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1 no.1, 2017년, pp.135 - 160
장혜원 (서울교육대학교) , 임미인 (서울오류초등학교) , 유미경 (서울양진초등학교) , 박혜민 (서울한강초등학교) , 김주숙 (서울명신초등학교) , 이화영 (한국과학창의재단)
Since mathematics textbooks for 6th graders based on the 2009 revised national curriculum were applied to the site, there has been a note pointing out that the unit of 'ratio and rate' causes some learning difficulties. This implies the necessity of search for desirable methods of organizing the un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현행 6학년 1학기 교과서에서 문제가 제기되는 부분은? |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6학년 수학 교과서가 현장에 적용된 이후, 1학기 비와 비율 단원이 다소 어려워 학생들에게 학습 부담으로 작용한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수학 교과서의 비와 비율 관련 내용을 종적 횡적으로 비교 분석하여 적절한 비와 비율 지도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 |
비와 비율의 의미를 이해하도록 지도해야 하는 이유는? | 비와 비율을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은 형식적인 사고를 하는데 중요한 기본 요소 중 하나이며 학생이 비와 비율에 대한 개념 형성에 실패하게 되면 이후 대수, 기하는 물론 양적인 사고와 이해를 요구하는 학습에 어려움을 겪게 되므로 학교 수학에서 비와 비율을 단순히 공식이나 기호를 무의미하게 조작하는 것이 아닌, 그 의미를 이해하도록 지도해야한다(김성준 외, 2015). 이와 관련하여 다수의 연구에서 비와 비율을 의미 있게 지도해야할 필요 및 구체적인 지도 방안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 |
비와 비율 관련 개념을 학습할 때 국외 교과서는 어떤 시각적 표현을 사용하는가? | 셋째, 비와 비율 관련 개념을 학습하는 데 적절하고 다양한 시각적 표현의 사용을 고려해야 한다. 분석 결과, 국내 교과서는 맥락을 통해 관련 개념을 지도하기는 하나, 이해를 돕는 시각적 표현은 부족한 반면, 대부분의 국외 교과서는 그림, 수직선, 색 막대, 표, 100칸 모눈 등 다양한 표현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을 돕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2007 개정 교과서에서 백분율 관련 활동 시 100칸 모눈을 제시한 것처럼, 개념 이해에 유익한 적절한 시각적 표현을 선택하여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습을 도울 필요가 있다. |
강완 (2016). 초등 수학 교과서의 잘잘한 감자들. 서울: 교우사.
강완, 나귀수, 백석윤, 이경화 (2013). 초등수학 교수 단위 사전. 서울: 경문사.
교육과학기술부 (2011). 수학 5-2. (주)동아.
교육인적자원부 (2002). 수학 6-가.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교육부 (1997). 수학 5-2. 국정교과서주식회사.
교육부 (2015a).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8].
교육부 (2015b). 수학 6-1. (주)천재교육.
김경희, 백희수 (2010). 비와 비율 영역에 대한 우리나라와 싱가포르 교육과정 및 교과서 비교. 학교수학, 12(4), 473-491.
김성준, 김수환, 신준식, 이대현, 이종영, 임문규, 정은실, 최창우 (2015). 초등학교 수학과 교재연구와 지도법. 경기도: 동명사.
김수현, 나귀수 (2008). 비와 비율 지도에 대한 연구 : 교과서 재구성을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 18(3), 309-333.
김용익 (2009). 비례상황에 기초한 비의 지도 방법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문교부 (1990). 산수 5-2. 국정교과서주식회사.
박경미 외 (2015).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 II. 교육부, 한국과학창의재단.
박교식 (2010).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에서의 비율 정의와 비의 값 정의의 비판적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0(3), 397-411.
박희옥, 박만구 (2012). 내용: 비와 비율 학습에서 나타나는 초등학교 학생들의 인식론적 장애 분석. C-초등수학교육, 15(2), 159-170.
사교육걱정없는세상 (2015). 6개국 수학 교육과정 국제 비교 컨퍼런스.
세계일보 (2016). [공부가 술술] '수포자' 안되려면 단계적으로 수와 연산 능력 쌓아야. 2016.01.25. http://www.segye.com/content/html/2016/01/24/20160124001504.html?OutUrlnaver.
안숙현, 방정숙 (2008). 5,6,7학년 학생들의 비례추론 능력 실태 조사. 수학교육학연구, 18(1), 103-121.
