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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0 no.7, 2017년, pp.1136 - 1147
허진주 (Dept. of Information and Contents Design, Seoul Women's University) , 고혜영 (Dept. of Digital Media Design & Applications, Seoul Women's University)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effect of users' emoticon usage on their satisfaction with image making and self-expression in MIM communication. We defined internal attraction, social appeal, and communication ability as personal image making factors due to the use of emoticons in MIM communic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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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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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M의 어떠한 점이 SNS와 가장 차이가 나는가? | SNS가 오프라인 환경과는 차이가 있는 가상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특성으로 인해 SNS 기반의 가상 환경에 대한 이해, 온라인 대인관계 특성, 사용자의 사용의도 등 다양한 연구들이 이루어져 오고 있다. 한편, MIM은 오프라인 대인관계를 기반으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점이 SNS와 가장 차이가 나는 매체적인 특성이라고 볼수 있다[3,4]. SNS는 온라인 기반의 네트워크 관리와 정보 확산에 중점 되어있는 것과 다르게 MIM은 기존 오프라인 네트워크인 친구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하는데 집중되어 있기 때문이다. | |
MIM이란 무엇인가? | MIM은 모바일 네트워크를 통해 텍스트 기반의 채팅뿐만 아니라 사진, 동영상, 이모티콘 등을 쉽게 공유할 수 있는 카카오톡(Kakao-Talk), 라인(Line), 페이스북 메신저, 왓츠앱, 위챗 등의 대표적인 서비 스를 일컫는 말이다. 최근 국내의 경우 스마트폰 보급이 100%를 넘어선 상황에서 이용자의 대부분이 MIM을 이용한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8]. | |
온라인 기반의 커뮤니케이션은 비언어적 표현에 있어서 많은 한계점을 가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 한편, 온라인 기반의 커뮤니케이션은 비언어적 표현에 있어서 많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비언어적인 표현의 한계로 정보에 오해가 생기거나 감성에 대한 공유에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이다.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한 기능인 MIM에서 이모티콘이 비언어적 커뮤니케이 션을 보완하는 수단이라는 관점이 많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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