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사회」 교과서 탐구 과제에 포함된 사서교사의 교육적 역할 분석 - 초등학교 4·5·6학년 2학기 사회교과를 중심으로 - An Analysis of Teacher Librarians' Educational Role Embedded in Inquiry Tasks of Elementary Social Studies Textbooks: based on the 4th·5th·6th Grade in the Second Term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에 포함된 탐구 과제를 정보활동 중심의 도서관활용수업 모형과 비교 분석하고, 사회 교과 학습에서 사서교사가 제공할 수 있는 교육적 역할을 도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국정교과서로 개발되어 활용 중인 초등학교 4 5 6학년 2학기 사회 교과서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4 5학년은 개별적으로 교과서에 수록된 삽화, 사진, 텍스트를 비교 분석하여 말로 표현하고, 6학년은 자신의 경험이나 생각 또는 다른 자료에서 찾은 정보를 활용해서 과제를 해결하고 말로 표현하도록 탐구 과제가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사서교사는 4 5학년에게는 비교, 대조, 조합, 원인과 결과 구분, 사실과 의견 구분 그리고 결론의 예측과 추론 등의 정보활용기술을 지도하는데 참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6학년에게는 교과교사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장기간에 걸쳐서 과제의 특성에 따른 해결 계획을 수립하고, 자료 수집, 활용, 결과물 완성 및 평가에 이르는 전반적인 정보활용과정을 지도하는데 참여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에 포함된 탐구 과제를 정보활동 중심의 도서관활용수업 모형과 비교 분석하고, 사회 교과 학습에서 사서교사가 제공할 수 있는 교육적 역할을 도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국정교과서로 개발되어 활용 중인 초등학교 4 5 6학년 2학기 사회 교과서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4 5학년은 개별적으로 교과서에 수록된 삽화, 사진, 텍스트를 비교 분석하여 말로 표현하고, 6학년은 자신의 경험이나 생각 또는 다른 자료에서 찾은 정보를 활용해서 과제를 해결하고 말로 표현하도록 탐구 과제가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사서교사는 4 5학년에게는 비교, 대조, 조합, 원인과 결과 구분, 사실과 의견 구분 그리고 결론의 예측과 추론 등의 정보활용기술을 지도하는데 참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6학년에게는 교과교사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장기간에 걸쳐서 과제의 특성에 따른 해결 계획을 수립하고, 자료 수집, 활용, 결과물 완성 및 평가에 이르는 전반적인 정보활용과정을 지도하는데 참여할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and analyze the inquiry tasks included in the elementary social studies with school library based instruction (SLBI) focused on the information literacy process and select teacher librarians' educational role under learning for social studies. For this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and analyze the inquiry tasks included in the elementary social studies with school library based instruction (SLBI) focused on the information literacy process and select teacher librarians' educational role under learning for social studies. For this purpose, national elementary curriculum of $4^{th}$, $5^{th}$ and $6^{th}$ social studies in the second term are analyzed. As results of analysis, the $4^{th}$ and $5^{th}$ students who take part in solving the inquiry tasks could compare and analyze illustrations, photographs and texts in their text books individually and present the results with speaking. The $6^{th}$ students could deal with their tasks using their experience, idea or information found from other resources and express the outcome orally according to the content of inquiry tasks. Therefore, teacher librarians could teach information literacy skills such as comparison, contrast, combination, distinction between opinions and facts, or prediction and inference of conclusion to the $4^{th}$ and $5^{th}$ elementary student. Teacher librarians can also participate in whole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for the $6^{th}$ students from building the solution strategies of tasks, collecting and using materials to completing and evaluating the results under the long term collaboration with the classroom