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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복합 의사소통 훈련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자기효능감, 의사소통 능력 및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Effect of the Convergence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for Communication self efficacy, Communicative competence, and Interpersonal relations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5, 2017년, pp.271 - 280  

정추영 (대구보건대학교 간호대학) ,  서영숙 (대구보건대학교 간호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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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융복합 의사소통 훈련 프로그램을 적용한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교과목을 운영하여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자기효능감, 의사소통 능력 및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시도하였다. 연구방법은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의 유사실험 연구이며, 자료수집 기간은 2016년 9월 5일에서 12월 13일까지이다. 연구대상자는 D시 소재의 1개 대학교 1학년 중 실험군 41명, 대조군 42명으로 총 83명이다. 자료분석 방법은 SPSS/WIN 21.0 program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chi}^2$ test 및 t-test,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융복합 의사소통 훈련 프로그램을 적용한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교과목 운영 실시 전후 두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의사소통 자기효능감(t=15.23, p<.001), 의사소통 능력(t=11.42, p<.001) 및 대인관계(t=19.24, p<.001)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교과목 운영에 융복합 의사소통 훈련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자기효능감, 의사소통 능력 및 대인관계 향상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done to develop a human relation and communication course combined with a convergence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and examine the effects of communication self efficacy, communicative competence, and interpersonal relations in nursing students. The study was designed using a noneq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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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자는 기존의 강의 방식으로만 이루어진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들과 융복합 의사소통 훈련 프로그램이 적용된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들 간의 의사소통 자기효능감, 의사소통 능력 및 대인관계 정도를 비교하여 실제적인 훈련과 활동을 적용한 교과목 운영의 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간호대학생들의 의사소통 능력과 대인관계 향상을 위한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교과목의 수업설계 및 운영의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근거로 융복합 의사소통 훈련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한 인간관계와 의사소통교과목 운영이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자기효능감, 의사소통 능력 및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여, 간호대학생의 실제적인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교과목운영과 수업설계 개선의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융복합 의사소통 훈련 프로그램을 적용한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교과목 운영이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자기효능감,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의 유사실험 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융복합 의사소통 훈련 프로그램을 적용한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교과목을 운영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함이며,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융복합 의사소통 훈련 프로그램은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교과목의 운영을 이론 강의식 방식에서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매체와 활동을 활용하여 실제적인 대인관계와 의사소통 기술을 경험하도록 수업 내용에 편성하기 위해 개발하였다.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교과목은 D대학 간호학과 1학년 2학기 전공기초 과목으로 개설되어 3학점 3시간으로 운영된다.
  • 또한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알게 된 타인의 중요한 정보에 대한 비밀을 보장할 것을 설명하고 서면동의서에 받고 진행하였다. 본 연구자는 매 회기 주제를 제시하고 개별 활동 및 소집단 활동을 격려하는 촉진자 역할을 하였으며 각 조의 토론 결과에 대한 발표 내용에 대해 전체 집단에서 피드백을 제공하였다. 또한 연구보조원은 매회기 활동 프로그램에서 소집단과 전체 대상자가 원활한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프로그램 수행에 필요한 자료와 매체에 대한 지원 등의 역할을 수행하였다.
  • 현재 간호대학의 교과과정에서 학생들에게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인적, 환경적 지원과 비용의 투입이 추가되어야 하므로 교육현장에서의 적용은 많은 어려움이 있다. 이에 본 연구자는 기존의 강의 방식으로만 이루어진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들과 융복합 의사소통 훈련 프로그램이 적용된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들 간의 의사소통 자기효능감, 의사소통 능력 및 대인관계 정도를 비교하여 실제적인 훈련과 활동을 적용한 교과목 운영의 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간호대학생들의 의사소통 능력과 대인관계 향상을 위한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교과목의 수업설계 및 운영의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7∼8회기는 영화 ‘굿 윌 헌팅’을 시청하게 한 후 의미 있는 대사, 소감 등을 발표하게 하고 어린 시절의 경험이 현재의 성격 형성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토론하게 하였다. 자신에 대한 이해를 증가시키고 성찰하도록 하기 위해 자기이해보고서를 제출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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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대학생이 향후 임상실습 과정과 졸업 후 간호 실무에 있어 실제적인 반복 교육이 필요하다고 사료되는 근거는? 한편 간호사의 의사소통 자기효능감은 불안 정도가 낮고 교육 수준과 임상 경력이 많을수록 높았으며, 의사소통 관련 교육을 받은 경우에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하였는데[3], 특히 시뮬레이션이나 역할극 등으로 다양한 임상상황을 설정한 의사소통 훈련이 간호대학생들의 의사소통 자기효능감과 의료팀과의 효과적인 의사소통기술이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29,30]. 따라서 간호대학생이 향후 임상실습 과정과 졸업 후 간호 실무에 있어 치료적 관계를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의사소통 자기효능감 향상을 통해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을 함양하고 대인관계를 증진할 수 있는 실제적인 반복 교육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병원에서 간호 인력의 비율은? 특히 병원에서 간호 인력의 비율은 약 52.5%를 차지하며, 입원 간호대상자를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필요한 간호를 지체 없이 제공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 간호서비스는 경쟁 우위를 차지하는데 매우 중요한 변수라고 할 수 있다[2]. 즉 질 높은 소비자의 간호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 간호사들의 역량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여겨진다[1].
소집단 활동과 토론, 발표, 역할극 등을 고려한 다양한 교수매체를 활용한 학습방법을 적용하면 기대되는 효과는? 이와 같은 이론중심의 제한점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소집단 활동과 토론, 발표, 역할극 등을 고려한 다양한 교수매체를 활용한 학습방법을 적용하면 학습자는 습득한 지식을 기반으로 기술과 태도를 형성할 기회가 되므로 학습효과는 높아질 것이다[4]. 또한 분과적 지식 중심의 기존의 교육 방식에서 벗어나 다양한 분야의 지식체계를 기반으로 학습자들의 실제 삶과 연계하여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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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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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Korean Accer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Workshop for outcome based curriculum operating, 2012. Available From : http://www.kabone.or.kr/HyAdmin/upload/goodFile/120121127132143.pdf (accessed Jan., 9, 2017) 