유현주 (1995). 유리수 개념의 교수현상학적 분석과 학습-지도 방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혜숙 (2015). 맥락성 관점에서 한국과 싱가포르 초등수학 교과서의 비와 비율 관련 단원 비교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영옥 (2005). 초등학교에서 비와 비례식 지도에 대한 고찰 - 한국, 미국, 일본, 중국을 중심으로 -. 과학교육논총, 18, 13-28.
정은실 (2003a). 비 개념에 대한 교육적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13(3), 247-265.
정은실 (2013). 초등학교 수학 교과에서의 비례 추론에 대한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3(4), 505-516.
홍갑주 (2013). 초등학교 2007 개정 교과서 비와 비율 관련 용어에 대한 고찰. 수학교육학연구, 23(2), 285-295.
Baroody, A, J., Wilkins, J, L, M. & Coslick, R. T. (1947). Fostering children's mathematical power : An investigative approach to K-8 mathematics instruction. 권성룡 외 (역) (2005). 수학의 힘을 길러주자: 왜? 어떻게?. 서울: 경문사.
Collars, C., Koay, P. L., Lee, N. H., Ong, B. L., & Tan, C. S. (2014a). Shaping maths coursebook 5A. Marshall Cavendish Education.
Collars, C., Koay, P. L., Lee, N. H., Ong, B. L., & Tan, C. S. (2014b). Shaping maths coursebook 5B. Marshall Cavendish Education.
Collars, C., Koay, P. L., Lee, N. H., Ong, B. L., & Tan, C. S. (2014c). Shaping maths coursebook 6A. Marshall Cavendish Education.
Collars, C., Koay, P. L., Lee, N. H., Ong, B. L., & Tan, C. S. (2014d). Shaping maths coursebook 6B. Marshall Cavendish Education.
Freudenthal, H. (1983). Didactical phenomenology of mathematical structures. Dordrecht: D. Reidel Publishing Company.
Karplus, R., Pulos, S., & Stage, E. (1983). Proportional reasoning of early adolescents. In Lesh, R., & Landau, M. (Eds.), Acquisitions of Mathematics Concepts and Processes, 45-90. NY: Academic Press.
Lesh, R., Post, T., & Behr, M. (1988). Proportional reasoning. Number concepts and operations in the middle grades, 2, 93-118.
Lamon, S. J. (1999). Teaching fractions and ratios for understanding : Essential context knowledge and instructional strategies for teachers.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The Author.
Noelting, G. (1980). The development of proportional reasoning and the ratio concept Part I-differentiation of stage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1(2), 217-253.
Pan Lloyds Publishers. (2012a). Effective steps to mathematics 6A. Pan Lloyds Publishers Ltd.
Pan Lloyds Publishers. (2012b). Effective steps to mathematics 6B. Pan Lloyds Publishers Ltd.
Piaget, J. (1977). Epistemology and psychology of functions, 23.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Risto, I., Marjatta, K., Merja, S., Ann, M., S., & Tuula, U., L. (2012a). LASKUTAITO in English 5A. WSOY pro., Ltd. 문보람, 도영 (역) (2012). 핀란드 초등수학교과서 Laskutaito 5-1 Korean edition. 서울 : 솔빛길출판사.
Risto, I., Marjatta, K., Merja, S., Ann, M., S., & Tuula, U., L. (2012b). LASKUTAITO in English 5B. WSOY pro., Ltd. 문보람, 도영 (역) (2012). 핀란드 초등수학교과서 Laskutaito 5-2 Korean edition. 서울 : 솔빛길출판사.
Risto, I., Marjatta, K., Merja, S., Ann, M., S., & Tuula, U., L. (2012c). LASKUTAITO in English 6A. WSOY pro., Ltd. 이영석, 도영 (역) (2012). 핀란드 초등수학교과서 Laskutaito 6-1 Korean edition. 서울 : 솔빛길출판사.
Risto, I., Marjatta, K., Merja, S., Ann, M., S., & Tuula, U., L. (2012d). LASKUTAITO in English 6B. WSOY pro., Ltd. 이영석, 도영 (역) (2012). 핀란드 초등수학교과서 Laskutaito 6-2 Korean edition. 서울 : 솔빛길출판사.
Streefland, L. (1985). Search for the roots of ratio: Some thoughts on the long term learning process (towards a theory).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6(1), 75-94.
藤井?亮, 飯高茂 외 40명. (2013a). 新しい算數 5-上. 東京: 東京書籍.
藤井?亮, 飯高茂 외 40명. (2013b). 新しい算數 5-下. 東京: 東京書籍.
藤井?亮, 飯高茂 외 40명. (2013c). 新しい算數 6-上. 東京: 東京書籍.
藤井?亮, 飯高茂 외 40명. (2013d). 新しい算數 6-下. 東京: 東京書籍.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