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환자를 위한 1:1 맞춤형 애플리케이션 연구 -서비스 디자인 방법을 중심으로- A Study of One-to-One Custom Application for Breast Cancer Patient -Focusing on Service Design Methods-원문보기
본 연구는 지속해서 증가하는 유방암 환자의 수술 후 신체 및 정신적 고통 완화를 도와주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제안에 목적이 있다. 먼저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문헌연구를 통한 유방암의 전반적인 이해와 이와 유사한 서비스를 분석하였다. 이후 서비스 디자인 방법론인 더블 다이아몬드디자인 프로세스 모델을 단계별로 적용하여 사후관리 중심의 1:1 맞춤형 전문가 코칭(coaching)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고안하였다. 세부적으로는 첫째, 현재 진행되는 프로그램 분석과 이해관계자들(유방암 환자, 보호자, 간호사 및 병원 내 암센터 용품 판매원)과의 인터뷰를 통해 사용자 니즈(needs)를 도출하였다. 둘째, 이를 기반으로 사용자를 대표하는 페르소나와 고객여정맵을 토대로 한 전체적인 시나리오를 시각화, 콘셉트 설정 및 키워드 도출로 본 연구를 구체화하였다. 셋째, 구체적인 기능 설명과 함께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여 최종 목표인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제안하였다. 본 서비스를 통하여 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서비스가 되길 기대한다.
본 연구는 지속해서 증가하는 유방암 환자의 수술 후 신체 및 정신적 고통 완화를 도와주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제안에 목적이 있다. 먼저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문헌연구를 통한 유방암의 전반적인 이해와 이와 유사한 서비스를 분석하였다. 이후 서비스 디자인 방법론인 더블 다이아몬드 디자인 프로세스 모델을 단계별로 적용하여 사후관리 중심의 1:1 맞춤형 전문가 코칭(coaching)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고안하였다. 세부적으로는 첫째, 현재 진행되는 프로그램 분석과 이해관계자들(유방암 환자, 보호자, 간호사 및 병원 내 암센터 용품 판매원)과의 인터뷰를 통해 사용자 니즈(needs)를 도출하였다. 둘째, 이를 기반으로 사용자를 대표하는 페르소나와 고객여정맵을 토대로 한 전체적인 시나리오를 시각화, 콘셉트 설정 및 키워드 도출로 본 연구를 구체화하였다. 셋째, 구체적인 기능 설명과 함께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여 최종 목표인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제안하였다. 본 서비스를 통하여 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서비스가 되길 기대한다.
The study aims to suggests mobile application service that helps to reduce physical and mental suffering after surgery for breast cancer patients constantly increasing. At first, I analyze literature research to understand the breast cancer and similar services for achieving study purposes. After I ...
The study aims to suggests mobile application service that helps to reduce physical and mental suffering after surgery for breast cancer patients constantly increasing. At first, I analyze literature research to understand the breast cancer and similar services for achieving study purposes. After I finally design a mobile application that offers to customed one-to-one specialist coaching service focused on post-treatment management by using a double diamond design process model. In detail, first, I analyze the current program and comprehend user needs through interviews with the person such as breast patient, protector, nurse, salesperson in cancer center. Second, I specify the entire scenario, concept and keyword based on the persona and the customer journey map representing user. Third, I propose the mobile application for the ultimate goal by producing prototype to effectively communicate with specific functional descriptions. I hope this service will improve the quality of their lives.
The study aims to suggests mobile application service that helps to reduce physical and mental suffering after surgery for breast cancer patients constantly increasing. At first, I analyze literature research to understand the breast cancer and similar services for achieving study purposes. After I finally design a mobile application that offers to customed one-to-one specialist coaching service focused on post-treatment management by using a double diamond design process model. In detail, first, I analyze the current program and comprehend user needs through interviews with the person such as breast patient, protector, nurse, salesperson in cancer center. Second, I specify the entire scenario, concept and keyword based on the persona and the customer journey map representing user. Third, I propose the mobile application for the ultimate goal by producing prototype to effectively communicate with specific functional descriptions. I hope this service will improve the quality of their liv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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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셋째, 유방암 환자들 간의 커뮤니티를 제공한다. 따라서 여러 환자와의 소통을 통해 높은 유대감을 형성하여 그들만의 소통공간을 만들고자 한다. 이러한 기능을 유방암 환자 개개인에게 맞춤화된 서비스로 제공하기 위해 유방암 판정 기수와 수술 방법,항암 치료 및 미용성형의 여부, 코치 받고자 하는 선호프로그램과 같은 설문조사를 거쳐 각 분야 전문가 매칭 리스트를 제공하고 그중 사용자가 코치 받고 싶은 전문가를 선택할 수 있는 서비스로 설계하였다.
