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건의료분야 대학생들의 메타인지와 학습몰입 간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fficacy between Metacognition and Learning flow in College Students in Healthcare Field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6, 2017년, pp.273 - 282  

한주랑 (서정대학교 간호학과) ,  김장묵 (단국대학교 보건과학대학 보건행정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보건의료분야 대학생들의 메타인지와 학습몰입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매개효과를 규명하기 위하여 시행되었다. 연구대상은 간호학과와 보건행정학과에 재학 중인 300명의 학생이었으며, 2016년 11월 23일부터 12월 2일까지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평균과 표준편차,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메타인지는 학습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beta}=.678$, p<.001), 메타인지와 학습몰입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이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보건의료분야 대학생의 학습몰입에 메타인지가 매우 중요하며, 이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이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 보건의료분야 대학생의 메타인지가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하여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진다는 것을 확인하였으므로, 대학에서는 수업 시 메타인지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교수학습 전략을 개발하여 적용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fficacy between metacognition and learning flow in college students in healthcare field. Participants were 300 college students.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data were collected from November 21 to December 2, 2016. Data we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보건의료분야 대학생의 메타인지가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및 메타인지와 학습몰입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규명하기 위하여 시도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결과 메타인지는 학습몰입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메타인지와 학습몰입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이 부분매개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 본 연구는 보건의료분야 대학생의 메타인지가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과 메타인지와 학습몰입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였으며, 연구결과에 따른 주요 논의점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보건의료분야 대학생의 메타인지와 학습몰입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보건의료분야 대학생의 메타인지수준과 메타인지가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및 메타인지와학습몰입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규명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보건의료분야의 대학생 중 환자의 곁에서 직접적으로 간호업무를 수행하는 간호학 전공 대학생과 의료현장에서 행정업무를 수행하는 보건행정학 전공 대학생을 대상으로 메타인지와 자기효능감, 학습몰입의 관계와 경로를 규명하여, 급변하는 보건의료 환경에서 대학이 사회가 요구하는 역량있는 보건의료인을 양성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건의료분야의 대학의 교육 패러다임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이러한 환경 속에서 보건의료분야의 대학들은 의료기관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있는 전문인을 배출하기 위하여 교육의 패러다임을 학습(learning) 중심에서 성과 (performance)중심으로 변화시켜가고 있다. 최근 간호교 육인증평가에서 간호대학의 교육을 성과중심의 교육과정으로 운영하도록 제시하는 것도 이의 일환이라고 볼수 있다.
의료기관들이 수익중심의 경영에서 고객중심의 경영으로 변화를 시도하고 전략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빠른 경제 성장과 의료기술의 발달, 노령화에 따른 보건의료수요의 변화 등 보건의료를 둘러싼 내·외부 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함에 따라 의료서비스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하고 양질의 의료서비스에 대한 국민의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의료기관들은 과거 수익 중심의 경영에서 탈피하여 환자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고객 중심의 경영으로 변화를 시도하면서 이를 실현하기 위한 여러 가지 전략들을 개발하여 적용하고 있다.
메타인지란 무엇인가? 메타인지는 인지 전략의 사용과정 중 자신의 사고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으로, 자신의 사고과정을 알고 조절하며, 적절한 전략을 활용하여 이전에 습득한 지식, 기술과 경험을 어떻게 적용할지를 아는 개인의 생각을 의미하는데[8], 흔히 사고에 대한 사고(thiking about thinking), 인지에 대한 인지(cognition about cognition), 인지에 대한 반성(reflection about cognition)이라고도 한다[9]. 즉 메타인지는 학습 시 학습자 스스로 개인의 인지과정을 이해하고 사고와 문제해결과정을 계획, 수행, 평가, 수정하는 기능을 갖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10,11]. 메타인지 수준이 높은 학습자는 집중력과 학업에 대한 흥미, 학습시 학습자 간 상호작용에 긍정적인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12], 메타인지수준이 높은 학습자가 낮은학습자보다 학업성취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1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1)

  1. J. R. Han, "The Effects of Shared Leadership on Team Performance and Team Commitment of Team-Based Learning in Nursing Students: Mediating Effects of Team Trus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12, pp. 303-311, 2016. 

  2. Y. H. Song, "Identifying predicting variables of the learning flow and the procrastination in university e-learning."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Vol. 8, No1, pp. 113-135, 2012 

  3. I. B. Suk, E. C. Kang,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learning flow scale."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23, No. 1, pp. 121-154, 2007. 

  4. M. Csikszentmihalyi, "Beyond boredom and anxiety,San Francisco: Jossey-Bass", 1975, Cited by J. H.Kang, "A study of the relations among englishthinking structure, pre-english skill, self-efficacy in english, flow and learning effect." Journal of DigitalConvergence, Vol. 8, No. 4, pp. 165-176, 2010. 

  5. M. Csikszentmihalyi, B. Schneider, "Becoming adult: How teenagers prepare for the world of work. NY: Basic Books", 2010. 

  6. S. J. Lee, "The effect of flow on learning and self-efficacy on college adapt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in undergraduate student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25, No. 2, pp. 235-253, 2011. 

  7. M. Csikszentmihalyi,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NY: HarperCollins", 1991. 

  8. S. N. Elliott, T. R. Kratochwill, J. L. Cook, J. F. Travers, "Educational psychology: effective teaching, effective learning. 3rd ed. NY: McGraw-Hill", 2000. 

  9. J. E. Jacobs, S. G. Paris, "Children's metacognition about reading: lssues in definition, measurement, and instruction." Educational Psychologist, Vol. 22, Issue 3-4, pp. 255-278, 1987. 

  10. J. S. Lee, "The relationship between metacognition and learning flow of high school students: the mediating effect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Vol. 26, No. 2, pp. 277-295. 2009. 