  4. K. S. Lee, E. O. Choi, J. S. Jeong, "Survey of curriculum for 4 subjects (structure and function of body, clinical microbiology, pathophysiology, & mechanism and effect of drugs) of biological nursing in undergraduate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Vol. 16, No. 1, pp. 17-25, 2014. DOI: http://dx.doi.org/10.7586/jkbns.2014.16.1.17 

  5. H. S. Kim, W. J. Park, T. H. Ha, "The effects of education of communication on perceptual orientation, self-efficacy, narcissism,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in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yungpook Nursing Science, Vol. 10, pp. 95-111.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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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M. H. Kim, J. R. Chun, S. A. Hong, "Factors of family function and self-efficasy influencing old patient's decision of advance directives attitude," Journal of IT Convergence Society for SMB, Vol. 6, No. 4, pp. 123-129, 2016. 

  8. S. Y. Kim, “Convergence study on the influence of dental hygiene students' stress in their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decision attitude,” Journal of IT Convergence Society for SMB, Vol. 6, No. 4, pp. 115-122, 2016. 

  9. H. S. Ko, "A Study on the for convergence teaching-learning plan for intercultural communication ability," Korean Language Education Research, Vol. 51, No. 2, pp. 223-250, 2016. DOI: http://dx.doi.org/10.20880/kler.2016.51.2.223 

  10. J. W. Jung, “A study on the effect of a yungbokhap education program based on problem-based learning,”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5, No. 3, pp. 307-331, 2015. 

  11. Park, I. W., “Premature introduction of convergent education and its solutions,”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10, No. 1, pp. 349-378, 2016. 

  12. C. H. Woo, "The preference of instructional methods and kolb's learning style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10, pp. 339-348, 2016. DOI:http://dx.doi.org/10.14400/JDC.2016.14.10.339 

  13. S. Y. Jeong, C. H. Kim, "Comparing the ethical knowledge, ethical values and class satisfaction by students' cognitive style to develope the convergent nursing ethic clas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11, pp. 205-216, 2015. DOI: http://dx.doi.org/10.14400/JDC.2015.13.11.205 

  14. H. Y. Koo, H. S. Im, "Comparison of factors influencing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between associate and bachelor nursing students," The Korea Contents Society, Vol. 13, No. 1, pp. 311-321, 2013.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3.13.01.311 

  15. J. W. Park, M. S. Choi, “A study on self consciousness,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interpersonal relation disposition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 18, No. 3, pp. 351-360,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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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S. A. Kim, N. R. Han, J. H. Park, M. J. Kim, H. L. Kim, “Application and evaluation of small group and music activity in a communication cours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 19, No. 3, pp. 307-317,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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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S. Shiein,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scal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1971. 

  24. J. S. Ju, "The effects of the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for university students communication and human relationship,"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2005. 

  25. I. P. Kruijver, A. Kerkstra, A. L. Franche, J. M. Bensing, H. B. Wiel, "Evaluation of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s in nursing care: a review of literature," Patient Education Counseling, Vol. 39, pp. 129-145, 2000 

  26. E. J. Song, “The effects of a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on communication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for student nurses in clinical practice,”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13, No. 3, pp. 467-473, 2006. 

  27. K. A. Shin, E. S. Lee, “The effects of a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on communication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7, No. 2, pp. 149-158,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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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E. R. O'Shea, M. Pagano, S. H. Campbell, G. Caso, "A descriptive analysis of nursing student communication behaviors,"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Vol. 9, No. 1, pp. 5-12, 2013. 

  31. H. S. Seo, "The effect of self-growth group counseling on interpersonal relations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an Society for Youth Protection and Guidance, Vol. 7, pp. 35-56, 2005. 

  32. R. Parry, “Are interventions to enhance communication performance in allied health professionals effective, and how should they be delivered? direct and indirect evidence,” Patient Education and Counselling, Vol. 73, No. 2, pp. 186-195, 2008. 

  33. B. A. Mullan, E. J. Kothe, “Evaluating a nursing communication skills training course: the relationships between self-related ability, satisfaction, and actual performance,” Nurse Education in Practice, Vol. 10, No. 6, pp. 374-378,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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