본 연구는 서비스 디자인 방법론을 통하여 유방암 환자를 위한 수술 후 사후관리 측면에서의 서비스 방안을 제안한 연구이다. 국내 여성 암 발생 순위 2위를 차지하고 있는 유방암은 발생률이 매년 증가하고 있지만, 전체 유방암 환자의 생존율은 평균 91.
본 연구에서는 유방암 환자들에게 좀 더 나은 경험을 줄 수 있는 서비스를 제안하고자 문헌연구, 사례연구, 서비스 디자인 순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먼저 문헌연구를 통해 유방암에 관한 전반적인 문제점과 현상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늘어나고 있는 유방암 환자를 위해 24시간 1:1 전문가 사후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고안하였다. 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사용자가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든 유방암과 관련된 부분을 질문하고 전문적으로 상담받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병원과 전문 센터에 직접 내원하지 않아도 애플리케이션을 통하여 진단받고 치료해가는 과정에서 삶의 만족도 향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를 극복하려는 방법이 있으면 한다는 의견이 가장 많이 도출되었다. 이를 반영하여 유방암 환자를 위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제안 하고자 한다
유방암 환자들이 수술 후 사후 관리를 하면서 겪는 어려움을 근접 거리에서 지원 및 관리해 줄 수 있는 무언가가 절실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진행되고 있는 사후관리 프로그램의 현황과 실태조사를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 방향을 찾아 각기 다른 상황에 처한 유방암 환자들에게 차별화된 사후관리 맞춤형 서비스를 제안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인터뷰를 통해 그들의 숨겨진 니즈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인터뷰 항목들은 수술 후 사후관리를 어떻게 진행하고 있는지, 사후관리를 진행하면서 불편했던 점, 힘든 점, 필요로 하는 사후관리 서비스는 무엇인지 등을 상세하게 질문하였다.
이 서비스의 주요 기능은 크게 세 가지로 정의할 수 있다. 첫째, 유방암 환자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유방암 관련 정보와 실시간으로 전문가와의 매칭 서비스를 제안하여 지속적인 코치를 통한 삶의 질 향상에 목적을 두고 있다. 둘째, 유방암 환자에게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해 더욱 쉽고 체계적인 관리를 유도하여 병원에 방문하지 않고도 자가 관리가 가능하다.
제안 방법
이 과정에서 주변으로부터 서비스를 추천받아 가입하게 되면서 전문가들에게 의지하며 용기를 얻고 극복해 가는 상황이다. 가족 전이에 관한 근심을 해소하기 위해 이 서비스를 가족들에게 소개하며 예방책을 설명해주고 있는 상황으로 설정하였다.
먼저 문헌연구를 통해 유방암에 관한 전반적인 문제점과 현상을 파악하였다. 그 후, 유사 서비스 분석을 통해 본 연구에서 서비스 제안을 위해 활용 가능한 기능을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서비스 디자인 프로세스인 영국 디자인 카운슬(Design Council)의 ‘더블 다이아몬드 디자인 프로세스 모델(The Double Diamond Design Process Model)’을 적용하여 심층 인터뷰(in-depth interview), 페르소나(persona), 고객여정맵(customer journey map)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유방암 환자들에게 좀 더 나은 경험을 줄 수 있는 서비스를 제안하고자 문헌연구, 사례연구, 서비스 디자인 순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먼저 문헌연구를 통해 유방암에 관한 전반적인 문제점과 현상을 파악하였다. 그 후, 유사 서비스 분석을 통해 본 연구에서 서비스 제안을 위해 활용 가능한 기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이해하기 과정에서 ‘공간, 사람’으로 구분하여 서비스 현황과 유방암 환자를 위한 니즈를 중점적으로 파악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늘어나고 있는 유방암 환자를 위해 24시간 1:1 전문가 사후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고안하였다. 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사용자가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든 유방암과 관련된 부분을 질문하고 전문적으로 상담받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디자인 방법론을 통해 유방암 환자들의 사후관리 서비스 이용 시 불편사항 및 개선되었으면 하는 점을 도출하였고, 이를 통해 1:1 맞춤형 코칭서비스를 제안하였다. 서비스 디자인 프로세스 분석 결과, 수술 후 스스로 신체적인 부작용과 정서적인 장애를 극복해야 한다는 것이 가장 힘든 점으로 드러났다.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이 도출된 애플리케이션 기능을 기반으로 프로토타입(prototype)을 [Fig. 4]와 같이 제작하였다. 애플리케이션의 전문가, 사용자 간의 커뮤니티 공간을 제외하고 모든 화면에서 매칭된 전문가와의 즉각적인 소통을 할 수 있도록 플로팅 버튼(floating button)을 통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사용자가 겪을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예측하고 설계하여 그들에게 어떤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것인가를 디자인하는 단계로[17], 페르소나와 고객여정맵을 바탕으로 다양한 상황에 처한 사용자 시나리오를 정리하였다. 첫 번째 시나리오는 사후 관리를 위해 본 연구에서 제안한 애플리케이션 서비스에 스스로 가입하여 커뮤니티 상에서 여러 환자와의 실시간 채팅을 하여 정보와 고민거리를 공유하는 상황을 표현하였다.
