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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방암 환자를 위한 1:1 맞춤형 애플리케이션 연구 -서비스 디자인 방법을 중심으로-
A Study of One-to-One Custom Application for Breast Cancer Patient -Focusing on Service Design Method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7, 2017년, pp.367 - 373  

최민영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전공)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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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속해서 증가하는 유방암 환자의 수술 후 신체 및 정신적 고통 완화를 도와주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제안에 목적이 있다. 먼저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문헌연구를 통한 유방암의 전반적인 이해와 이와 유사한 서비스를 분석하였다. 이후 서비스 디자인 방법론인 더블 다이아몬드 디자인 프로세스 모델을 단계별로 적용하여 사후관리 중심의 1:1 맞춤형 전문가 코칭(coaching)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고안하였다. 세부적으로는 첫째, 현재 진행되는 프로그램 분석과 이해관계자들(유방암 환자, 보호자, 간호사 및 병원 내 암센터 용품 판매원)과의 인터뷰를 통해 사용자 니즈(needs)를 도출하였다. 둘째, 이를 기반으로 사용자를 대표하는 페르소나와 고객여정맵을 토대로 한 전체적인 시나리오를 시각화, 콘셉트 설정 및 키워드 도출로 본 연구를 구체화하였다. 셋째, 구체적인 기능 설명과 함께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여 최종 목표인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제안하였다. 본 서비스를 통하여 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서비스가 되길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aims to suggests mobile application service that helps to reduce physical and mental suffering after surgery for breast cancer patients constantly increasing. At first, I analyze literature research to understand the breast cancer and similar services for achieving study purposes. After I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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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셋째, 유방암 환자들 간의 커뮤니티를 제공한다. 따라서 여러 환자와의 소통을 통해 높은 유대감을 형성하여 그들만의 소통공간을 만들고자 한다. 이러한 기능을 유방암 환자 개개인에게 맞춤화된 서비스로 제공하기 위해 유방암 판정 기수와 수술 방법,항암 치료 및 미용성형의 여부, 코치 받고자 하는 선호프로그램과 같은 설문조사를 거쳐 각 분야 전문가 매칭 리스트를 제공하고 그중 사용자가 코치 받고 싶은 전문가를 선택할 수 있는 서비스로 설계하였다.
  • 본 연구는 서비스 디자인 방법론을 통하여 유방암 환자를 위한 수술 후 사후관리 측면에서의 서비스 방안을 제안한 연구이다. 국내 여성 암 발생 순위 2위를 차지하고 있는 유방암은 발생률이 매년 증가하고 있지만, 전체 유방암 환자의 생존율은 평균 91.
  • 본 연구에서는 유방암 환자들에게 좀 더 나은 경험을 줄 수 있는 서비스를 제안하고자 문헌연구, 사례연구, 서비스 디자인 순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먼저 문헌연구를 통해 유방암에 관한 전반적인 문제점과 현상을 파악하였다.
  • 본 연구를 통해 늘어나고 있는 유방암 환자를 위해 24시간 1:1 전문가 사후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고안하였다. 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사용자가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든 유방암과 관련된 부분을 질문하고 전문적으로 상담받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병원과 전문 센터에 직접 내원하지 않아도 애플리케이션을 통하여 진단받고 치료해가는 과정에서 삶의 만족도 향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이를 극복하려는 방법이 있으면 한다는 의견이 가장 많이 도출되었다. 이를 반영하여 유방암 환자를 위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제안 하고자 한다
  • 유방암 환자들이 수술 후 사후 관리를 하면서 겪는 어려움을 근접 거리에서 지원 및 관리해 줄 수 있는 무언가가 절실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진행되고 있는 사후관리 프로그램의 현황과 실태조사를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 방향을 찾아 각기 다른 상황에 처한 유방암 환자들에게 차별화된 사후관리 맞춤형 서비스를 제안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 인터뷰를 통해 그들의 숨겨진 니즈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인터뷰 항목들은 수술 후 사후관리를 어떻게 진행하고 있는지, 사후관리를 진행하면서 불편했던 점, 힘든 점, 필요로 하는 사후관리 서비스는 무엇인지 등을 상세하게 질문하였다.
  • 이 서비스의 주요 기능은 크게 세 가지로 정의할 수 있다. 첫째, 유방암 환자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유방암 관련 정보와 실시간으로 전문가와의 매칭 서비스를 제안하여 지속적인 코치를 통한 삶의 질 향상에 목적을 두고 있다. 둘째, 유방암 환자에게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해 더욱 쉽고 체계적인 관리를 유도하여 병원에 방문하지 않고도 자가 관리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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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방암이란? 유방암은 유방에 발생한 암세포로 이루어진 종괴를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유방의 유관과 유엽에서 발생하는 암을 일컫는다[4]. 세계적으로 유방암은 여성에게 생기는 가장 흔한 암으로, 최근 아시아에서도 서구화된 식습관 및 생활의 변화 등으로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다.
유방암 환자의 겪는 후유증은? 5%로 10명 가운데 9명은 5년을 넘게 생존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1]. 대부분의 유방암 환자들은 유방 상실로 인한 신체상의 변화와 수술 후 항암화학요법이나 방사선치료로 인한 통증,피로, 수면장애 등의 신체적인 부작용과 더불어 불안, 우울, 재발에 대한 두려움과 같은 정서장애를 경험하기도 하며, 질병 후 가정이나 사회에서의 역할 상실 등의 문제로 인하여 심리·사회적 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게 된다[2]. 유방암 환자들이 수술 후 사후 관리를 하면서 겪는 어려움을 근접 거리에서 지원 및 관리해 줄 수 있는 무언가가 절실하다.
동서양의 최빈 유방암 발병 연령의 차이는? 세계적으로 유방암은 여성에게 생기는 가장 흔한 암으로, 최근 아시아에서도 서구화된 식습관 및 생활의 변화 등으로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다. 특히 아시아 여성은 50∼60대에서 잘 발생하는 서양과는 달리 사회생활이 가장 활발한 40대에서 많이 발생하므로 삶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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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National Cancer Information Center, Cancer facts & figures 2013 [internet], National Cancer Information Center, 2015. Available from : http://www.cancer. go.kr/mbs/cancer/subview.jsp?idcancer_040101000000 

