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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M커뮤니케이션에서 이모티콘 활용이 사용자 이미지메이킹과 자기표현 만족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Emoticons on User Image making and Self-expression Satisfaction in MIM Communication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0 no.7, 2017년, pp.1136 - 1147  

허진주 (Dept. of Information and Contents Design, Seoul Women's University) ,  고혜영 (Dept. of Digital Media Design & Applications, Seoul Women's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effect of users' emoticon usage on their satisfaction with image making and self-expression in MIM communication. We defined internal attraction, social appeal, and communication ability as personal image making factors due to the use of emoticons in MIM communic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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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오프라인 대인관계에서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의 많은 부분이 MIM커뮤니케이션으로 대체가 되며 이모티콘을 활용하는 현상 또한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MIM 커뮤니케이션의 사용자가 이모티콘을 사용하는 것이 이미지메이킹과 자기표현 만족감과 관련성이 있을 것이라는 연구문제를 기반으로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선행 연구 및 이론적 고찰을 통해 MIM 커뮤니케이션에서 이모티콘 활용이 사용자 이미지메이킹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사용자의 대인 관계에 어떠한 영향력을 끼치는가에 대한 가정을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MIM커뮤니케이션에서 이모티콘 활용과 사용자 이미지메이킹 측면에서의 세부 요소 들이 오프라인 대인관계에서의 자기표현 만족감과의 관련성을 연구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행하였다. 설문은 MIM 커뮤니케이션에서 이모티콘 활용을 통한 이미지메이킹의 6가지 요소와 자기만족에 대한총 48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MIM 커뮤니케이션에서 사용자들의 적극적인 이모티콘 활용이 자신의 이미지메이킹과의 관련성과 이모티콘을 통한 자기표현에 대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연구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을 한다.
  • 특히 MIM 매체는 직접적으로 연결된 대상과의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에서 선별적으로 이모티콘을 사용함으로써 오프라인으로 연결된 대인관계에서의 이미지메이킹에 영향을 준다는 믿음이 있을 것으로 생각되어진다. 즉, MIM에서 오프라인 대인관계로 연결된 이미지메이킹에 대한 사용자들의 높은 관심이 이모티콘의 활용 증가와 밀접한 관련이 있을 것이고 이미지메이킹 가능성과 이모티콘을 통한 자기표현 만족도 간에도 높은 관련성이 있을 것이 라고 생각되어지며 본 연구를 수행하게 되었다.

가설 설정

  • 가설1. MIM커뮤니케이션에서 이모티콘 활용을 통한 개인적 이미지메이킹은 오프라인 대인관계에서 자기표현에 대한 만족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MIM 커뮤니케이션의 사용자가 이모티콘을 사용하는 것이 이미지메이킹과 자기표현 만족감과 관련성이 있을 것이라는 연구문제를 기반으로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선행 연구 및 이론적 고찰을 통해 MIM 커뮤니케이션에서 이모티콘 활용이 사용자 이미지메이킹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사용자의 대인 관계에 어떠한 영향력을 끼치는가에 대한 가정을 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이모티콘 사용으로 인한 개인적 이미지메이킹 요소로 내적매력, 사회적 매력,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정의하였고 관계적 이미지메이킹 요소로 친밀감, 개방성, 사회적실재감을 각각 정의하고 연구가설을 수립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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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IM의 어떠한 점이 SNS와 가장 차이가 나는가?  SNS가 오프라인 환경과는 차이가 있는 가상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특성으로 인해 SNS 기반의 가상 환경에 대한 이해, 온라인 대인관계 특성, 사용자의 사용의도 등 다양한 연구들이 이루어져 오고 있다. 한편, MIM은 오프라인 대인관계를 기반으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점이 SNS와 가장 차이가 나는 매체적인 특성이라고 볼수 있다[3,4]. SNS는 온라인 기반의 네트워크 관리와 정보 확산에 중점 되어있는 것과 다르게 MIM은 기존 오프라인 네트워크인 친구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하는데 집중되어 있기 때문이다.
MIM이란 무엇인가? MIM은 모바일 네트워크를 통해 텍스트 기반의 채팅뿐만 아니라 사진, 동영상, 이모티콘 등을 쉽게 공유할 수 있는 카카오톡(Kakao-Talk), 라인(Line), 페이스북 메신저, 왓츠앱, 위챗 등의 대표적인 서비 스를 일컫는 말이다. 최근 국내의 경우 스마트폰 보급이 100%를 넘어선 상황에서 이용자의 대부분이 MIM을 이용한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8].
온라인 기반의 커뮤니케이션은 비언어적 표현에 있어서 많은 한계점을 가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한편, 온라인 기반의 커뮤니케이션은 비언어적 표현에 있어서 많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비언어적인 표현의 한계로 정보에 오해가 생기거나 감성에 대한 공유에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이다.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한 기능인 MIM에서 이모티콘이 비언어적 커뮤니케이 션을 보완하는 수단이라는 관점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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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S.R. Lee,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Continuous Usage Interntion of Emoticon Usage Intention of Emoticon in Mobile Messenger Service, Master's Thesis of Soongsil University of Business Administration, 2014. 

  2. J.I. Lee, “A Study on the College Students’ Use and Daily Experience of Mobile Instant Messengerm,” Journal of Media, Gender and Culture, Vol. 29, No. 1, pp. 37-70, 2014. 