세 번째는 병원 내 프로그램을 듣고 나서 계속 의지하고, 도움을 받고 싶은 전문가를 필요로 하는 상황으로 설정하였다. 이 과정에서 주변으로부터 서비스를 추천받아 가입하게 되면서 전문가들에게 의지하며 용기를 얻고 극복해 가는 상황이다.
앞서 언급한 애플리케이션 서비스의 주요 기능을 분석하여 ‘정보 제공’, ‘셀프(self)관리’, ‘전문가 코치’, ‘커뮤니티’라는 4가지 키워드를 도출하였다.
하지만 주요 기능은 기본적인 자가 검진 및 정보제공뿐이다. 유방암 환자들을 위한 서비스가 절실한 만큼, 유사 서비스에 대한 이해와 분석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6] 국내외 유사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을 아래 [Table 1]과 같이 조사 분석하였다.
따라서 여러 환자와의 소통을 통해 높은 유대감을 형성하여 그들만의 소통공간을 만들고자 한다. 이러한 기능을 유방암 환자 개개인에게 맞춤화된 서비스로 제공하기 위해 유방암 판정 기수와 수술 방법,항암 치료 및 미용성형의 여부, 코치 받고자 하는 선호프로그램과 같은 설문조사를 거쳐 각 분야 전문가 매칭 리스트를 제공하고 그중 사용자가 코치 받고 싶은 전문가를 선택할 수 있는 서비스로 설계하였다.
앞서 언급한 애플리케이션 서비스의 주요 기능을 분석하여 ‘정보 제공’, ‘셀프(self)관리’, ‘전문가 코치’, ‘커뮤니티’라는 4가지 키워드를 도출하였다. 이러한 유사 서비스를 통해 필수적 기능 구비와 편리한 사용이 전제되어야 한다는 인식을 하고 유방암 환자를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9] 서비스 디자인 방법론의 프로세스를 토대로 단계별로 진행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서비스 디자인 프로세스인 영국 디자인 카운슬(Design Council)의 ‘더블 다이아몬드 디자인 프로세스 모델(The Double Diamond Design Process Model)’을 적용하여 심층 인터뷰(in-depth interview), 페르소나(persona), 고객여정맵(customer journey map)을 진행하였다. 이에 따른 결과 분석을 기초로 콘셉트 키워드(concept keyword)를 도출하였고, 이에 맞는 시나리오(scenario)와 사용 가능한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를[3] 생성하여 최종적으로 모바일애플리케이션(mobile application)을 고안하였다.
인터뷰 항목들은 수술 후 사후관리를 어떻게 진행하고 있는지, 사후관리를 진행하면서 불편했던 점, 힘든 점, 필요로 하는 사후관리 서비스는 무엇인지 등을 상세하게 질문하였다. 인터뷰를 통해 유방암 환자들이 경험하고 있는 사후관리 서비스와 그들이 필요로 하는 니즈에 대한 통찰을 얻었다. 그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얻은 결과를 아래 [Table 3]과 같이 정리하였다.
사용자가 겪을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예측하고 설계하여 그들에게 어떤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것인가를 디자인하는 단계로[17], 페르소나와 고객여정맵을 바탕으로 다양한 상황에 처한 사용자 시나리오를 정리하였다. 첫 번째 시나리오는 사후 관리를 위해 본 연구에서 제안한 애플리케이션 서비스에 스스로 가입하여 커뮤니티 상에서 여러 환자와의 실시간 채팅을 하여 정보와 고민거리를 공유하는 상황을 표현하였다. 또한, 가장 큰 관심사인 외적인 부분(가발, 피부 관리), 성생활과 임신과 관련된 전문적 정보를 맞춤형으로 코치 받으며 서비스에 만족해하는 상황이다.
이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사항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위에서 언급한 힘든 사항을 모두 해소할 수 있도록 환자가 처한 상황과 상태를 입력하면 그에 맞는 전문가들을 추천하여 제공하고, 직접 전문가 1:1 맞춤형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도록 고안하였다.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면 빠르게 전문가 집단과 소통할 수 있어, 장소와 시간적 제약 없이 활용할 수 있다.