teach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and analyze the inquiry tasks included in the elementary social studies with school library based instruction (SLBI) focused on the information literacy process and select teacher librarians' educational role under learning for social studies. For this purpose, national elementary curriculum of $4^{th}$, $5^{th}$ and $6^{th}$ social studies in the second term are analyzed. As results of analysis, the $4^{th}$ and $5^{th}$ students who take part in solving the inquiry tasks could compare and analyze illustrations, photographs and texts in their text books individually and present the results with speaking. The $6^{th}$ students could deal with their tasks using their experience, idea or information found from other resources and express the outcome orally according to the content of inquiry tasks. Therefore, teacher librarians could teach information literacy skills such as comparison, contrast, combination, distinction between opinions and facts, or prediction and inference of conclusion to the $4^{th}$ and $5^{th}$ elementary student. Teacher librarians can also participate in whole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for the $6^{th}$ students from building the solution strategies of tasks, collecting and using materials to completing and evaluating the results under the long term collaboration with the classroom teach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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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학습내용확인형-정보제시·안내형, 학생활동형-정보탐색․정리형, 자료비교·분석형-정보분석·해석형, 자료 작성형-정보종합-표현형, 자료조사형 및 문제해결형-정보탐구·프로젝트형, 의사결정형-정보탐구·토론형과 대응시켜서 탐구 활동이 도서관활용수업으로 이루어지는 경우에 수행 가능한 사서교사의 역할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과 탐구 활동 유형과 정보활동 중심의 도서관활용수업 모형을 기준으로 초등학교 4·5·6학년 2학기 사회 교과서에 수록된 탐구 과제를 분석하고, 사회 교과 학습에 기여할 수 있는 사서교사의 구체적인 교육적 역할을 도출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에 포함된 탐구 과제를 분석하여 학생들의 탐구 활동 특징을 알아보고, 탐구 활동 유형과 정보활동 중심의 도서관활용수업 모형을 비교 분석하여 초등학교 사회 교과 학습에 기여할 수 있는 사서교사의 교육적 역할을 도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표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국정교과서로 개발되어 일반사회, 지리, 역사 등 다양한 주제 분야를 다루고 있는 초등학교 4·5·6학년 2학기 사회 교과서를 분석 대상으로 삼았다.
제안 방법
다음으로는 이러한 분석 결과를 이병기(2006)가 제시한 정보활용과정 중심의 도서관활용수업 모형과 비교하여, 초등학교 사회 탐구 활동에 대한 사서교사의 교육적 역할을 분석하였다. 정보활용과정 중심의 도서관활용수업 모형은 자료를 활용한 학생의 정보활동을 연구과제의 선정, 정보 탐색, 정보 분석 및 해석, 결과 도출 및 종합, 결과 생성 및 표현, 평가 등 6개의 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의 분석은 2단계에 걸쳐서 이루어졌다. 우선, 사회 교과서에 수록된 탐구 과제의 일반적인 특징을 분석하기 위하여 학년별 단원별로 탐구 과제를 학습 유형, 탐구 자료, 탐구 활동 결과 표현 방법 그리고 탐구 활동 유형으로 구분하여 정리하였다. 특히 탐구 활동 유형은 교과교사가 도서관활용수업에 참여한 경우에 사서교사가 제공할 수 있는 교육적 역할의 범위와 내용을 알 수 있는 중요한 단서를 제공한다.
탐구 과제를 탐구 활동 유형을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 4-2 사회 교과서는 본문에 제시된 자료를 비교·분석하여 결론을 도출하거나 추론하는 비교·분석형 과제 중심이고, 본문에서 학습한 내용을 묻는 학습내용 확인형이 뒤를 이었다.
대상 데이터
2%)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본문에 탐구 자료를 수록하고 있는 과제는 70개이며, 수록된 탐구 자료의 유형은 총 11개에 달했다. 이 중에서 삽화의 비율이 21.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과 탐구 활동 유형과 정보활동 중심의 도서관활용수업 모형을 기준으로 초등학교 4·5·6학년 2학기 사회 교과서에 수록된 탐구 과제를 분석하고, 사회 교과 학습에 기여할 수 있는 사서교사의 구체적인 교육적 역할을 도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교육부가 개발하여 사용 중인 3권의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에서 보는 바와 같이 국정교과서로 개발되어 일반사회, 지리, 역사 등 다양한 주제 분야를 다루고 있는 초등학교 4·5·6학년 2학기 사회 교과서를 분석 대상으로 삼았다.
