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31 no.3, 2017년, pp.88 - 96
The subway can transport a lot of people at a certain route at once, and the railway and the platform are underground, so it is advantageous to use the ground space efficiently. But If a fire occurs in a subway that is used by an unspecified number of people, such as the Daegu Subway Fire Disaster,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지하철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경우 화재를 예측 및 분석하는 방법은? | 지하철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경우 화재의 성장이나 연기유동 등을 예측, 분석하는 방법으로는 공학적 판단 방법, 실험을 통한 방법 그리고 컴퓨터를 이용한 수치해석 방법 등이 있다. 공학적 판단 방법은 화재사례와 같은 축적된 자료를 활용하여 빠른 분석이 가능하지만 자료가 부족한 경우 분석이 어려운 단점이 있다. | |
화재 발생 시 제연모드에 따른 열기류 및 CO의 유동의 3차원 수치해석 결과는 어떠한가?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의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3차원 수치해석을 통해 화재 발생 시 제연모드에 따른 열기류 및 CO의 유동을 확인하였다. 그 결과 노후화된 제연설비로는 승강장 피난 시간기준인 4분 동안 기준치 이하의 열기류의 온도를 유지하지 못하였으며, 승강장 상부에 대배기구를 추가하여 배연성능을 강화시킨 경우 4분 동안 기준치 이하의 CO농도와 열기류의 온도를 유지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
지하철의 특징은 무엇인가? | 지하철은 정해진 노선에서 한 번에 많은 인원들을 수송시킬 수 있으며 철로와 역사가 지하에 있기 때문에 지상의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2003년 2월 18일 발생한 대구지하철 화재참사처럼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지하철에서 화재가 발생할 경우 많은 사상자가 발생할 수 있다. 선행연구에서 측정실험을 실시한 결과, 지하철 역사에 설치된 제배연설비의 성능이 현저하게 저하된 것을 확인하였다. |
D. H. Rie and J. O. Lie, "A Study of heat & Smoke Evacuation Characteristics By the Changing of Operational Method of Tunnel Fan Shaft Ventilation System for Fire on Subway Train Vehicle",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ol. 17, No. 2, pp. 62-69 (2003).
J. R. Choi and N. G. Hur, "A Numerical Analysis of the effect of ventilation on the Behaviors of Heat and Smoke in the case of 2003 Daegu Subway Station Fire", Proceedings of the SAREK 2013 Summer Annual Conference, Vol. 6 pp. 309-312 (2013).
H. B. Kim, Y. J. Jang, D. H. Lee, Y. S. Son and W. S. Jung, "The Fire Simulation for the News-stand in the Platform of Subway", 2010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2008-2018 (2010).
S. K. Roh and J. H. Hur, "A Study on the Risk Assessment of the Underground Space The Estimation of Smoke Reservoir Screen for Smoke Control in Subway Station Platform"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ol. 18, No. 4, pp. 103-109 (2004).
B. J. Park, Y. H, Yoo, J. O. Park and H. S. Kim, "Experimental Study for the Performance Evaluation of the Subway Station Ventilation System in Fires", J. Korean Soc. Miner. Energy Resour. Eng. Vol. 53, No. 3, pp. 280-286 (2016).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Manual on evaluation of fire safety in railway facilities", pp. 902 (2011).
B. E. Launder and D. B. Spalding, "The Numerical Computation of Turbulent Flows", Comput, Methods Apple, Mech. Eng., Vol.6, pp. 269-289 (1974).
ANSYS Co., "ANSYS Ver.15 FLUENT GUIDE" (2014).
Ministry of Public Safety and Security, "Standard and Method of Performance Based Design" (201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