갈등관리능력은 학과대인관계(p<.01, ${\beta}=.313$), 협상능력은 개인교우관계(p<.05, ${\beta}=.267$)가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인관계능력이 리더십능력에 대한 상관관계는 개인교우관계-리더십능력, 리더십능력-이성관계, 학과대인관계-리더십능력으로 대인관계능력이 리더십능력에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성별에 따른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차이는 리더십능력은 남학생(M=3.90), 여학생(M=3.58), 갈등관리능력은 남학생(M=3.59), 여학생(M= 3.54), 협상능력은 남학생(M=4.16), 여학생(M=3.79)으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더 높게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이 직업기초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개인별 대인관계능력이 직업기초능력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한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이 직업기초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조사대상자는 20대 대학생으로 남학생(34.6%), 여학생(65.4%)으로 총 81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첫째, 대인관계능력에 따라 직업기초능력 향상에 차이에 대한 분석결과 리더십능력은 이성관계(p<.001, ${\beta}=.378$)와 개인교우관계(p<.01, ${\beta}=.238$), 갈등관리능력은 학과대인관계(p<.01, ${\beta}=.313$), 협상능력은 개인교우관계(p<.05, ${\beta}=.267$)가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인관계능력이 리더십능력에 대한 상관관계는 개인교우관계-리더십능력, 리더십능력-이성관계, 학과대인관계-리더십능력으로 대인관계능력이 리더십능력에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성별에 따른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차이는 리더십능력은 남학생(M=3.90), 여학생(M=3.58), 갈등관리능력은 남학생(M=3.59), 여학생(M= 3.54), 협상능력은 남학생(M=4.16), 여학생(M=3.79)으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더 높게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이 직업기초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개인별 대인관계능력이 직업기초능력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한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This study analyzed the effects of interpersonal skills of college students on basic competence.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81 male students (34.6%) and female students (65.4%) were surveyed. First,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differences in improvement of basic competence according...
This study analyzed the effects of interpersonal skills of college students on basic competence.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81 male students (34.6%) and female students (65.4%) were surveyed. First,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differences in improvement of basic competence according to interpersonal skills, leadership ability was found to be a relationship between heterosexuality (p <.001, ${\beta}=.378$), individual fellowship (p < (P <.01, ${\beta}=.313$), and negotiation ability had a significant effect on individual friendship (p <.05, ${\beta}=.267$). Second, the correlation between interpersonal abilities and leadership abilities showed that interpersonal abilities correlated with leadership abilities due to individual friendship - leadership abilities, leadership abilities - heterosexuality, interpersonal relationship - leadership abilities. Third, the differences in the basic occupational ability according to gender were male students (M = 3.90), female students (M = 3.58), male students (M = 3.59) Male students (M = 4.16) and female students (M = 3.79) were higher than male stud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interpersonal skills of college students on the improvement of basic competence and to verify the effectiveness of personal interpersonal skills.
This study analyzed the effects of interpersonal skills of college students on basic competence.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81 male students (34.6%) and female students (65.4%) were surveyed. First,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differences in improvement of basic competence according to interpersonal skills, leadership ability was found to be a relationship between heterosexuality (p <.001, ${\beta}=.378$), individual fellowship (p < (P <.01, ${\beta}=.313$), and negotiation ability had a significant effect on individual friendship (p <.05, ${\beta}=.267$). Second, the correlation between interpersonal abilities and leadership abilities showed that interpersonal abilities correlated with leadership abilities due to individual friendship - leadership abilities, leadership abilities - heterosexuality, interpersonal relationship - leadership abilities. Third, the differences in the basic occupational ability according to gender were male students (M = 3.90), female students (M = 3.58), male students (M = 3.59) Male students (M = 4.16) and female students (M = 3.79) were higher than male stud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interpersonal skills of college students on the improvement of basic competence and to verify the effectiveness of personal interpersonal skil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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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이론적 고찰을 토대로 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이 직업기초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Fig. 1]과 같이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대인관계능력의 하위요소는 개인교우관계, 이성관계, 학과대인관계 나누었으며 직업기초능력은 리더십능력, 갈등관리능력, 협상능력으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이 직업기초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개인별 대인관계능력이 직업기초능력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한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설문문항은 SQ 질문을 포함하여 응답자의 인구학 통계적 특성 , 개인교우관계 , 이성관계 , 학과대인관계, 리더쉽능력 , 갈등관리능력 , 협상능력으로 각 8문항 구성으로 총 48문항을 조사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대 대학생을 대상으로 2016년 11월 10일부터 11월 19일까지 설문지를 배포하여 총 84부를 수거하였으며 응답이 부실한 설문지를 제외하고 최종 81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면[Table 1]과 같다. 응답자는 20대 대학생 81명을 대상으로 조사 되었으며 성별은 남학생(34.6%), 여학생(65.4%)으로 나타났고, 거주지는 수도권(59.3%), 학력은 고졸(93.8%)순으로 가장 많이 조사 되었다.