이론/모형
특히 탐구 활동 유형은 교과교사가 도서관활용수업에 참여한 경우에 사서교사가 제공할 수 있는 교육적 역할의 범위와 내용을 알 수 있는 중요한 단서를 제공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지현과 이진석(2014)이 한국과 일본의 중학교 탐구 과제 분석에서 활용한 7가지 탐구 활동 유형을 적용하였다. 탐구 과제의 유형을 나누는 기준은 본문에서 학습한 내용을 확인하는 수준인가(학습내용확인형), 제시된 자료를 비교․분석하는 수준인가(자료비교·분석형), 학생이 스스로 자료를 찾아 조사하는 유형인가(자료조사형), 그리고 토론이나 경험에 의하여 입장을 자유롭게 정하는 유형인가(의사결정형, 학생활동형), 또는 탐구 과제에 대한 답을 스스로 생각하거나(문제해결형), 조사 결과를 보고서 등으로 작성하는 유형인가(자료 작성형) 등으로 구분된다.
성능/효과
5-2 사회 교과서에 수록된 탐구 과제의 탐구 활동 유형은 자료비교·분석형이 11개 과제로 가장 많이 나타났다.
넷째, 탐구 과제 유형은 자료비교·분석형과 문제해결형 그리고 학생활동형 중심이다.
그리고 6학년 학생들에게는 과제와 관련된 배경지식을 형성할 수 있도록 관련 자료를 탐색하고 과제 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요약·정리할 수 있는 학습기술을 지도할 수 있을 것으로 나타났다. 더 나아가 과제의 특성에 따른 해결 계획을 수립하고, 스스로 자료를 찾아 활용한 후에 결과를 완성함으로써 스스로 과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정보활용과정 전체를 지도하는데 참여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사서교사는 4학년 학생들에게는 본문의 학습 내용을 확인하는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자료를 제공하고, 4·5학년 학생들에게는 과제 해결에 필요한 삽화, 사진, 텍스트에 수록된 정보를 비교, 대조, 조합하거나 원인과 결과 및 사실과 의견을 구분하는 능력과 결론을 예측하거나 추론하는 학습기술을 지도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탐구 결과 표현 방법은 말하기 중심이다. 학년별로는 4학년은 활동과 말하기가 강조되고 있으며, 5․6학년은 말하기 중심이다.
우선 초등학교 4·5·6학년 사회 교과서에 수록된 탐구 과제를 학습 및 자료 유형, 그리고 탐구 활동 결과 표현 방법 측면에서 분석한 결과, 4학년 학생들은 개별적으로 본문에 제시된 삽화나 삽화+텍스트 자료를 비교·분석한 후에 활동(놀이)이나 말하기 또는 표를 이용해서 정리하는 형태로 탐구 과제 해결에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 유형별로는 개별 과제가 32개, 모둠 과제는 6개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탐구 과제 수행을 위해 본문에 수록된 자료의 유형은 사진+텍스트가 11개 과제, 삽화 6개 과제, 텍스트 5개 과제, 그리고 사진 4개 과제, 삽화+텍스트 3개 과제 순으로 나타났다. 탐구 활동 표현 방법은 말하기(이야기하기·발표·토론)가 14개 과제로 가장 많이 나타났다.
그리고 사진+텍스트를 활용하는 주제와 텍스트만을 활용 과제는 각각 3개에 불과했다. 탐구 활동 결과 표현 방법은 역할극, 윷놀이 등 활동 중심 주제가 4개, 말하기 4개 그리고 표로 정리하기 주제가 3개, 제작, 그리기, 쓰기 관련 과제는 각각 2개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초등학교 4-2 사회교과 탐구 과제 해결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개별적으로 본문에 제시된 삽화나 삽화+텍스트 자료를 활용한 후에 활동(놀이)이나 말하기 또는 표를 이용해서 정리하는 탐구 활동을 수행하는 것으로 보인다.