  2. S. Schmid Bu?chi, R. J. G. Halfens, T. Dassen, and B. Van Den Borne, "A review of psychosocial needs of breast cancer patients and their relatives," Journal of Clinical Nursing, Vol. 17, No. 21, pp. 2895-2909, 2008. 

  3. Je-Hwan Seong, "Culture Industry Policies in Canada", Korea Game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p. 145, 2001. 

  4. Seong-Hu Jeong, "2016 Breast Cancer Facts & Figure", Korean Breast Cancer Society, p. 2, 2016. 

  5. Samsung Medical Center, "BRAVO_ Understanding about Breast Cancer", p. 1, 2016. 

  6. Kwang-Hee Jung, Do-Yron Kwon, Hee-Ju Kang, Ji-Yoon Yang, Seung-In Kim, "Proposal of personalized credit card application in varied context -Focusing on service design methodology- ", Journal of Digital Design, Vol. 15, No. 1, p. 269, 2015. 

  7. Noom, "Noom's Healthcare Solutions Smart Coaching Platform", p. 1, 2015. https://www.noom.com/kr/ wp-content/uploads/sites/6/2015/06/Noom_Mobile- Healthcare-Platform_2015.pdf 

  8. Health On Home page, http://www.health-on.co.kr/ 

  9. Byung-won Min, "An Improvement of Personalized Computer Aided Diagnosis Probability for Smart Healthcare Service System", Journal of IT Convergence Society for SMB, Vol. 6, No .4, p. 80, 2016. 

  10. Yonhap News Agency Home page,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5/03/02/0200000000A KR20150302000200017.HTML?input1195m 

  11. Samsung Seoul Hospital Home page, http://www.samsunghospital.com/dept/main/bbsView.do?DP_C ODECIC&MENU_ID002006&CID27129 

  12. Asan Medical Center Home page, http://cancer.amc.seoul.kr/asan/depts/cancer/K/bbsDetail.do?pag eIndex1&menuId3697&contentId258393&search Condition&searchKeyword 

  13. Gangnam Severance Hospital Home page, http://gs.iseverance.com/dept_clinic/department/bre ast_surgery/diet_clinic/ 

  14. So-Yeon Kim, Se-Yun An, "A Study on the Activation Plan for the Pedestrian Space using Persona Method -Focused on Sejong city Noel 3-road", Journal of Digital Design, Vol. 16, No. 2, p. 15, 2016. 

  15. Jang-Eun Bae, Seung-In Kim, "Proposal of Fitness Service based on Virtual Reality Game and u-Healthcare for Improving Leisure Satisfaction", Journal of Digital Design, Vol. 15, No. 1, p. 140, 2015. 

  16. Hye-Min Lee, Seung-In Kim, Seon-Woo Oh, Ye-Seul Kim, "A research of the vitalization of local food utilizing service design methodology-Focusing on Seoul Metro Huimangnanum farmer's market- ", Vol. 13, No. 3, p. 231, 2013. 

  17. Yeong-AJin, "Digital Media Design", Communicationbooks, pp. 36-37,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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