  3. Y.J. Cho, The Effects of Perceived Interaction on User's Commitment in Mobile Messenger Service:Focus on the Mediating Effect of Social Presence and Social Identification, Master's Thesis of Ewha Womans University of Business Administratio, 2010. 

  4. B.S. Kim, “The Role of Relational Commitment and its Antecedents in User Loyalty of Mobile Messenger Servic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 pp. 241-251, 2014. 

  5. J.J. Heo and H.Y. Ko,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haracter Emoticon to Revitalize Digital Communication," Proceeding of the Fall Conference of the Korea Multimedia Society, pp. 717-719, 2016. 

  6. E.J. Ma, S.Y. Han, and S.J. Bea, “The Effect of Self-presentation on SNS to Interpersonal Relation and Intention to Use,” Journal of Korea Knowledge Management Society, Vol. 14, No. 2, pp. 25-48, 2013. 

  7. M.R. Leary and R.M. Kowalski, “Impression Management: A Literature Review and Twofactor Model,” Journal of Psychological Bulletin, Vol. 107, No. 1, pp. 34-47, 1990. 

  8. Wise App, Mobile Messenger Usage Analysis, http://020music.blog.me/220846985543 (accessed Oct., 27, 2016). 

  9. W.M. An, Emoticon and Social Interaction on Mobile, Master's Thesis of Yonsei University of Psychology, 2011. 

  10. Y.S. Moon, A Study on the Effective Use of Emoticon as a Tool for Visual Representation of Sensitivity, Master's Thesis of Konkuk University of Visual Information Design, 2005. 

  11. S.J. Heo, J.O. Kim, H.J. Jang, S. Park, and H.Y. Ko, “The Influencing Factors on the Online-base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Formation of the SNS Users,”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12, No. 2, pp. 101-113, 2012. 

  12. S.G. Lee, A Study on Animal Character Emoticon Based on Emotional Expression, Master's Thesis of Kookmin University of Tekeuni Design, 2016. 

  13. E. K. Lee, M.S. Choi, and C.Y. Kimi, “Study on Laughter-arousing Factors of Character Designs of Kakaotalk Emoticons,”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8, No. 2, pp. 253-259, 2015. 

  14. L. Lu, The Effects of Mobile Messenger APP Motivation Factors and Quality Factors on Flow, Users' Satisfaction and Loyalty-Focus on the Comparis on between KakaoTalk and Wechat of the Korean and Chinese, Master's Thesis of K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lectronic Commerce, 2014. 

  15. A.H. Fischer, A.S. Manstead, R. Evers, C. Timmers, M. Timmers, and G. Valk, Motives and Norms Underlying Emotion Regulation. The Regulation of Emotion, York, 2004. 

  16. S.J. Kim, “The Comparative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Emotions Used in Mobile Messengers-Mainly on Korean and Foreign Mobile Messengers,” Journal of Digital Design, Vol. 14, No. 1, pp. 87-96, 2014. 

  17. K.H. Kim, A Study on Establishment of the Concept of Image-making and the Effectiveness Analysis of the Image-making Program, Doctor's Thesis of MyongJi University of Philosophy in Education, 2004. 

  18. S.B. Park and H.S. Hwang, “A Study on Online Self-disclosure, Online Intimacy and Sense of Co-location Via Instant Messaging,”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Journalism And Communication Studies, Vol. 51, No. 6, pp. 469-494, 2007. 

  19. I.K. Kang, The Difference of Interpersonal Interactions and Intimacy in Off-line According to the Digital Communication Level, Doctor's Thesis of Ewha Womans University of Philosophy in Education,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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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G.B. Schiein and L. Stover,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Scale, Doctoral Thesis of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of Pennsylvania, 1971. 

  22. J. Short, E. Williams, and B. Christie, The Social Psychology of Telecommunications. John Wiley and Sons, New York, 1976. 

  23. B. Frank, "The Cyborg's Dilemma:Progressive Embodiment in Virtual Environments,"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Vol. 13, No. 2. pp. 113-144, 1999. 

  24. H.S. Hwang, “Development of Social Presence Measurement of Mediated Social Interaction: A Case Study of Instant Messaging,” Journal of Koren Regional Communication Research Association, Vol. 7, No. 2, pp. 529-561, 2007. 

  25. J.K. Kim and D.H. Kim, “Motivation of Reading and Writing Internet Reply and Satisfaction of College Student Internet Reply Users,” Journal of Cyber Communication Academic Society, Vol. 25, No. 4, pp. 5-47, 2008. 

  26. M.W. Shelly and T.Z. Adelberg, "Notes on a Constraint-reinforcement Approach to the Observational of Satisfaction, " Psychological Reports, Vol. 21, No. 2, pp. 459-460, 1967. 

  27. R.L. Oliver, Satisfaction: A Behavioral Perspective on the Consumer, Routledge, United Kingdom, 2014. 

  28. J.W. Jun, Y.S. Cheon, H. Ko, and D. Ph, "Effectiveness Factors of Mobile SNS Communications." Journal of Outdoor Advertising Research, Vol. 11, No. 1, pp. 5-30, 2014. 

  29. G.L. U, Antecedents of Interpersonal Trust in SNS: Focus on Twitter, Master's Thesis of Hannam University of Management and Information Engineering Division,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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