  11. J. H. Flavell, "Metacognition and cognitive monitoring: A new area of cognitive-developmental inquiry." American Psychologist, Vol. 34, No. 10, pp. 906-911, 1979. 

  12. M. H. Kang, Y. H. Song, S. H. Park, "Relationships among metacognition, flow, interactions and problem solving ability in web-based problem based learning."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Instruction, Vol. 12, No. 2, pp. 293-315, 2008 

  13. P. W. Stewart, S. S. Cooper, L. R. Moulding, "Metacognitive development in professional educators." The Researcher, Vol. 21, No. 1, pp. 32-40, 2007. 

  14. H. W. Kim, "The effects of self-instructional training on children's metacognition, attributional style, and task performance level." Ph.D. dissert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2000. 

  15. A. Bandura,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action: A socai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NJ: Prentice-Hall Inc." 1986, Cited by S. Y. Lee, Y.Y. Kim, "The effects of self-efficacy and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to self-leardership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3, pp. 309-318, 2016. 

  16. M. H. Kim, J. R. Chun, S. A. Hong, "Factors of family function and self-efficasy influencing old patient's decision of advance directives attitude." Journal of IT Convergence Society for SMB, Vol. 6, No. 4, pp. 123-129, 2016. 

  17. E. J. Shin, "A study related to self-efficacy, satisfaction with practice and fundamentals of nursing practicum."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15, No. 4, pp. 380-386, 2008. 

  18. D. H. Schunk, "Effect of effort attributional feedback on children's perceived self-efficacy and achieve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74, No. 4, pp. 548-556, 1982. 

  19. Y. S. Park, J. H. Kim, "Daily hassles, self-efficacy, and stress responses of adult learners of distance education in digital convergences Era-based RN-BSN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9, pp. 397-407, 2015. 

  20. E. J. Yoo, S. K. Kim, S. H. Juong, "A study on stress of college life and self-efficacy on depression among students from beauty-related colleg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1, No. 9, pp. 279-287, 2013. 

  21. W. Lee, S. H. Kang, "The effect of Jigsaw Program to enhance academic performance self-efficacy." Vol. 22, No. 1, pp. 57-78, 2009. 

  22. Y. M. Park, H. J. Ju, "Personality types of nurses and the relation between self-efficacy and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11, pp. 333-345, 2016. 

  23. E. H. Kim, "A Convergence study about influences of self-efficacy and mindfulness on job satisfaction on general hospital nurse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5, pp. 107-116, 2016. 

  24. J. H. Kim, "An investigation of path model among fifth grade pupils' meta-cognition, self-efficacy, practical intelligence and learning achievement."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7, No. 2, pp. 73-94, 2007. 

  25. M. V. Covingston, C. L. Omelich, "An empirical examination of Weiner's critique of attribution researc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76, pp. 1214-1225, 1984. 

  26. D. H. Schunk, "Self-efficacy perspective on achievement behavior." Educational Psychologist, Vol. 19, pp. 48-58, 1984. 

  27. P. R. Pintrich, E. V. De Groot, "Motivational and self-regulated learning components of classroom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82, No. 1, pp. 33-40, 1990. 

  28. R. J. Sawyer, S. Graham, K. R. Harris, "Direct teaching, strategy instruction, and strategy instruction with explicit self-regulation: Effects on the composition skills and self-efficacy of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Educational Psychology, Vol. 84, No. 3, pp. 340-352, 1992. http://dx.doi.org/10.1037/0022-0663.84.3.340. 

  29. W. M. Yi, "Effect of metacognition and flow level in learning through educational computer game on problem solving ability." Master's Thesis,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2004. 

  30. H. S. Oh, "Health promoting behaviors and quality of life of korean women with arthriti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23, No. 4, pp. 617-630, 1993. 

  31. A. Y. Kim, H. Y. Tack, C. H. Lee,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learning flow scale for adults." The Korean Society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24, No. 1, pp. 29-59, 2010. 

  32. R. M. Baron, D. A. Kenny, "The moderator-med1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51, No. 6, pp. 1173-1182, 1986. 

  33. Y. J. Oh, H. Y. Kang, "Metacognition, learning flow and problem solving ability in nursing simulation learning."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20, No. 3, pp. 239-247, 2013. 

  34. L. L. Hsu, S. I. Hsieh, (2013). "Factors affecting metacognition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in a blended lear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Practice, Vol. 20, Issue. 3, pp. 233-241, 2013. http://dx.doi.org/10.1111/ijn.12131. 

  35. S. Y. Kim, H. J. Byun, M. H. Ko, "The effects of achievement goals on undergraduates." Journal of Institute for Social Sciences. Vol. 26, No. 3, pp. 63-80, 2015. 

  36. K. J. Ahn, K. H. Kang, "The Relationship among High School Students' Gender, Academic Track, Metacognition and Scientific Attitude."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ol. 38, No. 2, pp. 257-269. 

  37. H. S. Chung, K. A. Yu, " Relationship among university students' metacognition, GPA and online notetaking Strategy use." The Journal of the Humanities, Vol. 46, pp. 317-343, 2010. 

  38. S. Lee, "Analysis of students' metacognitive skills and academic self-efficacy in physic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 University, 2015. 

  39. H. R. Lee, "The effects of utilizing metacognitive strategy on middle school students' academic self efficacy."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2014. 

  40. E. Blackey, S. Spence, "Developing metacognition." Eric Reproduction Services No. ED327218, 1990. http://files.eric.ed.gov/fulltext/ED327218.pdf. 

  41. Y. L. Chung, S, O. Kim, "Analysis of Metacognition, Self-efficacy, and Perceptions of the Constructivist Learning Environment in Science for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Education research studies, Vol. 162, No. 1, pp. 125-144,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