탐구 활동 결과 표현 방법이 포함된 과제는 모두 54개이며 이 중에서 말하기(이야기하기·발표·토론) 비율이 64.8%(35개 과제)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탐구 활동 유형은 에서 보는 바와 같이 제시된 자료를 비교·분석한 후에 결론을 도출하는 자료비교·분석형이 11개 과제로 가장 많이 나타났다.
탐구 활동 유형은 전체 76개 탐구 과제 중 자료비교․분석형이 34.2%(26개 과제)로 가장 많이 나타났다. 다음으로는 문제해결형이 21.
탐구 활동 표현 방법은 말하기(이야기하기·발표·토론)가 14개 과제로 가장 많이 나타났다.
학습 유형별로는 개별 과제가 20개, 모둠 과제는 1개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탐구 활동에 필요한 자료는 대부분 본문에 수록되어 있으며, 삽화+텍스트 유형이 6개로 가장 많고, 삽화, 사진, 사진+텍스트 유형이 각각 3개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탐구 활동 결과 표현 방법은 대부분 이야기하기(말하기)(19개) 과제로 분석되었다.
학습 유형별로는 개별 과제가 13 , 모둠 학습 과제는 3개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탐구활동에 필요한 자료는 대부분 본문에 수록되어 있으며, 자료 유형은 삽화를 활용해서 해결하는 과제가 6개로 가장 많고, 삽화+텍스트를 활용하는 과제가 5개로 나타났다. 그리고 사진+텍스트를 활용하는 주제와 텍스트만을 활용 과제는 각각 3개에 불과했다.
후속연구
따라서 사회과 탐구 과제 수행과정에서 학생의 문제해결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탐구 활동을 정보활용과정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탐구 활동을 촉진하기 위하여 지도할 수 있는 실제적인 학습기술을 도출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도서관활용수업 상황에서 사서교사가 제공할 수 있는 사회 교과에 대한 교육적인 역할을 설정하는데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서교사의 교육과정 참여의 제도적 한계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사서교사의 교육과정 참여는 담당 교과목 부재에 따른 수업 시간 확보의 어려움, 고정 시간표 운영에 따른 교과의 도서관활용수업 제한과 같은 제도적 한계를 안고 있다. 아울러 도서관활용수업에 대한 사서교사의 준비와 연구 부족, 사서교사와의 협력에 대한 교과교사의 인식 및 협의 부족, 무엇보다도 사서교사의 도서관활용수업에서의 역할 제한 등과 같은 현실적인 문제점을 안고 있다(송기호 2016a, 15-16).
사서교사의 교육과정 참여의 현실적인 문제점은?
그러나 사서교사의 교육과정 참여는 담당 교과목 부재에 따른 수업 시간 확보의 어려움, 고정 시간표 운영에 따른 교과의 도서관활용수업 제한과 같은 제도적 한계를 안고 있다. 아울러 도서관활용수업에 대한 사서교사의 준비와 연구 부족, 사서교사와의 협력에 대한 교과교사의 인식 및 협의 부족, 무엇보다도 사서교사의 도서관활용수업에서의 역할 제한 등과 같은 현실적인 문제점을 안고 있다(송기호 2016a, 15-16). 이러한 여건 속에서 사서교사가 교육과정 운영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기 위해서는 개별 교과의 학습 내용과 학습 방법을 분석하고, 교과 수업에 제공할 수 있는 교육정보서비스의 범위와 내용을 명확하게 설정할 필요가 있다.
문제해결능력이란?
학습 과정에서 탐구적 접근 방법은 완전한 문제해결과정이며, 학습이 개개인의 학생에게 의미 있는 경험이 되도록 만든다. 왜냐하면 문제해결능력이란 모호하며, 어려운 장애물을 인지하여 그 문제에 관한 가능한 해결책을 생각하고, 그 해결책을 평가하는 사고과정이기 때문이다(Feldhusen and Treffinger 1993, 88). 따라서 성공적인 탐구학습을 위해서는 학생들에게 단순한 기술이나 학습 정보를 제공하기보다는 탐구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탐구 활동을 촉진할 수 있는 실제적인 해결책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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