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5, 2017년, pp.271 - 280
정추영 (대구보건대학교 간호대학) , 서영숙 (대구보건대학교 간호대학)
This study was done to develop a human relation and communication course combined with a convergence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and examine the effects of communication self efficacy, communicative competence, and interpersonal relations in nursing students. The study was designed using a nonequ...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대학생이 향후 임상실습 과정과 졸업 후 간호 실무에 있어 실제적인 반복 교육이 필요하다고 사료되는 근거는? | 한편 간호사의 의사소통 자기효능감은 불안 정도가 낮고 교육 수준과 임상 경력이 많을수록 높았으며, 의사소통 관련 교육을 받은 경우에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하였는데[3], 특히 시뮬레이션이나 역할극 등으로 다양한 임상상황을 설정한 의사소통 훈련이 간호대학생들의 의사소통 자기효능감과 의료팀과의 효과적인 의사소통기술이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29,30]. 따라서 간호대학생이 향후 임상실습 과정과 졸업 후 간호 실무에 있어 치료적 관계를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의사소통 자기효능감 향상을 통해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을 함양하고 대인관계를 증진할 수 있는 실제적인 반복 교육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 |
병원에서 간호 인력의 비율은? | 특히 병원에서 간호 인력의 비율은 약 52.5%를 차지하며, 입원 간호대상자를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필요한 간호를 지체 없이 제공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 간호서비스는 경쟁 우위를 차지하는데 매우 중요한 변수라고 할 수 있다[2]. 즉 질 높은 소비자의 간호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 간호사들의 역량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여겨진다[1]. | |
소집단 활동과 토론, 발표, 역할극 등을 고려한 다양한 교수매체를 활용한 학습방법을 적용하면 기대되는 효과는? | 이와 같은 이론중심의 제한점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소집단 활동과 토론, 발표, 역할극 등을 고려한 다양한 교수매체를 활용한 학습방법을 적용하면 학습자는 습득한 지식을 기반으로 기술과 태도를 형성할 기회가 되므로 학습효과는 높아질 것이다[4]. 또한 분과적 지식 중심의 기존의 교육 방식에서 벗어나 다양한 분야의 지식체계를 기반으로 학습자들의 실제 삶과 연계하여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9,10]. |
B. H. Park, "Evaluation of policy related to expansion of hospital nurses," Master's thesis, Public Health Seoul National University, 2012.
Korean Accer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Workshop for outcome based curriculum operating, 2012. Available From : http://www.kabone.or.kr/HyAdmin/upload/goodFile/120121127132143.pdf (accessed Jan., 9, 2017)
K. S. Lee, E. O. Choi, J. S. Jeong, "Survey of curriculum for 4 subjects (structure and function of body, clinical microbiology, pathophysiology, & mechanism and effect of drugs) of biological nursing in undergraduate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Vol. 16, No. 1, pp. 17-25, 2014. DOI: http://dx.doi.org/10.7586/jkbns.2014.16.1.17
H. S. Kim, W. J. Park, T. H. Ha, "The effects of education of communication on perceptual orientation, self-efficacy, narcissism,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in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yungpook Nursing Science, Vol. 10, pp. 95-111. 2006
J. W. Jung, “A study on the effect of a yungbokhap education program based on problem-based learning,”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5, No. 3, pp. 307-331, 2015.
Park, I. W., “Premature introduction of convergent education and its solutions,”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10, No. 1, pp. 349-378, 2016.
S. Y. Jeong, C. H. Kim, "Comparing the ethical knowledge, ethical values and class satisfaction by students' cognitive style to develope the convergent nursing ethic clas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11, pp. 205-216, 2015. DOI: http://dx.doi.org/10.14400/JDC.2015.13.11.205
J. W. Park, M. S. Choi, “A study on self consciousness,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interpersonal relation disposition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 18, No. 3, pp. 351-360, 2009.
K. M. Lee, C. H. Bum, “A convergence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support,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decision level in golf major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8, No. 3, pp. 265-273, 2017.
J. S. Won, H. S. Shin, “The effect of small group based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on the competency of communication and the human relationship in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ol. 14, No. 2, pp. 60-66, 2008.
S. A. Kim, N. R. Han, J. H. Park, M. J. Kim, H. L. Kim, “Application and evaluation of small group and music activity in a communication cours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 19, No. 3, pp. 307-317, 2010.
H. W. Ayres, "Factors related to motivation to learn and motivation to transfer learning in a nursing popul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North Carolina State University, 2005.
M. Bienvenu, "An interpersonal communication Inventory," Journal of Communication, Vol. 21, pp. 381-388, 1971.
S. H. Chung, “A study on the TA program development and effect on communication skills dental hygienist,”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Vol. 6, No. 4, pp. 295-302, 2006.
S. Shiein,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scal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1971.
J. S. Ju, "The effects of the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for university students communication and human relationship,"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2005.
I. P. Kruijver, A. Kerkstra, A. L. Franche, J. M. Bensing, H. B. Wiel, "Evaluation of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s in nursing care: a review of literature," Patient Education Counseling, Vol. 39, pp. 129-145, 2000
E. J. Song, “The effects of a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on communication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for student nurses in clinical practice,”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13, No. 3, pp. 467-473, 2006.
E. J. Bong, "Effect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communication curriculum were utilized group activities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communication self-efficacy among nursing student," The Korea Contents Society, Vol. 13 No. 10, pp. 394-402, 2013.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3.13.10.394
E. R. O'Shea, M. Pagano, S. H. Campbell, G. Caso, "A descriptive analysis of nursing student communication behaviors,"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Vol. 9, No. 1, pp. 5-12, 2013.
H. S. Seo, "The effect of self-growth group counseling on interpersonal relations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an Society for Youth Protection and Guidance, Vol. 7, pp. 35-56, 2005.
R. Parry, “Are interventions to enhance communication performance in allied health professionals effective, and how should they be delivered? direct and indirect evidence,” Patient Education and Counselling, Vol. 73, No. 2, pp. 186-195, 2008.
B. A. Mullan, E. J. Kothe, “Evaluating a nursing communication skills training course: the relationships between self-related ability, satisfaction, and actual performance,” Nurse Education in Practice, Vol. 10, No. 6, pp. 374-378, 201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