페르소나는 사용자를 이해하기 위한 도구[14]로, 본연구에서는 앞서 진행한 내용을 바탕으로 자료를 분석하여 페르소나를 설정하였고 그들의 특성에 따른[15] 고객여정맵을 작성하였다. 전체 사용자의 니즈를 대표하는 사용자 그룹을[16] [Table 4]와 같이 구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 대한 통찰을 얻기 위해 2017년 4월 10일부터 2주간 삼성서울병원 유방암센터와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유방암센터에서 7명의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인터뷰하였다. 인터뷰 대상자의 인적 특성을 아래 [Table 2]와 같이 정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빅5’병원(서울대병원,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서울아산병원, 삼성서울병원)[10] 에서 진행하고 있는 유방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사후 관리 프로그램과 온라인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회원 수 10만 명이 넘는 카페(암을 극복하려는 사람들의 모임, 암과 싸우는 사람들)를 대상으로 설정하여 현황 및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서비스 디자인 프로세스인 영국 디자인 카운슬(Design Council)의 ‘더블 다이아몬드 디자인 프로세스 모델(The Double Diamond Design Process Model)’을 적용하여 심층 인터뷰(in-depth interview), 페르소나(persona), 고객여정맵(customer journey map)을 진행하였다.
성능/효과
첫째, 유방암 환자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유방암 관련 정보와 실시간으로 전문가와의 매칭 서비스를 제안하여 지속적인 코치를 통한 삶의 질 향상에 목적을 두고 있다. 둘째, 유방암 환자에게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해 더욱 쉽고 체계적인 관리를 유도하여 병원에 방문하지 않고도 자가 관리가 가능하다. 셋째, 유방암 환자들 간의 커뮤니티를 제공한다.
이처럼 사후 관리 서비스 사용에 어려움과 한계가 존재했다. 또한, 환자의 대부분은 여성이다 보니 외적으로 보이는 것에 민감하게 반응했고, 자신감이 많이 상실된 상태였다. 이를 극복하려는 방법이 있으면 한다는 의견이 가장 많이 도출되었다.
인터넷 검색을 통해 본 연구에서 제안한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발견하고 가입하면서 전문가와의 1:1 코치를 받고 삶의 질이 향상되는 내용이다. 본 연구에서 제안할 서비스에 가장 적절한 시나리오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디자인 방법론을 통해 유방암 환자들의 사후관리 서비스 이용 시 불편사항 및 개선되었으면 하는 점을 도출하였고, 이를 통해 1:1 맞춤형 코칭서비스를 제안하였다. 서비스 디자인 프로세스 분석 결과, 수술 후 스스로 신체적인 부작용과 정서적인 장애를 극복해야 한다는 것이 가장 힘든 점으로 드러났다. 극복해 가는 과정에 있어서 누군가의 도움이 절실하게 필요했고,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관리가 요구되었다.
둘째, 사용자의 상황에 맞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프로그램을 설계하여 체계적인 관리를 받을 수 있다. 셋째, 사용자 간의 커뮤니티를 형성하여 자유로운 소통의 공간을 형성하여 노하우를 공유하고 서로에게 용기를 북돋아 주기를 바란다.
후속연구
유방암 환자뿐 아니라, 건강에 관심을 두고 있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켜줄 서비스 개발 증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유방암 환자의 수술 후 사후관리 서비스를 통해 삶의 질 향상에 따른 삶의 만족도를 제고하고, 지속해서 연구하여 헬스케어 시장의 성장력과 경쟁력에 도움이 될 것을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방암이란?
유방암은 유방에 발생한 암세포로 이루어진 종괴를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유방의 유관과 유엽에서 발생하는 암을 일컫는다[4]. 세계적으로 유방암은 여성에게 생기는 가장 흔한 암으로, 최근 아시아에서도 서구화된 식습관 및 생활의 변화 등으로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다.
유방암 환자의 겪는 후유증은?
5%로 10명 가운데 9명은 5년을 넘게 생존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1]. 대부분의 유방암 환자들은 유방 상실로 인한 신체상의 변화와 수술 후 항암화학요법이나 방사선치료로 인한 통증,피로, 수면장애 등의 신체적인 부작용과 더불어 불안, 우울, 재발에 대한 두려움과 같은 정서장애를 경험하기도 하며, 질병 후 가정이나 사회에서의 역할 상실 등의 문제로 인하여 심리·사회적 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게 된다[2]. 유방암 환자들이 수술 후 사후 관리를 하면서 겪는 어려움을 근접 거리에서 지원 및 관리해 줄 수 있는 무언가가 절실하다.
동서양의 최빈 유방암 발병 연령의 차이는?
세계적으로 유방암은 여성에게 생기는 가장 흔한 암으로, 최근 아시아에서도 서구화된 식습관 및 생활의 변화 등으로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다. 특히 아시아 여성은 50∼60대에서 잘 발생하는 서양과는 달리 사회생활이 가장 활발한 40대에서 많이 발생하므로 삶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5].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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