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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마케팅, 서비스지향성, 병원이미지간의 관계: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
The Relationship among Internal Marketing, Service Orientation, and Hospital Image: The Moderating Effect of Self-Efficac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5, 2017년, pp.524 - 530  

신승희 (경상대학교 경영학과) ,  정기한 (경상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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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의료기관에서도 내부마케팅 활동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점차 확대되고 있지만 병원 내부마케팅에 관한 연구는 미흡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내부마케팅과 서비스지향성이 병원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내부마케팅과 서비스지향성 간의 영향관계에서 자기효능감조절효과를 검정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내부마케팅 요인 중 권한위임, 교육과 훈련, 리더십이 서비스 지향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리더십이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내부커뮤니케이션과 보상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서비스지향성이 병원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두 요인 간에 영향관계가 형성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내부마케팅과 서비스지향성간에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대체적으로 효능감이 높은 집단이 좀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관리자들은 높은 수준의 병원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내부마케팅과 서비스 지향성을 개선시켜야 하며, 종업원들이 자기효능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has recently been increased recognition of the significance of internal marketing activity towards hospitals; however, few studies have investigated internal marketing towards hospitals. Therefor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impacts of internal marketing and service orientation 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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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병원의 이미지는 직원들이 고객에게 제공 되는 서비스가 얼마나 긍정적으로 평가되는가에 따라서 영향을 받게 되고, 서비스 지향적인 사고는 내부마케팅을 통하여 조직원들에게 동기부여가 잘되어야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직종의 의료기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내부마케팅요인의 5가지 요인(내부커뮤니케이션, 권한위임, 교육과 훈련, 보상, 리더십)이 서비스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과, 서비스지 향성이 병원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자기 효능감이 내부마케팅과 서비스지향성간에서 어떠한 조절 작용을 하는지를 통하여 의료기관의 효과적인 성과관리 및 경쟁력 확보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가설 1. 내부마케팅은 서비스지향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서비스지향성은 병원의 이미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내부마케팅(내부커뮤니케이션, 권한위임, 보상, 교육훈련, 리더십)이 서비스지향성에 영 향을 미칠 때 자기효능감이 조절의 역할을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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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효능감이란 무엇인가? 자기효능감은 어떤 과제를 성공적으로 해낼 수 있다는 개인의 판단이자 얻고자 하는 행동을 수행해 낼 수 있다는 개인의 신념이나 기대감을 의미한다[15]. 어떤 과업을 잘 해낼 수 있을 것이라는 자기효능감이 높은 조직원의 경우 보다 긍정적 판단을 하게 되고, 고객에게 제공되는 서비스 지향성도 자기효능감이 낮은 조직원 보다 높게 나타날 것이다.
최근 의료계가 무한경쟁시점에 놓인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의료계에도 복잡하고 강화된 의료수가 통제, 의료시장 개방, 일일 생활권으로 의료의 수도권 집중화 등 무한경쟁 시점에 놓여있다. 이러한 영향으로 조직의 성과를 위해 의료기관도 내부조직원의 만족도를 증대하기 위한 내부마케팅이 강조되고 있다.
의료기관의 내부마케팅 대상인 진료, 진료지원, 행정직들은 각각 어떤 직종이 포함되는가? 의료기관의 내부마케팅 대상은 크게 진료와 진료지원, 행정직으로 구분할 수 있다. 진료는 의사, 간호사가 진료지원은 직접 진료에 참여하지 않지만 진료를 지원하는 각 분야의 의료기사 등이 행정은 기획, 원무, 시설 등 행정적 지원을 하는 직종이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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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J. Y, Lim, "An Analysis of Internal Marketing Activities affecting on Nurse's Motivation: Based on Herzberg's Motivation-Hygiene Factor Theory",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 12, no. 1, pp. 5-13. 2006. 

  2. J. L. Heskett, T. O. Jones, G. W. Loveman, E. S. Jr, L. A. Schlesinger, "Putting the service-profit chain to work", Harvard Business Review, vol. 72, no. 2, pp. 164-174. 1994. 

  3. P. Kotler, Marketing Management : Analysis, Planing, Implementation, and Control, 6th Ed. Englewood Clffs, NJ: Prentice-Hall, Inc.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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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K. H. Jeong, H. Y. Jang, "An Effect of Internal Marketing on Marketing Orientation, Customer Satisfaction." Journal of Global Scholars of Marketing Science, vol. 11, pp. 103-128,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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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Kotler P, Keller KL. Marketing management. 2nd custom ed,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2006. 

  12. J. Y. Kim, K. S. Choi, "The Causal Relationship Among Medical Service Orientation, Hospital Image and Hospital Performance", Korean Academic Society of Accounting, vol. 10, no. 2, pp. 281-304,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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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Anderson J. C, Gerbing D, W, "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vol. 103, no. 3, pp. 411-423. 1988. DOI: https://doi.org/10.1037/0033-2909.103.3.411 

  19. J. Ha, S. Jang, "The effects of Dining Atmospherics on Behavioral Intentions through Quality Perception",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vol. 26, no. 3, pp. 204-215. 2012. DOI: https://doi.org/10.1108/08876041211224004 

  20. K. H. Chung, J. I. Shin, "The Relationship among Service Orientation, Service Quality, Image, Customer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Korea Internet e-commerce Association, vol. 15, no. 3, pp. 235-250, 2015. 

  21. H. S. Lee, "The Impact of Hospital Selection Factors between Internal and External Customers on Hospital Image", Health Policy and Management, vol. 23, no. 3, pp. 281-288, 2013. DOI: https://doi.org/10.4332/KJHPA.2013.23.3.2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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