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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5, 2017년, pp.99 - 106
오태헌 (제주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김민철 (제주대학교 경영정보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tourist 's intention to use smartphone and the preceding factors through the questionnaire. For achieving this research purpose, this study surveyed the tourists who use smartphone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interactivity such a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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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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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행 연구에서 분석한 결과 스마트폰의 사용 의도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 그 중에서, Lee (2011)의 연구에서는 일반적인 분야에서 기술수용모형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폰의 사용 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분석하였는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인지된 유희성으로 나타났다[14]. Yoon, Yoo, & Jang (2013)의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기반으로 제공되는 관광정보 특성들이 어떻게 평가되고 있는지, 그리고 관광정보 특성이 행동의도와 만족도, 신뢰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였다[15]. | |
유투어리즘이란 무엇인가? | 최근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인하여 여러 분야에서 스마트폰의 활용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3,4,5,6,7,8,9]. 특히, 기본적으로 관광에서의 스마트폰은 기본적인 개념에는 유투어리즘(u-tourism)과 디지털 투어리즘(digital tourism)이 있는데, 유투어리즘은 유비쿼터스 기술이 관광에 적용되어 관광객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의미하고[10], 디지털 투어리즘은 관광객의 경험 전·중·후 활동에 대한 디지털 지원을 의미한다[11]. 이에 반해 스마트폰 기반의 스마트관광(Smar tourism)은 유투어리즘(u-tourism)과 디지털투어리즘(digital tourism)의 의미를 포괄한 개념으로서,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한 위치기반 서비스와 집단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관광객에게 실시간, 맞춤형 관광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12]. | |
선행연구에서 적용된 스마트폰의 개인적 사용과 관련된 선행 변수와 결과 변수로 어떠한 요인들이 포함되어 있는가? | 본 연구 모형은 앞선 선행 연구에서 나온 조직적인 요인들 이외에 관광객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서비스라는 개인적 상황에 맞춰, Okazaki & Mendez (2013)의 연구에서 적용된 스마트폰의 개인적 사용과 관련된 선행 변수와 결과 변수들을 포함한다[18]. 여기서는 양방향통신(2-way communication) 및 동시성(Synchronicity) 개념을 포함하는 상호작용(Interactivity), 몰입(Flow), 사용 태도(Attitude), 그리고 사용 의도(Usage intention) 등의 요인들이 포함된다. 따라서 본 연구 모형에서는 이러한 관계들을 포함하는 요인들을 근거로 제시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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