데이터처리
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여 성별에 따른 리더십능력, 갈등관리능력, 협상능력의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한 결과는 [Table 5]와 같다.
통계분석은 IBM SPSS Statistics 19를 사용하여 빈도 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및 연구모형검증을 위한 다중회귀분석과 개별 특성에 따른 집단 간 차이 분석을 위한 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48개 문항에서 변수를 정제하여 최종적으로 21개 문항을 사용하여 6개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KMO와 Bartlett 구형성 검정 결과 p<.001 수준에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나 타당성이 검증되었으며, 신뢰도 분석 결과 모든 항목의 Cronbach’s Alpha값의 신뢰도는 학과대인관계(.858), 개인교우관계(.774), 리더십능력(.781), 이성관계(.751), 협상능력(.718), 갈등관리능력(.584)로 나타났으며, 학과대인관계 .858의 신뢰수준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대체적으로 양호 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Pearson 상관계수를 보면 p<.01 유의수준에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변수는 학과대인관계-갈등관리능력, 개인교우관계-리더십능력, 개인교우관계-협상능력, 리더십능력-이성관계 요인이었으며, p<.05 유의수준에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변수는 학과대인관계-리더십능력, 개인교우관계-이성관계, 리더십능력-협상능력, 이성 관계-협상능력으로 분석 되었다.
갈등관리능력은 개인교우관계, 이성관계보다 학과대인관계(p<.01, β =.313)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고, 협상능력은 개인교우관계(p<.05, β =.267)가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고, 이성관계, 학과 대인관계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분석 되었다.
공선성 진단 결과 Durbin-Watson 값이 순서대로 각각 2.105, 1.888, 2.049로 0 또는 4에 가깝지 않고 기준값인 2에 가깝게 나타나 잔차의 독립성이 확인되었으며, 모든 변수의 공차한계 값은 학과대인관계, 이성관계, 개인교우관계 각 .913, .933, .952으로 나타나 다중공선성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남학생 28명, 여학생 53명에 대한 성별에 따른 리더십능력은 남학생 3.90, 여학생 3.58, 갈등관리능력은 남학생 3.59 , 여학생 3.54, 협상능력은 남학생 4.16, 여학생 3.79으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더 높게 분석되었다.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학과대인관계, 이성관계,개인교우관계에 대한 리더십능력, 갈등관리능력, 협상능력 간의 상관관계는 각 .560, .342, .397로 양호한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고, R²은 각 .314, .117, .157로 학과대인관계, 이성관계, 개인교우관계가 리더십능력, 갈등관리능력, 협상능력 간에 대해 각 31.4% , 11.7%, 15.7%의 설명력을 나타내고 있다.
둘째, 대인관계능력이 리더십능력에 대한 상관관계는 p<.01 유의수준에서 개인교우관계-리더십능력, 리더십능력-이성관계 요인이었으며, p<.05 유의수준에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변수는 학과대인관계-리더십능력으로 분석 되었다.
첫 번째, 한 인간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단계에서는 의사소통능력과 수리능력이 요구된다. 둘째, 직업인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단계에서는 정보능력과 기술능력, 자기관리 및 개발능력, 대인관계능력, 문제해결능력이 요구된다. 셋째, 조직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단계에서는 자원활용능력과 조직이해능력이 필요하다[10].
셋째, 대학생 성별에 따른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차이는 남학생 28명, 여학생 53명에 대한 성별에 따른 리더십능력은 남학생 3.90, 여학생 3.58, 갈등관리능력은 남학생 3.59 , 여학생 3.54, 협상능력은 남학생 4.16, 여학생 3.79으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더 높게 분석되었다. 즉,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직업기초능력 향상에 대한 중요성 인식 및 다양한 가치관 인정 등 대인관계능력에 더 힘쓰고 있음을 의미한다.
연구결과 개인적특성에 따른 대인관계능력에 중요한 요인으로 직업기초능력향상에 높게 나타나 대학생의 직업기초능력 향상을 위해 리더십능력교육, 갈등관리능력교육, 협상능력교육을 통해 리더십능력을 높이고 대인관계능력을 높여 업무성과로 연결 되도록 체계적인 교육훈련을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임을 제안할 수 있다.
05 유의수준에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변수는 학과대인관계-리더십능력으로 분석 되었다. 즉, 대인관계능력이 리더십능력에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한 인간으로서의 역할에서 개인적인 직업인으로서의 역할로 그리고 조직구성원으로서의 역할로 이행되어야 한다. 첫 번째, 한 인간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단계에서는 의사소통능력과 수리능력이 요구된다. 둘째, 직업인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단계에서는 정보능력과 기술능력, 자기관리 및 개발능력, 대인관계능력, 문제해결능력이 요구된다.
첫째, 대인관계능력에 따라 직업기초능력 향상에 차이에 대한 분석은 리더십능력에 대한 이성관계(p<.001, β=.378)와 개인교우관계(p<.01, β =.238)가 유의한 영향이 나타났고, 갈등관리능력은 학과대인관계(p<.01, β =.313)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고, 협상능력은 개인교우관계(p<.05, β =.267)가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한국의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에서 요구하는 인재상을 분석해 보면, 기업은 ‘글로벌 환경 하에서 전문지식과 프로근성을 갖고, 올바른 가치관, 창의와 도전정신으로 조직구성원과 상호 협력하여 맡은바 임무를 완수하는 국제화된 인재’를 요구하고 있으며, 개인역량 부문에서는 기획·문서작성, 프리젠테이션 능력, PC활용, 경영학기초, 문제해결기법, 기업실무 순이고, 태도 및 가치관 부문은 올바른 가치관, 창의적 사고력, 자기관리법, 리더십 순이었으며, 조직역량 부문에서는 비즈니스 예절, 대인관계, 커뮤니케이션 관련 능력을 갖추기를 희망하고 있었다.
후속연구
연구의 한계점은 수도권 지역의 설문응답자가 많아 전국적으로 확대 해석하기에 어려움이 있으며, 대학생 본인의 주관적인 측정결과로 다소 객관성이 결여 될 수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지역별 고른 분포와 학년별로 나누어 비교연구를 진행해 볼 필요가 있다.
연구의 한계점은 수도권 지역의 설문응답자가 많아 전국적으로 확대 해석하기에 어려움이 있으며, 대학생 본인의 주관적인 측정결과로 다소 객관성이 결여 될 수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지역별 고른 분포와 학년별로 나누어 비교연구를 진행해 볼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업기초능력에 관심을 가지게 된 기본적인 이유는?
직업기초능력에 관심을 가지게 된 기본적인 이유는 급변하는 직업세계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인적자원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전문지식뿐 아니라 적절한 대인관계능력과 직무수행에 필요한 직업기초능력을 갖춘 인재양성이 화두가 되고 있다. 직업기초능력 하위요소과 관련된 정서지능 요소 분석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같다.
의사소통능력 향상이란?
사회의 첫발을 내딛는 사회 초년생 뿐만 아니라 오랜 사회생활, 수많은 관계 속에서 고민하고 주변 사람들과 원만한 관계로 형성된다. 의사소통능력 향상은 대인관계능력 향상으로 최상의 인간관계를 맺고 이를 지속하기 위해 갖춰야 하는 직업기초능력이다. 이는 사회의 변화가 급변함에 따라 개인에게 더욱더 요구되는 것으로 유연하게 변화에 대처 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이 직업기초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에서 연구문제 3가지는 무엇인가?
첫째, 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에 따라 직업기초능력 향상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이 리더십능력에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가?
셋째, 대학생 성별에 따른 직업기초능력에 차이는 있는가?
참고문헌 (10)
이명훈 외 2, "대학생의 진로 관련 인식, 직업기초능력, 직업가치", 대한공업교육학회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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